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아리통증, 경련 치료 - 발목부종원인
오래 서서 일하는 업종에 종사하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족냉증, 발경련 등 숨어있는 잠복성 하지정맥류가..
증상과 원인
하지정맥류의 증상
당신의 다리는 괜찮습니까? 하지정맥류를 다리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질병으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아 눈으로 보이지 않는 ‘잠복성 하지정맥류’가 많기에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관이 비치거나 돌출되지 않아도 하지정맥류입니다.
부종
조금만 걷거나 서있어도 다리가 쉽게 붓고 오전에는 괜찮아도 오후가 되면 다리가 심하게 붓는다.
저림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나 수면 중 갑자기 다리가 저려온다. 평소 일상생활에서도 원인모를 다리저림이 심해진다.
쥐내림
수면 중 갑자기 종아리 등 다리에 쥐가나고 일상생활에서도 다리 곳곳에 쥐가 내린다.
다리/발바닥통증
종아리, 허벅지 등 다리가 원인 모르게 쑤시고 땡기는 듯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족저근막염이 아닌데도 발바닥 통증이 계속된다.
무거운느낌/피로감
평소보다 조금만 움직이거나 걸어도 다리가 쉽게 무거워지고만성피로처럼 피로감이 느껴진다.
경련
종아리나 허벅지 근육이 떨리는느낌이 드는 등 다리에자주 경련 증상이 나타난다.
가려움
다리가 지속적으로 가렵지만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열감/수족냉증
종아리 등 다리가 뜨거운 느낌이 든다.다리에 혈액순환이 안되는 것처럼여름에도 발이 시리고 차갑다.
하지정맥류의 다양한 증상들
이런 증상을 겪고 계셨던 많은 분들이
이미 센트럴흉부외과에서 치료를 받으시고삶의 질을 개선하셨습니다.
정맥피가 역류하면 정맥혈관이 굵어지고
울퉁불퉁 뒤틀리며 꼬인 상태로 튀어나와 보입니다.
하지만 부종이나 저림, 통증 등의 증상이 심해도 겉보기에는멀쩡한 '잠
복성
하지정맥류란?
겉으로 드러나는 징후 없이 병증이 진행되는 하지정맥류를 말합니다.
피부 겉으로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돌출되거나 파랗게 비치는 등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하지정맥류와는 달리 겉으로는 아무런 표시없이 내부적으로만 병증이 진행되는 형태입니다.
눈에 보이는 빙산은 전체의 극히 일부분이고 대부분은 물 속에 잠겨있는 것 처럼
잠복성 하지정맥류 역시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미미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다리부종이나 저림, 쥐내림, 수족냉증 등을 겪더라도 외견상 문제가 없기에 하지정맥류를 의심하지 못합니다.
신경이나 관절 등 엉뚱한 곳에서 증상의 원인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하지정맥류 환자 가운데 많은 분들이 잠복성 하지정맥류 형태로 발병하는 만큼 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복성하지정맥류가 부종, 저림, 통증,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이유는 정맥순환이 정체되어 혈관내에 노폐물이 축적되고혈액의 역류로 부풀어 오른 혈관이 주변 신경을 압박 및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잠복성하지정맥류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나 활동량이 줄어드는오후/저녁이 되면 증상이 다시 재발하거나 악화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 종아리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의한 혈관 펌핑 작용에 의해 정맥피가 위로 밀어 올려집니다. 종아리근육은 제 2의 심장입니다.
이차성 정맥류
심부정맥의 이상심부정맥혈전증은 심부정맥에 혈전(피떡)이 생겨 정맥을 막아버리는 병으로서,즉각적인 치료가 없으면 큰 합병증을 일으키는 무서운 병입니다.
다리의 심부정맥은 전체 다리 정맥 기능의 약 95%를 차지하므로, 이 정맥이 막히면 다른 우회로를 통해 정맥순환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표재정맥에 많은 정맥피가 흘러서 확장되어, 정맥류가 발생되는데 심부정맥 폐쇄가 정맥류의 1차 원인이 되었다 해서 이차성 정맥류라고 합니다.
이때, 정맥류 수술을 할 경우, 유일한 다리 정맥순환통로가 막히게 되므로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차성 정맥류의 경우, 수술 결정은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심부정맥폐색의 진단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알 수 있고, 경험 많은 흉부심장혈관외과의사의 진단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