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를 수호하는 것도 훌륭하고¹
훌륭하다, 언어를 수호하는 것도,²
정신을 수호하는 것도 훌륭하고³
훌륭하다, 일체를 수호하는 것도,⁴
일체를 수호하는 수행승은
일체의 괴로움에서 벗어난다.
kāyena saṃvaro sādhu
sādhu vācāya saṃvaro
manasā saṃvaro sādhu
sādhu sabbattha saṃvaro
sabbatthā saṃvuto bhikkhu
sabbadukkhā pamuccati
¹ kāyena saṃvaro sādhu 신체의 촉각과 신체의 운동기관이 싵에의 문을 구성한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수호는 신체의 촉각의 문의 수호를 말한다. 그러나 열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행위의 길(十不善業道 : dasa akusladhammapathā) 가운데 살아 있는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고,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의 경우에 신체의 운동기관의 문을 토대로 일어난다. 정신·신체적인 사건의 악하고 불건전한 흐름 속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행위 때문에 신체의 문은 수호되지 못한다. 그러나 정신·신체적인 사건의 선하고 건전한 흐름 속에서 일어나는 살아 있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고, 주지 않는 것을 빼앗는 것을 삼가고, 사랑을 나눔에 잘못을 범하는 것을 삼가면 신체의 문은 수호된다.(DhpA. Ⅳ. 85)
² sādhu vācāya saṃvaro 입은 언어의 문이기 때문에 입을 수호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열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행위의 길(十不善業道 : dasa akusladhammapathā) 가운데 거짓말을 하는 것, 중상하는 것, 욕지거리를 하는 것, 쓸데없는 말을 하는 것 때문에 언어의 무은 수호되지 못한다. 그러나 거짓말을 하는 것을 삼가고, 중상하는 것을 삼가고, 욕지거리를 하는 것을 삼가고, 쓸데없는 말을 하는 것을 삼가면, 언어의 문은 수호된다.(DhpA. Ⅳ. 86)
³ manasā saṃvaro sādhu 열 가지 악하고 불건전한 행위의 길(十不善業道 : dasa akusladhammapathā) 가운데 악하고 불건전한 정신적 행위 ― 탐욕을 내는 것, 성내는 것, 잘못된 견해를 갖는 것 ― 가 찰나적 파지의 순간-[速行 : javana]에 정신의 문에서 일어나면, 그 정신의 문은 수호되지 않는다. 반면에 탐욕을 여의고, 성냄을 여의고, 잘못된 견해를 여의면, 정신의 문은 수호된다.(DhpA. Ⅳ. 86)
⁴ sādhu sabbattha saṃvaro 눈 등의 모든 감관의 문을 수호하는 것은 훌륭하다. 여덟 가지 문들 ― 신체의 문[시각의 문 = 눈, 청각의 문 = 귀, 후각의 문 = 코, 미각의 문 = 혀, 촉각의 문 = 몸], 언어의 문 = 입, 정신의 문 = 정신 ― 은 수호되기도 하고 여덟 가지 문들은 수호되지 않기도 한다. 여덟 가지 문들이 수호되지 않은 수행승들은 윤회의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여덜 가지 문들이 수호되는 수행승들은 윤회의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난다.(DhpA. Ⅳ. 86)
『법구경 Dhammapada 전재성 역주』
첫댓글 감사합니다()()()
신,구,의를 수호합니다()()()
법보시 감사합니다.()()()
신.구.의 삼업을 정견으로 수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