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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원 선생님께서 책 출판하느라 고생 많았습니다.
취합하고 편집하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김종원 선생님께서 자리 마련하고 격려한 덕에
전국 사회복지 홍보 담당자가 함께 모여 지식을 나누었습니다.
덕분에 푸른복지가 좋은 책을 얻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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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
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의 2년 간의 대화
저자 : 소셜프리즘
표지 디자인 : 소야디자인( http://www.soyadesign.co.kr )
2년간 500여 명의 홍보 담당자가 사회복지 홍보를 논의했습니다.
400여 건의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사회복지 홍보 담당자의 집단지성으로 내용을 채웠습니다.
사회복지 홍보 실무의 실천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400여 건의 주제로 500여 명이 논의한 만큼 풍성한 지식이 가득합니다.
사회복지 홍보 실무자와의 관계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각 분야마다 앞서 가신 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분들과 교류하며 지지와 격려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 방법>
교보문고 인터넷
<책 속으로>
사회복지 홍보논의 그룹(facebook.com/groups/socialprism)에서 2년간 500여 명의 홍보담당자가 사회복지 홍보에 대해 400여 건의 주제로 논의 했습니다. 그중에 공유하기에 가치 있다고 판단하는 글을 분야별로 선별했습니다. 사회복지 홍보의 방법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책이 아닙니다. 사회복지 홍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음을 알리고 취사선택하도록 돕기 위한 책입니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를 1부 'PR과 미션', 2부 '홍보물', 3부 'IT도구'로 나눠 구성했습니다.
1부 'PR과 미션'에는 PR의 개념을 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PR을 사회복지기관의 비전, 정체성에 맞게 어떻게 적용할지를 논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사회복지 조직의 상황을 고려하여 동료, 디자이너, 지역사회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논의했습니다.
2부 '홍보물'에는 소식지, 언론보도, 동영상, 관내 방송 시스템, 명함 등 사회복지기관에서 제작하는 다양한 홍보방법을 망라했습니다. 그와 더불어 다양한 홍보물의 상황과 역할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홍보물을 제작할 때 바로 참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3부 'IT도구'에서는 대표적인 IT도구인 웹사이트를 비롯하여 요즘 이슈인 소셜미디어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특히 각 도구의 기능을 이해하는 내용을 넘어 기관의 비전과 정체성을 살피며 적용 중심으로 논의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 안에서 논의한 글을 모은 책이기 때문에 원글에 다수의 외부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이책에서도 각 링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사용했습니다. QR코드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읽을 수 있습니다. 보통 많이 쓰는 애플리케이션은 '네이버'앱입니다.사용방법은 '너, QR코드가 뭔지 아니?'(goo.gl/Uiwyt)를 보거나 'QR코드'로 검색하면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단말기의 특성상 특정 링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접근하지 못하는 링크가 있다면 컴퓨터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접근하기 어렵다면 다양한 이유로 링크가 사라진 것입니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책을 제작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집단 지성'입니다. 홍보담당자가 기관 내에 혼자 일하는 현실에서 함께 고민을 나누거나 조언을 듣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같은 업무를 맡은 사람들이 모여 비슷한 눈높이에서 논의한 글이 홍보담당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 논의 수준이 낮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사람 지도'입니다. 사람 중심이라는 페이스북의 특징을 활용하여 전국에 홍보에 관심이 있고 열심히 하는 사람을 소개합니다. '노하우(Know How)'와 함께 '노후(Know Who)'를 앎으로 지식지도를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사회복지 홍보 안에서도 특정 분야를 더 잘 하는 사람이 있기에 그 사람들을 세우고 서로 소통하도록 지원합니다.
세 번째로 '현실 확인'입니다. 사회복지 홍보 현실에 대한 비판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기롭게 헤쳐나간 사례를 소개합니다. 비판에 대한 실제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네 번째로 '사례 공유'입니다. 홍보담당자가 뜻은 있되 방법을 몰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국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홍보 사례를 공유함으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는 종이책과 함께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PDF 파일 형식이며 무료입니다. 전자책에는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가 많습니다. 전자책은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 대부분 단말기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전자책을 다운받아 보세요.
