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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TOP 5 온라인 여행사 | ||||
작성일 | 2012-10-30 | 작성자 | 오명훈 ( oh.hoon@kotra.or.kr ) | ||
국가 | 러시아 | 무역관 | 모스크바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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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TOP 5 온라인 여행사 - 온라인 여행시장 지속 확대, 전체 여행시장의 15% 차지 - □ 온라인 여행시장이 형성 중인 러시아 ○ 러시아는 유럽국가를 포함해 가장 큰 인터넷 사용 인구를 보유 - 2011년 말 기준 러시아의 인터넷 사용자는 약 7000만 명(전년 대비 5.4% 증가)으로 사용자 수로는 유럽 최대 ○ 2012년 러시아 온라인 여행시장은 70억 달러에 이르며, 이는 전체 여행시장에서 15%를 차지 ○ 시장 규모는 2013년에는 전체 시장에서 20%를 차지해 10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 ○ 온라인 여행시장은 러시아 현지 여행사가 주도함. -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인 Priceline, Expedia보다는 러시아 현지 업체가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 ○ 반면, 온라인을 통한 결제에 아직 러시아 국민이 익숙하지 않아 아직까지 낮은 수준임. □ 러시아 Top 5 온라인 포털사이트
□ 시사점 ○ 유명 포털사이트를 통해 한국 관광 홍보 노력해야 - 현재 한-러 양국 정부는 2013~2015년 ‘한-러 상호 방문의 해’ 추진 및 관광비자 발급 절차 간소화 논의 중 - 2011년 러시아 국민의 한국 방문 수는 7만4000명 수준으로, 전체 해외 방문객 수 1449만5894명의 0.5% 수준(관광비자로 해외여행을 한 러시아인 기준) - 막대한 러시아 국민의 해외여행 수 등을 고려해 러시아 유명 사이트를 통해 한국 정보 홍보 및 각종 상품안내 노력 필요 ○ 온라인 결제시스템 관련 비즈니스 창출 노력 필요 - 정확한 데이터 통계는 없으나 러시아 국민의 온라인 결제는 낮은 수준임. - 반면, 우리나라의 온라인 결제시스템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이와 관련한 비즈니스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모스크바 타임즈, 러시아 관광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