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심리치료, 정신역동음악치료의 근본을 채워주는 정신분석학!
정신분석 대학원과 전문과정에서 오랫동안 강의하신 경력자로서
풍요로운 임상 제시와 재미나고 쉬운 강의로 인기 만점이었어요.
2024년도 도널드 위니캇 정신분석 교육과정 안내
1. 기간 : 2024년 4월~6월(12주, 매주 화요일, 개강일 2024년 4월 2일)
** 사전공지: 4월 9일은 제 개인사정으로 휴강입니다.
시간 : 오전 10시 15분~12시 45분, 150분. 중간 10 분 휴식
2. 교육 목적 : 1) 도널드 위니캇의 정신분석의 기본 개념을 연구한다.
2) 두 권의 교재를 강독하며 정신분석 텍스트 구독력을 높인다.
3) 대상관계이론의 분석기법을 향상한다.
3. 교재 : 1) 울타리와 공간(한국심리치료연구소) 2) 놀이와 현실(한국심리치료연구소)
** 별도 진도표 첨부
4. 교육 방법 : 구글 미트를 통한 비대면 수업
5. 교육비 : 48만원( 매달 16만원으로 분납가능)
매달 16만원 (입금계좌 : 우리 은행, 1005 303 506849 예금주: 공간과 공감)
* 매달 10일 이내에 입금요망
* 수업은 3개월이 하나의 교육단위로 구성됩니다. 분납의 경우, 도중에 수업 참가를 멈추거나 쉬는 경우에도 나머지 분납을 내셔야 합니다. 단, 참가 못 하시는 수업에 대해서는 강의 녹음화일을 보내드립니다.
공간과 공감 정신분석 아카데미 최 민 식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12길 5-9 2층)
cms6746@hanmail.net
010-2238-1217
=================================================================
도널드 위니캇(Donald Winnicott)의 <아동 정서 발달 이론>
(아래책의 번역본에 따라 페이지 수가 조금씩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제 1주차 ; 울타리와 공간(8~41)
1) 서문 2) 위니캇의 인간적 특성들 3) 혀누르개 게임(8~41쪽)
제 2주차 : 울타리와 공간(43~72)
A. 기본적인 가정
B. 초기 심리적 기능 : 1. 통합과 통합되지 않은 상태 2. 몸과 정신의 통전
3. 원시적 대상관계와 전능경험 4. 침범과 상처 5. 자기방어
6. 거짓자기 7. 지능과 거짓자기 8. 박해기대
제 3주차 : 울타리와 공간(109~144)
1. 엄마됨과 생물학 2. 엄마와 부모의 경험축 3. 일차적 모성몰두
4. 안아주기 5. 다루기 6. 대상제공 7. 적응에서 벗어나기와 환경의 실패
제 4주차 : 놀이와 현실(제 5장 108~139)
창조성의 개념 /남성 요소와 여성 요소 / 순수한 남성적 요소와 여성적 요소
환경적 요인의 성질 /남성적 요소와 여성적 요소의 대비
제 5주차 ; 놀이와 현실(제 9장 176~187) / 울타리와 공간(145~174)
놀이와 현실: 거울 역할
울타리와 공간
8. 자아-관계성과 의사소통 9. 헌신적인 보통의 엄마 10. 의존과 지배
11. 아버지 12. 가정
제 6주차 : 울타리와 공간(175~222)
1. 형태와 내용 2. 안전과 위험 3. 개인과 민주주의 4. 깨어진 울타리
5. 억업적 울타리 6. 울타리 없는 공간 7. 시간과 연속성
제 7주차 :울타리와 공간 (73~78) 놀이와 현실 (제 1장 13~49)
울타리와 공간 : 공유하는 현실에의 적응
1. 환상의 영역 2. 중간대상과 중간현상
놀이와 현실 : 중간대상과 중간현상
I. 원래의 가설 II. 이론의 적용 III. 임상자료 : 공상이 지닌 여러 면들
제 8주차 : 놀이와 현실 (제 2장 51~66, 제 3장 67~88) 울타리와 공간(79~85)
놀이와 현실 ; 제 2장 꿈, 공상, 그리고 삶
두 개의 꿈 형태없음의 영역
놀이와 현실 놀이; 제 3장 이론적 진술
놀이와 자위행위 / 중간현상 / 시간과 공간 안에서의 놀이/ 놀이의 이론
울타리와 공간
3. 놀이 4. 잠재적 공간
제 9주차 : 놀이와 현실(제 4장 89~107, 제 6장 140~153)
제 4장 놀이: 창조적 활동과 자기탐색
제 6장 대상사용과 동일시를 통한 관계형성
제 10주차 : 놀이와 현실(제 7장 154~166, 제 8장 167~175)
제 7장 ; 문화 경험의 위치
제 8장 : 우리의 삶이 있는 곳
기타 자료
제 11주차 : 놀이와 현실(제 10장 188~217)
제 10장 교차동일시 관점에서 본 상호 관계맺기
제 12주차 ; 놀이와 현실(제 11장 218~236), 울타리와 공간 (85~108)
놀이와 현실
제 11장 청소년 발달의 현대적 개념과 고등교육을 위한 의미들
울타리와 공간
(85) 5. 대상사용과 공격성의 뿌리
(92) 6. 내적 성숙으로서의 도덕성과 관심의 능력
(98) 7. 반사회적 경향성
(102) 8. 청소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