자신의 경험, 생각을 공유한 많은 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와 다양한 자리에서 도와주신 많은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책이 조금이나마 사회복지 홍보의 변화를 이끄는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부 PR과 미션
PR 개념 정리
1. PR의 위기관리 역할 17
2. PR의 학문적 정의 18
3. PR의 4단계 모델 20
4. 선전과 PR 비교 21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목적
5. 사회복지기관이 홍보를 하는 이유 23
6. 사회복지 PR의 목적 논의 26
7. 사회복지 홍보사업의 본질과 기초자료 31
8. 사회복지기관 홍보 수용 채널 논의 33
9. 홍보의 목표는 사회복지를 알리는 것 36
10. 홍보에 가치를 담고 있는가? 37
사회복지 홍보의 속성
11. 정치에서 찾은 홍보전략 38
12. 사회복지기관의 활동 분류 39
13. 홍보와 커뮤니케이션 40
14. 약속과 같은 홍보의 속성 41
15. '홍보로 사회사업하기'란? 43
16. 사회복지와 커뮤니케이션의 만남 44
17. 공감 커뮤니케이션 45
18. 자신을 자랑하는 것이 홍보인가? 46
19. 누구를 자랑하는 홍보를 할 것인가? 47
20. 과대 홍보가 존재할까? 52
21. 미션과 비전을 기억하도록 돕는 홍보 53
22. 감사를 표현하는 글 57
홍보담당자의 역할
23. 누가 홍보담당을 맡는가? 58
24. 기관 내 홍보담당자의 역할 인정 받기 60
25. 홍보담당자가 맡은 다른 업무 62
당사자와의 소통
26. 홍보업무의 재미 63
27. 홍보활동 중 감동받은 경험 64
28. 홍보담당자가 받은 감동 65
29. 당사자의 이야기로 안내하는 통로 66
30. 주민에게서 의견을 듣는 방법 67
동료와의 소통
31. 동료의 활동을 돕는 홍보 68
32. 동료가 홍보에 참여하도록 돕는 방법 70
33. 동료에게 원고를 피드백하는 방법 72
34. 지부의 활동을 돕는 재단 홍보 74
35. 지부와 함께 홍보의 방향을 잡는 재단 홍보 76
36. 관리자와 홍보담당자 역할 분리 77
디자이너와의 소통
37. 디자이너, 관리자와의 소통 79
38.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홍보물 만들기 84
39. 제작업체에 제안서 요청 86
기관 특성 별 홍보 적용 및 기획
40. 거주시설의 홍보, 문제제기 87
41. 가족간의 소통을 돕는 거주시설 홍보물 89
42. 신생 기관에서의 첫 홍보 과업은? 90
43. 신생 노인복지관에서 효과적인 홍보은? 91
44. 어르신이 주체인 10주년 행사 93
45. 홍보학과 교수님의 자문 95
46. 홍보계획서 사례 97
47. 홍보, 후원과 자원봉사 업무와의 연계 논의 99
홍보 효과성 측정
48. 홍보의 효과성 측정 가능한가? 100
49. 홍보의 효과 측정 방법 제안 103
50. 홍보물 효과 확인 104
51. 홍보효과, 물으며 확인하기 106
52. 모집인원 감소! 과연 홍보 탓인가? 107
이미지와 인식
53. 모자이크 처리에 관한 논의 111
54. 가족사진으로 주민 참여 확대 114
55. 어떤 관점에서 사진을 찍어야 하는가? 116
56. 초상권과 사진 공유 117
57. 안타깝게 만드는 이미지 119
58. 적합한 표현 논의 121
59. 부정적 표현을 쓰는 홍보의 한계 122
다양한 논의
60. 기술을 배워야 하는가? 123
61. 우리말 바로 쓰기 127
62. 미디어 콘텐츠 관리기관의 필요성 논의 128
63. 콘텐츠 저작권 문제 130
64. 개인정보보호법 시행 133
65. 오타 확인 135
66. 사회복지 미디어 포럼 모임 소개 135
2부 홍보물
홍보 도구
1. 고민되는 홍보 도구는? 139
2. 각각의 홍보 도구 역할 찾기 142
3. 기관의 특성에 맞는 홍보 도구 144
소식지의 핵심찾기
4. 소식지는 소통을 위한 매체 147
5. 소식지 변화를 위한 다양한 생각 148
6. 기관 정체성에 합당한 소식지 150
소식지의 다양한 사례
7. 사회복지기관 소식지 153
8. 노인복지기관 소식지 154
9. 일상의 기록으로 소식지 만들기 156
10. 마음을 전하는 소식지 157
11. 한 소재로 소식지 만들기 159
12. 공로를 주민에게 돌리는 소식지 160
13. 동료를 세우는 소식지 161
소식지, 동료, 주민의 참여와 공유
14. 동료에게 원고를 부탁하는 방법 162
15. 받은 글 교정 어느 정도까지? 163
16. 타 기관 소식지 직원 공유 1 165
17. 타 기관 소식지 직원 공유 2 166
18. 주민을 세우는 편집위원 167
19. 명예기자단의 활동 168
소식지 제작
20. 소식지와 마을신문 토론 169
21. 소식지 봉투 비교 170
소식지 배포
22. 홍보물 배포 방법 논의 172
23. 소식지 배포 방법 논의 174
24. 소식지로 지역주민 만나기 176
25. 주민이 버리지 않는 소식지 177
