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이민 선발 현황
Express Entry
Express Entry 선발은 6월 19일 한 번 발표되었습니다. 지난 5월 30일 PNP 승인자 대상으로 초청을 했던 것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된 PNP 대상자 선발로, 점수는 663점을 기록했으며, 총 1,499명이 초청장을 받았습니다.
BC PNP - BC 주 정부 이민
6월 11일, 25일에는 일반 선발과 Targeted Draw가 함께 발표되었고, 4일과 18일에는 Tech를 비롯한 Targeted Draw 초청이 있었습니다.
Tech는 두 번 모두 122점을 기록했으며, 33명과 35명을 선발해 지난달에 비해 인원이 줄었습니다.
Childcare와 Healthcare 그리고 Veterinary care 분야는 네 번 발표되었으며, Childcare는 93점에서 97점을, Healthcare는 100점에서 106점대까지 점수가 상승했습니다.
Construction은 93점을 기록하다가 다시 97점으로 상승했습니다.
General Draw는 총 두 차례 발표되었고, 지난달의 131점에서 134점으로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PGWP 발급 관련 새로운 정책 예고
국제학생에게 제공되는 오픈 워크퍼밋인 PGWP 제도에 변화가 예고되었습니다. 기존 PGWP는 졸업 후, 최대 3년간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워크퍼밋을 발급받아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PGWP 발급을 노동 시장 요구에 맞추어 새롭게 조정할 예정입니다. PGWP 계획안은 2025년 1월 개정안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1) PGWP 기간이 기존 최대 3년에서 1년으로 단축될 예정
2) IT, 헬스케어, 건설과 같은 수요가 높은 분야 학생들에게 PGWP 발급 계획
3) 경영학, 예술 등의 분야 졸업생 PGWP 발급 자격 상실 가능성 시사: 졸업생들도 워크퍼밋 발급을 위한 잡오퍼가 필요
새롭게 정책을 바꾸게 된 이유는 헬스케어와 기술 분야 등 중요한 분야에서의 일자리 공백을 채우는 것과 더불어 제도의 잘못된 이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아직 공식 발표 전이므로 자세한 사항은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입니다.
PGWP 플래그 폴링 제한
2024년 6월 21일부로 PGWP를 플래그 폴링으로 신청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제 PGWP는 캐나다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해 우편으로 발급받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이번 개정은 플래그 폴링으로 인해 국경 관리들의 직접적인 업무 시간을 확보하고 여행자들의 이동 시간 소요를 줄이며, 캐나다와 미국 간의 상업 상품 이동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신청자들 간의 공정성도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민국에 따르면, 2023년 3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PGWP 신청자는 플래그 폴링을 시도한 외국인의 5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해당 조치를 통해 국경 업무 부담의 감소와 양국을 이동하는 사람들의 편의가 더 보장될 것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케어기버 파일럿 프로그램 경력 요건 발표
캐나다 이민국은 기존의 'Home Child Care Provider Pilot(HCCP)'과 'Home Support Worker Pilot(HSW)'을 대체할 두 개의 새로운 케어기버 파일럿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파일럿 프로그램 적용 후 앞으로 모두 향후 영구적인 케어기버 이민 프로그램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표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외 경력만으로도 영주권 신청: 기존 프로그램에서 최소 12개월의 풀타임 캐나다 근무 경험 요구
2) 취업 유연성: 케어기버가 반독립적이거나 부상 또는 질병에서 회복 중인 사람들을 위한 임시 또는 파트타임 케어를 제공하는 조직에서도 일할 수 있도록 허용
3) 언어 요건 CLB 레벨 4 이상으로 완화: 기존 프로그램 CLB 5 수준 요구
4) 학력 요건 캐나다 고등학교 졸업장에 해당하는 학력 소지로 완화: 기존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학력을 더 요구
위에 언급된 요건에 더해 최근 및 관련된 근무 경험을 보유해야 하며, 풀타임 홈 케어 잡 오퍼를 받아야 해당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월은 PGWP 발급 요건에 관련된 변화가 예고된 상태이며, 기존에 플래그 폴링으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던 제도가 변경되어 이제 온라인으로 신청해 우편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PGWP에 관해서는 기존에 비해 제한점들이 제시된 것과 달리, 케어기버 프로그램은 완화된 조건으로 제시되어, 관련 직무 종사자들의 캐나다행이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PGWP 변화와 새로운 케어기버와 관련해서는 보다 자세한 사항의 발표를 기다려야 하므로, 추가 사항이 안내되는 대로 바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ㅤ
ㅤ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