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니 페드로사가 홈 레이스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챔피언십 선두인 발렌티노 롯시와 강력한 챔피언십 경쟁자인 케이시 스토너도 포디움에 오르면서 십여만명의 군중들에게 멋진 레이스를 선사했다.
대니 페드로사는 스타트부터 강하게 달리면서 놀라운 페이스를 유지했다. 시작부터 다른 선수들과의 갭을 크게 늘렸고, 랩 중반까지 2위와 5초 이상의 갭으로 치고 나섰다. 마지막에 발렌티노 롯시와의 갭 차이가 크게 줄어들면서 2초까지 좁혀졌으나 워낙 큰 차이로 벌어진 레이스라서 쉽게 끝을 낼 수 있었다.
"이번 우승에 대해서 매우 기쁘다. 내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오늘은 챔피언십에도 매우 중요한 경기다. 이제 5 포인트 선두와 가까워 졌으며 우리에게는 여전히 많은 경기가 남아 있다. 그러므로 계속 밀어붙이면서 일관되게 경기를 할 필요가 있다."
"이곳에서 연습 기간에 몇 가지 이슈들이 있었고, 나의 팀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경기전에 작은 조정을 했다. 그것이 바이크를 향상시켰고 빠른 페이스로 달릴 수 있게 해주었다. 다시 한번 더 이들에게 감사한다."
발렌티노 롯시는 이번 까탈루냐 레이스에서도 엄청난 경기를 보여줬다. 퀄리파잉 9위를 했지만, 작년과 마찬가지로 앞선 선수 모두를 제쳐나가면서 믿을 수 없는 레이스 페이스를 보여줬다.
롯시는 백스트레이트 후의 첫 번째 엘프 코너에서 선수들을 하나씩 제치면서 자신의 브레이킹 어드밴티지를 여지없이 나타냈다. 토요일 퀄리파잉 3위를 기록했던 니키 헤이든과 콜린 에드워즈를 제쳤고, 이후 안드레아 도비지오소를 랩솔 코너에서 따라잡으면서 무섭게 케이시 스토너에게 다가갔다.
도비지오소를 따라잡은 롯시는 연이은 코너에서 케이시 스토너를 추월하면서 2위로 올라섰다. 이후 롯시는 후반부터 다시 페이스가 올라간 스토너와 엄청난 레이스를 보여줬다. 비록 작년만큼 많은 추월과 재추월이 일어난 것은 아니었지만 두 선수는 거의 타이어를 물어 뜯을 기세로 서로를 견제하면서 레이스를 펼쳤다.
"나는 이번 경기가 꽤 좋은 경기라고 생각한다. 탑 포지션을 위해서 이처럼 좋은 싸움을 벌인지 매우 오래 되엇다. 그리고 오늘은 작년 스토너와 했던 경기와 비슷했다. 단지 첫 번째 순위가 아닌 두 번째 순위를 위해서 했다는 것만 빼고 말이다. 나는 올해 탑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솔직하게 오늘의 결과에 매우 기쁘다."
"세 번의 완벽에 가까운 경기 이후에 어제는 매우 우리에게 매우 힘든 날이었다. 하지만 지난밤에 매우 좋은 미팅을 가졌고 오늘 훨씬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었다. 나의 목표는 포디움에 오르는 것이었고 그래서 두 번째를 하게 된 것은 훌륭한 성적이다. 나는 오늘 매우 즐거운 경기를 했고 마지막까지 잘 달려주었던 나의 M1과 브리지스톤 타이어로 좋은 추월을 만들었기 때문에 이제 TV로 경기를 보고 싶다."
케이시 스토너는 이번 레이스 폴 포지션을 차지했으나, 스타트에서 약간 뒤로 밀리고 코너에서의 몇 번의 문제로 경기 초반에 높은 페이스를 유지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후 후반에 롯시와의 0.2초 내외의 갭을 0.05이하로 줄이면서 백스트레이트에서 롯시의 M1을 따라잡는 경기를 보여주었다.