26. 구청 소식지와 연계 배포 179
27. 지역주민센터 거점 소식지 배포 180
28. 중국집에서 배포하는 홍보물 구상 183
29. 중국집에서 배포하는 소식지 185
30. 피자집에서 배포하는 소식지 186
31. 소식지로 지역사회 인사 나누기 188
타 영역에서 배우는 소식지
32. 소식지 벤치마킹 189
33. 벤치마킹하면 좋은 사외보 190
34. 동네의 재발견, 동네 소식지 191
35. 행복한 삶을 전하는 통닭집 소식지 192
언론 연계 보도
36. 신문편집장이 말하는 홍보 잘하는 방법 193
37. 보도자료 양식 논의 194
38. 보도 자료의 고찰 197
39. 언론사에 직접 찾아가 기자 만나기 199
40. 스스로 기자가 되기 200
41. 지역언론과의 관계 201
42. 공생성을 위한 언론보도 205
43. 한 기자의 행태 206
44. 일간지 홍보의 다른 측면 207
45. 외부 언론 연계에 대한 고민 209
동영상 제작 및 관내 방송
46. 동영상 내용구성과 제작 210
47. 함께 만드는 동영상 212
48. 메시지를 동영상 속에 213
49. 사람 중심의 동영상 214
50. 함께 재미있게 만든 홍보 영상 215
51. 맥으로 동영상 만들기 216
52. 로비에 비치한 TV 활용 219
53. 관내 방송 구상 220
54. 관내 홍보영상 시스템 구축 221
명함 제작
55. 동료를 세우는 명함 222
56. 주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명함 224
지역 중심 홍보 활동
57. 거리 담벼락 홍보물 1 227
58. 거리 담벼락 홍보물 2 228
59. 주민에게 인사하는 방법 229
60. 마을버스, ATM기를 활용한 지역홍보 230
다양한 홍보
61. 리플릿에 담을 콘텐츠 232
62. 팸플릿 제작 사례 234
63. 팸플릿 만들 때 동료 참여 방법 235
64. 발로 뛰며 붙이는 포스터 236
65. 전단지 홍보의 법칙 237
66. 책갈피 홍보물 238
67. 인포그래픽 홍보물 239
68. 지역의 이슈가 반영된 홍보물 240
69. 지역복지지도 홍보물 241
70. 이름표에 대한 다양한 생각 243
71. 색다른 이름표 245
72. 효율적인 길 안내 홍보물 246
73. 어르신에 관한 인식개선 논의 247
74. 전화 인사말 249
3부 IT 도구
웹사이트의 핵심
1. 기관 웹사이트는 브로슈어다? 253
2. 자유로운 소통이 핵심인 웹사이트 255
웹사이트 운영
3. '소통'하는 기관 웹사이트 260
4. 기관 웹사이트 관리 주체 261
5. 기관 웹사이트 형태 262
6. 기관 대표 웹사이트 형태는? 263
7. 기관 웹사이트 유지보수 비용 264
8. 기관 웹사이트 트래픽 초과 문제 해결법 266
웹사이트 기획
9. 기관 웹사이트 벤치마킹 및 변화 구성 267
10. 기관 웹사이트 기획 269
11. 소통하는 기관 웹사이트 제작 과정 발표 271
웹접근성
12. 소통과 웹접근성을 고려한 웹사이트 272
13. 웹접근성을 고려하여 기관 웹사이트 만들기 274
14. 웹접근성 품질마크에 관한 의문 275
15. 웹접근성, 장애인계의 대응 277
웹사이트 기능확장
16. 웹북 제작과 접근성 278
17. 모바일 웹사이트 제작 논의 1 279
18. 모바일 웹사이트 제작 논의 2 280
19. 온라인에서 생산품 어떻게 팔까? 281
20. 기관 웹사이트에 소식지 게시 형태 논의 283
기관 블로그, 카페 운영
21. 직원 블로그를 기관 웹사이트와 연동 286
22. 블로그를 대표 웹사이트로 선택에 관한 논의 288
23. 블로그 서비스 비교 290
24. 기관 블로그 개편에 따른 홍보 방법 291
25. 소통의 시작! 이야기가 담긴 블로그에서 293
26. 대표 웹사이트로 카페 선택 294
소셜미디어를 통한 변화
27. 사회복지사 일인 미디어 강화 296
28. SNS를 통한 개인 브랜딩의 힘 298
29. SNS 홍보 정리 299
페이스북 소통
30. 소셜미디어는 홍보 도구? 소통도구? 300
31. 페이스북, 기관 홍보도구로 적합한가? 301
32. 페이스북, 지역사회 소통 방법 논의 304
33. 페이스북 페이지의 담아야 하는 콘텐츠 307
34. 페이스북으로 지역주민 관계망 살리기 309
35. 페이스북으로 주민을 세운 사례 310
페이스북 운영
36. 페이스북 운영 방법 제안 311
37. 페이스북 개인 계정, 기관 계정 논의 313
38. 기관은 페이스북 프로필을 운영하지 말자 315
39. 기관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317
40. 페이스북 페이지로 전환 문제 320
41. 감동이 있는 글의 영향 322
42. 페이스북 실적화 논의 324
43. 공모전을 IT도구로 홍보하기 331
트위터 활용
44. 트위터에서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 333
45. 트위터 내 작은 공동체 334
다양한 IT도구
46. QR코드 활용 335
47. 커뮤니티 지도 만들기 338
48. 뉴스레터의 효용 논의 342
첫댓글 축하합니다 김종원 선생님, 양원석 선생님.
