#5분스피치 작성실 : 전자시계로 시간보여주셨고 3분남았다고도 육성으로 알려주심
저는 5분스피치작성 할때 마지막장 뜯어서 했는데 그거 대기하면서 봤는데 별말안하심.
#면접 전체적인 분위기 : 친절.. 온화.. 문입구에 대기하는데 서로 웃으면서 대화하는 소리가 들렸음
위원장 / A / B : 나이는 4-50대 여자분들. 교수님은 아닌듯.
위원장님은 처음에만 웃으시고 무표정, 반응없음.
A위원, B위원은 웃으시며 질문해주시고 고개 끄덕이며 그래 니 긴장했네.. 니가 준비한거 들어줄게.. 우쭈쭈느낌
말끊지않고 다들어주시고 엄마미소장착...
제가 질문을 잘못알아듣고 약간 헛소리했는데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다시 물어봐주심ㅜㅜ 천사..에인젤..
약간의 꼬리질문있었지만 압박은 아니였음. 경험관련해서 진짜 내가 한게 맞는지 물어보는 느낌이었음.
공직관,인적성 경험위주.
전공질문, 보건소업무공부열심히했는데 하나도 안나옴.
#면접시간 : 다 채우고 나왔습니다. 마지막 할말도중에 종이 울려버림.
#책상유무: 유/ 시계는 기억이 안남.
#아이스 브레이킹
오시는데 힘든거 없었어요? 밥은 아침만 먹었죠? 배고프겠네 마치고 맛있는거 먹어요~
긴장되시죠, 심호흡하고 5분발표 바로 시작할게요
#5분스피치: 1인가구 증가와 함께 반려견이 증가하고있다. 반려견과 상생 공존하기 위해 필요한 서울시 제도 정책
1)펫티켓교육필요, 동네에 배변봉투판매기 설치.
2)반려견에 대한 인식개선필요. 최근지하철에서 맹인안내견을 보았는데. 사진을 찍으면 안되는데 찍으시는 분이 있더라. 잘몰라서 그런거같다. 나도 예전엔 정확하게 알지못했었다.
3)반려견훈련사들을 초대해서 지자체 프로그램 활동할수있도록.
#5분스피치 꼬리질문
Q.상생의 걸림돌이 되는게 뭐라 생각하는가
: 반려견 목줄 풀어서 사고..나는거 말함. 그런 문제들 때문에 인식이 안좋고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함
Q.그들이 왜 그런다고 생각하는가?
Q.1인가구에게 반려견 키우는게 어떤점이 되움되냐?
우울증해소.. 일상에 활력을 준다
#개인면접
Q.4차 산업혁명시대 공무원에게 필요한 역량 무엇인가
->소통능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차산업혁명의 특징은 빠르게 변화하고 기술이 다양하다는것.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는것에는 한계가 있다. 전문기술보유한 기업 기관들과 정보를 공유하기위해서.
Q.본인은 그러한 소통능력을 갖추었는가
->네 병원에서 고령의 환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노력했던 경험얘기하며 이러한 장점이 공직에서도 도움될것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함.
Q.기업등과 협업을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협업할때 뭐가 중요한가
->정확한 지시, 업무범위 얘기해주는게 필요하다. 기업의 상황을 잘파악해야하고, 우리가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말해주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통하며 일해야한다.
Q.공무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무엇이냐
->자긍심. 공무원은 공익가치를 실현하는 직업이다. 다양한 직업들 중 공익가치를 실현하는 직업은 많이 없다.
Q.본인이 생각햇을때 단점
->긴장많은편이다. 긴장해서 역량발휘 못했던 적 종종있다. 심호흡, 마인드컨트롤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완화시키기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반복했다. 예를들면 일을 하기전 해야할일을 적어보고, 머리속으로 시뮬레이션돌리고 반복하고 준비하고 노력했다. 조금은 완화시킬수있었다.
Q.긴장도 1-100점 중 지금 몇점인거같냐? 75점
Q.면접대기하면서 무슨 생각했냐?
->자료 들고온거 보면서 간절한 마음으로 왔다는거. 긴장되지만 설렘으로 생각하자.
Q.면접준비는 어떻게했어요? 혼자했어요?
->스터디만들어서 같이하고 강의도 들었다.
Q.말씀하시는거 보니 병원경력있으신거같은데 얼마나, 어디서 일하셨나요?
->5년 4개월(병동 2년, 외래3년 넘게)
Q.임상에서 뿌듯했던 경험 :
-> 업무중에 심정지 환자 발견 cpr해서 환자 살렸던거얘기했습니다.
Q.그 환자 나이대가 어느정도냐
-> 7-80대 정도 였다
Q.입원환자가 아니고 외래방문환자인가? 잘 회복되었냐?
-> 저희과 환자는 아니였지만 환자분이 외래 오셨을때 잘걷고 말도 잘하는 것을 보았다.
Q.일하면서 어려웠던 경험,극복
-> 갑작스런 부서이동경험, 지침서 공부하고 동기들과 소통하며 공부했다.
Q.부서이동은 원해서 간거냐, 조직개편으로 간거냐
->3개월 일했는데 새로운 부서에 응급사직자가 생겨서 갑작스럽게 내가 가게 되었다.
Q.새로운 부서 적응하는데 얼마나 걸렸던거 같냐
->3개월 이상? 6개월 정도 됐을때 병동 돌아가는 상황이라던지 이시간에는 무슨 일을 해야하구나 정확히 파악했던것같다.
Q. 동기들이랑 같이 공부했다고 하셨는데 그 모임이 정기적이었냐, 본인이 주도해서 모인건가?
->정기적인건 아니고 필요할때 내가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동한 부서에 동기들이 이미 업무를 잘알고있고 제가 나중에 간거라.. 같이 공부하자고 부탁을 했었다.
Q.저출산 문제 심각,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냐.
->맞벌이가정이 많은데 일과 가정 양립 중요. 양육지원이필요한데 서울시에서는 좋은 정책 사업을 시행하고있다. 긴급돌봄, 틈새돌봄, 키움센터 운영 등등 + 몽땅정보통 얘기하며 생애주기별로 혜택을 정리해놓은것이 편하다고 생각했다.
Q.음 맞다 좋은 정책들이 있지만 해결이 안되고 있다. 저출산의 진짜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냐 본인이 가임기여성으로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 무엇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냐.
->주거문제가 큰거 같다. 서울시는 집값이 비싸다.
신혼부부들 공공주택사업을 하는게 있는데 그런 사업이 관심있게 언제 오픈하고 하는지 찾지않으면 모른다..
그런 사업들이 있다는걸 홍보하고 알렸으면 좋겠다.
Q.그럼 이미 시행하는 정책, 사업 말고 본인이 공직에가서 저출산 해결을 위해 어떤 새로운 사업을 하고 싶은게 있는지 ?
->보건소 사업얘기하며 임신준비지원, 임산부등록, 서울아기첫걸음등 좋은 사업들이 이미있는데 서울시 유튜브에서는 보건소 관련 홍보를 잘못본거같다. 이미 있는 채널을 통해서 보건소 사업을 알렸으면 좋겠다.
Q.좋은 사업들을 홍보하고 싶으시다는거네요?
-> 네.. 이미 좋은 사업을 알리는게 필요하다
Q.30초 남았는데 이제 마지막할말
수험생활 어떤 마음으로 했는지 말하고 이처럼 공직에 가서도 열심히 하겠다고 얘기함.
첫댓글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후련한 마음으로 최종합 소식 함께 기다려요!
소중한 경험 기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