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정책]
0608006김민주♡
<일본의 관광정책>
-외화획득수단으로서의 관광정책
1950년대 외화수지가 적자로 떨어져 재정적 빈곤의 상황이었던 일본은 이 재정적 빈곤을 관광의
외화획득으로 타개하고자 외국관광객의 유치 -관광외화의 획득'이라는 인바운드 정책에 치중하게 된다. 외국인 관광객을 유피하여 외화를 벌어들이고 국제 수지를 개선하려는 이 정책기조는 66년 일본이 국제 경제 사회의 일원이 된 이후에도 한동한 지속되다가 일본 경제의 비약적인 성장 그리고 이로 인한 국민생활에 향상에 결과로 이 외화획득 수단으로서의 관광정책의 수명은 서서히 막을 내리게 되었다.
-무역마찰회피수단으로서의 관광정책
70년 오사카 박람회를 전후로 국가간 상호 이해의 심화를 위한 인적교류와 국제협조, 국제친선이 강조되면서 일본은 복지정책의 수단 및 시장개방 압력에 의해 인바운드 정책 및 아웃바운드정책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오면서 상황은 더욱 진전되어 일본인의 해외여행증대 -관광외화의 지출 -무역흑자분의 감쇄'를 정책적 기조로 삼아 91년까지 천만명의 일본인해외 여행객을 끌어 올리겠다는 정책이 실시되었고 이 정책은 실제로 91년보다 1년이 앞당겨진 90년도에 천만명을 채워 이때의 목표인 무역 흑자의 감소와 미국과의 무역마찰의 해소에 큰 역할을 하였다.
-국내 관광 공동화 시대의 관광정책
일본의 무역 마찰을 회피하기 위한 노력과 엔고현상 그리고 텐밀리언 프로그램 등 복함적인 요소들은 결국 경상수지 흑자폭을 줄여놓았다. 그러나 흑자폭이 줄어드는동안 광광수지의 적자는 57억달러에서 214억달러로 크게 불어나 90년대에 들어서 일본은 다시 이전의 태도를 바꾸고 일본인의 해외 여행 장려와 함께 외국인의 유치에도 힘을 쏟아 양쪽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다시 96년에는 방일관광교류배증계획 을 발표해 방일괴국인 유치에 주안점을 두게 되었다.
*일본관광유치를 위한 관광산업개선 및 개발
일본의 국제관광정책에 의한 방일관광객수의 증가로 일본은 1968년, 1억달러를 초과하는 외화수입을 안겨줬다. 하지만 일본인 해외관광객 수가 방일 관광객수보다 오히려 급증하여 국제관광수지는 60년이후부터는 만성적인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1995년기준일본을 찾은 방일 관과액ㄱ수는 334만7천명으로 작년 대비 3%줄어들었고 그에 반해 1994년기분 일본인의 해외 여행자수는 1,357만9천명으로 13.8%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런 상황의 극복을 위해 일본정부는 출국세등이 논의되기도 했지만 실제로 실행되지는 않았고 결국 국내 국외관광객 유치방향으로 일본 관광유치를 위한 여러 가지 산업개발과 개선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1.숙박시설개선
1998년도 호텔의 매상고는 전년의 1조6400억엔에서 4.2%감소된 약 1조 5700억엔까지 하락하였다. 프린스 호텔, 후지타 관광등의 대기업도 조금씩이지만 작년에 비해 매상고가 하락을 했고 이런 상황을 타파하고자 소비자가 전체적인 여행을 즐기는 것과 같은 숙박시설제도가 적극적으로 새로은 시도를 하고 있다. 운영자는 199년 4월 15일부터 5월22일까지 규수 뱃부의 약 40개의 호텔의 객실식사서비스등의 5개항목을 이용자에게 10점만점으로 물어본 결과를 숙박시설의 이름에 표시하는 조사를 실시하는 등 서비스 경쟁촉구에 노력을 가하고 있다. 비지니스 호텔이나 유스호스텔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호텔의 느낌을 받을수 있도록 호텔시설을 개설하고 그 수를 늘려 외래 관광객들의 수요를ㄹ 늘르닌 방향으로 노력을 하고있다. 여관기업은 예전의 이변성 쾌적성을 가미해서 여행자 중시의 여행을 향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예약하기전 미리 요금체계는 어떤지, 노천온천의 수질과 경관의 특징은 어떤지, 젊은 커플용인지 노커플용인지 바다를 바라볼수있는곳인지를 파악한 후에 숙박 예약을 할수 있도록 만들어 가고 있다.
