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내 K-Pop에 대한 인지도와 입지는 상승하는 추세 -
- K-Pop 굿즈 등 관련 판촉물 판매를 통한 수익도 증가할 것 -
□ 미국 내 음악 소비 현황
ㅇ 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
- 2017년 6월 기준, 클래식 록이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악 장르로 집계됨. 클래식 록은 1960년대 부터 1980년대에 만들어진 노래를 일반적으로 지칭하며 1970년대 후반에 상업적으로 성공한 하드 록으로 한정하여 말하기도 함.
연령별 선호 음악 장르
자료원: Statista.com
ㅇ 젊은 층을 사로잡은 팝 음악
- Z 세대,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젊은 세대에게는 팝 음악의 인기가 가장 높음. 음악 앨범 소비에서도 팝 음악은 3위를 차지함. 팝 음악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코러스를 포함한 중간 길이의 노래를 말함. 레코드 차트에 보여지는 많은 음악을 지칭
장르별 앨범 소비 현황
자료원 : Statista.com
□ 미국 내 K-Pop의 과거
ㅇ 2000년대 후반 - 2010년 초반, 길었던 노력과 절반의 성공
- 원더걸스, 보아, 세븐, 비, 소녀시대가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 초반까지 미국 음악 시장에 진출했음. SM 엔터테인먼트가2011년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부분적인 수확을 거두었지만, 이것이 주류를 이루지는 못함
- 보아는 2009년 영어 앨범을 발매, 빌보드 차트 200위 중 127위를 기록했지만 그 다음주에 차트 200위권 밖으로 떨어졌으며 그 이후로 미국 시장을 겨냥한 음악을 발매하지 않았음. 원더걸스는 2009년 “노바디”의 영어버전으로 빌보드차트 핫 100위 중 76위 까지 올랐지만 이후 순위에서 하락
- 이후 Exo 출신의 크리스 우, 2PM 출신의 박재범, 소녀시대 출신의 제시카가 현지 기획사와 계약을 하고 활동함
2017까지 빌보드차트에 진출한 한국 가수
가수 | 곡(앨범)명 | 년도 | 차트 | 순위 |
보아 | BoA | 2009년 | 빌보드200 | 127위 |
원더걸스 | 노바디 | 2009년 | 핫100 | 76위 |
싸이 | 강남스타일 | 2012년 | 2위 |
씨엘 | 리프티드 | 2016년 | 94위 |
방탄소년단 | 마이크 드롭 | 2017년 | 28위 |
자료원 : 빌보드차트
ㅇ 영어 가사가 아닌 외국어 노래 열풍, 강남스타일
-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빌보트차트 핫 100의 2위를 기록하며, 라디오 방송 횟수와 스트리밍, 판매량 등을 토대로 싱글앨범의 상위100개를 선정하는 ‘빌보드 핫 100(Billboard Hot100)’에 31주간 머무는 등의 기록적인 성적을 냄. 빌보드지는 비영어권 음악에 대해 보수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영어 가사가 아닌 강남스타일의 성과는 K-Pop 역사에 중요한 지점이 됐음
-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전체 동영상을 통틀어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에 오름(2018년 6월 현재 31억 뷰). 유튜브 매출액 이외에 미국 디지털 음반 판매로 인한 예상 수입은 243,720 달러에 이름
□ 미국 내 K-Pop 현황
ㅇ 김치 , 불고기, K-Pop
- 2017년 미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서비스/컨텐츠를 조사한 결과, 김치 및 불고기를 포함한 한국음식에 이어 K-Pop이 가장 인기있는 상품으로 집계됨. 또한 한국을 떠올렸을 때 연상되는 제품에도 한식에 이어 K-Pop이 2위를 기록하여 미국 내 한국 음악에 대한 인지도의 상승을 실감할 수 있음
자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서비스/컨텐츠 (복수응답, 단위: %)
인기있는 한국 콘텐츠 | 전체 | 성별 |
남성 | 여성 |
한국음식(김치, 불고기 등) | 52.4 | 45.2 | 59.6 |
K-Pop/K-hop | 49.4 | 46 | 25.8 |
태권도 | 44 | 40 | 48 |
애니메이션 | 37.6 | 37.6 | 37.6 |
IT산업 | 33 | 36 | 30 |
자동차 | 31.6 | 34.8 | 28.4 |
온라인/모바일게임 | 30.4 | 34.8 | 26 |
영화 | 30.2 | 36.4 | 24 |
패션 | 30.2 | 26.4 | 34 |
자료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료 편집
ㅇ KCON, 4만 3천 한류 팬이 운집한 K-Pop 콘서트
- CJ E&M 이 2012년부터 북미, 중남미, 중동,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한류 콘서트 KCON을 개최하고 있으며 미국은 KCON을 찾은 전 세계 누적 관객 46만 명 중 약 64%(30만 9천 명)이 참여한 KCON의 핵심 거점 지역임. 가장 최근이었던 2017년 6월 뉴욕 콘서트에는 4만 3천명의 한류 팬이 운집함. 이 행사에는 트와이스, 씨엔블루 등 K-Pop 가수들이 참여했으며, 도요타, 아마존, AT&T 등 글로벌 회사들이 스폰에 참여해 그 위상을 입증
2017 KCON 뉴욕
자료원: KCON 웹사이트
ㅇ 전세계 가장 유명한 보이밴드, BTS(방탄소년단)
- 5월 24일 기준, 5월 18일 발매된 앨범이 판매와 스트리밍을 포함해 총 13만5천장의 판매고를 달성하는 기록적인 성과를 냄. BTS는 "Love Yourself: Tear" 앨범 발매 첫 주만에 미국 빌보드 200 1위와 핫100 의 10위에 동시 진입함. 이는 직전 최고 순위인 7위를 경신한 기록이며 한국가수 최초 및 최고의 성적이라고 할 수 있음
