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료 로 살 펴 본
유네스코 학생활동 30년
(1965 - 1995)
■ 발 간 사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건전한 청소년의 육성이 국가의 장래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일임을 깊이 인식하여, 1965년 부터 청소년 활동지도자 및 청소년에 대한 연수와 연구, 청소년 국제교류와 유네스코학생회(KUSA)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생활동 등 광범위한 청소년활동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특히, 유네스코의 1962년 제13차 정기총회는 청소년 및 학생활동을 촉진시키도록 권고 하였습니다. 이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국내에서 청소년 및 학생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여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지원, 운영과 동시에 유네스코 학생 썸머스쿨을 개최하였고, 이것이 현재의 유네스코학생회 설립의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성의 요람인 대학에서 유네스코의 이념을 전파하고 건강한 대학문화를 창조하기 위한 활동이 시작되었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학생회가 한국사회에서 굳건하게 자리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 유네스코 학생활동 30년은 이러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유네스코학생회의 작은 노력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자료의 미비로 누락된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앞으로 수집되는 자료는 계속 수정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유네스코 학생활동 30년의 발간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 작은 결실이 한국의 청소년활동에 조금이라도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997년 12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권 태 준
제 1 장 유네스코와 학생활동
제 1 절 유네스코 학생활동의 시작
1. 배 경
청소년에 관한 유네스코의 관심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젊은 세대가 안고 있었던 가치관의 갈등과 혼란, 불안정한 공격심리 등을 규명하려는 데서 출발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젊은이를 미래의 준비자이자 현실생활의 동력으로 간주하기에 이르렀다.
유네스코가 청소년 문제에 획기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60년대에 들어서부터 였다.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이래 새로운 역사와 가치관 형성의 기수로서 등장한 청소년들은, "전쟁은 어른이 만들고 전선에서 죽어 가는 것은 젊은이들이다."라는 말처럼 기성세대에게 이용당하거나 희생되어 왔다. 특히 두 차례의 세계대전은 많은 청소년들을 방황과 미래의 기약 없는 향락으로 내몰게 되었다.
한편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베이비 붐'으로 불리는 청소년 인구의 급증으로 인구구조에 급격한 변동이 초래되어 각종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냉전체제와 월남전 등의 시대상황 속에서 볼 수 있었던 반전운동과 학생운동 같은 기성세대를 비판하고 기존의 질서에 도전하는 새로운 사조가 1960년대를 전후하여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에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의 역할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된 유네스코는 1962년 12차 총회를 계기로 청소년 문제와 그 대책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 문제에 관한 국제회의를 개최토록 결정함에 따라 1964년 8월 프랑스의 그레노블에서 국제청소년회의를 열어 청소년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그 결과를 유네스코 총회에 보고하도록 하였다. 같은 해 열린 유네스코 제13차 정기총회에서는 이 회의의 건의서에 따라, 모든 회원국에 다음과 같이 청소년 및 학생활동을 촉진시키도록 권고하였다.
1) 각종 비정부 청소년 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고 적절한 조직의 활동을 개발할 것.
2) 젊은이들로 하여금 사회생활과 직업생활에 보다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여가를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할 것. 3) 청소년 지도자 및 교육자의 훈련을 강화할 것.
4)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건물과 시설을 확충할 것.
5) 청소년활동에 관한 각종 자료를 수집, 출판하여 보급할 것.
6) 가능한 대로 각국 유네스코 위원회 내에 청소년 활동을 위한 특별기구를 설치할 것.
이 같은 유네스코의 청소년 정책에 호응하여 1965년 3월에 일본 도쿄에서 아시아지역 청소년전문가 회의가 개최되었고 이 회의에 보내진 유네스코 사무총장의 메시지를 통해 건의안의 배경이 확실히 나타나고 있다. "교외교육의 중요성은 그레노블 회의에서 처음 인정되었다. 교외교육은 학교교육을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를 보충(補充)하는 것이다. 최근 10여 년간의 과학과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말미암아 교육을 받지 못한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에게도 교외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완전한 의미의 교육제도란 교외교육을 포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회의에서는 그레노블 회의에서 채택된 건의를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관심사가 되는 문제점을 다루었다. 특히 청년들의 근로생활 문제, 여가활동 문제, 시민·사회생활 참여문제, 국제이해와 국민생활문제 등을 토의하여 그 결과를 각국 정부에 건의하기로 하였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본부의 청소년 정책과 발맞추어 1965년부터 국내에서 청소년 및 학생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여 같은 해 5월 19-20일 이틀에 걸쳐 춘천에서 청소년전문가 회의를 개최하고 다시 6월 20-21일 이틀간 도봉산에서 학생활동 지도교수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1965년 7월 1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처내에 청소년부(당시 운영부)를 신설하고 위의 두 협의회에서 검토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2. 목 적
현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는 세 가지 관점에서 청소년활동을 육성하고 있다.
첫째는 청소년의 '주체성'이다. 청소년이 스스로 깨닫고 희망하고 결정하며, 개인의 인격도야와 지적 성숙의 수준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는 청소년의 '대표성'이다. 청소년이 단순히 '주변인'이나 '미숙한 성인', 정치적·경제적 도구가 아니라, 사회변화의 적극적인 일원으로 인정받고 성인들과 동등한 참여의 기회와 대표권을 부여받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는 청소년의 '국제성'이다. 청소년이야말로 기성세대의 아집이나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를 담당할 주역으로서의 연대의식을 갖고 세계의 청소년들과 만나고 협력할 수 있는 희망의 세대이므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국제청년야영을 비롯한 갖가지 국제 청소년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의 국제적 안목을 키우고 세계청소년의 국제적 연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은 서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상호 유기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유네스코 학생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내일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자기성장이다. 그러나 자기성장은 개인적인 차원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며 부단히 변화하는 내일을 준비하고 더욱더 발전적인 사회와 '나'를 만드는 것이다.
제 2 절 한국 청소년단체협의회 설립
1965년 3월에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아시아지역 청소년전문가 회의'에서 논의된 회의결과들과, 수년 전부터 일관성 있고 종합적인 청소년 교외교육의 필요성을 느껴오던 각 청소년단체 대표들의 절대적인 호응을 얻어,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1965년 5월 19일과 20일 양일간 춘천에서 국내 15개 청소년단체의 대표를 초청하여 청소년단체간의 상호협조문제, 청소년 단체간의 공동사업 추진문제, 국제 청소년단체 활동과 유대강화 문제 등을 가지고 한국 청소년단체협의회의 창립 모태가 된 '청소년문제연구협의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그리고 여기에 참석하였던 관계인사들과 청소년단체 대표 30명은 협의를 통해 각종 청소년단체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청소년활동을 보다 유기적으로 전개하므로써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각 청소년단체간의 협의와 연락을 담당하는 기구의 설치, 참가단체의 대표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 등을 결의하였다. 이 협의회는 이후 수차에 걸친 준비회의 끝에 한국 청소년단체협의회를 결성키로 하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이를 지원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한국 청소년단체협의회는 1965년 12월8일 YMCA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가졌으며, 사무국 기능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청소년부가 대행키로 하여 1972년 3월 사무국을 독립하기까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청소년단체협의회의 운영을 담당하면서 청소년문제 심포지움과 토론회, 6회의 청소년문제 연구세미나, 6회의 청소년지도자 훈련과정, 4회의 전국연합봉사단 활동과 우리나라 최초의 청년문화제 등을 개최한바 있다.
