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감사합니다. 수술시 후두되돌이신경은 손상되지않았더라도 상부신경이 손상되면 지금 저와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도 있는건가요? 담당선생님이 수술 전과 수술 후에도 상부신경의 손상 여부는 하나님께 맡긴다고 하셨거든요. 우교수님 칼럼의 설명처럼 되돌이 신경이 잠시 기절한것이고 서서히 깨어날 수만 있다면, 그래서 다시 노래할 수만 있다면 세상에 바랄 것이 없을겁니다.
수술후에 수술부위가 부어서 목소리가 쉬고 안나오는 것과 되돌이후두신경이든 상부신경 마비로 소리가 쉬고 안나오는 것과 다른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후두 내시경상으로 한쪽 성대가 움직이지않는다면 수술후 수술부위가 부어서 그런게아니고 신경손상으로 봐야하는건가요? 아니면 박사님 칼럼에서 언급하신 신경이 잠시 기절해있는건지요? 이걸 일반 이비인후과에서는 알수없겠지요?
원래 다니던 동네 이비인후과에 가서 내시경으로 성대상태 확인했습니다. 역시 오른쪽 성대의 움직임이 없다고 하시고 저도 육안으로 확인했습니다. 의사선생님도 되돌이 신경을 살렸다는 수술선생님의 말씀을 믿고 기다리는 수 밬에 없다고 하시네요 우교수님이 가까운곳에 계시면 당장이라도 달려가고 싶은 심정뿐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수술시 후두되돌이신경은 손상되지않았더라도 상부신경이 손상되면 지금 저와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도 있는건가요?
담당선생님이 수술 전과 수술 후에도 상부신경의 손상 여부는 하나님께 맡긴다고 하셨거든요.
우교수님 칼럼의 설명처럼 되돌이 신경이 잠시 기절한것이고 서서히 깨어날 수만 있다면, 그래서 다시 노래할 수만 있다면 세상에 바랄 것이 없을겁니다.
수술후에 수술부위가 부어서 목소리가 쉬고 안나오는 것과
되돌이후두신경이든 상부신경 마비로 소리가 쉬고 안나오는 것과
다른 형태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후두 내시경상으로 한쪽 성대가 움직이지않는다면 수술후 수술부위가 부어서 그런게아니고 신경손상으로 봐야하는건가요?
아니면 박사님 칼럼에서 언급하신 신경이 잠시 기절해있는건지요?
이걸 일반 이비인후과에서는 알수없겠지요?
원래 다니던 동네 이비인후과에 가서 내시경으로 성대상태 확인했습니다.
역시 오른쪽 성대의 움직임이 없다고 하시고 저도 육안으로 확인했습니다.
의사선생님도 되돌이 신경을 살렸다는 수술선생님의 말씀을 믿고 기다리는 수 밬에 없다고 하시네요
우교수님이 가까운곳에 계시면 당장이라도 달려가고 싶은 심정뿐입니다
지역이 어디신가요?
서울입니다.
선생님 판단으로 성대신경이 마비된거로 판단되시는지? 아니면 기다리면 신경이 돌아올거로 보시는지요.
제가 창원으로 내려가볼까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2일때 삽입되어있던 관에서 이런것이 나왔는데 제가 보기에는 실이어서 간호사에 물어보니 수술 후에 나오는 불순물이라며 신경쓰지말라고 했었는데
영 마음에 걸리네요. 제가 괜한 걱정을 하고 있는것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