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 요 15:1-7절
제 목 : 예수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으라/내 안에 거하라
일 시 : 2024. 5. 1.
요한복음 15:1-16/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이 말씀의 주제는 포도나무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것처럼 예수님과 완전한 하나됨과 연합을 이루는 것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고 말씀했습니다. 거하다란 메노라고 하는데 (주어진 장소, 상황, 관계, 또는 기대 속에서)머물다, 거하다, 계속하다, 거주하다, 출석하다, 남아있다, 서다 라는 뜻입니다. 거하다라는 단어의 의미는 단순하고 쉽지만 실제적으로 주님 안에 거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하고 순종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먼저 거하다라는 단어의 의미가 성경 안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바로 알아야 그 말씀대로 순종할 수 있습니다. 거하다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은 각자가 실천해야 할 일이지만 그 전에 거하다라는 단어의 참된 의미를 깨닫는 것이 필요합니다.
1. 거하다(메노)라는 단어가 고전헬라어 문헌에서 사용된 예들입니다.
1) 메노는 떠나는 것의 반대로 어떤 장소에 머무르다, 체재하다, 살다, 존재하다, 남아있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고, 또한 비유적으로 어떤 영역에 남아있거나 머무르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 메노는 마음이 흔들리거나 달아나는(도피) 것에 반대로, 반대에 맞서다, 굴하지 않다, 견디다, 굳게 서다, 굳게 지키다 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또는 법적 논쟁이나 협정에 사용되었습니다.
3) 메노는 이동이나 변화되는 것의 반대로, 변함없이나 여전히(…의 상태로) 있다, 그대로 지속하다, 계속 머무르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하늘에 고정된 별들, 영원한 하나님, 불변하는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4) 메노는 파멸, 파괴되거나 소멸되는 것의 반대로, 남아있다, 존속하다, 계속 살아가다, 특히 법적으로 유효한 것으로 남아있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법적 협정, 유언장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종교적으로는 계속 존재하는 것, 곧 신들, 혹은 신들에 영감을 받는 것(예: 마음, 사상)에 관하여 사용되었습니다.
2. 거하다(메노)가 신약성경에서 사용된 예들입니다.
거하다(메노)라는 동사는 신약성경에서 118회 나오며, 고전 헬라어와 70인 역본성경의 용법과 거의 같이 사용되었습니다.
1) 거하다(메노)는 문자적으로 머무르다 즉 한 곳에(눅19:5), 혹은 누구와 함께 머물다(눅24:29,마26:38), 특정한 때를 위해 계속 존재하다(마11:23), 살다(요1:38)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징적으로는 꼭 붙잡다, 확고 부동하게 머물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님의 교훈안에 계속해서 머무는 것을 의미하며(딤후3:14, 요이1:9), 주님과의 친교에 머무는 것을 의미하며(요14:10), 때로는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고전7:40)그 대로 머무는 것에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상징적으로는 견고히 서다, 시험에 견디다(합격하다)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면 인간의 공력이 심판 받을 때에 그대로 남아 있다라는 뜻으로(고전3:14)사용되었습니다.
2) 거하다(메노)는 기다리다 를 의미합니다.
행20:5/그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우리를 기다리더라/라고 했습니다.
3) 신약성경에서 거하다 란 구약의 사상을 그대로 이어받아서 불변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말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① 하나님은 인간역사에서 하나님이 선택하신 계획을 끝까지 계속하여 이행하신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롬9:11/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라고 했습니다.
② 그리고 하나님의 불변성이 영원하다는 뜻으로 사용 되였습니다.
히7:24/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고 했습니다.
③ 또한 하나님의 말씀의 영원성에 대해서도 사용되었습니다.
벧전1:23/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고 했습니다.
④ 믿는 자들 안에 영원히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님에 대해서도 사용되었습니다.
요일2: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고 했습니다.
⑤ 사도 바울은 모세로 말미암아 드린 일시적인 예배와 대조하여, 성령과 의의예배는 영구적이라고 표현했으며(고후3:7-11), 또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고전13:13)이 영원하다는 것을 말씀했습니다. 고전13:13/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고 했습니다.
4) 거하다(메노)는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요14:10/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은 노예(종)와는 달리, 언제까지나 아버지의 집에서 계속 거한다는 것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요8:35/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라고 했습니다.
5) 거하다(메노)는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도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표현합니다.
그래서 요14:17-20/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것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겠음이라 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고 했습니다.
3. 이제 본문을 중심으로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안에 거한다는 것은 그분의 말씀이 성도 안에 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믿는 자안에 거하신다는 것은 영적인 신비에 속한 일입니다. 어떻게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인간인 성도(우리)안에 거하시는지 그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성도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거하시는 것은 성도 안에 예수님의 말씀이 거하시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그래서 요15:7/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고 했으며, 요일2:24/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고 했으며, 요8:31/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라고 했습니다.
또한 성찬예식을 행할 때 예수님이 성도 안에 거하시고 성도가 예수님 안에 거하는 영적인 연합이 이루어짐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6:56/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라고 했습니다.
2) 그리스도 안에 거한다는 것은 그분의 소유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철저하게 예수님의 소유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요일2:6/저 안에 거한다 하는 자는 그의 행하시는 대로 자기도 행할지니라/라고 했으며, 요일2:17/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소유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을 머리로 모시고 그분의 말씀에 철저하게 순종한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곧 예수님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3)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은 열매를 맺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15:5/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열매를 맺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다고 말씀했습니다. 따라서 만일 열매가 없다면 예수님과의 친밀한 관계가 방해를 받고 있거나 주님과의 관계가 깨어졌다는 징조입니다. 그래서 요15:6/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고 했으며, 요일3:6/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 범죄하는 자마다 그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고 했습니다.
4) 내 안에 거하라는 말씀은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 요한은 요15:1-8절 말씀을 요15:9-17절에서 다시 한번 분명하게 더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제자에게 요구되는 예수님의 사랑 안에 거한다는 것은 그가 받은 사랑 안에서 즉, 사랑을 받는 상태에서 계속해서 머물러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시면서 내가 주와 선생된 자로서 너희의 말을 씻어 준 것처럼 너희도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신 것을 통해서 예수님의 사랑 안에 머물러 있다는 계속해서 예수님의 사랑을 받으면서 동시에 계속해서 받은 사랑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주님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은 주님과 동일한 행동(사랑)으로 사랑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그래서 요15:10/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 형제들을 사랑하는 것임을 말씀했습니다. 그래서 요일2:10/그의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빛 가운데 거하여 자기 속에 거리낌이 없으나/라고 했으며, 요일3:14/우리는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주님 안에 거한다는 말씀의 뜻이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앞으로 주님안에 거하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드리면서 주님과 완전한 연합을 이루는 복된 삶을 살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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