한국 청소년단체 협의회의 공식 영문 명칭은 'The National Council of Youth Organizations in Korea'이며 현재 세계청소년회의(World Assembly of Youth ; WAY) 및 아시아 청년협의회(Asia Youth Council ; AYC)와 긴밀히 협조하며, 국내 30여개 회원단체들과 청소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아래에 기재한 결의문은 1968년 11월 15일∼17일까지 아카데마하우스에서 청년과 국가라는 주제로 개최한 제2회 청소년 문제연구 세미나에서 결의한 전문이다.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결의문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우리의 역사발전에 큰 기여를 하여 왔으나, 불행히도 그들의 존재가치와 공헌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오늘에 이르렀다.
청소년들의 정신적 생리적 특성은 기성세대의 애정어린 관심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이며, 특히 그들의 발랄하고도 왕성한 지적 정서적 욕구는 분출구를 찾다가 그릇된 방향으로 폭발하기 쉽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창조적이고도 건전한 청년문화(Youth Culture)의 필요성을 통감하는 바이다. 돌이켜 볼 때, 우리의 현실은 청년문화는 고사하고 그 문화를 창조하고 발전시킬 여건마저 갖추지 못하고 있다. 한국 청소년단체협의회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보다 훌륭하고 건전한 내일의 주인공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범국민운동의 한 디딤돌을 마련하고자 세미나 -청년과 국가-를 개최하였다. 이는 오늘날 청소년의 문제가 청소년만의 일이 아니요, 모든 국민의 과제이며 또한 국가정책으로서 다루어져야 할 문제라고 확신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제 우리 각종 청소년단체 관계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결의하는 바이다.
1. 청소년 단체의 활동은
1) 청소년들을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 육성하며,
2) 문화국민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통일을 추구하며 준비하는 자세와 사명감을 갖추도록 하며,
3) 근로 협동 봉사 정신을 체득케함으로써 생산적 기풍을 더욱 함양토록하며,
4) 보다 긴밀한 국제교류를 통하여 국제간의 이해와 우의를 더욱 증진케함으로써 세계평화에 기여하며,
5) 청소년들이 창의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계획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근본정신으로 강조한다.
2.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저해하는 비교육적 환경을 정화하고 개선하는데 공중의 노력을 경주한다.
3. 청소년지도자들을 훈련하고, 청소년들의 정서교양 체육활동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청소년을 위한 시설을 확충하도록 노력하며, 그의 적극적인 지원을 정부 및 각계에 요청한다.
4. 청소년들의 건전한 보호육성을 더욱 효과있게 전개하기 위하여 시급히 사회교육법이 제정될 것을 촉구한다. 사회교육법은 청소년지도자에 대한 신분 문제와 사회교육기관 및 단체에 대한 기부금 면세조치 등을 포괄하여야 한다.
5. 건전한 국민을 육성하고자 하는 범사회적인 노력이 곧 사회교육임을 재인식하여 청소년의 사회교육에 관한 행정을 일원화하는 기구의 시급한 설치와 청소년의 보호육성, 비행청소년선도, 미진학, 미취업, 청소년의 문제를 망라한 종합정책을 하루속히 수립 시행하도록 정부에 건의한다. 이 종합정책수립에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의견이 반영될 것을 강력히 요망한다.
6. 이와같은 문제의 해결을 더욱 촉진하기 위하여는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는 청소년문제를 연구할 전문적 기구를 설치하여 연구활동을 강화하며 독자적으로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서 각종 청소년 단체를 망라한 공동캠페인의 전개, 청년의 날의 설정, 청년의 노래제정, 청소년대회의 개최 등을 추진한다.
1968년 12월 17일
제 3 절 유네스코 청년원의 설립
1. 배 경
유네스코 청년원(Korea Unesco Youth Centre)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더욱 새로운 차원의 청소년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설립한 청소년 연구·협력·교육에 관한 전문 기구이다. 유네스코 청년원은 지난 30년동안 일반인들에게는 '젊음의 집'으로, 학생들에게는 '유네스코 학생활동의 요람'으로 사랑을 받아왔으며, 국제적으로는 아·태지역의 유네스코 센터로서 많은 역할을 담당해왔다.
1960년대 중반 이래 청소년 문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졌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기존의 학교체제만으로는 청소년들의 지적·인격적 성장이 어려우므로, 각종 교외 훈련시설의 확충을 통한 전인교육으로의 보완이 시급함을 널리 인식시켜왔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 수련시설이 생겨나고 있는 오늘날과는 달리 당시만 해도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나 시설은 거의 없다시피 하였다. 당시 청소년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활동성과를 인정받아온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1966년부터 청소년 수련시설 건립을 위해 2차에 걸쳐 건의서를 작성, 제출하였고 수차 건립계획서를 작성하여 관계당국과 협의를 하는 한편, 부지 물색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진전을 보지 못하였다. 이후 1974년 조병규 당시 경기도지사의 협력으로 경기도 이천군에 8만여평의 국유지를 대부 받게 되고, 민관식 당시 문교부장관의 이해와 지원으로 10여년간의 숙원이었던 수련장 건립이 본격적 단계에 돌입하게 되었다.
수련장 건립 마스터플랜이 확정되고 1974년 8월 1일에 국제야영봉사활동에 참가한 7개국 130명의 청년들과 민관식 당시 문교부장관(한국위원회 위원장), 주한 5개국 대사, 김규택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조병규 경기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이천 현지에서 기공식을 가졌다.
대지 조성을 위한 토목공사가 12월에 완공되었고 1975년에는 국고보조금의 지원을 받아 연건평 1,050평의 제 1차 건축공사가 완공되었다. 이러한 2년간의 건설기간을 걸쳐 마침내 1976년에 경기도 이천에 '유네스코 청년원'이라는 이름으로 종합청소년 수련시설을 건립해 새로운 차원의 청소년 활동을 위한 문을 열었고, 이듬해 7월에 현재의 유네스코 청년원이 정식 개관되어 명실상부한 한국의 젊음의 요람으로 활용되어 왔다.