소셜프리즘과 김종원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
지윤이도 오타 수정 도와줬잖아!!! 고마워.
기관 동료들과 PDF파일 공유했더니 정말 유익하고 좋다 하셨어요. 하지만 역시 손에 잡고 읽는 책이 좋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출판되니 정말 기쁘네요! 많이 보고 많이 공부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종이책도, 전자책도 각각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고마워요. 많은 분들이 종이책으로 내기를 원하셔서 냈습니다. 응원 고마워요.
페이스북에서 오랜 시간동안 홍보담당자들의 생각을 묻고 또 격려하고 응원하시는 김종원 선생님을 보았습니다. 홍보사회사업에 대한 김종원 선생님의 남다른 애정이 귀한 사례로 나오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애쓰셨습니다. 양원석 선생님, 고맙습니다. 구입해서 읽겠습니다.
참여하신 전국 사회복지 홍보 담당자 한 분 한 분의 공유,
김종원 선생님의 자리 마련하고 정리한 노력.
덕분에 제가 칭찬을 받네요. 고맙습니다.
직간접적으로 그 만드는 과정을 지켜봐줬죠? 고마워요.
정수현 선생님의 절친. 신현환 선생님이 많이 도와줘서 잘 만들 수 있었어요.
한 권의 책을 구실로 여러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구실이 된 멋진 책.
김종원 선생님과 양원석 선생님. 그리고 함께 이야기 나눈 선생님들의 이야기와 생각이 궁금해 집니다.
구입해서 읽어보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저는 참여하지 않았다 보아야 합니다. ^^; 저는 그냥 책으로 제작하는 출판만 관여했다 보는 것이 맞습니다.
김종원 선생님과 소셜프리즘 선생님들의 이야기와 생각이 담긴 책입니다. ^^
저자 분들을 대신해 감사 인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고마워요.
새로운 방식으로 만들었어요.
그 만드는 과정도 재미있었어요.
많은 분들과 함께 만들어서 가능했습니다.
홍보 잘 하는 방법! 등의 이야기가 많지만
그 안에 사회복지사로서 홍보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지면 좋겠습니다.
특히 이런 책을 만들 수 있도록 판을 벌러주신 양원석 선생님 감사합니다.
김종원 선생님께서 고생 많으셨지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어요^^
전자책도 종이책도.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저에게는
참 도움이 많이 됩니다.
홍보작업 대부분이
가치를 담아내는 과정이라..
창의적인 부분을 필요로 해요.
기한 안에 뭔가를 써야하고 만들어내야하거든요.
먼저 앞서가신 선생님들 이야기가 힘이나요.
실제 갑갑할때 페이스북 모임에 물어보면
실시간으로 이야기도 가능하고요.
김종원 선생님 고맙습니다.^^
얼마전 위스타트 안산마을 식구들과 함께, 김종원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사회사업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에 대해서 생각 나누었는데,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책 출간 축하드리고~ 여러분들의 지혜가 담긴 이 책을 잘 읽고 잘 활용하겠습니다.
아 멋있다. 종원 오빠.
자랑자랑자랑스러워~
축하드리고
언제나 사회복지현장의 소리들을 담아 좋은 기억으로, 좋은 장치를 통해 확산시켜주심에 넘 감사드립니다.
김종원 선생님 고맙습니다.
양원석 선생님 고맙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