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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학교 함께하는 강원교육을 위한
보 도 자 료 작 성 법
2011. 02. 10.
강 원 도 교 육 청
(대변인실)
I |
보도자료 작성 10가지 방법! |
1. 추가 취재에 대비하라!
□ 기자가 추가정보를 요청하거나 의문이 나 추가로 취재할 경우에 대비해 연락할 수 있는 담당자와 연락처(휴대번호)를 명시해야 함(기자가 무엇을 물어 보려 해도 어디로 연락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있음)
□ 보도자료 제공일자를 통해 언제 보도될 지를 명시. 특히 엠바고(Embargo)가 걸린 보도자료의 경우 ‘2011년 01월 20일 오전 10시 이후 보도’와 같이 해제 날짜와 시간을 명시
※ 엠바고(Embargo) : 일정 시점까지의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미디어 용어
※ 추가 취재에 대비하는 팁→백데이터(Back Data)
예시) '도내에서 대한민국 인재상 3명 수상' *백데이터 → ▲3명 학생이 왜 상을 타게 됐는지 알 수 있는 간략한 내용의 공적 내용 ▲3명 학생 사진 ▲3명 연락처
2. 톡톡 튀는 제목으로 승부하라!
□ 천편일률적 제목 탈피→톡톡 튀는 제목과 리드문 작성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제목 글씨체는 고딕 또는 견고딕, 본문은 한컴바탕, 휴먼명조 선호하고 13포인트, 한 단락별로 한 칸씩 단락 나누기
예시 1) ○○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점검 추진 ⇒ “급식 질 확인하자” 학교급식 불시 점검 예시 2) ○○교육지원청, 다문화 음식체험행사 개최 ⇒ ○○초 “다문화 가족 통해 세계음식 맛봐요”
3. 간결한 리드가 매력적이다!
□ 기관의 이미지를 높이려고 불필요한 수식을 넣지 말고 핵심만 부각시키는 것이 오히려 더 강한 전달효과를 줄 수 있음
□ 리드는 기사전체를 압축하거나 핵심을 전달하는 가능한 짧은 문장(함축적인 문장)으로 작성한다. 전문은 독자에게 기사를 읽고 싶은 욕구를 일으키는 흡인력을 가져야 한다
□ 중요한 내용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작성하는 역피라미드▽형태
(편집자는 기사를 아래에서부터 잘라냄)
예시) 강원도교육청에서 교육․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동기유발의 일환으로 매월 실시하고 있는 이달의 친절교직원 사이버투표를 강릉지역과 동해, 삼척, 태백, 영월, 정선, 평창 내 공립학교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110자) 투표결과 교사로는 00초등학교 양00(여-46)씨와 000중학교 김두용(남-49)씨가, 일반직으로는 00초등학교 나연수(남-38)씨와 00여자중학교 김기수(남-31)씨가 10월의 친절교직원으로 선정되었다.(×) ⇒ 이달의 친절교직원 4명이 선정됐다.(19자) 강원교육청은 최근 강릉과 동해 등 6개 지역 공립학교 교원들을 대상으로 사이버투표를 실시, 교사로는 ▲00초 양희정(여・46) ▲000 중 김두용(49), 일반직으로는 ▲00초 나연수(38) ▲00여중 김기수(31)씨를 각각 선정했다고 ○일 밝혔다. 친절교직원은 교육・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해 도교육청이 매달 실시하는 행사다.(○)
4. 정확하게 표현하라!
□ 멋이나 기교를 부리지 말고 사실만을 간단명료하게 표현. 상당 부분의 오보나 왜곡, 과잉보도 등은 정확하게 표현하지 않고 멋이나 기교를 부린 보도자료가 원인이 되기도 함
예시) 이날 행사에는 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삼삼오오 짝을 지어 참가해 한 마음으로 단합된 의지를 보여주었다. (×) ⇒ 이날 행사에는 1000여 명의 학생과 시민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루었다. (○)
5. 긴 문장을 피하라!