설립 이후 유네스코 청년원에서는 한국청소년 활동지도자 연수과정, 근로청소년 연수과정을 비롯한 각종 청소년 연수과정들을 매년 개최하였으며, 다양한 청소년 관련 국내·국제회의와 훈련과정들이 열리고 있다. 특히 유네스코 청년원은 유네스코 학생지도자 교육과정의 개최, 조국순례대행진의 합류 등 유네스코학생회 활동의 새로운 발판으로서 큰 구실을 하였으며, 국제청년야영, 국제청소년광장 등의 국제 청소년 교류행사의 훌륭한 무대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청년해외봉사단의 산실이 되었고, 현재에는 세계청소년정보망 (INFOYOUTH)의 아·태지역 네트웍센터, 아·태지역 비정부청소년단체 자문회의 사무국 등 국제청소년활동의 주요 거점이 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야외시설은 청소년들에게 모험심과 탐구심을 길러주며, 그 결과 자아발견, 사회성함양, 개척정신 고취에 크게 공헌하고 더욱이 피동적 교육이 아닌 능동적 자기수련이라는 점에서 유네스코 청년원 설립의 의의는 더욱 크다.
앞으로 유네스코 청년원은 국내·국제 청소년활동가들과 청소년들이 더욱 자유롭게 만나고 정보를 교류하는 현대적인 국제청소년 센터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2. 목 적
유네스코 청년원의 모든 활동은 '새 청년상의 창조'를 목표하고 있다.
유네스코 13차 총회에서 채택된 청소년 활동에 대한 권고안(Recommendation)에 따라 1965년부터 시작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청소년 활동은 유네스코 청년원의 개원과 함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새 청년상의 창조를 그 목표로 설정하였다.
유네스코 청년원이 추구하는 '새 청년'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새 청년상의 창조는 아래의 네 가지 차원에서 심화되어 유네스코 청년원의 모든 활동에 명확한 이념적 기조를 제공하고 있다.
·자주 개척적 기상의 청년 --- 탐구하는 청년
주체성 있는 청년
진취성 있는 청년
·도의를 구현하는 청년 ----- 정의를 실현하는 청년
협동하는 청년
질서를 존중하는 청년
·국가관이 투철한 청년 ----- 민족적 긍지를 지닌 청년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청년
민족통일을 구현하는 청년
·세계를 바라보는 청년 ----- 국제질서를 이해하는 청년
세계속의 한국을 이해하는 청년
세계로 나아가는 청년
이러한 목표는 젊은이들이 자발적 참여와 만남과 대화를 통하여 그들 스스로 이끌어낸 다짐 속에서 성취되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유네스코 청년원은 '젊은이와 더불어'라는 유네스코 청소년 활동의 기본자세를 갖고 젊은이와 함께 새로운 청년상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 문제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계층의 유기적인 협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유네스코 청년원은 청소년지도자 및 관계기관의 협력체제를 이루어 나가며, 보다 새로운 차원에서의 청소년활동을 위한 청소년지도자 훈련을 아울러 실시하고 있다.
3. 연 혁
1974. 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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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청년 종합수련장(Youth Ground) 건립을 위한 국유임야 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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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가 신청 승인 |
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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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 조성공사 기공식 |
1975.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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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숙소 2동, 식당을 완공 (연건평 1,050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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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부를 청년원으로 개편 |
1976.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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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관 및 대강당을 완공 (연건평 1,540평) |
1977. 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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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시설을 보완하고 조경사업에 착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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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청년원 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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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연수과정 개설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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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교육지도자 협의회 개최 |
1978. 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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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자연수과정(단기과정) 개최 |
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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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연수과정 개최 |
1979. 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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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연구'지 창간 |
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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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청소년 지도자 연수과정 개설 |
1980. 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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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 해외연수 실시(미국/독일/프랑스/영국/동남아) |
1980. 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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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청소년 연수실시(사우디아라비아) |
1981. 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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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지도자 연수과정 교재 발간 |
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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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문화 비교연구 청년야영 개최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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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활동지도자 육성대책 세미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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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자 연수 기초과정(자원봉사자 양성과정) 실시 |
1982.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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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정책 세미나 개최 |
1983.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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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활동 지도자 연수 통합 과정 실시 |
1983.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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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지도자 연수과정 교재(청소년과 함께) 개편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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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환경에 관한 세미나 개최 |
1984. 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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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자를 위한 추수과정 개설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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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태지역 청소년지도자 연수 개최(ESCAP과 공동개최) |
1985.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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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관계 문헌 목록집 발간 |
1986.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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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증진을 위한 아·태지역 청소년지도자연수 개최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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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탄 청소년지도자 육성 지원 |
1989.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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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활동 지도자 해외연수 실시 |
1990.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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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 지도자연수(기초)과정 실시(체육부 위탁) |
1991.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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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 청소년지도자 교환계획 협약조인 및 실시 |
1992.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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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청소년광장 개최(24개국 청소년 및 지도자) |
1993. 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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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개편(청소년과 함께) |
1994. 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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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활동지도자 연수 제1기 전문과정 개설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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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기 청소년 자원활동을 위한 연수과정 개설 |
1995. 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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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INFOYOUTH 국내 웍샵 개최 |
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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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YOUTH 창간 |
4. 조직 및 기구
청년원에 청소년지도업무, 연수업무, 운영과와 지도교수를 두고 있으며, 담당업무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지도업무
1) 유네스코 활동과 관련된 청소년 및 학생활동의 계획 수립 및 집행
2) 청소년 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연락 및 협조
3)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국제교류
4)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정보자료 수집 및 간행물의 간행, 보급
·연수업무
1) 연수사업의 계획 및 집행
2) 연수관계의 조사 연구 및 자료수집
3) 관련기관과의 연락 및 협조
4) 자료실의 관리
5) 국제간의 연구교환 계획의 수립
·운영과
1) 각종 시설의 유지, 보수
2) 청소 경비 및 방화
3) 시설의 대여
4) 서무, 공인관수 및 문서관리
5) 급식업무의 지휘, 감독
6) 사용료 및 제 비용의 징수
7) 전도자금의 집행 및 정산
·청년원 지도교수
1) 청소년관련 연수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2) 청소년관련 연구계획 수립 및 연구 수행
3) 청소년지도업무 및 연수업무 지원
4) 기타 청년원장이 위탁한 과업수행
5. 주요 추진사업 및 활동
현재 유네스코 청년원은 장기적으로 1) 청소년의 참여를 통하여 청소년의 대표성을 제고하고 2) 청소년의 국제성을 함양하며 3) 국내외 청소년단체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비정부 청소년 단체의 발전에 기여하며 4) 청소년정보의 수집과 배포 강화를 목표로 하여, 21세기 새 청년상의 창조를 위하여 새로운 사업과 활동을 개발하고 있다.
