何謂五行 오행이란 무엇인가
行者, 流行. 행行은 흘러가다.
五行者, 天地間五種流行之氣, 卽春夏秋冬, 四時之氣候, 寒暑溫涼是也.
오행은 천지 사이에 흘러가는 5종의 기운 곧 봄 ·여름 ·가을 ·겨울이고, 사계절의 기후이니, 춥고 덥고 따뜻하고 시원한 것이다.
春木夏火秋金冬水, 土者, 間雜之氣.
봄은 목木, 여름은 화火, 가을은 금金, 겨울은 수水이며, 토土는 섞인사이의 기운이다.
春夏之交, 木氣 未盡, 火氣已來. 夏秋之間, 火氣未除, 金氣已至.
봄과 여름이 바뀔 때에는 목 기운이 아직 다 하지 않았고, 화 기운은 이미 와 있고,
여름과 가을 사이에는 화 기운이 아직 없어지지 않았고, 금 기운이 이미 와 있다.
(秋冬冬春同論) 間雜之氣, 名之爲土, 故土又名 雜氣, 下再詳之.
(가을과 겨울과 겨울과 봄도 동일 설명)
섞여있는 사이의 기운은, 이름을 토土가 되므로, 토 또한 잡기 이름이며,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古者, 以卦代四時之氣, 名爲卦氣.
옛날에는 괘卦를 사계절의 기운을 대신, 이름이 괘기卦氣가 되었다.
每卦管四十五, (五日爲一候, 每爻 營三候計十五日, 三爻共九候也)
각 괘는 45일을 잇고,(5일이 1후候이고, 매효爻는 3후 합계 15일을 경영하며, 3효는 합 9후이다)
太平御覽五行休旺論曰,
태평어람·오행휴왕론4)에서 말했다.
立春, 艮旺
艮居丑寅之交, 立春之候也
震相, 巽胎離沒, 坤死 兌囚, 乾廢坎休.
입춘立春에는 간艮☶괘로 왕성하다.
간☶괘는 축丑과 인寅이 거하여 사귀고, 입춘의 후候이다.
진震☳괘는 상이며, 손巽☴괘는 잉태하고 리離☲괘는 없으며, 곤坤☷괘는 죽고 태兌☱괘는 갇히며, 건乾☰괘는 폐기되고 감坎☵괘는 휴이다.(12운성과정)
立夏, 巽旺
巽居辰巳之交, 立夏之候也
離相, 坤胎兌沒, 乾死 坎囚, 艮廢震休.
입하立夏에는 손괘는 왕성하다
손☴괘는 진辰과 사巳에 거하여 사귀고, 입하의 후候이다.
리괘는 상이며, 곤괘는 태, 태괘는 몰, 건괘는 사이고, 감괘는 수이며, 간괘는 폐기, 진괘는 휴이다.
立秋, 坤旺
坤居未申之交, 立秋之候也
兌相, 乾胎坎沒, 艮死 震囚, 巽廢離休.
입추立秋에는 곤괘가 왕성하다.
곤괘는 미未와 신申이 거하는 사귐이고, 입추의 후候이다.
태괘는 상이며, 건괘는 태, 감괘는 몰이며,
간괘는 사하고, 진괘는 수이며, 손괘는 폐이고, 리괘는 휴이다.
立冬, 乾旺
乾居戌亥之交, 立冬之候也
坎相, 良胎震沒, 巽死 離囚, 坤廢兌休.
입동立冬에는 건괘가 왕성하다.
건괘는 술戌과 해亥에 거하는 사귐이고, 입동의 후候이다.
감괘는 상이며, 간괘는 태, 진괘는 몰, 손괘는 사, 리괘는 수, 곤괘는 폐이고, 태괘는 휴이다.
* 4태평어람太平御覽: 중국 송나라 때에 태종의 명으로 이방 등이 지은 백과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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卦氣之名, 意義甚晦, 不如五行聞名知義.
괘기(卦氣)의 이름은 의미가 아주 분명하지 않고, 오행 이름을 들으면 의미를 아는 것이 없다.
其於生尅制化, 運用自如, 故漢以後, 易以五行之名稱.
오행의 생극[生剋 : 相生相剋]과 제화[制化: 生中有剋·剋中有生]에서 그것은, 운용이 자유이기 때문에 한대漢代 이후 역易은 오행의 이름으로 불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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淮南墜形訓曰,
회남자 ·추형훈에서 왈,
春令, 木壯水老火生金囚土死,
봄[春令]령은, 목은 장성하고, 수는 노쇠하며, 화는 생하고, 금은 수이며, 토는 사한다.
夏令, 火壯木老土生水囚金死,
여름[夏令]령은, 화는 장, 목은 노, 토는 생, 수는 수, 금은 사이다.
秋令, 金壯土老水生火囚木死,
가을[秋令]령은, 금은 장, 토는 노, 수는 생, 화는 수, 목은 사이다.
冬令, 水壯金老木生土囚火死,
겨울[冬令]령은, 수는 장, 금은 노, 목은 생, 토는 수, 화는 사이다.
四季, 土壯火老金生木囚水死.
사계절[四季]은, 토는 장, 화는 노, 금은 생, 목은 수, 수는 사이다.
名詞雖改爲五行, 意義仍原於易.
명칭이 비록 바꿔 오행으로 되었지만, 의미는 여전히 역이 근원이다.
易後天入用之卦, 坎離爲主, 坎離水火也, 換言之, 卽寒暑也.
역은 후천의 용입한 괘이고, 감坎☵과 리離☲가 주가 되며, 감리괘는 수水와 화火이다, 바꾸어 말하면 곧 추위와 더위이다.
