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돼지족발은 '국민식품'이라 할 만하다. 퇴근길 술자리 안주나 가족 야식, 나들이 음식으로 손색이 없다. 최근에는 여성의 피부미용에 좋은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기가 더 높아졌다.
메타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알코올 해독과 숙취예방 효과도 주목받는다. 납과 수은 등 중금속과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강타하는 날이면 매출이 오르곤 한다.
가장 맛있는 족발집이 무슨 족발일까? '수요미식회'에서 "서울 3대 족발"('양재동 영동족발', '장충동 평안도집 족발', '영등포 오향족발')이 화제가 되고 있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족발 자체에는 살이 거의 없지만, 겉껍질은 조리하면 부드러운 젤리처럼 변한다. 옛날 전통방식을 고수하면서 현대식 조리법을 가미해 인기를 끄는 족발집이 있다. 그 주인공은 '가장 맛있는 족발' 집이다.
자신이 만드는 족발이 가장 맛있다고 해서 상호명을 '가장 맛있는 족발'로 했다고 한다. 그가 내놓은 족발은 즉석에서 한약재로 푹 삶아 따뜻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한다. 한약재 육수에 맛의 비결이 있는 것이다.
최종완 대표는 "오향과 당귀, 월계수잎 등을 비롯한 20여가지의 한약재와 생강, 과일, 대파 등 10여가지의 재료로 맛을 낸 양념 등을 넣고 4시간 동안 센불에 우려낸 뒤 3일 동안 자연숙성을 하면 육수가 완성된다"고 설명을 한다.
◈ 일시 : 2020년 7월 29일(수) 18시~
◈ 장소 : 강서구 등촌2동 (9호선 등촌역 7번출구 앞)
◈ 참석 : 3명 (중,고딩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