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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자유게시판 ......ㅁ 알려드려요 자동차 관리에 관해서......광택이란?
[로비스트]조용범 추천 0 조회 599 08.04.21 10:24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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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4.21 10:43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유리막 코팅후, 광택작업을 해도 상관없는건가요~?

  • 작성자 08.04.21 11:06

    제가 알고있는 범위 내에서는 유리막 시공 후 광택을 내면 유리막 도장도 함께 벗겨져서 재시공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유리막에 대해 알고있는 지식 써 볼께요.

  • 08.04.21 10:46

    좋은 글이내요 감사합니다.

  • 08.04.21 11:0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지만 새차의 경우 광택을 피하라고 하더군요, 도장이 완전히 굳지 않았기 때문에 새차의 경유 도장이 완전히 굳고 나서 광택을 하더라도 하는것이 좋다고 광택집에서 전해 들었습니다.

  • 작성자 08.04.21 11:14

    옳으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공장에서 출고한지 하루 이틀이 경과 된 차량을 인도 받는다는 것은 극히 드문 경우이고 국내차량의 경우 보통 일주일에서 한달,,,수입차의 경우 2달 이상 걸려야 우리같은 일반인에게 인도 되어진다는 것을 가정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굳었다고 생각하기에...

  • 08.04.21 11:14

    그리고 또 하나 오랜지필 제거작업은 클리어층을 깍아내어야 하기 때문에 공장에서 도색작업이 되어서 나온 차량에 굳이 클리어층을 깍아가며 작업을 할 필요는 없다고 들었습니다. 클리어층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클리어층을 깍아내게되면 결국 조그마한 외부 자극에도 내부 도색층이 손상되니 어느쪽이 득이고 실인지는 고객이 판단하라도 하더군요

  • 08.04.21 11:19

    클리어층은 차량 도장의 보호층과 같습니다. 깍아내면 좀 더 광이나고 좋게는 보여지겠지만 그만큼 보호층이 얇아져서 외부 긁힘에 도장층이 쉽게 손상이 되겠죠 난 광을 선택하겠다는 분은 클리어층을 고르게 하시면 되고 아닌분들은 2~3년에 한번이면 충분 할 것 같습니다.

  • 08.04.21 11:24

    아! 그리고 리플이 하나 달려있는데 답변을 드리자면 겉에서부터 도장층이 서서히 안으로 굳어가기 때문에 속에있는 도장층까지 완전 굳는데는 최소 6개월은 소요된다고 하더군요.

  • 작성자 08.04.21 11:38

    메지져급 자동차 라인에서 말하는 경화시간은 3개월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인도 되어지는 차량은 어느정도 경화가 된 상태에서 인도 되기때문에 출고후 광택작업에는 지장이 없다고 하더군요...6개월까지의 완전경화를 논 할때는 안에있는 신나 성분이나 화학성분이 마르면서 증발할때의 생길수 있는 하자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한 시간이라고 들었습니다.

  • 작성자 08.04.21 11:42

    아....그렇다면 새차 출고 후 , 유리막을 입히는 것은 어떨까요?....이것 역시도 6개월이 지난 후 입혀야 도장면에 아무런 하자가 없게 만드는 경우의 수가 생기는데요...물론 저의 의견이 100% 옳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여러분들께 참고하시라고 쓴 글입니다. 너무 깊게 들어가면 저도 잘 몰라요...아무튼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 작성자 08.04.21 11:26

    물론 일반인들이 오렌지 필을 제거하면서 까지 차량을 관리 하는 사람은 없겠지요...저도 그렇고요...저는 순수하게 광택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려고 예를든것 입니다. 그러나 광택제도 일종의 연마제이기 때문에 넓게 보면 샌딩작업의 일종이 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모토쇼의 경우 새로 출고된 차량들은 수(手)연마 를거쳐 광택작업 후 전시를 하는데 그 광도가 거의 거울 수준이더군요...누구나 자신의 차량이 그런 광택도를 갖고 있었으면 하지 않을까요?...그렇다고 돌출되어진 부분의 클리어층을 없앤다고 하부의 클리어까지 샌딩이 되어 내부 도장면에 손상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해서...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작성자 08.04.21 11:27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08.04.21 11:32

    저도 나름 차량관리에 관심이 많아서 직접 광택기를 구입해 사용도 하고 여기저기 문의도 많이 하고 했었습니다. 또한 예전 취미가 프라도델 도색같은 쪽이었고...... 차량의 클리어층은 생각보다 두껍지는 않습니다. 광택기를 돌리는 것은 사람이 돌리는 것입니다. 로봇이 아닌이상 정밀하게 똑 같은 두께로 클리어층을 깍아나가는것은 불가능합니다. 광택을 내고 나서 눈으로 볼 때는 깨끗하겠지만 사실 클리어층의 손상을 확인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전문가들도 최종 왁싱작업은 손으로 하더군요 그분들 왈~ 기계를 대면 무조건 미세한 흠집이 생긴다고 땀을 뻘뻘 흘리면 손으로 작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 08.04.21 11:45

