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우즈 신화와 경영에의 시사점(연구보고서)
Ⅰ. 타이거 우즈(Tiger Woods)의 막강한 영향력
골프 역사를 새로 쓴 타이거 우즈
□ 타이거 우즈, 마스터즈(Masters) 대회 최연소 챔피언으로 등극함
- 97년 4월 14일, 타이거 우즈는 신만이 우승자를 점지한다는 악명높은 ANGC(Augusta National Golf Club)에서 61년 마스터즈 대회 역사상 최연소 나이(21세)로 그린 재킷(Green Jacket; 골프대회우승의 표시로 수여되는 녹색재킷)을 입음
- 최연소 우승 외에도 최소타(18언더파 270타), 2위와의 최다 점수차(12타), 유색 인종 첫 우승 등 각종 기록을 장식하며 세계 골프의 역사를 새롭게 씀
- 이제 남은 것은 마스터즈에 이어 전영 오픈, US 오픈, US PGA 등 세계 4대 메이저 대회를 모두 제패하는 그랜드 슬램과 잭 니클라우스(Jack Nicklaus)가 보유한 마스터즈 6회 우승을 포함한 메이저 대회 18승의 대기록을 언제 깨느냐 하는 것임
□ 그러나 타이거 우즈의 승리는 단지 메이저 대회의 우승이라는 의미를 뛰어넘어 경제․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침 타이거 우즈 1人이 PGA 골프수입의 절반을 담당
□ 타이거 우즈 1人이 골프산업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경제적 효과만도 1억7천만불로 추정됨. 이는 96년 PGA 전체 수입인 3억1천8백만불의 절반을 넘는 액수임
- 타이거 우즈는 프로로 전향한 후 15개 대회에서 이미 4백만불에서 6백만불의 수입을 올림 - 미국 NGF(National Golf Foundation)는 타이거 우즈의 영향으로 청소년 골프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향후 20년간 매년 7천만불의 수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텔리비전 방송수입에 대한 영향은 내년의 재계약이 이루어져야만 확실해지겠지만 現 9천5백만불의 2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이제 타이거 우즈가 출전하지 않는 대회는 수입이 급감할 뿐만 아니라 반쪽 대회라는 오명을 면키 어려움
- 타이거 우즈가 참가하면 갤러리가 1만명에서 2만명 정도 증가하고 TV시청률도 20%나 증가
- 티켓 판매도 3만장에서 5만장까지 차이가 나 티켓이 장당 20불에서 25불인 점을 감안하면 약 1백만불의 보이지 않는 손실이 발생하는 것임
□ 우즈와 광고모델 계약을 체결하려는 회사가 줄을 서고 있으며 우즈는운동선수로는 최고액인 10억불 이상의 계약금을 챙길 것으로 전망됨 무하마드 알리 이래 가장 큰 사회적 파급효과를 예상
□ 유색인종이면서 중산층인 타이거 우즈의 등장은 골프라는 스포츠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과 알리와 같은 사회선도의 역할을 기대케 함
- 미국에서도 골프는 백인 상류층의 엘리티시즘(eliticism)을 대표하는 스포츠였으나 타이거 우즈의 정상 등극으로 팬 베이스를 넓히고 이제껏 생각지 못했던 중흥의 기회를 잡음
- 향후 여자건 남자건, 백인이건 유색인종이건 골프를 즐기게 될 것이며, 이는 내년의 텔레비전 중계권 재계약에서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나타낼 것임
- 더욱 중요한 것은 타이거 우즈가 아니면 골프를 칠 생각도 안했거나 老年에나 골프채를 휘둘렀을 50만명에 달하는 청소년들이 향후 10년에 걸쳐 골프를 치기 시작할 것이라는 점임 - 이는 경제적으로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타이거 우즈가 과거 무하마드 알리와 같이, 미국의 뒷골목에서 마약으로 죽어가거나 교도소에서 썩을지도 모를 수많은 유색인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임 - 타이거 우즈는 이미 자신이 50만불이상을 출연한 타이거 우즈 재단을 설립하여 도시 청소년에게 골프를 가르치고 아동교육에서 아동학대추방에 이르는 광범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음
□ 타이거 우즈가 이제까지의 다른 어떤 스포츠 스타보다도 급격한 변화를 몰고올 수 있었던 것은 정보기술의 획기적 발달에 기인함
