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측백나무 ‘유럽 골드’[西洋側柏, 학명: Thuja occidentalis 'Europe Gold']는 측백나무과의 상록침엽교목이다. Eastern-arborbitae, Northern-white cedarAmerican-arborvitae라고도 한다. 건축재, 기구재, 토목용, 정원수, 풍치수, 울타리용, 약용, 향신료 채취용으로 쓰인다. 꽃말은 견고한 우정이다.
유사종으로 측백나무는 가운데 잎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마름모꼴이며, 가장자리의 잎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피침형, 흰색 점이 약간 있다. 선측백나무는 측백나무에 비해 줄기는 분지가 적으며, 수형은 가늘고 길다. 눈측백은 잎은 끝이 둔하고, 가운데 잎은 마름모꼴, 가장자리의 잎은 타원상 삼각형, 뒷면에 흰색의 기공부가 있다.
소나무처럼 바늘모양의 잎은 아니고 비늘로 덮인 형태이며, 예부터 중국인들에게 친숙한 나무다. 중국 사람들은 바늘잎을 가진 종류는 ‘송(松)’으로 표기하고, 비늘잎을 가진 종류는 거의 ‘백(栢)’을 붙였다. 측백(側栢)을 비롯하여 Cupressus속의 나무는 백목(栢木), Sabina속은 분백(粉栢), 혹은 향백(香栢), Juniperus속은 자백(刺栢), 혹은 원백(圓栢)이라 했다. 측백은 백류(栢類)의 대표로서 중국의 시가에 단골로 등장한다.
측백(側栢)이란 잎이 납작하고 옆으로 자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본초강목》에서 밝히고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비늘잎이 여러 겹으로 포개지면서 전체적으로 납작하다. 꼭 옆으로 자란다고 하기는 어려우나 대체로 눌려 있는 것 같으니 측백이란 이름은 나무의 잎 모양과 관련지을 만하다. 모든 나무들이 햇빛이 드는 동쪽을 향하는데, 유독 측백나무만이 서쪽을 향하는 나무라는 뜻에서 서쪽을 나타내는 백(白) 자에 목(木) 자를 붙여 백(栢), 측백(側栢)이라고 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그러나 실제로 측백나무가 서쪽을 향해 자라는 것은 아니다.
대서양 연안에서 미국 북부 아팔라치안 산맥과 캐나다의 남부에 걸쳐 분포하고 수높이 20m, 지름 30~100cm이고 가지가 짧으며 수평으로 발달하여 좁은 원뿔모양의 수관을 형성한다. 잎은 달걀모양으로 갑자기 뾰족해지고 줄기잎은 길이 3mm이며 선점이 있으나 가지의 잎은 선점이 없는 것도 있고 표면은 연녹색이며 뒷면은 황록색으로 향이 강하다. 비늘잎의 중앙부에서 기부쪽으로 비교적 뚜렷한 수지 주머니가 돌출하여 있고 이속에 휘발성의 정유가 있어 향기가 강하다.
꽃은 5월에 꽃이 피는데 암수한그루로서 암꽃은 난원형이고 수꽃은 구형이다. 구과는 바로 서며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8~12mm로서 황갈색이며 씨앗바늘은 8~10개로 구성되고 끝에 삼각상의 돌기가 있다. 둘째 및 셋째 씨앗바늘에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는 긴 타원형으로 적갈색이며 날개 포함해서 길이 47mm이고 양쪽에 좁은 날개가 있으며 10 ~ 11월에 성숙한다.
생약명(生藥銘)은 측백엽(側柏葉), 백근백피(柏根白皮), 백인(柏仁), 측백자(側柏子)이다. 잎에서 채취한 cedarleaf oil은 월경 촉진제 및 이뇨제로 이용된다.《동의보감》에 열매는 “잘 놀라는 증세를 낫게 하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돕는다. 풍증을 낫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음경을 일어서게 하며 오래 살게 한다”라고 했다. 잎은 “피를 토하는 것과 코피와 혈변을 낫게 하며, 음(陰)을 보하는 중요한 약”이라는 것이다. (참고자료: 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 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다음 지식백과/ 글과 사진: 이영일 생명과학 사진작가) [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