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 피나코텍(Alte Pinakothek)
알테피나코텍은 뮌헨에 있는 미술관이다. 건물은 1836년에 완성되었다. 그 콜렉션은 특히 고(古 = Alte)
독일회화에 관한 한질 . 양 함께 세계 최고의 내용을 자랑하고 있다. 뒤러의 1500년 작인 '자화상''4명의
사도' 알트도르퍼의 '잇소스의 전쟁' 등은 그들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것인데 독일 화가 외에도 라파엘로,
푸셍, 렘브란트 특히 루벤스 등의 명작을 소장하고 있다. 알테 피나코텍(Alte/old Pinakothek)은14~18
세기의 회화들로 성서화(聖書畵)를 중심으로 전시가 되어 있고 노이에 피나코텍(Neue Pinakothek=
New P.)은 19세기 이후의 근대화들로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이 중심이다. Pinakothek은 고대
그리스의 '봉납물 보관소'를 말하는데 현재는 "회화 수집관"이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알테 피나코텍(Alte Pinakothek = 古 미술관)-
** 일러 두기
독일의 상설 전시관이나 궁전 전시실은 전시공간의 규모가 커서 대형 작품이나 높은 곳에 걸려있는 작품들은
촬영을하면 결과는 사다리꼴이 되거나 전시실의 조명이 작품에 반사되어 허옇게 되는것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이같은 사진들을 바로 잡다 보면 해상도가 많이 떨어지고 많은 관람객 사이에서 급조로 찍은 사진들이어서
작품 설명이 불충분 하지만 그림만 보시는 것 만으로도 흔히 접할 수 없는 명화들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전시실-
-아담 과 이브-
-조롱받는 그리스도(Verspottung Christi)
**얀 잔더스 반 헤메센(Jan Sanders Van Hemessen/1504-1575)
- 그리스도가 설교하고 있는 어항(Seehafen mit der predigt Christi)-
** 얀 브뤼겔(Jan Brueghel/1565-1625)
-황금시대(Das Goldene Zeitalter)-
**루카스 크라나흐(Lucas Cranach/1472-1553) 註 : '황금시대'는 그리스 신화를 모티브로 한 것이다.
-알렉산더의 잇수스 전쟁(Alexanderschlacht/1529)-
**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Albrecht Altdorfer / 1482-85)
-목욕 물가의 수산나(Susanna im Bade u. die Bestrafung verlelimder)-
**알브레히트 알트도르퍼(Albrecht Altdorfer/1450-1538)
-목욕장의 수산나(Susanna im Badi)-
**안토니 반 다익(Anthonis Van Dyck/1599-1641 : 앤트워프)
註 : '수산나 와 장로'라는 다른 이름도 있다.
-수산나 와 노인들(Susanna and the Elders / 1636 /38)-
**렘브란트(Rembrandt)
<빌려온 해설>
구약성경 다니엘 제13장에 따르면 바빌론에 요야킴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수산나는 그의 아내다.
요야킴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인물이었고 그의 집은 늘 방문객으로 북적였다.
어느 더운 여름날 수산나가 방문객이 떠나자 하녀 둘을 데리고 정원에서 목욕을 하려 하는데
미리 숨어서 그녀를 훔쳐보던 두 늙은이가 갑자기 뛰쳐나와서는 범하려 했다.
그들은 수산나에게 몸을 허락지 않으면 젊은 놈과 놀아났다고 사람들에게 폭로할 것이라 협박했다.
하지만 바른 여인이었던 수산나는 힘껏 소리를 질렀고, 하인들이 뛰어나왔다.
다음날 노인들은 수산나가 젊은이와 놀아났다고 거짓 증언을 했다.
사람들은 노인들의 말만 듣고 수산나를 사형에 처하기로 했으나 수산나는 하느님께 큰 소리로 기도했고
기도를 들은 하느님은 예언자 다니엘을 통해 수산나의 결백을 증명해주었다.
수산나의 결백을 믿은 다니엘은 두 늙은이에게 각자 어떤 나무 밑에서 그녀가 젊은이와 놀아났는지를 묻자
한 늙은이는 유향나무 아래라고 대답했고, 다른 이는 떡갈나무 아래라고 대답했다.
그리하여 그들의 거짓 증언은 들통이 났고, 수산나 대신 두 노인은 돌에 맞아 죽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성 로렌스의 순교(The Martyrdom of St. Lawrence /1613/14)-
**루벤스(Rubens)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의 자화상-
**Albrecht Dürer/1471-1528
- 그리스도의 탄생(Geburt Christ)-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
-과일 과 화환 속에 성가족聖家族(Heilige Familie in einem Blumen und Früchtekranz)-
**얀 브뤼겔(Jan Brueghel/1565-1625) u. 피터 반 바나본트(Pieter Van Vanavont/1000-1032
-큐피드의 활 다듬기(Amor schnitzt den Bogen/1614)-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Paul Rubens/1577-1640)
-불칸이 비너스와 마르스를 놀라게 함(Vulkan überrascht Venus u. Mars gegen)-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toretto /1555)
-성녀 카타리나의 신비한 결혼(Die mystische Vermahlung der HL. Katharina)-
**로렌초 로토(Lorenzo Lotto/1480-1556/7)
주 : 캐서린과 예수와의 신비한 결혼 전설은 14세기 때부터 예술가들이 즐겨 택하는 주제였다.
