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에서 산업 환경분석의 방법으로 흔히 3C 분석이라는 것을 활용한다. 취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도 이를 응용할 수 있다. 여기서 3C란 Customer(고객), Competitor(경쟁자), Me-Company(자기 자신)을 말한다. 이 3C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경쟁자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1) 고객(Customer) 분석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는 자신의 고객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고객분석이란 ‘나의 고객이 누구인가?’를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이다. 여기서 고객이란 당신이 취업을 원하는 회사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당신의 고객은 당신의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소비자 및 당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즉, 부모님이나 가족, 교수님, 선배 등도 포함을 하는 것이 좋다. 당신의 고객이 누구인지 잠시 생각해 보라. 다음의 질문은 당신의 고객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1. 당신이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회사는 어디이고 그 회사는 어떤 사람을 채용하는가?
2. 당신이 취업을 원하는 회사의 고객들은 누구이며 그들은 어떤 것을 그 회사에 요구하는가?
3. 당신이 취업하는데 영향을 주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어떻게 당신의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위의 질문들을 토대로 다음의 표를 작성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