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본 메세지] ---------------------
전 이상케 카드사에 불만이 많아요. 성서에도 고리대금업에 대한 분노가 곳곳에 나오는데 그것은 고리대금업이 가난한 민중을 궁핍함을 약점으로 착취하고 억압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1달 단기 대출을 현금서비스란 거부감 엇는 이상한 용어로 교묘하게 폭리를 취하면서 연체자에 대해 악랄할 정도로 고통을 주니 이는 제도적으로 보장된 악랄한 고리대금업입니다.
BC 카드사의 사과 겸 해명 기사인데 그 광고를 보고 카드 회사의 위선적인 모습에 또 한번 분노했습니다. 연체자로 인한 문제를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게 무분별하게 현금과 같은 개념으로 카드 이용을 남용한 일부몰지각한 이용자 탓으로 돌리더군요.
카드 회사의 이와 같은 해명이, 갚을 능력도 안되면서 카드를 마구 쓴 소비자 탓에 있는 점에서 설득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카드 회사가 그 책임을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카드사들은 연체자가 생기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카드 사용 확대를 통해 이익을 더 본다는 분석 하에 신용이 안되는 사용자에게도 카드를 만들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하여 고의적으로 어린 학생이나 무직자, 소득이 적은 자에게도 카드 발급을 남발하였기 때문입니다. 길거리에서 흔히 보는 카드 발급 부스에서 학생, 무직자 등에게 카드가 마구 발급되고 있다는 것을 카드사가 몰랐을 리 없고 오히려 이를 장려했습니다. 더군다나 사용자의 80%를 가장 최하등급으로 판정해 연 24%라는 시중금리 보다 3배가 되는 막대한 이자를 적용시켜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받아 왔습니다. 정부의 투명 경제 정책으로 현금 보다 카드 사용이 장려되니 카드 회사가 돈을 마구 번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이 마당에 그러한 현실은 숨기고 모든 책임을 개인적인 문제로 돌리려는 카드회사의 태도가 심히 못 마땅합니다. 조용히 찌그러져 있지는 못할 망정 신문 광고까지 내 가며 자기 회사의 이미지 관리를 하려는 카드사의 위선적인 모습에 비분강개할 따름입니다.
경실련 등 소비자 이익 단체에서 더욱 강하고 압력을 넣어 이러한 고리 대금업에 대한 제동을 걸었으면 하네요. 당장 해야 할 것은 24%의 고리를 법적으로 낮추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 처럼 연체금 상환 능력이 없는 자들에게서 발생한 연체의 문제에서 카드사가 대손을 떠 앉는 책임을 지게 한다면 문제가 많이 해결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미국 같은 나라도 청소년의 카드 연체 문제가 극심하였는데 정부에서 청소년 등에 의한 연체의 발생 시 카드사의 무분별한 카드 발급이 인정이 되면 연체대금을 회수할 수 없도록 하는 (연체대금을 면제시켜 주는) 법을 만들어 이 문제가 많이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왜냐면 카드사가 연체가 될만한 자에게 카드발급을 스스로 신중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