구 분 |
내 용 |
21세기를 향한 청소년 개발 |
한국 청소년활동 지도자연수 본과정 |
한국 청소년활동 지도자연수 전문과정 |
한국 청소년활동 지도자연수 추수과정 |
청소년 연수과정 |
청소년 자원활동을 위한 연수과정 |
유네스코 학생지도자 교육과정 |
청소년의 참여 및 교류증진 |
국제청년야영(IYC ; International Youth Camp) |
청소년 및 청소년지도자 국제교류사업 |
한국·말레이지아 청소년지도자 교류 |
연구·개발사업 |
청소년활동 지도방법 및 정책연구 |
청소년활동 관련 훈련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 |
현지지도 및 현장연구 |
청소년활동 협력 및 네트웍 운영 |
청소년 정보네트웍(INFOYOUTH) 사업 |
청소년 관련단체 협력 및 지원 |
유네스코 학생활동 지원육성 |
아·태지역 비정부청소년단체(RCCAP) 자문회의 참가 |
아시아 자원활동 네트웍(AVAN ; Asian Volunteer Action |
Network) 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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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유네스코 학생회
제 1 절 유네스코학생회의 창립
1. 배 경
유네스코학생회(KUSA ; Korean Unesco Student Association)는 지성의 요람인 대학에서 유네스코의 이념을 전파하고 건강한 대학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유네스코 학생클럽(동아리)이다. 4·19 혁명, 5·16 군사쿠데타, 한·일국교정상화 반대시위의 혼란 속에서 학생운동과 그에 대한 탄압으로 인해 대학 캠퍼스가 황폐화되고 학업에 정진할 수 없었던 1960년대의 참담한 현실 속에서 학원의 풍토를 반성하고 대학에 새로운 기풍을 일으키고자 했던 학생지도자들에 의해 1965년에 처음 설립되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1965년 6월에 개최한 "학생활동 지도교수협의회"에서 지도교수들은 한국학생운동의 성격을 규명하면서 한국 학생운동의 반성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1) 한국학생운동은 너무나 형식에 치우쳤거나 획일적이며 2) 정치적 성격이 너무 강하다. 3) 국제적 성격이 희박하고 로칼리즘에 치우쳤으며 4) 생산적인 요소가 적다. 또한 5) 자신과 기백이 부족하며 사회풍조의 모방이 너무 많았고 6) 취미생활이 빈약하며 7) 종교적인 기반이 없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학생활동은 좀 더 독창적이며 한국의 실정에 맞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대를 갖는 생산적인 활동과 더욱 더 국제적인 성격을 갖는 활동을 모색해보자는 것이 이 협의회의 제안이었으며, 당면한 한국 학생 운동의 과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협의회의 건의에 따라 당시 청소년·학생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1965년 7월 수원의 서울대 농대캠퍼스에서 유네스코 학생 썸머스쿨을 개최하게 되었고 이것이 KUSA 설립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이다.
이 썸머스쿨은 집단활동을 통한 사회성 훈련 및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도모하는 실험학교로서 중요한 의의가 있었으며, 교외교육으로서 학생들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탐구·실천하는 시범적 활동이었다. 참가자들은 당시의 학원풍토를 반성하고 새로운 물결이 계속적으로 각 대학교 캠퍼스에서 일어나야 될 필요성을 느꼈으며 이에 따라 썸머스쿨에 참가하여 유네스코 이념에 공감했던 참가자들이 각 대학에 돌아가 서강대학교를 필두로 13개 대학교에서 자발적으로 KUSA를 결성하기 시작하였고 '자각적 탐구와 실천적 참여'를 내세운 KUSA운동은 짧은 기간내에 요원의 불길처럼 전국으로 번져나가게 되었다.
그 후 '새물결운동'으로 KUSA의 이념이 정립되고 1967년 11월 3-4일에 열린 제1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에서 유네스코 학생활동을 집약된 힘으로 공동 추진하고자 '한국 유네스코 학생협회'를 결성하면서 유네스코 학생회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1995년말 현재 전국 대학교에 70여개 지회를 둔 학생단체로 성장하였다. 오늘날 유네스코 학생회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지원과 유네스코 학생활동 지도교수협의회의 지도를 받으며 대부분의 학생활동 영역에서 진취적인 학생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 목 적
유네스코 학생회는 교육·과학·문화의 발전을 통해 인류의 마음속에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영원한 세계평화와 인류복지를 이룩한다는 유네스코 이념과 1965년 이래 한국의 젊은 지성들의 새물결운동 정신을 바탕으로, 눈으로는 세계를 바라보고 가슴에는 조국을 품으며 날마다 자신을 새롭게 하고 자각적 탐구와 실천적 참여를 통하여 대학인 본래의 정당한 권리를 지키며 진취적이고 창조적인 대학풍토를 조성함은 물론 가정·학교·사회·국가·세계속에 이러한 새물결운동 정신을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네스코 학생회의 목적은 유네스코의 숭고한 정신과 이념 아래 건전한 학생활동을 통해 새물결운동을 전개함으로써 1)회원각자의 건전한 성장과 지도자적 인격의 함양을 기하고 2)봉사활동을 통한 지역사회개발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며 3)국제이해 및 국제유대를 강화하여 세계평화달성에 이바지함에 있다.
3. 연혁 및 변천과정
1965년부터 30년은 우리나라 유사이래 가장 많은, 그리고 가장 빠른 사회변동을 체험한 시기였다. 정치·경제·사회·문화면에서 변화가 시작되어 한국인의 의식주 생활, 의식구조까지 달라지고 말았다. 또한 지난 30년간 인구의 급증과 더불어 대학생의 수는 10배로 증가하여 지금은 100만 대학생이라 부르고 있다. 이러한 변화속에서 감수성이 예민한 젊은 대학생이 변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상한 일이다.
나라도 변하고 사회도 변하고 대학도 대학생도 변했으며 KUSA도 변했다. 이것은 당연한 일이며 긍정적으로 시인해야만 한다.
유네스코는 평화로운 세계의 건설이라는 유네스코 이념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미래를 잉태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시대적 역할이 무척 소중한 것임을 인식하고 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1960년대에 청소년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청소년활동을 전개했던 까닭도, 당시 한국사회의 독특한 사회적 조건을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일깨워야 했던 시대적 당위성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즉, 독재와 반(反)독재의 극한 대립 속에서 무한한 젊음의 가능성을 꽃피우지 못한 채 기성사회의 모순속으로 내몰려야 했던 대학 지성인들에게 차원높고 다양한 학생활동을 통해, 조국 근대화의 밑거름이 되고 세계시민의 보편적 이상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제 냉전이 극복되면서 조국통일과 세계평화에의 참여라는 이념의 과제를 안게 된 우리 사회는 다시금 청년들의 역동적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비록 시대상황과 세대는 바뀌었지만 '자각적 탐구와 실천적 참여'라는 새물결운동의 운동전략은 변함없이 유네스코 학생활동의 중심에 자리잡아야 한다.