□ 여러 가지 사실을 한 문장에 다 넣으려고 하다간 오히려 산만한 보도자료가 됨. 중요한 사실부터 되도록 한 문장으로 짧게 기술
□ 한 문장에 취지가 다른 정보를 끼워 넣지 않으며 다른 정보는 별개 문장으로 처리하는 별항 주의를 취한다
□ 중요한 내용이 뒤쪽에 나와 편집과정에서 잘려나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복문사절, 단문환영)
□ 적어도 3줄 이상(80자)을 넘기지 말 것
나쁜예 1) ○○○에서는 초4~고1을 대상으로 350여종의 다양한 학습콘텐츠 및 학급 관리시스템이 준비되어 맞춤형 콘텐츠를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강원 e평가에서는 매일 학습지를 제공받아 문제지, 해답, 해설까지 받아볼 수 있으며 년4회 온라인 모의고사에 참여하여 자신의 전국학력 수준을 자신이 알아볼 수 있어 학습 동기 부여가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206자)
나쁜예 2)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학생들 스스로 충분히 자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이 마련되어 있어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서도 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학생들의 수용적인 자세만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한 본 연수를 듣고 학부모대표인 ○○○ 회장은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고 학부모교실 무료강좌가 수시로 있어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너무 좋다면서 이런 좋은 연수를 받게 해주신 학교측에 감사드린다”고 하였다.(273자) 나쁜예 3) 이 학교 전교생 1~3학년은 왕복 2km코스를 4~6학년은 왕복 3.6km의 코스(09시 30분~ 12시)를 학교앞 체육관에 집결, 출발하여 터널 - 정자나무 - 성황당 - 노인회관 - 마을회관 - 버스종점(반환점) - 출발지인 체육관까지 역방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친구들과 함께 뛰면서 밝고 명랑한 학교 분위를 조성하고 애교심 및 애향심을 고취시키며 건강에 대한 인식제고를 통하여 운동의 생활화로 운동부족과 기초체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그동안 실시해왔던 아침운동의 결실을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287자)
예시 1) 강원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총6백억원 규모에 학교 3개 신설과 시설관리 센터를 짓는 공사로, 오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총 3단계로 건설되는데, 1단계는 2011~2012년이며 2단계는 2012~2013년, 3단계는 2013~2014년 등이고 각 단계별 사업비는 각1백억, 2백억, 3백억원으로 책정되었다. (×) ⇒ 도교육청의 이번 사업은 오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3단계로 진행된다. 총예산은 600억 원으로 1단계 100억 원, 2단계 200억원, 3단계 300억원이 투입된다. 공사는 학교신설 3개와 시설관리센터 건설 등이 포함돼 있다. (○)
6. 전문용어를 피하라!
□ 너무 복잡하고 상세한 자료나 전문용어의 사용은 기자의 관심을 저하시키고, 뉴스의 관점을 흐리게 함. 또 담당 기자의 이해부족으로 인한 오보나 왜곡 보도가 발생할 수 있음.
7. 형용사나 부사 등 수식어를 빼라!
□ 수식어들 또한 명확한 포인트나 관점을 흐리게 해 자칫 엉뚱한 방향으로 왜곡되는 결과를 낳기도 함
□ 기자는 몇 가지 사실만으로도 드라마틱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현란한 형용사나 수식어의 사용보다는 기자의 명확한 이해와 관점 설정을 위해 노력해야 함.
8. 자화자찬을 자제하라!
□ 사실관계는 뒷전인 채 기관의 치적이 너무 지나치게 강조되면 역효과
□ 치적도 팩트(fact) 위주로 서술하되 간간이 표 안 나게 양념처럼 삽입
예시 1) ○○○교육장은 ○○초등학교 강당을 건립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 ⇒ ○○○교육장은 지난 10월 한 달여간 담당직원들과 함께 교육과학기술부와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를 찾아 다니며 강당 건립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
9. 최대한 반복을 피하라!
