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의 지공
지공이란 단순히 볼에 손가락을 끼우기 위해 홀을 뚫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레인 컨디션에서 쉽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볼 특성을 찾아서 볼에 홀을 뚫는 것을 지공이라 할 수 있다. 손가락을 넣기 위해 홀을 뚫는데 필요한 각도를 피치(Pitch)라고 하는데 쉽게 말하면 볼의 중심에 대한 손가락의 기울기라고 할 수 있다.
1) 제로 피치 (zero pitch)
볼의 중심적으로 향하는 구멍의 입사각이 0인 상태를 이야기한다.
엄지의 기준은 4인치의 기준으로 하는 스팬에 사용하는 경우는 있지만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손가락 사이즈에 준하게 정교하게 구멍을 뚫는다 하여도 마지막에 구멍이 서로 충돌 하여 깨지는 경우가 많아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2) 리버스 피치(revers pitch)
볼의 중심적보다 뒤쪽으로 흐르는 경우로 리프팅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전해지나 스팬을 길게 사용하는 볼러 에게는 오히려 볼의 스피드를 향상시켜 주며 핀을 향하는 힘을 증가시켜준다. 최소한 4와 3/4인치 이상의 볼러 에게 적합하다.
3) 포워드 피치(forward pitch)
볼의 중심적보다 앞쪽으로 향하여 리프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하지만 너무 많은 포워드 피치는 중, 약지손가락에 피멍을 들게 하는 원인이므로 과한 포워드 피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스팬이 4인치를 전, 후로 하여 사용하며 1/8 정도 1/4 초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4와 3/4인치를 넘으면 포워드피치를 거의 사용 하지 않는다.
4) 레프트 사이드 피치(left side pitch)
볼의 중심에서 왼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이야기하면 볼을 투구하기 위하여 볼을 뺄 때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손가락의 방향으로 이동하여 사용하되 구질에 따라지나친 볼의 변화를 막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5) 라이트 사이드 피치(right side pitch)
볼의 중심선에서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하면 모든 손가락에 편안함을 주기위해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6) 볼 무게 측정 방법(도도 스케일 사용법)
볼링 볼을 지공하고자 할 때 가장 기본적인 것 중 하나가 볼 무게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다. 볼을 부분적으로 나누어서 측정 할 수 있는 저울을 도도 스케일(DO-DO SCALE) 이라고 한다. 볼의 무게를 측정방법은 도도 스케일을 이용해서 상, 하, 전, 후, 좌, 우로 세분화해서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7) 볼 지공용어
(1) 레이아웃(LAYOUTS) 이란 볼 지공을 시작할 때 볼 특성과 볼러의 스타일을 종합해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2) 스타틱 밸런스(STATATIC BALANCE)란 저울을(도도 스케일) 이용하여 볼 밸런스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볼은 ABC 규정에 따라서 전, 후, 좌, 우, 상, 하 의 밸런스를 측정하게 되며, 덤 웨이트, 핑거 웨이트, 네거티브 사이드 웨이트, 포지티브 사이드 웨이트, 톱 웨이트, 보텀 웨이트, 등을 부분적으로 나누어 무게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3) 레버리지 액시스 밸런스(LEVERANGE ASIX BALANCE)란 3피스 볼은 무게 중심인 CG가 2피스 볼(코어를 표면 재질로 싸여있는 2중 구조 볼)은 핀이 액시스 포인트(AXIS POINT)와 레버리지 포인트(LEVERAGE POINT)사이에 위치 하는 밸런스를 말한다.
(4) 레버리지 밸런스(LEVERAGE BALANCE)란 2피스 볼의 경우 밸런스(BALANCE)는 핀이 되며, 핀이 액시스 포인트(AXIS POINT)에서 그립(GRIP)쪽으로 3⅜인치 떨어진 지점을 말한다.