21세기를 준비하기 위해 유네스코 학생활동에서 먼저 추구해야 할 것은, 인류가 직면한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이념을 정립하는 일이다. 유엔과 유네스코는 '세계 관용의 해(International Year for Tolerance)'를 통해 '관용의 정신'(a spirit of tolerance), '평화의 문화'(a culture of peace)를 다음 세대를 위한 오늘의 운동이념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권고하고 싶은 유네스코학생회 활동은 '국제활동'과 '자원활동'(volunteer activity)이다. 사실 이는 유네스코 학생활동이 줄곧 추구해 왔던 것이다. 다만 여기에서 말하는 국제활동은 '무한경쟁시대의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의 것이라기보다, 종교·인종·빈부·이데올로기 등의 차이를 넘어 본질적인 의미의 국제 이해·관용·협력을 추구하는 개념이다. '자원활동' 역시 열등한 대상에 대한 자선이나 선행의 개념을 넘어 자기 결단과 극복의 행동, 건강한 사회발전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뜻하는 것이다. 그리고 '국제화'와 '자원활동정신'은 궁극적으로 하나로 통합되어 우리의 미래를 형성시킬 철학이다.
4. 조직 및 기구
최고 의결기구는 총회로써 회원단체대표(각지회 회장) 전원으로 구성되어, 1년 2회의 정기총회와 필요시 개최되는 임시총회를 통하여 규약개정, 연간 공동활동 목표결정, 협회장 선출, 사업계획 심의 및 예산안의 심의 결정, 지회의 자격취득 및 상실에 관한 사항 등을 처리한다.
본회를 대표하는 협회장은 예산 및 사업을 집행하며 임원회와 총회를 소집하여 주재한다.
집행기구는 임원회로써 협회장을 보좌하는 임원을 두고 총무, 서기 및 연구기획부, 조직부, 사업부, 국제활동부 등의 5개부서의 임원전원으로 구성되어 자치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회의제반 집행에 관한 협의조정 및 의결기능을 보유하고 제반시행세칙의 상정과 중앙위원회의 위임사항을 처리한다.
주요행정구역 단위로 편성된 지구는 지역내 지회로 구성되며 소속지회간의 활동정보를 교환하고 협력사업·지구별 특수사업을 개발하여 수행하며 협회의 위임사업을 집행하게 된다.
본회의 목적에 찬동하여 등록을 필한 각 대학(교) 단위의 유네스코 학생회인 지회는 창립지회와 창립예비지회로 구분되며 연간 공동목표의 추진 및 지회개발사업을 전개한다.
제 2 절 새물결운동
1. 배 경
새물결운동은 지각 있는 젊은이들의 자발적 결심이고 계획이며 실천이다. 참으로 뜻있는 학생들의 자기비판, 자기발견, 자기갱신을 출발점으로 하여 가정, 학교, 국가, 사회로 연결되는 개혁을 위한 조용하고 정직한 결단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1965년 학원과 사회의 극심한 혼란과 무질서 속에서 싹트기 시작한 새물결 운동은 한국학생운동의 새로운 면모를 갖고 시작된 것이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는 1965년 서울 농대에서 제1기 썸머스쿨을 개최하여 젊은이들로 하여금 누적된 사회문제, 대학의 문제, 자기의 문제를 토론하게 하여 새로운 질서와 가치가 필요함을 느끼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나름대로 해결방법을 찾아 고민하고 노력하는 기풍을 학내에서 2년간 계속했다. 이것이 새물결 운동의 시작이었다.
새물결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은 단순히 그들의 문제에만 집착하지 않고 보다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철학을 갖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토론하였다. 따라서 새물결 운동의 기조는 한국학생운동의 이념적 근간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대학운동으로써 시작되었던 것이다.
2. 목 적
유네스코 학생회가 전개하고 있는 '새물결운동'은 유네스코 학생회의 정신적 출발점이자 목표이다. 이 운동은 그 헌장에서 밝히고 있듯이 '새로운 인간관계의 창조를 통하여 세계평화와 인류복지 구현에 기여하려는 젊은이들의 자발적 자아개혁운동'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면, 젊은이들이 스스로의 가치관과 주체성을 세우는 자각운동, 역사적·사회적 진리를 추구하는 탐구운동, 개인이 갖는 편견의 벽을 무너뜨리고 만남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대화운동,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한 협동운동이며, 나아가 새로운 미래의 담당자로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하려는 실천운동이다.
인간의 마음속에 평화를 지키고자 하는 지적·도덕적 각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유네스코 활동이라고 한다면, 마치 작은 조약돌 하나가 호수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키듯이 타인, 이웃, 사회, 세계로 그러한 각성이 물결처럼 퍼져나가게 하는 것이 새물결운동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새물결운동 이념은 아주 적극적인 형태의 유네스코 이념으로서, 바로 지금 이 땅의 젊은이를 대상으로 하는 매우 구체적인 실천이념으로 파악할 수 있다.
초창기에 깊은 사색과 대화, 열띤 토론과 실천을 통해 정립된 새물결운동 이념은,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뿌리를 잃지 않고 모든 새물결인의 맥박 속에 살아 숨쉬고 있다.
3. 이 해
1) 새물결운동의 전개과정
새물결운동은 '나'로부터 시작하며, 나는 새물결운동의 궁극적 주체이다. 새물결운동의 헌장은 자아개혁을 제일 첫관계로 채택하고 있다. 자아개혁은 자기비판→자기발견→자기갱신의 단계를 통하여 가능하다. 또한 실천강령은 "나는 영원한 새물결운동의 실천자로서"로 시작하여 나로부터 시작되는 운동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나로부터 시작된 새물결운동은 나와 너의 "이해의 터전 위에 선 창의적이며 우호적인 협동의 힘을 빌어 새질서 새가치를 창조"함으로서 창조적 사회의 실현과 세계평화에의 기여로서 종결된다.
2) 새물결운동과 만남
새물결운동은 인간의 만남에 대한 지침을 새물결운동 이념을 통해 제기하고 있다.
만남은 인격적인 만남이 전제된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탄생하여 성장해 가는 동안 수많은 만남을 통하여 사회적 존재(Social Being)로 변해 간다.
<새물결운동의 전개과정은 이상과 같이 표로 나타낼 수 있다.>
- 제 1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67. 11. 4
- 2. 장소 : 성균관대학교
- 3. 참가자 : 유네스코 학생회 30개 대학교 950명 및 내빈 총 1,146명
- 4. 목적
- 가. 새물결운동의 이상을 재삼 다짐하고 그 정신을 널리 선언하며
- 나. 이제까지 각 대학교별로 전개하여 온 3년간의 유네스코 학생활동을 집결하고
- 다. 전국협회를 결성함으로써 명실공히 한국학생운동의 일익을 담당토록 한다.