스토너는 롯시의 숨통을 조여오는 페이스에 주눅들지 않고 달렸으나, 2랩을 남겨두고 첫 번째 엘프 코너에서 그에게 따라 잡히면서 아쉬운 3위를 하게 되었다.
"어제부터의 레이스 셋-업으로 봐서 우리는 오늘 매우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었다. 나는 우리가 우승할 수 있는 경기라고 느끼고 있었지만 첫 랩에서 몇가지 이유로 코너에 진입하면서 리어를 약간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것이 나의 자신감을 잃게 만들었다. 왜냐하면 이 서킷에는 우리가 브레이크와 동시에 진입하는 코너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많은 브레이킹 포인트를 잃어버렸고 실수를 하면서 대니와의 격차를 너무 벌리고 말았다."
"경기의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는 괜찮은 랩 타임을 만들어가고 있었지만 그때에 나는 발렌티노와 배틀을 벌이고 있었다. 그와는 매우 근접한 추월들이 있었고, 당시에 나는 그가 거의 내 옆에 붙어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나는 일부 구간에서 평상시대로 더 빨리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누군가와 경기를 펼치면서 모든 것이 잘 돌아가야 할 필요가 있을때가 있지만 오늘은 불행하게도 우리에게 그런 날이 아니었다."
이날 경기에서 4위를 기록한 안드레아 도비지오소의 경기 페이스도 대단했다. 초반에 스타트를 멋지게 시작하면서 앞으로 나섰고, 도비지오소는 세 번째 시트 코너에서 코너를 넓게 그리는 실수를 하는 스토너를 추월하면서 2위로 올라서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JiR 스캇 혼다팀의 위성팀 RC212V가 롯시와 스토너에게 백 스트레이트와 코너 탈출에서 뛰어나지는 못했고 후반들어 페이스가 올라간 롯시와 스토너에게 밀려서 이들 2위를 다투는 선두 선수들에게 가까이 다가서지 못했다. 그러나 오랜만에 높은 순위를 기록하면서 대형 신인의 또 다른 멋진 레이스를 선사했다.
"이번 경기는 나에게 많은 만족감을 주는 멋진 레이스였다. 연습 세션 이후로 나는 레드 라이트가 점멸되면 출발을 바로 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했다. 이것이 왜 내가 이번처럼 좋은 출발을 할 수 있었지에 대한 이유이다. 그래서 나는 다시 좋은 포지션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빨리 달릴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이 내가 첫 번째 랩이 끝나가면서 2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
"대니는 오늘 놀랍도록 빨랐다. 그리고 나는 발렌티노와 케이시와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같이 달릴 수 있었다. 이번 레이스에서의 경쟁구도가 매우 강력했고 발레가 스토너를 추월하면서 나는 0.5초 가량을 잃고 말았다. 슬프게도 나는 다시 이런 타임을 유지할 수 없었다."
콜린 에드워즈와 제임스 토즐랜드도 각각 5위와 6위를 하면서 좋은 경기를 보였다. 초반까지 스토너, 롯시 그리고 도비지이소와 붙어서 2-5위 경기를 펼쳤던 에드워즈는 썩 나쁘지 않은 레이스를 보였다. 하지만 그역시 도비지오소와의 갭 차이가 차츰 벌어지면서 앞선 선수들과 크게 멀어지고 말았다.
토즐랜드도 갭 차이로 보면 에드워즈와 마찬가지다. 랜디 드 푸니엣이 크래쉬로 경기에서 탈락한 점도 작용을 하겠지만, 그는 이곳 바르셀로나 서킷의 경험이 전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토즐랜드는 이번 레이스를 앞두고 DVD로 레이스 영상을 두어차례 본 뒤에 바로 금요일 FP1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즈키의 크리스 버뮬렌은 7위를 했다. 스타트 이후에 중반에서 많은 선수들과 배틀을 벌였는데 니키 헤이든을 따라 잡아내면서 알렉스 데 안젤리스와 코너에서 부딪히면서 크래쉬로 탈락한 로리스 카피로시의 의지를 이어갔다. 그리고 토즐랜드와 마지막까지 접전을 벌였다. 두 선수는 0.07 가량의 엄청나게 짧은 시간 차이로 피니쉬 라인을 지나면서 6위와 7위가 나뉘었다.
