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이름 |
뜻 |
적 용 |
1.엘로힘 |
전능하신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
(창1:1) |
1.삼위일체 하나님으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2.피조물 중 유일하게 창조주의 영광을 위해 존재.
3.그러므로 우리의 존재는 그분을 나타내는 것이다.
4.그것은 하나님의 성품인 사랑, 화평, 긍휼, 온유의
삶을 살아야한다. |
2.엘 엘리온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창14:20) |
1.높으신 분의 주권적 통치와 구속하심을 인정한다.
2.사단까지도 그분의 주권에 있으며 모든 문제의
경영은 하나님의 뜻에 있다.
3.그분의 통치 속에 있는 자는 예수 안에 있는 자며
삶에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이 그분의 뜻이다. |
3.엘 로이 |
항상 보고
계시는 하나님
(창16장) |
1.나에게서 일어나는 부당함과 나의 처신을 항상
하나님은 지켜보고 계신다.
2.부당함의 해결과 처신의 상벌은 지켜보는 하나님을
아는 것이 마음의 치료와 정당한 심판이 응답이다. |
4.엘 샤다이 |
전능한 하나님-
모든 것에 넉넉하신 하나님
(창17:1-8) |
1.전능한 하나님으로 번성을 약속하시고 후손에게
까지도 영원한 기업과 하나님의 전능성을 약속.
2.공급의 주체는 하나님께 있으며 지나친 욕심은
우상숭배나 하나님께 대한 죄를 범하는 것이다.
3.영적공급에 대한 깨달음이 풍부와 넉넉함의 은혜
를 갖는다. |
5.아도나이 |
주. 주인
(창15:2) |
1.하나님(나의 주인)과 나와의 관계 설정을 의미한다.
2.주인 되신 하나님께 절대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3.순종함은 창조자, 공급자, 주권자, 구속자에 대한
최소한의 자세이며, 완전한 의탁이 가능할 것이다. |
6.여호와 |
스스로
존재하는 자
(출3장) |
1.스스로 존재하는 실존자로 그 안에 스스로의 본질
적 생명과 영원한 존재를 갖는 것으로 인정.
2.자손에게 가르칠 이름으로 조상의 하나님. 영원한
이름. 기억할 표호로 영원성, 불변성의 이름이다. |
7.여호와 이레 |
여호와께서
준비하시리라
(창22:1-19) |
1.하나님께서 준비하시는 대상은 사랑하는 자녀,
순종하는 자, 하나님 명령에 경배하는 자이다.
2.이레의 문자적 의미는 ‘을 보다’‘을 발견하다’이다.
하나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신다. 항상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부지런히 찾아보고, 발견할 때에야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알기 때문이다. |
하나님의 이름 |
뜻 |
적 용 |
8.여호와 라파 |
치료하시는 주
(출15:26) |
1.병은 죄의 결과와 그렇지 않은 다른 이유도 있다.
2.병은 개인, 나라, 민족, 땅 어느 것이든 대상이
되고 치료의 대상이 된다.
3.모든 병의 치유는 여호와 라파를 인정하고 죄의
문제를 항상 점검해야한다. 나를 지키는 방법이다. |
9.여호와 닛시 |
하나님은
나의 깃발
(출17:15) |
1.내게 있어 가장 큰 적은 내 안에 있다. 내 안에
있는 적이 무엇인지 짚어 보아야한다.
2.육체의 소욕과 성령 사이에서 성령을 좇아 행하라.
3.영적싸움은 하나님의 전쟁으로 하나님의 깃발을
세우면 나를 위해 대적하고 구원하신다. |
10.여호와 메카디쉬켐 |
하나님께서
성화시킨다
(출31:12-18) |
1.안식일을 지켜라. 안식일을 통해 나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 인줄 알게 함이다.
2.나를 구속하심은 나를 의롭고 거룩하게 하기 위함
이고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머물수 있기 때문이다.
3.성화는 하나님의 뜻이다. 구별 된 백성으로 살자. |
11.여호와 샬롬 |
주는 평강이심
(삿6:22-24) |
1.진정한 평강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아닌
다른 곳에는 없다.
2.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는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는 것이며 결과는 복을 주고 너를 지켜주심이 평강이다. |
12.여호와 체바오트 |
만군의 주
(삼상1:1-3) |
1.인간의 입장에서 전혀 타인의 도움을 받을 수 없어
의지 할 수 있는 이름이다.
2.하나님의 입장에서 백성들로 하여금 의지하도록
생각나게 하는 이름이다.
3.구원은 만군의 주, 여호와 체바오트에게서 옵니다. |
13.여호와 라아 |
우리의 목자
(시1편) |
1.‘나는 양이다’를 인정하고 나는 할 수 없음으로
목자의 인도를 받는 소망이 필요하다.
2.자신의 가난함을 깨닫고 그분의 교훈과 믿음으로
해야한다. |
14.여호와 칟케누 |
하나님
우리의 의
(렘23:6) |
1.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데에 새 언약과 새
마음은 ‘하나님 우리의 의’라는 이름의 의로운 가지
때문이다.
2.의로운 가지는 갈보리에서 대속 제물이 되신 예수님이며, 이 예수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의가 된 것임. |
15.여호와 삼마 |
하나님이
거기 계시다
(에스겔서) |
1.에스겔서의 예루살렘의 멸망은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는 것에 예언의 실체를 믿지 않고 자신의 죄의 굴레를 못 벗고 있음을 본다. 멸망은 곧 구원의 약속으로 이어진다.
2.앞으로 도래할 성전. 재림할 예수님의 성전. 그성전의 이름이 여호와 삼마이다. 이름을 부여한 것은 그곳에 계심을 확인 시키는 것이다.
3.성막에서 성전으로 육신의 초림예수로 보혜사성령으로 재림예수로 하나님이 거기 계심을 본다.
4.진정한 벌하심은 영원히 떠나심으로 거기 계시지 않는 것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