- 콘서트 등 공연 티켓을 판매하는 TicPick에 의하면, BTS의 투어 콘서트 평균 가격은 약 479달러에 달하며 이는 여름 시즌 가장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가격임. 브리트니스피어스의 콘서트 평균 가격이 약 353 달러, 엘튼존286달러, 브루노마스 , Cardi B, 에드시런 및 테일러 스위프트의 티켓의 평균 가격이 200달러 이하인 것으로 미루어 보아 BTS의 티켓 가격은 월등히 높음
미국 내 2018년 하반기 유명가수 콘서트 가격
자료원: Forbes
- BTS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상장을 앞두고 있으며, 상장 후 기업가치는 1조원에 달함. BTS가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이후인 2016년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63%, 214% 증가함
ㅇ 소녀시대 티파니, 미국 대형 기획사와 계약 체결
- 미국의 패러다임 탤런트 에이전시(Paradigm Talent Agency)는 티파니와 정식으로 계약을 맺음. Tiffany Young으로 활동하게 되며 이 기획사에는 블랙아이드피스, 에드시런, 콜드플레이 등이 소속되어 있음
□ K-Pop 흥행 이유
ㅇ 후렴구와 중독성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18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에 이어 중독성 강한 후렴구와 리듬을 그 이유로 꼽았음. 그 다음은 가수, 그룹, 아이돌의 매력적인 외모와 스타일, 뛰어난 퍼포먼스가 K-Pop을 선호하는 이유로 집계됨
K-Pop을 좋아하는 이유
자료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자료 편집
ㅇ 오랜 준비 기간을 통해 다져진 실력
- K-Pop스타의 특징은 숙달된 춤과 노래 실력을 갖고있는 것인데, 이는 기획사에 소속되어 오랜 기간의 연습생 생활을 견뎌냈기 때문에 가능한 것. 수 년에 걸친 강도 높은 훈련은 바쁜 일정은 물론 노련한 댄스와 일정 수준의 노래를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줌
ㅇ 연기 , 쇼프로그램 활동 등 기타 영역 참여
- 상당수의 아이돌 멤버는 가수로서 노래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연기 활동도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또한 TV쇼의 MC를 맡거나 패널로 참여하는 등, 정규 활동 중에도 가요 프로그램 이외의 영역에서 활동하여 팬들과의 접촉 시간을 늘림
ㅇ 활발한 SNS 활동
- SNS의 사회적 영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K-Pop 아이돌에게도 SNS는 팬들과의 중요한 소통 수단이 됨. 아이돌 그룹 대부분의 멤버가 SNS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트위터는 어떤 언론 매체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최신 뉴스를 전달할 수 있음
트위터 멘션과 팔로우 수(좌), Twitter에 언급된 가수(우)
자료원: Next Big Sound Blog
- 최근 빌보드200에서 1위를 차지한 BTS의 경우 트위터, 유튜브, 브이앱 등 전 세계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팬들과 소통을 해왔음. 또한 해외 남성 팝스타들의 곡을 부르는 모습을 공개하며 해외 팬들을 사로잡는 데 큰 기여를 함
BTS 트위터 메인 화면(좌), V Live 방송 모습
자료원: 트위터, V Live
□ 시사점
ㅇ K-Pop 제품 판매를 통한 추가 수익 창출 기대
- YG엔터테인먼트 미국 지사인 YG USA는 K-Pop과 관련된 공식 판촉물 판매를 용이하게 하고 K-Pop 팬들이 관련 제품에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소매업자나 라이센스 소지자와의 교류나 기술 제휴를 통해서 신제품을 개발할 예정. 현재 콘서트 티 등을 포함한 판촉물을 판매하는 공식 매장을 준비중임
- 라인과 유튜브를 비롯한 회사들도 K-Pop 관련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앞으로 K-Pop 앨범 수익 뿐 아니라 부수적인 관련 상품들을 통한 수익의 규모도 커질것으로 전망. 국내 기획사나 해외 판매처와의 거래를 통한 미국 시장의 K-Pop 관련 제품의 유통은 미국 내 한류와 더불어 성장이 예상됨
K-Pop 굿즈
자료원: koreanmall.com
□ 전문가 의견
ㅇ 빌보드 매거진 뉴욕 담당자 , 제프 벤자민
- K-Pop은 한류의 일부분이며 삼성전자와 같은 한국 브랜드의 위상도 높이고 있음. 2011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의 중국인 관광객은 3배 이상, 미국인 관광객은 31% 증가함. K-Pop의 인기와 함께 화장품, TV쇼, 드라마, 음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ㅇ 유튜브/구글 플레이 한국 및 중국 음악 파트너, 선 리
- 유튜브에서 K-Pop 상위 200명의 동영상 조회수는 2012년 이후 3배가 됐음. 총 240억 뷰를 기록했으며, 이 중 80%의 조회수는 한국 밖에서 이루어짐. BTS는 레이디가가, 셀러나 고메즈, 드레이크보다 페이지 뷰가 더 많으며 유튜브의 글로범 플랫폼 없이 이와 같은 K-Pop의 인기는 불가능 했을 수도 있음. 한국 가요는 미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것이 일시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자료원: Statista,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New York 매거진, Forbes, CJ 블로그, Next Big Sound, 트위터, KCON 웹사이트, TicPick, koreanmall.com 등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