니키 헤이든의 성적은 매우 실망스러웠다. 그 자신에게도 팀에게도 좋은 성적은 아니었는데, 스타트부터 뒤로 급격하게 밀려나면서 롯시와 랜디 드 푸니엣에게도 따라 잡히면서 굴욕적인 경기를 마쳤다. 하지만 그도 앞선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마지막 피니쉬 라인을 지나기까지 신야 나카노와 치열한 다툼을 벌이기도 했었다.
1. Dani Pedrosa SPA Repsol Honda Team (M)
2. Valentino Rossi ITA Fiat Yamaha Team (B)
3. Casey Stoner AUS Ducati Marlboro Team (B)
4. Andrea Dovizioso ITA JiR Team Scot MotoGP (M)
5. Colin Edwards USA Tech 3 Yamaha (M)
6. James Toseland GBR Tech 3 Yamaha (M)
7. Chris Vermeulen AUS Rizla Suzuki MotoGP (B)
8. Nicky Hayden USA Repsol Honda Team (M)
9. Shinya Nakano JPN San Carlo Honda Gresini (B)
10. John Hopkins USA Kawasaki Racing Team (B)
11. Marco Melandri ITA Ducati Marlboro Team (B)
12. Anthony West AUS Kawasaki Racing Team (B)
13. Sylvain Guintoli FRA Alice Team (B)
DNF:(Did not finish)
Randy de Puniet FRA LCR Honda MotoGP (M)
Alex de Angelis RSM San Carlo Honda Gresini (B)
Loris Capirossi ITA Rizla Suzuki MotoGP (B)
DSQ:(Disqualification:실격)
Toni Elias SPA Alice Team (B)
랩 타임 출처:Crash.net
MotoGP 2008 Catalunya Results:
1. Dani Pedrosa (Repsol Honda) 43'02.175
2. Valentino Rossi (Fiat Yamaha) +2.806
3. Casey Stoner (Marlboro Ducati) +3.343
4. Andrea Dovizioso (JiR Team Scot) +10.893
5. Colin Edwards (Yamaha Tech 3) +16.426
6. James Toseland (Yamaha Tech 3) +21.482
7. Chris Vermeulen (Rizla Suzuki MotoGP) +21.548
8. Nicky Hayden (Repsol Honda) +22.280
9. Shinya Nakano (San Carlo Gresini Honda) +22.375
10. John Hopkins (Kawasaki Racing) +46.835
11. Marco Melandri (Marlboro Ducati)
12. Anthony West (Kawasaki Racing)
13. Sylvain Guintoli (Alice Team Ducati)
DNF - Randy de Puniet (LCR Honda), Alex De Angelis (San Carlo Gresini Honda), Loris Capirossi (Rizla Suzuki MotoGP)
Excluded -Toni Elias (Alice Team Ducati)
Championship Point Leaders -
1. Rossi 142
2. Pedrosa 135
3. Lorenzo 94
4. Stoner 92
5. Edwards 69
6. Dovizioso 57
7. Toseland 53
8. Capirossi 51
9. Hayden 48
10. Nakano 42
|
첫댓글 샴페인을 터트리는 롯시의 옆얼굴에서...부르스윌리스를 보았다...ㅡ.ㅡ;
우우~ 페드로사 또 해냈구나. 올해는 1위 꼭 먹으라. 레이싱걸이 들고있는 축구공 헬맷!!! 판매중이려나요?
이번 롯시헬멧은 유러피언컵을 축하하며 기념하는 뜻에서 만든 헬멧이라고 하네여~암튼 이탈리아인들은 축구를 레이싱에 까지 접목을 시키는 종족이군여..ㅡ,.ㅡ;;
게시물좀 스크렙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