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란 중풍증의 하나이며 입과 눈이 한편으로 비틀어져 쏠리는 병으로 양방에서 말하는 안면신경마비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와사풍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이 질환의 특징은 그 증상은 급격히 나타난다는 데 있다.
어느 날 갑자기 입과 눈이 돌아가서 당황하는 사람들을 울 주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구안와사는 풍이 혈맥에 침범하여 한쪽의 안면신경을 마비시켜 생기는 것이며, 눈, 귀, 치아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필자의 임상경험을 통해서 구안와사는 많은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다.
고혈압, 심신이 허약할 때의 정신적인 과로, 과음 후 찬방에서 얼굴을 바닥에 대고 자고 일어난 후이거나 어린이가 차가운 바닥에 엎드려 자고 일어났을 때, 무더운 날씨에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맞으면서 잠을 잤을 경우, 삼복더위에 일을 많이 하고 나서 갑자기 찬물에 세수를 했을 때 갑자기 입과 눈이 비틀어진 것을 진단 결과 많이 볼 수 있었다.
전술한 내용으로 볼 때 구안와사는 주로 한냉한 곳에 노출되었을 때 많이 발생한다는 것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구안와사는 소아로부터 고령자에 이르기까지 어느 연령에나 타나나며, 발병률도 높은 편이다.
발병빈도 높은 구안와사 풍이 혈맥에 침범한 탓
증상은 발병 수일 전부터 얼굴과 눈 주위에 가벼운 경련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귀 뒤나 목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잠을 자고 나서 세수를 할 때 이상함을 느끼거나, 식사시에 음식을 씹는 것이 잘 되지 않아서 음식물이 나오거나 입안의 어느 한쪽에 끼어 있거나 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한쪽 안면이 마비되면, 이마가 평활해지고 입과 눈이 한쪽으로 쏠리며, 눈물도 흐르고 마비된 쪽의 눈이 아프기도 한다.
발음도 정확하지 않으며, 귀가 멍멍하고 뒷골이 땡기는 등의 증상을 보이며, 얼굴 전체에 변형을 가져오게 된다.
이처럼 언어나 시각, 청각의 장애를 수반하기도 하여 당황하게 되며, 불안과 공포감을 갖게 된다.
지창, 합곡, 풍지혈 시침효과 커 약물요법은 이기거풍산 쓴다
구안와사의 한방치료는 일침이구삼약이란 말이 있듯이 침치료를 우선으로 하며, 구치료(뜸)는 만성일 경우에 효과적이지만, 환자들의 거부감 때문에 많이 활용하지는 않는다.
한약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치료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침치료의 방법에 있어서는 환부에 침 시술을 하는 경우와 그 반대편 환부에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자는 35년간의 임상진료 경험으로 볼 때 환부에 침 시술을 하는 것이 보다 치료율이 높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임상에 있어서 구안와사 환자는 3세로부터 82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있었으며 환자의 건강상태와 연령차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랐다.
2∼3일에 완치된 경우도 있지만 2∼4주간에서 완치된 경우를 제일 많이 경험했다.
또한 3∼6개월의 치료기간을 요하는 환자도 있었다.
일시적인 과로에서 오는 안면신경마비는 신기할 만큼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한방치료방법으로 침치료, 약물치료법, 물리요법을 설명한다.
침치료법은 모든 환자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대개 환측 부위의 지창, 협차, 합곡, 예풍, 인중, 승읍, 사백, 양백, 청회, 족삼리, 두유, 풍지혈에 시침을 한다.
유침 시간은 15∼20분 정도다.
약물요법은 구안와사 치료에 있어서 침치료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임상에서 체험한다.
병력, 건강상태, 연령, 성별에 따라 허증은 보기, 보혈을 해서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뜸치료를 병행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증은 이기하는 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하면서 기를 돋우며 막힌 경락을 통하게 해준다.
온습포 얼굴 마사지 실시 좋아 꾸준한 치료와 예방이 최선책
구안와사의 물리요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적외선을 사용하며, 유침 시간동안 환측 안면부 위에 조사한다.
가정에서는 약 15∼20분 동안 온습포를 한다.
또 얼굴 환부에 손으로 마찰을 하도록 하며, 하루에 1∼2회 실시하여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구안와사의 예후와 주의할 점은, 치료기간 중 며칠 동안 있으며 그 후 다시 돌아오면서 마비된 쪽의 안면이 아픈 걱을 느끼면 회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면 되겠다.
구안와사는 치료될 수 있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안면의 변형과 안면경련, 눈 아래 꺼풀이 처지거나 눈물이 나오는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위에서 말한 환측 부위의 지창, 협차, 합곡, 예풍, 인중, 승읍, 사백, 양백, 청회, 족삼리, 두유, 풍지혈을 자극해 주고 압을 다소 강하게(아프지 않을 정도) 하여 근육을 풀어 줍니다.
팩을 올릴때에는 모델링 보다는 석고가 더 효율적이며
괄사로 근육결 방향대로 쓸어 주는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목과 등관리를 병행해주면 좋은 효과를 얻으실수가 있으며
찜질 팩 같은것을 관리 시 복부에 올려주시면 효과를 더욱 올릴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