- 5. 내용
- 가. 개회식 - 개회사(박노태 유네스코한위 사무총장), 대회선언문채택(김두영 학생대표-한국외국어대학교), 격려 사(문홍주 유네스코한위 위원장, 현승종 유네스코 학생활동 지도위원장), 축사(권오익 성균관대학교 총장), 유 네 스코의 노래제창
- 나. 전국협회 결성식 - 규약채택, 임원인사, 공동활동목표채택
- 다. 전시회개장 - 각 지회의 활동상황기록, 공동프로그램의 기록 전시, 각종 시화, 사진, 서예, 수예, 공예 등
- 라. 기념강연회 - 새물결운동과 새 인간상(이기영 박사)
- 마. 묘기발표의 밤 - 각 대학 유네스코 학생회의 춤과, 노래, 촌극의 공연
- 바. 캠퍼스 화이어
-
- 제 2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68. 11. 9-10
- 2. 장소 : 경희대학교
- 3. 참가자 : 각 지회 참가자 1,300명 초청자 260명 총 1,560명
- 4. 목적
- 가. 지난 1년동안의 새물결운동의 성과를 분석, 검토하여 앞으로의 활동방향을 제시하고,
- 나. 특히 우리나라 대학생의 자치활동과 복지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뤄 바람직한 학원풍토의 조성을 촉진시키며,
- 다. 새물결운동의 전초를 담당하는 회원간의 유대를 두터이 함으로써 범세계적으로 요청 되는 올바른 학생활동의 전형을 수립함에 있다.
- 5. 내용
- 가. 개회식 - 주악(경희고등학교 취주악부), 대회사(이철위 협회장), 공동활동목표채택(서병태 중앙위원회 의장), 격려사(권오병 문교부 장관, 현승종 지도위원장), 축사(육인수 국회문공위원장, 최문환 서울대학교 총장), 유네 스코의 노래
- 나. 주제발표 <새물결의 외침> - 발제(이재찬 중앙위원회 부의장), 조언(정범모 서울사대 지도교수), 연구발표(학 원선거 : 박동렬 성대지회장, 학원복지 : 안종근 고대지회장), 결론(김두영 전 협회장)
- 다. 전시회개장 <새물결의 모습> - 활동보고 전시, 대학캠퍼스 순례, 관계자료 전시
- 라. 자축음악회 <새물결의 기쁨> - 각 지회 발표, 다함께 노래를, 특별출연 (한국남성합창단 - 지휘 : 서수준)
- 마. 횃불의식 <새물결의 다짐>
- 바. 체육축전 <새물결의 힘참> - 기마전, 약식농구, 릴레이, 줄다리기, 쌍쌍경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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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69. 11. 12-16
- 2. 장소 : 동국대학교 중강당, 유네스코 회의실
- 3. 참가자 : 5일간 전국 39개 대학 1,500명
- 4. 목적
- 가. 지난 한해동안의 새물결운동의 활동과 상황을 분석, 평가하여 앞으로의 방향설정에 기여토록 하고
- 나. 전국 39개 유네스코 학생회의 지도적 회원들을 함께 모아, 상호유대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며
- 다. 특히 대학생의 가장 큰 사명인 학문탐구에 대한 올바른 자세확립과 방법론을 스스로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 공함으로써 '지금, 여기'가 요구하는 참다운 학생활동의 이상을 구현함에 있다.
- 5. 내용
- 가. 독서토론대회
- - 인문과학계 : 추천도서(Plato의 '향연', E.H.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윤태림·장덕순·조용만의 '한국인')
지도위원(신일철 고대 교수)
- - 자연과학계 : 추천도서(다윈의 '종의 기원', 데까르뜨의 '방법론 서설', 아인슈타인의 '나의 세계관')
지도위원(이창건 원자력원 연구원)
- - 사회과학계 : 추천도서(막스웨버의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김상협의 '사회민주주의, 기독교 민주주의, 교도민주주의'), 지도위원(황산덕 성대 교수)
- 나. 연극공연 - 루퍼드·브르흐작 '오해'
- 다. 대회식 - 대회선언문낭독(김기석 협회장), 공동활동목표 채택(성태진 중앙위원회 의장), 격려사(김경수 유네스 코 사무총장, 현승종 지도위원장), 축사(김동익 동국대학교 총장), 다짐의 말(김두영 명예회원), 시상(새물결학 술상, 오준환 상), 유네스코의 노래
- 라. 축하음악회 - 여성합창, 지회발표 및 특별순서, 다같이 노래하자 등
- 마. 횃불의식
- 바. 등반대회 및 시상식 - 전국 39개조(1조당 5명)로 편성, 관악산에서 등반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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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70. 11. 6-8
- 2. 장소 : 중앙대학교 대학극장, 유네스코 회의실
- 3. 참가자 : 전국 38개 대학교
- 4. 목적
- 가. KUSA 활동의 집약 및 재평가
- 나. 새로운 방향모색
- 다. 대학생과 대학생활의 진단
- 5. 내용
- 가. 심포지엄 (주제 : 혁신하는 새물결운동)
- - 제1부 심포지엄 : 사회발전과 새물결운동의 새로운 도전
- - 제2부 패널토의 : KUSA의 새로운 전망
- 나. 대회식 - 대회사(강대근 학생협회장), 축사(임영신 중앙대학교 총장), 격려사(이영덕 유네스코 학생활동지도위 원회 부위원장, 이기덕 유네스코한위 청소년부 부장), 공동활동목표채택(이상빈 중앙위원회 의장), 새물결 동문 회 결성(이광영 동문회 회장), 시상(탐구상, 협동상, 새물결상, 오준환 봉사상)
- 다. 새물결 대학논단
- - 주제 : 한국의 대학생像(역사속의 대학생 상, 현재의 대학생상, 미래를 향한 대학생상)
- 라. 전시회 - KUSA활동사진 모음, 새물결지, 각지회 출판물, KUSA 5년사 슬라이드 상영
- 마. 가족의 밤 - 경음악단 연주, KUSA합창, 중창, 촌극, 판소리, 다함께 노래를, 캠프 화이어, 연극 '우정' 공연(자 유극장 찬조출연) 등
- 바. 체육전 - 야구, 줄다리기, 기마전, 축구, 응원전, 전국대회기념 제1회 경보대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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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지도자 교육과정과 동시 개최)
- 1. 일시 : 1972. 1. 11-17
- 2. 장소 : 춘천 성심여자대학교
- 3. 참가자 : 전국 42개 대학교 120명
- 4. 주제 : 오늘의 변화를 극복하는 젊은이
- 5. 내용
- 가. 개최강연 - 오늘의 변화에 대처하는 국민상(임방현 선생)
- 나. 주제강의 - 유네스코 학생활동 그 내일(현승종 교수), 제 3세력권의 대처와 세계적 전망(이영희 선생),
오늘의 세계를 움직이는 지도자들(홍용기 선생), 대중문화와 청년문화(이어령 교수),
국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청년상(여석기 교수)
- 다. 실습 - 토의의 필요성과 효능(이남주 선생),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이광영 선생)
- 라. 만나보고 싶은 분 - 한신 육군대장(1군사령관)
- 마. 일일신문 '새롭게' 발행
- * 1971년 11월 6일 개최 예정이던 제 5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가 정국사정으로 무기한 연기되는 바람에 72년도에 개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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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6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72. 11. 3-5
- 2. 장소 : 한양대학교
- 3. 목적
- 가. 유네스코 학생활동 6년의 활동을 총 정리하며, 새로운 대학생 운동의 방향모색
- 나. 새 대학 풍토조성과 새 대학생상의 창조
- 다. 학교와 사회속에서 새물결운동의 정신을 넓고도 깊이 진착시킴
- 4. 내용
- 가. 대회식 - 개회, 국민의례, 대회선언문 낭독(참가자대표), 1973년 공동활동 목표채택,
격려사(김경수 유네스코 한위 사무총장), 축사(문교부 장관, 한양대 총장),
다짐의 말(새물결동문회 회장), 각종시상,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회
- 나. 대강연회 - 조국의 발전을 위한 대학생의 역할
(새시대를 맞는 한국의 오늘과 내일,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말한다.