□ 첫 문장만 강원교육청(교육감 민병희), 다음 문장은 도교육청으로 표기
□ 동일한 용어나 표현을 가능한 한 다시 쓰지 않는다. 예를 들면 한번은 ‘주장했다’로 섰으면 그 다음 줄에서는 ‘촉구했다’, ‘밝혔다’, ‘설명했다’ 등으로 다른 표현을 쓴다
□ 강원도교육청(처음)→도교육청(나중),
교육과학기술부(처음)→교과부(나중)
□ 하였다→했다, 하여→해, 되어서→돼서, 이와 같이→이처럼
□ 날짜는 원칙적으로 명시하되 보도자료 형식을 갖출 경우 ‘년(年)’ ‘월(月)’ ‘요일’은 빼고 ‘일’(日)자만, 시간은 24시제가 아닌 오전, 오후, 낮, 자정 등 12시제로
예시 1) ○○초등학교는 2010년 10월 25일(월) 14시 ○○회관에서(×) ⇒ ○○초등학교는 25일 오후 2시 ○○회관에서(○) 예시 2) ○○기관은 2010. 09. 08.(수) ~ 09. 10.(금)까지 기능직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 ○○기관은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초등학교 강당에서 기능직 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 요일은 특별한 경우에 한해 사용토록 함
예시 1) 000교육지원청은 기존 수요일에 개최했던 전체회의를 매주 월요일 오전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 인터뷰는 2단락 정도로 구분
예시 1) ○○고등학교 ○○○ 교장은 “이번 선발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적성과 흥미도가 좋고 비교적 성적이 우수하여 과학중점과정 운영 과정에 대한 대학 입학사정관들의 좋은 평가가 예상된다. 따라서 입학사정관 제도 하에서 학생들의 상위권 대학 이공계열로의 진학이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 ⇒ ○○○ 교장은 “이번에 선발된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도 높을뿐더러 성적도 우수해 과학중점과정 운영 과정에 대한 입학사정관들의 좋은 평가가 예상된다”며 “학생들의 상위권 대학 이공계열로의 진학이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 한번 쓰고 난 후 다시 쓸 때는 최대한 다른 표현을 사용
예시 1) 2010년 → 작년(×), 지난해(○) 예시 2) 도교육청은 2010년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은 홍길동 군으로, 그는 오는 2011년 서울대 입학을 앞두고 있다.
10. 보도될 확률을 높여라!
□ 신문 매체의 경우 사진이나 그래픽, 도표 등을 함께 제공해 주면 보도될 확률이 커지고 기사 자체도 커짐
□ 사진은 인쇄에 적합한 품질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사진 캡션을 함께 덧붙여야 함
II |
보도자료 작성법 |
“가장 좋은 보도자료는 기사”
1. 시간을 지켜라.
□ 아무리 좋은 보도자료라 해도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
□ 방송사 정오기사(11:00~12:00) 송고 전이나 신문사 편집회의 시간(14:30~15:00) 전에는 담당 기자가 보도자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라
□ 월요일 보도를 원하는 경우 금요일 2시 이전에는 기자가 인지해야
□ 먼저 보도자료를 보내고 사진은 늦어도 4시 이전에
□ 편집회의를 통해 어떤 기사가 어느 면에 들어갈지를 선택하기 때문에 회의시간 이후에 보내지는 자료는 특별히 중요한 기사가 아니고서는 데스크와 편집부 기자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며 집어넣어야만 가능
□ 시간대를 지키지 않고 다음 날 게재되기를 기대하지 말라
□ 기자의 입장에서 기사 가치가 있는 지를 판단하고 생각하라
NO! 1) 오전 7시에 한 캠페인성 행사를 오후 7시에 보낸 사례 NO! 2) 4일전, 5일전 행사 내용을 보내놓고 기사화되기를 바라는 건 ‘도둑 심보’
2. 시의 적절한 기사인가 따져라.
□ 최소한 하루 전날 기사여야 함
NO! 1) 10월6일(수) 행사한 기사, 10월8일(금) 보도요청->10월11일(월) 보도
□ 행사 개최 예정기사로 나갈 것인지, 행사 개최 후 기사로 나갈 것인지 판단하여 전자의 경우 하루나 이틀, 길게는 사흘 전, 후자는 당일(미리 써 놓아야함) 배포 원칙 (개최할 예정이다→개최했다. : 시제변경은 필수)
3. 보도 가능한 것만 내보내라!
□ 보도자료는 반드시 완결되었거나 예측 가능한 내용을 가지고 작성.
□ 추정이나 추측, 잘 모르는 사항은 결코 담지 말아야 하며, 보도되어도 괜찮은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야.
□ 기자가 요청한다고 해서 아직 검토 중에 있는 계획이나 시책을 제공할 경우 커다란 파문을 유발할 수 있음.
4. 담당기자에게 곧바로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 이메일 또는 팩스를 통해 담당기자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함
□ 분야별, 지역별 담당기자가 있어 어느 기자에게 보내져야하는 지 파악 중요. 영역 존중 원칙에 따라 타겟 설정
5. 한 날 한시에!