夏令氣候, 暑熱炎威灼爍, 名之爲火.
여름령의 기후는 더위가 매우 뜨거워 타는 것 같으며, 이름은 화火가 되었다.
冬令氣候, 凛冽寒威冷酷, 名之爲水.
겨울령의 기후는 추위가 아주 차가워 얼어붙는 것 같으며, 이름은 수水가 되었다.
春令由寒而暖, 萬物欣欣向榮, 故名之爲木.
봄령은 차가움이 따뜻해짐으로, 만물이 무럭무럭 자라므로, 이름은 목木이 되었다.
秋令由暖而寒, 萬物遇之而凋殘, 故名之爲金.
가을령은 더운 기운이 차져서, 만물은 만나면 시들어 사라지므로, 이름은 금이 되었다.
合一年而統論之, 木火陽也, 金水陰也.
1년을 합쳐서 총론하면 목화는 양陽이고 금수는 음陰이다.
由春而夏, 陽氣逐漸增長之時, 卽陰氣逐漸消鑠之會.
봄부터 여름은 양기가 점차로 증가 성장하는 때, 곧 음기가 점점 소멸하는 회이다.
由秋而冬, 陽氣漸次消歇, 陰氣逐漸增長,
가을부터 겨울은 양기가 차츰 소멸하고, 음기는 점점 증가 자란다.
冬至陽生, 夏至陰生, 乃統一年而論陰陽也.
동지는 양이 생기고 하지는 음이 생기는,
이는 총 1년이며 음양을 논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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珞琭子消息賦云, 元一氣兮先天, 稟清濁兮自然. 著三才以爲象, 播四時以爲年.
낙록자소식부에서 “원1 기운을 나누어 선천이고, 청탁을 나누어 자연이다.
나타난 삼재[三才: 天·地·人]로 상이 되고 베푼 사계절이 년이 된다”라고 하였다.
又三命指迷賦云, 一氣肇判兮, 兩儀定位, 五行周流兮, 萬物從類.
是卽言四時陰陽五行, 乃一氣之循環也.
또 삼명지미부에서 “1 기운이 처음으로 나누고, 양의가 자리를 정하고, 오행이 두루 흘러 나누어, 만물이 종류를 쫒는다”하였다.
이것은 곧 사계절과 음양오행이고, 이는 1 기운의 순환이다.
以五行配方位, 亦由氣候之自然.
오행을 방위에 짝하는 것도 기후의 자연 때문이다.
春令東風爲主, 夏令南風爲主, 秋令西風爲主, 冬令北風爲主.
봄령은 동풍이 주가 되고 여름령은 남풍이 주가 되며, 가을령은 서풍이 주가 되고 겨울령은 북풍이 주가 된다.
氣候逐漸轉移, 故春夏之間, 多東南風, 夏秋之間, 多西南風, 秋冬之間, 多西北風, 冬春之間, 多東北風, 足徵五行方位,皆隨自然之氣候以配合.
기후가 점점 전이하므로, 봄과 여름 사이에는 동남풍이 많고, 여름과 가을 사이에는 서남풍이 많으며, 가을과 겨울 사이에는 서북풍이많고, 겨울과 봄 사이에는 동북풍이 많으며, 오행의 방위를 징험하기에 충분하니,모두는 자연의 기후에 따라 배합한다.
史謂伏羲氏, 仰觀象於天, 俯觀法於地, 中觀萬物之宜,
역사에서 “복희씨伏羲氏는 올려봐 하늘에서 상象이고, 내려봐 땅에서 법法이며, 가운데서 봐 만물의 마땅함이다”라 하였으며,
又云, 黃帝命大撓氏探五行之情以作甲子, 因四時推候, 皆合而定名詞, 非意測杜撰可知也.
또 “황제黃帝는 대요씨大撓氏에게 오행의 심오한 정으로 갑자甲子를 만들도록 했는데, 이유는 사계절로 기후를 추리한것, 모두 합이며 용어로 정한 것이지, 의측의 마음대로 지어낸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以木火金水, 代春夏秋冬之氣, 而配以東南西北之方位.
목·화·금·수로 춘·하·추·동의 기운을 대신하고, 동·남·서·북의 방위에 배합했다.
旣如上述, 四時之交, 間雜之氣, 名之以土.
이미 앞서 서술한 것처럼, 사계절 사귐은, 이름으로 토土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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書云, 土居中央, 寄於四隅,
八卦以坎離震兌爲正位(以言地支, 子午卯酉也), 以乾坤艮巽爲四隅(乾戌亥, 艮丑寅, 巽辰巳, 坤未申),
서(書)에서 “토는 중앙에 거하고 네 모퉁이에 붙어있다”라고 하였다.
팔괘에서 감坎·리離·진震·태兌는 정위[正位]가 되고(말로 地支는 子午卯酉이다),
건乾·곤坤·간艮·손巽을 4우가 된다(건乾은 술戌·해亥이고 간艮은 축丑·인寅이며, 손巽은 진辰·사巳이고 곤坤은 미未·신申이다),
土無專位, 而寄於四隅, 故以辰戌丑未爲專旺之地, 更附火生寅祿於已, 附水生申祿於亥.
토土는 오로지 자리가 없으며, 4우에 붙어 있으므로, 진辰·술戌·축丑·미未를 전왕한 곳이 되고, 다시 화火에 붙어 인寅을 생生해 사巳에서 녹祿이고, 수水에 붙어 신申을 생生해 해亥에서 녹綠이다.
雖散居四隅, 而旺於中央, 故一年之中, 夏令之土爲最旺.
비록 흩어져 4우에 거하지만, 중앙에서 왕하므로, 1년의 중에는 여름령의 토土가 가장 왕하게 된다.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