- 다. 학술심포지엄 - 조국의 발전을 위한 대학생의 역할
- 라. 후야제 - 각종 전시회, 지역별 지회의 발표(합창 및 촌극), 축하공연, 발표 등
- 마. 산악경보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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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9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75. 8. 17-19
- 2. 장소 : 유네스코 대학생 종합수련장(현 이천 청년원)
- 3. 참가자 : KUSA 회원 700여명
- 4. 주제 : KUSA 10년을 돌이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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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0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76. 11. 6-7
- 2. 장소 : 성균관대학교 대운동장
- 3. 주제 : 새로운 세대상의 모색
- 4. 내용 : 연극공연, 횃불의식, 기념강연, 77년도 공동활동 목표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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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2 년차 한국 유네스코 학생회 새물결 총회(새물결운동 전국대회 대체 프로그램)
- 1. 일시 : 1978. 12. 20-22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참가자 : 각 대학교 지회 임원 및 협회임원 및 초청인 총 170명
- 4. 주제 : 내일을 위하여
- 5. 주안점
- 가. 1978년도 한국 유네스코 학생회 활동 결산
- 나. 앞으로의 한국 유네스코 학생회 활동방향 설정
- 다. 새물결운동과 KUSA의 전통성 재확립
- 라. 새물결 총회를 통한 공동체의식 고양
- 6. 내용
- 가. 개최강연 - KUSA의 발전과 전망(이구재 청년원 원장)
- 나. 총회 - 제1회의(1978년도 한국 유네스코 학생회 활동 보고), 제2회의(분과별 회의), 제3회의(분과별 발표),
제4회의(결의문 채택)
- 다. 강의 - KUSA의 역사적 과제(이광영 선배-연수과장),
새로운 학생운동체로서의 KUSA(이철위 선배-성균관대 총장 비서실장),
청년협회 안내(이돈환 선배-청년협회 회장),
새 시대의 새로운 KUSA(유진 선배-협회과장)
- 라. 공개좌담회 - 오늘의 KUSA
- 마. 기타 - 선배와 함께, 중앙위원회, 캠프화이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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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3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79. 12. 8-10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참가자 : 전국 60개 KUSA 대표 150명
- 4. 주제 : KUSA 80년대를 향하여
- 5. 내용
- 가. 개회식 - 개회사, 국민의례, 새물결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대회사, 격려사, 전국대회 선언문 낭독, 행사, 안내,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식사
- 나. 개최강연 - KUSA, 80년대를 위하여(이구재 유네스코 청년원장)
- 다. 주제강연 - 대학문화와 학생활동(강대근 청년원 지도교수)
- 라. 새물결총회 - 70년대 KUSA 활동의 분석, 분과별 회의, 결의문 채택
- 마. 특별강연 - 80년대 학생활동의 올바른 방향(이광영 청년원 연수과장)
- 바. 기타 - 분반토의, 여학생부 좌담회, 중앙위원회, 협회장 후보와의 시간 등
-
- 제 14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신입생 환영대회 포함)
- 1. 일시 : 1980. 5. 24-25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참가자 : 전국 61개 대학교 학생회원 2,000명
- 4. 내용
- 가. 개회식 및 기념강연
- 나. 민속발표회 및 횃불의식
- 다. 민족제 및 자유토론
- 라. 폐회식(결의문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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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5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81. 11. 14-15
- 2. 장소 : 서울여자대학교
- 3. 참가자 : 50개 대학교 KUSA회원 1,200명, 지도교수, 명예회원 및 선배 등 1,411명
- 4. 주제 : 우리 모두를 새롭게
- 5. 목적
- 가. 유네스코 학생회 15년의 활동을 총정리하고 새로운 대학운동으로서의 새물결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 나. 1981년도 유네스코 학생활동을 집약한다.
- 다. 1982년도 유네스코 학생활동의 방향을 설정한다.
- 라. 새물결인의 한가족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확인한다.
- 6. 내용
- 가. 대회식 - 개회선언, 국민의례, 새물결운동헌장 및 실천강령낭독, 제15년차 새물결운동전국대회 선언문 낭독, 격려사, 축사, 시상, 유네스코 노래제창, 폐회사
- 나. 초청강연 - 대학인의 사명의식과 새물결운동(강대근 지도교수)
- 다. 학술종합 발표회
- - 제1분과 : 역사와 민족(김경원 단국대, 신근섭 성균관대, 김종박 지도교수)
- - 제2분과 : 새물결운동의 시대적 사명(문만표 경희대, 김건일 성균관대, 이주노 국민대)
- - 제3분과 : 새물결인의 예술적 실험정신, 연극 Black Comedy(홍익대), 토막(중앙대), 봉산탈춤(강원대)
- 라. 새물결인의 축제 - 합창, 사중창, 지회발표, 이중창, 특별초대(아침의 노래, 박선희, 박정자, 조선경),
횃불의식, 불글씨 '도약', 축사 낭송, 다짐의 글 등
- 마. 전시회 - KUSA활동에 관한 사진, 협회 및 지회의 발간물, 시화, 공예작품 등
- 바. 제74차 중앙위원회 - 1982년도 협회장 선출
- 사. 폐회식 - 시상, 1982년도 공동활동 목표채택, 다짐의 말, 만세삼창, 폐회선언 등
- 제 17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제10회 조국순례대행진의 합류 및 광복절 기념식과 함께)
- 1. 일시 : 1983. 8. 15-16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참가자 : 유네스코 학생회원 및 일반참가자 2,000명, 학생회 지도교수 50명 명예회원 및 선배 100명, 초청인사 50명 총 2,000명
- 4. 주제 : 마음의 벽을 허물고, 흩어진 힘을 하나로
- 5. 목적
- 가. 유네스코 학생회 17년간의 활동을 집약, 정리하여 새롭고 뿌리깊은 대학운동으로서의 새물결운동의 방향을 모색한다.