2.철도 관광산업
일본읜 세계 제일의 철도 왕국으로 홋까이도 북쪽끝에서 큐슈 남쪽끝까지 어디든 철도로 연결되어 있고 열차의 종류 또한 다양해 철도여행과 열차관람자체가 관광인 주목적인 사람들도 적지 않다. 실제로 국내관광객의 여행복적의 1위로는 철도관광이 차지하고 있다.
신간센의 탄생으로 철도혀행관광이 더욱 유행을 타기 시작하면서 철도 관광산업도 그 유행에 발맞추어 철도 박물관등을 여러곳에 만들어 일본 철도에 관한관광상품을 만들고 계속적인 열차 개발로 철도와 열차관광을 하기 위한 관광객들을 불러모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JR에서는 자기 부상식철도와 궤도가변열차등을 개발중이고 일본의 교통비가 비싼 것을 고려해 여행으 ㅣ비용을 줄일수 있는 기획상품을 계혹 만들어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일정기간내에 교통을 패스하나로 이용할수 있는 JR 패스를 들수 있는데 이것은 비싼요금의 신간센을 타볼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동경도내프리카드(하루동안자유롭게도쿄전철이용)호리데이패스(주말 및 축제일의 하루동안 자유롭게 전철이용)등 관광객을 위한 여러가지 열차티켓들이 나오고 있디ㅏ.
3.지역개발
일본에서는 각 지역의 지역특색개발로 관광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몇 지역을 예로 들면 먼저 도쿄근처에서 자연 경관을 즐길수 있는 하꼬네로 이곳은 매년 2천만명이라는 관광객을 불러들이는 것이다, 후지산과 마주한 전형적인 복식화산지대로 깊은산과 호수, 계곡, 고원으로 둘러싸여져 있는데 옛날에는 천하이험준한곳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험한길이어서 사람들이 지나는 것을 기파하던 곳이었는데 관광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교통시설을 산을 뚫고 이어서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도록 만들어 후지산과 어지러진 산정의호수와 온천 그리고 장대한 자연 경관과 온천으로 하코네는 오늘날 일본 최대의 관광상품중에 하나가 되었다.
두번 째로는 시가현으로 국제 관광증진을 목적으로 매년 벌룬 페스티발을 개최하여 왔으며 이페스티발이 국제적인 이벤트로 자리잡음으로써 국제관광협력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가헌은 이 이벤트를 통해 시가현의 매력을 증진시킬수 있도로 ㄱ시골에서만 가능한 열기구 대회를 정착함으로써 다른 도시와는 차별을 두어 대회기간중 100만명전후의 관광객이 몰려들게 만들고 있으며 이 이벤트를 통해 국제관광정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홋까이도로이곳은 눈이 많고 춥다는 지역의 특징을 이용해 매년 일본의 삼대 마쯔리중에 하나인 '삿뽀로 눈꽃 축제'라는 페스티발을 열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개봉한 '러브레터"촬영장소를 관광하는 관광패키지상품을 만들어 많은 광관객을
불러모으고 있다.
4.기업견학에 의한 관광객 유치
관광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름다운 경치와 역사적 유산만이 아니다. 일본같은 경우는 세계를 이끄는 선진기술의 한 나라로써 세계적인 기업, 기술의 견학을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는 산업유산관광산업을만들어나가고 있다. 가장대포젹인 예로 쇼룸을 들 수 있다. 쇼룸은 일본 첨단기술의 전시장으로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같은 전자제품과 도요다 닛산등 일본의 굴지의 자동차메이커들이 각각의 쇼룸에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구체적인 예로 일본 도쿄근교인 오다이바에 위치한 도요타 자동차의 초대형 쇼룸인 메가웹은 자동차의 관한 테마파크뿐아니라 도요타 자동차의 신제품 및 각 종 도요타자동차의 전시뿐아니라 자동차를 직접 타 볼수도 있느 ㄴ곳으로 요즘 많은 관광객들 사에에서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5.일시 입국하는 통과객의 일본 관광객을 위한 개발
일본에서는 잠시 일본을 경우해서 다른 목적지로 가는 관광객을 공항주변으 ㅣ관광명소를 만들고 짧은 시간내에 돌아볼수 있도록 여행일정패키지를 만들어 일시 입국하는 통과객의 일본 관광을 촉진하고 있다.