    제가 다니는 광택집 사장님은 이렇게 이야기 하더군요~ 새차가지고 코팅이 아닌 광택 맡기로 온 손님이 있으면 그날은 횡제라고 하더군요 새차이기 때문에 광택작업은 거의 안 하면서 돈은 같이 받는다면서.... 요즈음은 신차에 오랜지필이 있으면 그건 도장불량일 경우나 그런 경우가 생기지 도장에 손댈 필요가 없다고 하더군요 // 너무 제 글을 테클로만 보지마시고 제가 아는 지식이 꼭 정답이라고도 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들었을때는 상당히 신빙성 있는 이야기로 들렸기 때문에 전달해 드리는 것입니다. ^^

  • 작성자 08.04.21 11:52

    그래서 제가 이 글을 쓴 것입니다. 새차를 가지고 광택 내러 가면 횡제 했다는 그런 몰상식하고 사기꾼 같은 광택점 사장들에게 질려서요...그래서 공부하게 된거구요...요즘 나오는 차량 어떤 차를 막론하고 오렌지 필 다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페인트로 쓰는 최근 차량은 더 많구요....예로 TG그랜져 도어 하단부 보세요...그럼 확연히 아실것 같네요...전 그냥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글을 쓴 것 입니다. 내용이 너무 깊어지면 다른 분들이 정신 없으실 것 같네요...ㅎㅎㅎ 모 차량 사이트에서 리플놀이 하는 것 처럼요...^)^

  • 08.04.21 12:39

    유리막의 경우는 왁스작업과 마찬가지로 도장면에 유리막층을 한층 덧입히는 작업입니다. 광택(샌딩)작업과는 다른 작업이므로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도장면이 굳는 시간은 조금 더 늘어 날 수도 있죠! 도장면이 완전 굳지 않았을 경우 샌딩기를 돌리는 것을 금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샌딩기와 도장면과 마찰로 발생하는 열로 도장면 손상을 막자는 취지입니다.

  • 08.04.21 12:45

    쓸데없이 길어진 제 글의 요지는 하나입니다. 굳이 신차에 샌딩작업은 하지 말자는 의견입니다. 어차피 차량은 출고되는 날부터 조금씩 광택을 잃어갑니다. 외부 자극으로부터 도장면을 보호하기 위해 뿌려놓은 클리어층을 얇게 만들어가면서 까지 새차에 광택을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것이 제 의견입니다. 80%의 표면광을 돈을 주고 90%로 올리는 것은 소비자 취향입니다. 하지만 광을 내는 대신 잃는것이 있다는 이야기는 대부분의 광택내는 사람들이 이야기 해 주지 않는다는게 문제입니다. 모터쇼 전시차량처럼 특수한 목적을 위한 차량을 제외한 신차에 광택과 코팅은 선택이지 필수는 아니라는 것이 제 글의 요지입니다.

  • 작성자 08.04.21 13:35

    저의 경우를 예를 들어 말씀드린 글 입니다. 백대열씨와 같은 의견이 대부분이더라구요...그러던 중, 우연히 알게된 프랑스 도장장인으로부터 얻은 정보와 많이달라 저도 한동안 정체시기를 겪었었거든요..근데 요즘 도장기술이 좋아져 괜찮다고 하네요.저도 소비자의 한사람으로 제 선택이 옳다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다만 저의 경우는 원래 광빨(?)을 무지하게 원하던 스타일이였거든요.그래서 이야기 한 것 뿐입니다. 회원님들도 궁금해 하실 것 같기도 하고요....

  • 08.04.21 13:02

    용범님 덕분에 저도 도장의 건조시간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잘 알게 도었습니다. 제 글로 월요일 아침부터 기분나쁘게 보지는 마시길 바라면서 한주 잘 보내세요~ ^____________^

  • 작성자 08.04.21 13:21

    정말 전문가적인 시각으로 차량을 대하시는 모습을 보니 관심이 많으신 분이네요...저 역시도 차량에관심이 많아 공부하면서 여기저기에서 바가지를 많이 쓰면서 배운 지식들 입니다. 기분 나쁘지 않고 오히려 좋은데요...^0^ 아무튼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까운데 계시면 언제 한번 만나서 좀더 자세한 차량 지식을 배웠으면 합니다. 좋은 정보 많이 알려 주세요...

  • 08.04.21 18:22

    프라이머는 금속과 페인트가 부착이안되는걸 잡기위한거 아니었나요??? 일반적인 우레탄류의 도료는 고형분외에 신너성분이 건조되면서 날아가기때운에 안좋긴하죠... 허나 높은솔리드함유도료(외제차량등)는 확실히 표면마찰계수가 적더라구요...오렌지필은 확실한 도장 불량인데 그걸 양품이라고 나온다는데 문제가 있죠...도장시간을 줄이려고 점도높은도료를 한번에 칠하려고하니 오렌지필이 나오는거로 알고있습니다...점도를 낮게하여 여러번칠하면 핀홀도없고 오렌지필도 잡히는데 말이죠...

  • 작성자 08.04.21 19:25

    동의 합니다. 제가 알기로도 프라이머는 금속 철판과 페인트의 부착력 향상을 위함도 있고 철판을 녹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청기능도 갖고 있다고 들었습니다...이원석님은 이 업종에 계시는 분 같아요...공부하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는 전문적 용어를 잘 모르지요....아무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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