(5) 레버리지 포인트(LEVERAGE POINT)란 핀이 액시스 포인트(AXIS POINT)에서 그립(GRIP)쪽으로 3⅜인치 떨어진 액시스(AXIS) 라인에 위치한 지점을 말한다.
(6) 액시스 밸런스(AXIS BALANCE)란 웨이트 블록의 대부분이 AXIS LINE(액시스 라인)과 웨이트 블록 상단을 둘러싸고 있는 BALANCE(밸런스)로 PIN(핀)은 AXIS LINE 선상에 위치하게 된다.
(7) 액시스 라인(AXIS LINE)란 볼 중심을 가로질러 웨이트 블록(WEIGHT BLOCK)이 회전하는 두개의 스테이블 포인트(STABLE POINT)를 연결하는 가상 선을 말한다.
(8) 액시스 포인트(AXIS POINT)란 볼이 레인 위를 전진 하면서 회전하는 방향을 나타내는 가상선의 끝부분으로 볼 트랙의 모든 지점에서 똑 같은 거리에 위치하게 되며, 볼이 회전하는 축 지점을 말한다.
(9) RG 편차란 볼의 다이나믹 퍼텐셜을 결정하는 두 번째 요소로는 RG편차를 들 수 있다.
RG 편차는 코어의 모양에 따라서 결정된다. 코어의 넓이와 높이 길이에 따라 RG의 편차가 결정되는데, 높이가 긴 코어는 회전율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하이 퍼텐셜 볼이 되는 것이다.
(10)매스바이어스(MB)의 개념
코어의 다이나믹 퍼텐셜을 결정하는 것으로 매스바이어스가 있다. 매스바이어스를 설명하자면 코어부분에서 표면 사이가 가장 가까운 지점이 매스바이어스 위치가 되는데, 이 위치는 핀에서 CG를 지나서 6 3/4인치되는 지점으로 볼의 반응이 가장 민감한 부분이다. 코어의 넓이와 길이에 따라서 RG 편차가 일어나듯 코어 모양에 따라서 매스바이어스를 설명하여야 하는데, 예를 들어 손잡이가 달린 컵을 코어로 생각 할 때 손잡이 부분이 곳 매스 바이어스가 된다.
(11) PAP(POSITIVE AXIS POINT) 정의
볼이 레인과 직접 접지하는 부분을 TRACK(트랙) 이라고 하고 BALL TRACK(볼 트랙)의 양쪽 축 지점을 NAP(NEGATIVE AXIS POINT)와 PAP(POSITIVE AXIS POINT)로 구분하게 된다. PAP거리는 볼러의 그립 중심으로부터 수평과 수직거리로 분리하게 되는데, 그립 중심의 수직선을 SENTE LINE(센터라인) 이라고 하고 수평선을 MID LINE(미드라인)이라고 한다. 따라서 미드라인과 직각으로 만나는 수직선을 PAL (POSITIVE AXIS LINE) 또는 VERTICAL AXIS LINE(버티칼 액시스 라인) 이라고 한다.
볼러의 수평거리는 미드라인과 PAL(버티칼 라인)이 만나는 지점을 GRIP(그립) 중심으로부터 거리를 표시한 후 PAP 수직거리는 PAP 수평 거리 지점인 미드 라인과 PAL 라인이 만나는 지점까지 거리를 말하는 것이다.
(12) CG란 볼 전체 무게의 중심점을 가리키는 지점이다. CG를 중심으로 저울(도도스켈)에서 측정하면 볼은 정적으로 균등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지점을 CG라고 한다.
(13) 핀은 공에 채색되어 있는 점이며, 이것은 볼의 내부에 있는 코어의 중심부의 센터(center)를 가리킨다.
(14) 로테이션(rotation)이란 회전의 종류 중 자전의 의미 즉 볼의 측면회전을 뜻하기도 한다.
(15) 레볼루션(revolution)이란 회전의 의미 중 공전의 의미이며 보통 회전수를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