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거의 다지나 좀 늦은감이 있지만.....
배터리 관련해서 조금 잘못 이해하고 계신분들이 많은듯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배터라...전기.....전류,전압,저항......파헤치면 끝이없고 머리만 아프니까.....
그냥 오토바이타는데 지장없는 정도로만 얘기해보겠습니다..
전류(물)는 물처럼 높은데서 낮은데로 흐릅니다. 전압(수압)도 높은곳에서 전압이 낮은곳으로 흐릅니다.
배터리 전압(수압)이 12.5V이고, 제네레다 전압(수압)이 14V 일때, 제네레다에서 나온 전류(물)가 배터리로 흘러서 충전해주고, 주변에 장착된 라이트,오디오,플러그등 전기장치에 배터리가이닌 제네레다의 전류(물)가 공급됩니다. 엔진을 멈추고 제네레다가 정지하면, 배터리의 전류(물)가 유일한 소스가되어사용됩니다.
예를들어 배터리가 두개일때...이 두개가 전압(수압)이 다르면...A는 12.8V이고, B는 12.5V라면, A에서 B로 전류(물)가 흐르죠....다시말해 배터리A가 배터리B를 충전하게 됩니다. A배터리가 방전(물이줄어)되어 전압(수압)이 떨어지고, B배터리가 충전(물이차서)되어 전압(수압)이 올라서 두 배터리의 전압(수압)이 같아질 때까지 지속됩니다.
모든 배터리는 고유의 방전율과 전압의 고유특성을 갖고있습니다
핸드폰 배터리같은것은 남은용량이 폰에 "90%,50%" 이런식으로 표시되지만,사실은 배터리의 잔여 용량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지, 모든 배터리는 잔여용량과 전압 사이 고유값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SLA배터리는 배터리 전압이 12.8V면 100%상태로 보고, 12.1V면 50% 상태로 봅니다. 이는 SLA배터리이면 메이커에 상관없이 동일한 법칙입니다. 유아사,로케트,델코.....등등 전압이 12.1V로 뜨면, 남은 용량이 50% 정도로 봅니다.
모든 배터리는 과충전이나 과방전하면 수명이 대폭 단축됩니다.
자동차 배터리를 12V미만으로 방전시키면,배터리가 맛이가서 교체해야합니다. SLA배터리는 보통 12.1V를 수명이 끝난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SLA배터리에 15V 이상 고압으로 충전을 하면 망가집니다.물론 고압으로 충전할수록 충전은 빨리되죠...
다시말해 모든 배터리는 과충전 과방전시 맛이갑니다. 하지만 LiFe나 Li-ion배터리는 보호회로(BMS)가 장착되어있어서 배터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만...이 얘기는 더 하게되면 끝이 없으니.....
급속충전하기.....
급속충전은 충전기의 성능이 아니고, 배터리가 급속으로 대량의 고압전류를 받아줄수있는 배터리여야 하는게 첫번째고 그다음이 배터리가 받아들일수있을 만큼의 전류를 밀어줄수 있어야합니다.
배터리의 특성도 모르고 막무가네로 급속충전을 하면, 전해액의 화학작용으로 최악의 경우 배터리가 부풀어오르거나 배터리가 터져 강산 황산용액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Pb배터리 충전방법
배터리가 망가지지않게 얼마나 빨리 충전할 수 있는지는... 충전기의 성능으로 평가되는데, Pb배터리를 만충전하기 위해선,초반 80%...즉 13.8v까지는 고속충전을 하게되고,어느정도 80%정도가 되면 적은 전류량으로 천천히 충전되게 됩니다.
다시말해서 SLA배터리는 전압을 높이면, 빠르게 충전되지만, 배터리가 망가질수있고,전압을 낮추면, 배터리가 망가질 가능성은 적어지지만, 충전속도가 늦는 특성을 가지고있습니다.
이제부터....
왜 겨울철만 되면 배터리가 방전되나........
정확히 말하면 방전되는게 아니라 전압이 낮아진겁니다..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합니다..
바로 배터리 내부에 차있는 전해액때문인데요..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전해액 비중이 달라지고 전하의 활동이 느려지면서 전압이 낮아지고
방전할수있는 전류량도 적어집니다.당연히 오래된 배터리는 이미 저장용량도 적어졌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더 심하게 증상이 나타납니다...
배터리의 성능을 낼수있는 통상적 허용온도는 10~50도인데,휴대폰을 추운데 놔두는 바람에 전원이 꺼졌더라도
따뜻한곳에 두면 다시 켜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겨울철마다 바이크에서 힘들게 배터리 탈거해서 충전해다가 다시 연결하시거나,바이크에 충전기를 물려놓는것은 위에 말씀한 부분만 이해하신다면 그럴필요가 없다는것것을 알수있습니다..
집에서 충전해서 바이크에 연결하니 시동이 걸리는것은,충전을 해서라기 보단 따뜻한곳에 있던 배터리를 연결했으니 배터리가 힘을 낼수있는것이고,바이크에 밤새 충전기를 물려놓았던것은 충전기가 배터리를 밤새도록 충방전을 하고있었으니 배터리가 어느정도 뎁혀져서 시동이 걸릴수있는것이지요...
차라리 배터리에 수건을 덮고 뜨거울물을 부어서 배터리를 달궈주거나 드라이기로 데워주면 배터리 성능을 원래대로 돌려줄수있습니다...
배터리의 자연방전은 오히려 겨울보다 여름철이 더 빠릅니다..
여름철에는 한달만 세워둬도 배터리의 자연방전으로 성능저하가 오지만 겨울철에는 한달정도는 자연방전이 거의 없다고 볼수있을정도로 겨울철 자연방전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겨울철마다 배터리 때문에 속썩지마시고,어느정도 수명이 다한것은 과감하게 교체하시고,멀쩡한 배터리 망가트리거나 교체하는 과오는 범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ps 배터리는 2.1v 6cell 이므로 12.6v가 정전압임
첫댓글 Gooooooood~^^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확실한 정보네요 .
쿨~~쿨
기존상식과 좀 다르네요. 겨울내내 방치후 시즌시작전날 충전기로 지하주차장서 밤새충전시키고 나갔었는데 .. 그럴필요가 없는 것인가요?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새는 전류가 없고,배터리의 상태가 정상이라는 조건하에서는 겨울철 한두달 정도는 문제없습니다.
쉽게 잘 설명해 주셨네요.
좋은 지식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올해, 유독 추위가 심해서인지 배터리 관련글들이 예년에 비해 많이 올라오는것 같습니다.
배터리도 소모품으로 성능이 떨어지면 신품교환이 맞는데, 씨텍이나 옵티가 죽은 배터리도 살린다 얘기로 너무 큰 기대를 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 댓글 달아주셨던 분이시군요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주 좋은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올 겨울 밧데리 교체해버리니 만사 걱정끝입니다. ㅎ.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전 항상 마이너스 단자만 빼놓는데 효과가 없는 것 인가요? 지금 까지는 다시 연결해서 시동걸면 잘 걸립니다.
새는 전기가 있지않다면 구지 빼놓을 필요는없읍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조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겨울철에는 따뜻한 날 한바퀴씩만 해도 괜찮을 거란 생각입니다. ^^
쉽게 설명 잘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아주 좋은정보 입니다.
다들 겨울철 밧데리 고민 많으실 텐데 정보감사합니다^^
작년5월에 밧데리 교환했고 겨우네 지하주차장 실내온도 6도정도에 세워놨는데 방전된이유가 궁금합니다.
1년도 안된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않을까요? 정비소가셔서 확인해보시는게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