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필수적인 비타민과 미량원소는 식물성 음식에서만 섭취할 수 있다?
과일과 야채속에는 충분한 비타민C, 비타민A와 엽산이 존재한다. 하지만 생명에 중요한 의의가 있는 비타민B는 대부분 육류와 우유류 음식속에 존재한다. 하루간의 인체에 필요한 비타민B2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간, 콩팥150g, 혹은 요구르트 800g을 먹어야 한다. 빵속에도 비타민B가 들어 있는데 중요한것은 잡곡으로 만들어진 빵이어야 한다. 입쌀에는 풍부한 광물질이 들어 있고 또한 그 비례구조가 아주 합리하다: 철분, 동, 갈륨(조혈촉진), 크롬( 지방대사 촉진) 등 물질을 모두 함유하고 있다.
2. 비타민C는 오렌지류 과일에서만 섭취할 수 있다?
오렌지 등 과일은 다량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전부 오렌지, 레몬 등을 먹을수 있는것은 아니며 일부 사람은 또 과민할 수도 있기 마련이다. 감자는 비타민C의 또 하나의 래원이다.
3. 비타민제속에 함유된 비타민과 광물질은 그 종류가 많을수록 좋다?
광물질중에서 보통 우리는 늘 칼슘, 철분, 마그네슘과 아연 등 성분이 부족하고 비광물질중에서는 비타민B, C 등 성분이 부족하게 된다. 때문에 비타민제속에 이러한 성분이 존재하면 충분한바 기타 성분은 개별적인 현상으로서 의사의 권고를 듣고 섭취하는것이 좋다.
4. 비타민은 저장할수 있다?
만약 비타민이 없다면 인체는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할 수 없다. 하지만 비타민은 인체내의 효소와 달리 자체로 합성을 할수 없고 외계에서의 섭취를 통해 체내에 이용되며 또한 쉽게 소모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음식중에서 섭취한 비타민은 10~20%만 소화될수 있고 저장과정에서 점점 줄어든다고 한다. 즉 만약 100g의 싱싱한 감자중에 비타민C가 20mg 들어있었다면 3~4개월후에는 비타민C가 8~10mg밖에 남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