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예측한 내년 집값 전망은?…"L자형 불황 지속된다" - K그로우
[K그로우 이연진 기자] 내년 주택시장은 L자형 횡보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하 건정연)은 21일 ‘2024년 건설·주택 경기전망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년 주택시
www.kgrow.co.kr
[K그로우 이연진 기자] 내년 주택시장은 L자형 횡보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이하 건정연)은 21일 ‘2024년 건설·주택 경기전망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년 주택시장을 불황형 안정세로 정의하며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권주안 건정연 연구위원은 “내년도 주택시장은 수요 약세 지속, 공급 여건 악화, 시장 확장세 둔화 등이 지속되면서 ‘L자형 횡보세’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이어 “주택가격은 시장 여건상 가격, 거래, 공급이 동반 약보합 상황으로 수도권 아파트 기준 매매 1%, 전세 2% 내외의 제한적인 상승세가 예상되는 만큼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한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내년 국내 건설경기는 부진한 선행지표가 시장에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연간 건설투자는 2.4%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박선구 건정연 연구위원은 ”내년 건설경기는 마이너스 성장이 불가피하며 금융시장 불안, 생산요소 수급 차질, 공사비 상승 등 부정적 요인이 부각될 경우 침체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주택시장 #부동산 #침체 #아파트 #거래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