- 타이거 우즈는 마스터즈 최종 라운드에서 골프 토너먼트 역사상 가장 많은 440만명의 청중을 TV 앞에 끌어 모았으며, 미국의 농구스타 마이클 조던보다도 더 짧은 시간안에 더 광범위한 영향력을 전세계에 동시적으로 발휘함
- 홍콩에서 가장 큰 골프용품사인 골프 갤러리아(Golf Galleria)에 청소년 골퍼들이 물밀듯이 밀려와 타이거 우즈가 사용하는 타이틀이스트 (Titleist)클럽만을 찾는 것이 그 영향력의 한 증거임 - 잭 니클라우스(Jack Nicklaus)는 타이거 우즈의 타고난 재능과 현대의 첨단 미디어를 합치는 것이야말로 새로운 골프인구를 창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이는 모두를 위해서도 좋은 것이라며 미디어와 우즈의 결합을 강조함
Ⅱ. 타이거 우즈와 스포츠 마케팅
마스터즈 대회의 또 다른 승리자, 나이키(Nike)
□ 타이거 우즈의 마스터즈 우승으로, 다 죽어가던 나이키의 골프부문(golf division)이 되살아남
- 1년 6개월전(96년 1월) 나이키의 CEO 나이트(Phil Knight)는 침체에 빠진 골프부문을 회생시키기 위해 밥 레이프(Bob Reif)를 책임자로 임명함
- 밥(Bob)과 골프 마케팅 담당자인 로드(Rod Tallam)는 타이거 우즈에 대한 5년간의 스폰서십 대가로 4천만불을 지급함
- 그 결과 나이키가 골프어패럴 시장 1위, 골프신발 시장 2위의 자리로 등극하고 지난해보다 60% 증가한 1억8천만불의 매출증대로 나타남 - 나이키와 타이거 우즈간의 4천만불 계약은 이제 스포츠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거래로 기억될 것임
□ 나이키는 이미 타이거 우즈를 에어 조던(Air Jordan)을 능가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확장시킬 계획을 진행 중임
- 우즈가 입은 나이키의 샘플 티셔츠와 바지가 TV 인터뷰를 통해 방영되는 바람에 나이키는 수천명의 고객들로부터 같은 상품을 판매하라는 요구에 시달림
- 나이키는 98년 1월,Tiger-inspired라는 의류라인을 미국 시장에 먼저 내놓을 예정이었으나 일본, 아프리카 유럽 등 세계 각국의 반발로 전 세계시장에 동시 판매키로 계획을 수정함 나이키와 같이 선진기업들은 이미 80년대부터 스포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
□ 스포츠 마케팅이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혹은 노하우, 서비스를 운동선수나 팀․연맹․협회․스포츠 행사에 조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마케팅의 여러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경영방식을 말함
- 보통 스포츠 마케팅은스포츠 자체에 대한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marketing with or through sports)으로 구분함
- 기업의 입장에서 논의되는 스포츠 마케팅은 대부분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을 지칭하는 것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으로 이해할 수 있음
□ 미국기업들이 95년 스포츠 마케팅에 쏟아부은 비용은 30억불을 상회함
- 미국기업들이 이와 같이 스포츠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된 배경은 첫째, 술과 담배에 대한 TV광고 금지로 상당한 양의 광고비를 스폰서십으로 돌려놓았고, 둘째 사람들의 여가시간 증가와 그에 따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대가 주된 이유임
- 또한 84년 LA올림픽 이래 기업과 스포츠 관련단체 사이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이 강조되었고, 스포츠 스폰서십이 글로벌 시장에서 언어와 문화의 장애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활성화 됨