그림에는 캐서린이 성모의 무릎에 앉아 있는 아기 예수를 만나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마리아와 카네에션(Maria Mit dem Nelke/1473 -1478)-
**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1452-1519)
-동일한 모티프의 제목이 " 마리아와 아기예수"인데 반해
이 그림은 제목이 "마리아와 카네이션인 이유-
-예수의 죽음을 슬퍼함(Beweinung Christi)-
**안토니 반 다익(Anthonis Van Dyck/1599-1641 : 앤트워프)
-예수의 죽음을 슬퍼함(Beweinug Christi)-
**안토니 반 다익(Anthonis Van Dyck/1599-1641 : 앤트워프)
-그리스도의 죽음을 슬퍼함(Beweinung Christi)-
**리베랄 다 베로나(Liberale Da Verona/1441-1526 : 伊)
-그리스도의 안장(Grablegung Christi)-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1577-1640)
-사티로스 와 농부(Der Satyr beim Bauern)-
**야콥 요르단스(Jacob Jordaens/ 1593-1678) 註 : 사티로스(Satyr) = 염소의 다리를 가진 숲의 神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1577-1640)
-비너스와 아도니스-
**루벤스의 작품같이 보이는데 동일한 모티프의 여러 화가의 수많은 그림들이 있어 확인이 어렵습니다.
-승리의 여신으로부터 월계관을 받는 승리한 영웅(The Hero of Virtue being Crowned
by the goddess of Victory,1615)-
** 피터 폴 루벤스(Peter Paul Rubens)Siegen 1577-1640 Antwerpen
-사자 사냥(Lion Hunt)-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1577-1640)
-사자 사냥(Lion Hunt : 스켓치/1621)-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1577-1640)
-레우키포스 딸들의 겁탈(Raub der Teuchter des Leukippos)-
** 피터 폴 루벤스(Peter Paul Rubens - 1618)
-무고한 사람들의 학살(The Massacre of the Innocents /1638)-
** 루벤스 註 : "유대의 왕" 예수 탄생의 예언이 있은 후 헤로데 왕에 의한 어린이 학살이 모티브이다.
-비너스 와 아도니스(Venus und Adonis/1614)-
** 헨드릭 골치우스(Hendrick Goltzius/1558-1617)
-암스텔담 포도주 상인 조합 이사들 /1659)-
** 훼르디난드 볼(Ferdinand Bol/1616-1680)-
- 예수를 십자가에서 내림(The Descent from the Cross /1495)-
**렘브란트 하르먼손 판 레인(Rembrandt Harmenzoon Van Rijin /1606-1669)
-성가족(The Holy Family/1633/35)-
** 렘브란트(Rembrandt)
-타락한 학생(The Debauched Student /1625)-
** 게리트 반 혼토르스트(Gerrit van Honthorst /1590-1656)
-조롱 당하는 케레스(The Mocking of Ceres/1640/45)-
** 마티아스 스톰(Matthias Stom / 1599/1600-1652 ?)
註 : 오비드(Ovid)의 운문 신화 전설집에서 따온 장면으로 풍요와 곡물의 여신 케레스(Ceres)의 딸을
지하 세계의 신 하데스(Hades)가 납치하자 케레스는 딸을 찾아 헤메다 지쳐 어떤 오두막에 들린다.
주인 노파가 마실 물을 건네자 허겁지겁 마시는 케레스를 보고 소년이 비웃는데
케레스는 분노하여 소년을 도마뱀으로 만들어 버린다.
-이삭의 희생(Sacrifice of Issac /1636)-
** 렘브란트(Rembrandt)
-가축이 있는 농가(Peasant Family with Livestock / 1616)-
-- 사슴 사냥 중 휴식(Rest During a Stag Hunt /1660)-
-착한 양치기 처녀(The Fair Shepherdess/1625)-
-펠레우스 와 테티스의 결혼(The Wedding of Peleus and Thetis /1590/95)-
註 : Peleus 는 그리스 애기나(Aegina)섬의 왕 애쿠스(Aecus)의 아들이고
Thetis는 바다의 요정이다.
- 공주 노시카 와 오디세우스(Odysseus and Nausicaa / 1619)-
** 렘브란트의 스승 "피터 라스트만"(Pieter Lastman / 1583-1633) 註: 호머의 오디세이 이야기 중에서.........
-우화적인 정의의 승리(Allegory of the Victory of Justice/1598)-
** 한스 폰 아켄(Hans von Aachen / 1552-1615)
- 최후의 대 심판(The Great Last Judgement /1617)-
**루벤스(Rubens)
-성 모자 (聖 母子)-
**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 1400-1455)
- 예수의 안장(Grablegung Christi)-
**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 1400-1455)
-최후의 만찬(Das Letzte Abendmahl)-
** 조또 디 본도네(Giotto Di Bondone /1267-1337)
-수태고지(The Annunciation)-
-빌라누에바의 도마스 성인이 라메 사람을 치유하고 있다.
(Saint Thomas of Villanueva Healing a Lame Man/1675)-
** 발토로메 에스테반 무리요(Baltolomë Esteban Mürillo/1618-1682)
-사냥에서 돌아오다(Return from the Hunt/1828)-
** 칼레 베르네(Carle Vernet/1758-1836)
-주사위 놀이를 하는 소년들(playing Dice/1675/80)-
** 발토로메 에스테반 무리요(Baltolomë Esteban Mürillo/1618-1682)
-포도와 멜론을 먹는 아이들(Eating Grapes and Melon/1645)
** 발토로메 에스테반 무리요(Baltolomë Esteban Mürillo/1618-1682)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