- 나. 1983년 유네스코 학생활동을 집약하고, 1984년도 유네스코 학생회의 활동방향을 설정한다.
- 다. 새물결운동 100년을 향한 의지를 확인, 다짐한다.
- 라. 새물결인의 한가족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확인, 고취한다.
- 6. 내용
- 가. 대회식 - 대회선언,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대회사, 치사, 축사, 감사패 전달, 모범회원 표창, 유네스코 노래 제창, 폐식
- 나. 민속대제전 - 종합마당(새물결운동 100년을 향하여) : 강릉농악(관동대), 제1마당 : 통영 오광대놀이(경상대), 제2마당 : 서울 말뚝이(덕성여대), 제3마당 : 봉산탈춤(강원대), 제4마당 : 하회 별신굿(계명대)
- 다. 총회 - 중앙위원회 경과보고, '83협회사업보고, '83협회임원 추인, '84협회장 선출, '84 공동활동목표 채택, 새물결 100년을 향한 결의문 채택
- 라. 새물결인의 축제 - 농악(관동대), 다함께 노래를, 새물결가족 경연대회, 횃불행진, 화이어 레터
- 마. 전시회 - KUSA활동자료, 조국순례대행진 자료, IYC 활동자료, 간행물 등
- 바. 폐회식 -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새물결 100년을 향한 결의문 채택, 신임협회장 인사, '84공동활동목표 채택, 폐회사, 협회기 수여, 유네스코 노래 제창, 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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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8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제11회 조국순례대행진의 합류 및 광복절 기념식과 함께)
- 1. 일시 : 1984. 8. 15-16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참가자 : 유네스코 학생회원 및 일반참가자 1,500명, 학생회 지도교수 50명, 명예회원 및 선배 100명, 초청인사 50명 총 1,700명
- 4. 주제 : 우리는 영원한 새물결 운동의 실천자
- 5. 목적
- 가. 새물결인의 한가족 의식을 고취하고
- 나. 유네스코 학생협회 18년간의 활동을 정리, 평가 및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며
- 다. 1985년도 유네스코 학생협회 활동의 준비
- 6. 내용
- 가. 대회식 - 대회선언,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연혁보고, 대회사, 치사, 격려사, 감사패 전달, 모범회원 표창, 내빈 소개, 유네스코 노래 제창, 폐식
- 나. 민속대제전 - 종합마당:강릉농악(관동대), 제1마당 : 봉산탈춤(강원대), 제2마당 : 통영 오광대(경상대), 제3마당 : 송파 산대놀이(광운대), 각설이 타령(부산여대), 제4마당 : 차전놀이
- 다. 연극 - 산국(황석영 作 경희대)
- 라. 총회 - 의장인사, 중앙위원회 경과보고, 제18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선언문 채택, '85년도 제20대 협회장 선출, '85년도 공동활동목표 채택
- 마. 새물결인의 축제 - 농악(관동대), 다함께 노래를, 하회 별신굿(계명대), 새물결 100년을 향하여(화이어 레터)
- 바. 폐회식 -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협회장인사, 제18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선언문 채택, 신임협회장 인사, '85년도 공동활동목표 채택,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회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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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9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제12회 조국순례대행진의 합류 및 광복절 기념식과 함께)
- 1. 일시 : 1985. 8. 15-16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참가자 : 2,000명(조국순례대행진 1,200명 포함), 지도교수 50명, 선배 및 명예회원 100명, 초청인사 50명 총 2,200명
- 4. 주제 : 새물결 100년을 향하여
- 5. 목적
- 가. 새물결인의 한가족 의식 고취
- 나. 단결력을 토대로 한 미래지향적 활동상의 모색
- 다. KUSA 20년의 평가와 새물결운동 100년을 향한 기반 구축
- 6. 내용
- 가. 대회식 - 대회선언,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연혁보고, 대회사, 치사, 격려사, 감사패 전달, 모범회원 표창, 내빈 소개,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식
- 나. 총회 - '86년도 한국 유네스코 학생협회장 선출, 제19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선언문 채택, '86년도 공동활동목표 채택
- 다. 민속대제전 - 종합마당 : 강릉농악(관동대), 차전놀이(대구,경북지구), 제1마당 : 봉산탈춤(강원대), 제2마당 : 통영 오광대(경상대), 제3마당 : 민속놀이
- 라. 새물결 논단 - KUSA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 마. 전시회 - 제12회 조국순례대행진 각 도정별 전시
- 바. 기타 - 새물결 100년을 향하여, 불글씨
- 사. 폐회식 -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협회장인사, 선언문 및 86년도 공동활동목표 낭독, 차기협회장 인사,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회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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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0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제13회 조국순례대행진의 합류 및 광복절 기념식과 함께)
- 1. 일시 : 1986. 8. 15-16
- 2. 장소 : 이천 유네스코 청년원
- 3. 주제 : 새물결운동 100년을 향한 초석이 되자
- 4. 내용
- 가. 대회식 - 대회선언,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연혁보고, 대회사, 치사, 축사, 격려사, 감사패 전달, 내빈 소개,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식
- 나. 22대 학생협회장 후보 선거유세 - 후보자 : 김승진(서울시립대), 이은택(건국대)
- 다. 공동체놀이 - 제1마당 : 꼴뚜기 행장기(조선대), 제2마당 : 통영오광대 놀이(경상대)
- 라. 새물결 논단 - KUSA의 실천적 참여를 위하여
- 마. 노래극 - 금관의 예수
- 바. 횃불제 및 파이어 레터
- 사. 폐회식 - 국민의례, 새물결운동 헌장 및 실천강령 낭독, 협회장인사, 제20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선언문 및 87년도 공동활동목표 낭독, 차기협회장 인사, 유네스코노래 제창, 폐회선언
-
- 제 21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회원의 참여부족, 자금부족, 준비 부족 등으로 무산됨
-
- 제 22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988년 15회 조국순례대행진의 미실시로 합류식에 같이 할 예정이었던 제 21 년차 새물결 운동 전국대회는 무산됨
- 제 25 년차 새물결운동 전국대회
- 1. 일시 : 1991. 10. 26-27
- 2. 장소 : 충북대학교
- 3. 참가자 : 전국 KUSA 회원
- 4. 목적 : 학술제, 예술제, 공동체 놀이 등을 통하여
- 가. 1991년도 KUSA 활등을 기약하며
- 나. 새물결인의 한가족 의식 고취와 공동체 의식을 확인하고
- 다. KUSA 26년간의 활동을 정리 평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