6. 인터넷을 이용한 관광산업의 발전개발
최근 일본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위지자체에도 대부분 웹사이트를 만들어 그 지역에 대한 각종 관광관련정보와 지역행사같은 지영정보를 구축해 국내외 과노강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특히 영어판도 잘 구성되어 있어 외국인들도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 놨기 때문에 관광정보흥보는 물론 여타의 정보시스템에 비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며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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홋카이도 삿포로시 |
북부 아키타 현의 요코네 |
도치기현 닛코의 도쇼구 |
도쿄 긴자 |
도쿄 디즈니랜드 |
가나가와현의 가마쿠라 |
교토의 긴카쿠지 |
나라현의 호류지 |
오사카의 나카노시마 |
히메지성 |
돗토리의 모래언덕 |
히로시마의 평화기념 공원 |
규슈 후쿠오카현의 축제 |
오키나와현의 섬 |
*일본의국제관광진흥기구
일본국제관광진흥기구
일본국제관광진흥기구(Japan National Tourist Organization: JNTO)는 1964년에 설립된 이래 관광을 통한 국제교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해외 각국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국내관광사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과 일본을 방문하는 관광객 유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왔습니다. 구체적인 활동 내용으로는 외국 관광객을 위한 여행객 안내 센터(TIC)의 운영, 관광객 유치시설의 일괄 관리, 국제회의와 무역전시회의 유치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관광정책>
우리나라에 관광정책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시기는 1954년 교통부내 관광과
설치로 중앙정부차원의 관광정책이 시작된 것을 들 수 있으며 1961년 관광사업진흥법의 제정으로 외화획득을 목적으로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하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970년대는 외화획득에 주안점을 두고 수출산업 수준의 제도적 지원으로 25개 관광지가 지정개발되고 호텔 건설 붐 이 일어나 관광산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정부주도하에 관광산업은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1986년 ‘86아시안게임과 1988년 ’88서울올림픽을 계기로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하였고 1989년부터는 국민해외여행이 전면자유화 되었으나 정작 국내 관광산업은 과소비 및 향락산업의 주범으로 인식되어 각종 규제의 대상이 되었으며 국내외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1990년대 들어서 전국관광종합개발계획이 수립되어 소규모 개발사업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하도록 하고 대단위 사업은 중앙정부에서 담당하는 것으로 역할이 분담되었다.
또한 관광산업에 대한 정부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여 1999년에는 문화관광산업 육성을 5대 국정과제로 포함시켜 육성하였으며 국제수준의 관광인프라 수축을 위하여 국가차원의 대형 관광개발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2000년대 참여정부는 지방분권과 지역균형 발전을 위하여 관광의 주체역량과 자율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지역관광 발전 역량을 확충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관광진흥 18대 과제와 관광진흥 5개년 계획을 발표하였다.
1950년대 이후 우리나라 관광정책은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한편으로는 여러 문제점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제관광기구로는 세계관광기구(WTO), 국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태평양 관광협회(PATA), 동아시아관광협회(EATA), 미주여행협회(ASTA),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 연합무역투자 관광촉진센터(ASEAN), 세계여행산업회의(WTTC) 등 9개가 있으며, 또한 가입한 관광관련 국제기구의 수는 위의 기구들은 포함하여 총 18개이다.
<느낀점>
일본의 관광의 관광정책과 명소와 우리나라 관광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생각해보았는데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독특한 관광으로 장점이 될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았더니 우리나라의 여러 유물과 유적을 생각해 볼수 있었다. 신라 1000년의 역사를 가진 경주와 우리나라의 석굴암과 수원성등은 유네스코가 지정할 만큼 놀라운 세계문화 유산이었다. 그리고 비무장지대를 이용해서 관광명소로 알리는 것도 좋은 계기가 될것같다. 우리 나라는 세계유일하게 분단국가인만큼 다른나라 사람들은 이 부분에 관심이 클것같다. 조사하여 알아보니까 판문점관광이 이루어지고있고 철조망도 상품화하고 있다고 하는데 안타깝기도 하지만 이런점들을 더 살려 우리나라만의 유일한 관광으로 외화도 벌어들이면서 다른 나라에서 찾아볼수 없는 독특한 관광이 되는것도 좋은방법같다.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관광명소로 지정된 곳은 거의 비슷한 동기도 많았던것 같다. 예를 들면 드라마 촬영지 같은 거나 그 지역의 특색이 두드러 진곳.
일본은 자연그대로의 특색을 관광지로 개발한 곳도 대개 많은 것 같았다.
우리나라의 관광명소나 관광은 굳이 알아볼려고 하지 않았어도 몇군데는 알고 있었지만 이미 오리엔테이션으로 다녀왔던 일본은 그뒤로 관심이 없었지만 관광명소를 여러가지도 알게되어 좋은 기회였던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