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중의 유래
#백종일(百種日)·망혼일(亡魂日)·중원(中元)이라고도 한다.(중원은 중간에 든 기준일)
고래로 백중날에는 남녀가 모여 온갖 음식을 갖추어 놓고 노래하고 춤추며 즐겁게 놀았다.
지방에 따라서는 씨름대회·장치기[手傳] 등의 놀이로 내기도 한다.
농촌에서는 백중날을 전후해서 시장이 섰는데, 이를 백중장(百中場)이라고 하였다.
백종(白踵)은 머슴의 발꿈치가 오랜만에 하얗게 되는 휴가일이라는 뜻이다.
머슴을 둔 집에서는 이날 하루를 쉬게 하며 취흥에 젖게 한다.
또 그 해에 농사를 잘 지은 집의 머슴을 소에 태우거나 가마에 태워 위로하기도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백중날에 차례를 지내기도 하는데,
그러기 위하여 산소에 벌초를 하고 성묘도 한다. 백중날은 일손을 쉬고 노는 날이지만,
제주에서는 바닷일을 더 많이 한다. 백중날에 살찐 해물이 더 많이 잡힌다고 믿기 때문이다.
백중이라는 말은 백종(百種), 즉 여러 가지 음식을 갖춘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 같다.
승려들은 이날 각 사찰에서 재(齋)를 올린다.
신라와 고려시대에는 우란분회(盂蘭盆會)를 열어 속인들도 공양을 했으나,
조선시대에는 주로 승려들만의 행사가 되었다. #
절에서 하는 백중기도
우란분절은 백중(百衆)백종 (百種)이라고 하며
아귀, 지옥 등에 떨어져서 괴로움을 받고 있는 망자를 위해
불사(佛事)를 행함으로 그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한다는 하는 것입니다.
우란분경에 의하면 신통재일인 목련존자가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제도하기 위해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음력7월 15일에 100가지 음식을 차려서
스님들께 공양 올리고 그 공덕으로 어머니가 천상에 태어 났다고 합니다.
또한 우란분절인 음역 7월15일은 스님들이 수행하는 안거 (安居)끝나는 날이며,
안거를 끝낸 스님들께 공양을 올려 그 수행의 힘으로 중생을 제도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일년에 한번 지옥문이 열리는 날이라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