□ 특별한 기획기사나, 기고, 인터뷰 등이 아닌 경우의 보도자료는 한 날 한 시에 모든 언론매체가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늘 경쟁 관계에 있는 언론사들은 일단 타사에 게재된 기사는 다시 쓰지 않는 경향이 있음
□ 크게 다루어져야 할 뉴스가 한 언론사에 1단으로라도 처리되면 그 보다 큰 후속기사를 기대하기 힘듬. 이를 위해서는 조간은 늦어도 오후 2시 이전까지 기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함
□ 기자가 개인적으로 취재한 경우에는 보도자료화 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개인적인 취재라 하더라도 ‘중요한(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될 경우, 반드시 해당 기자의 양해를 먼저 구하고 보도자료화 해야 함
※ 혁신학교 수요 조사 결과, 중등임용고시 합격자 결과, 수능, 일제고사, 교원평가제에 대한 교육청의 입장 등
6. 문자 메시지를 적극 활용하라!
□ ‘손에 쥐어 주고 입에 떠 넣어주어라’
□ ○○○기자님. ○○행사자료 보냅니다. 지면 할애 부탁드립니다.<기획공보과 ○○○>
□ ○○○기자님. 좋은 기사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총무과 ○○○>
□ “다음날 보도가 안됐다고 기자에게 따지지 마세요”
7. 따뜻한 차 한 잔의 소중함!
□ 평소 유대관계의 중요성 : 뜬금없는 부탁을 말라.
□ 평소 따뜻한 차 한 잔 (대접하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지 말고 대접 받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라)
III |
지켜야할 에티켓! (업무 효율에 관한 문제) |
○ 보도자료 형식을 갖출 것
○ 보도자료 파일명, 사진 파일명을 쓰는 것은 기본
- 텍스트 파일의 경우 ‘보도자료.hwp’, ‘보도자료 작성.hwp’, 사진 파일의 경우 ‘DSC130815’, ‘P60312’ 로 보내는 경우 많은데 좋지 않음.
- 반드시 파일명을 기재할 것
○ 보내는 사람 메일에 제목 반드시 쓸 것. ‘제목없음’ ‘보도자료’라고 적힌 제목이 많음
○ 사진 사이즈, 너무 커서도 너무 작아도 안 됨. 1024*768 사이즈(컴퓨터 모니터 크기 정도), 용량은 1M 정도가 적당하며 반드시 JPG파일로 따로 저장해 전송
○ 한글 파일에 사진 첨부하지 말 것
○ 신문에는 1컷의 사진만 들어감. 사진 선택의 권한은 본인이. 1컷만 골라서, 최대 2컷 정도만
dds[별첨 1]
행복한 학교 함께하는 강원교육
보도자료 2010. 09. 07(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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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
☎ 033) 258-5000 0000과장: 000 | ||
① 00월 00일(요일)부터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자료문의 : ☎ 258-5000 강원도교육청 0000과 장학관 : 000 담당 000 | ||
②헤드라인□ 민병희교육감, 9월 시·도교육감 협의회 건의 내용 □
“교원배치기준 바꾸면 강원도 교육력 증진 한계 봉착” “교원배치, 초․중등교원 특별충원법, 농․어촌 교육지원특별법 입법화, 교원충원 예산확보 노력 절실 건의” |
③리드□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
④본문□
○
⑤첨부자료 :
보도자료 작성 요령
☞ 위 양식과 관련하여
① 엠바고
- 일정 시한까지 보도하지 않을 것을 전제로 자료제공이 이루어지는 관행으로 시점을 명확히 기재
② 헤드라인
- 보도자료의 승부처로 제목이 기사 절반의 비중을 차지하므로 기사를 요약하거나 파악하도록 작성
③ 리드
- 기사 중심 내용을 소개, 기사개요 요약(6하 원칙), 본문을 읽고 싶도록 유인
④ 본문
- 리드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사실을 흐름에 따라 단락별로 제시
- 내용관련 담당과장 등 정보원 인용문 보완, 추가계획 제시
- 내용의 마무리, 의의 및 전망 제시
⑤ 첨부자료
- 구체적으로 설명자료가 필요시 첨부
※ 보도자료는 언론사 기사 편집을 고려하여 보도 전일 11:00까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