□ 선진기업의 경우 각 기업의 능력이나 목표에 맞춰 스포츠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함 -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는 벤츠란 특수신분의 사람들만 탈 수 있다는 소비자의 인식을 깨뜨리겠다는 전략과 타이거 우즈가 기존의 골프에 대한 인식을 깨뜨렸다는 점이 일치한다고 생각하여 타이거 우즈와 벤츠의 이미지를 연결시켜 기업이미지 홍보에 이용할 계획임
- 미국에서 5번째 큰 맥주회사인 쿠어스(Coors)는 주로 자동차 경주를 스폰서링 했는데 그 이유는 테니스와 골프와 같은 종목의 팬들은 맥주보다 와인을 즐긴다는 나름대로의 소비자 분석에 따른 것임
- 페리에(Perrie), 세이코(Seiko)와 같은 회사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엄청난 구매력을 가진 뉴욕지역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뉴욕 마라톤을 활용함
- 코카콜라는 NBA 공식음료로 연간 5백만불 이상을 투자하고 올림픽의 공식 스폰서로 참여함으로써 슈퍼마켓을 제외한 여타의 장소(공원, 극장, 스포츠 경기장 등)에서 펩시의 판매량을 압도함. 미국 소비자의 38%가 올림픽 후원기업이라는 이유로 코카콜라를 마신다고 함 - 일본 브라더공업의 경우는 84년 LA올림픽 이전에 인지도가 10~15%에 불과했으나 올림픽 스폰서 참여 후 60~70%로 상승함. 기업의 이미지도 재봉틀 회사에서 정보기기 회사로 바꿀 수 있었으며 84년 의 매출액과 경상이익도 각각 16.3%와 21.9% 성장함.
- 스포츠 마케팅은 기업의 외형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문화에도 영향을 미침. 세계적인 운송업체인 UPS가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참여 후 실시한 회사에 대한 자긍심 조사에서회사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대답이 참여전에 비해 16%나 늘어남 국내기업들도 지원이나 협찬 등의 소극적인 스타일을 벗어나 경기전체의 스폰서로 나서는 등 대규모화 □ 삼성그룹은 스포츠 마케팅의 꽃인 올림픽 파트너십 참여 등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 - 삼성전자는 97년 5월, 코카콜라․파나소닉․맥도널드․비자․코닥 등 11개 세계 초일류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올림픽 파트너로 선정됨으로써 올림픽 엠블렘(emblem) 등 각종 로고의 독점적 사용은 물론 글로벌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 97년 2월에는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겨울 육상대회인 부다페스트 국제 실내육상대회를 삼성컵 실내육상대회로 이름붙여 헝가리에서 개최함
- 루마니아에서는 96년부터 20만불 규모의 삼성컵 축구대회를 열고 있고, 동유럽지역을 순회하며 연인원 24만명이 참가하는 1백만불 규모의 런닝 페스티벌도 개최함
□ 모든 국내의 그룹들이 여러 스포츠팀을 운영하여 대외 이미지를 높이고 있는 점은 주지의 사실임 □ 현대그룹은 매년 배구 월드리그에 50만불을 지원하는 것을 비롯 현대 자동차의 해외 프로축구팀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함
- 독일 최고명문 프로축구팀인 함부르크SV에 연간 10만불씩을 지원하고 있으며, 97년부터 덴마크 AGF와 스웨덴의 AIK 등에 대한 지원도 시작할 예정임
□ 대우는 97년 2월 4일, 폴란드의 명문 프로축구팀 레기아를 인수함 - 폴란드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가 축구라는 점에 착안해 작년도 프로리그 준우승팀을 인수함
□ LG그룹은 97년 2월 미국 플로리다주 베이 컬로니 CC에서 1백만불이 걸려있는 LG챔피언십 골프대회를 개최하였음
- 이 대회는 국내기업이 공식 후원․주관하는 첫 미국 프로골프대회로게리 플레이어, 치치 로드리게스 등 세계 정상급의 시니어 프로골퍼 80여명이 참여, 5백만불 이상의 광고효과를 거두었다고 함 Ⅲ. 타이거 우즈가 경영에 주는 시사점 스포츠 마케팅의 새 장을 연 타이거 우즈
□ 타이거 우즈를 통한 나이키의 골프부문 회생은 기존의 스포츠 마케팅과는 다른 일면을 보임 - 타이거 우즈는 미국의 4개 빅 리그(내셔널풋볼리그, 내셔널하키리그, 내셔널농구리그, 메이저리그)가 아니라 미국에서도 상류층의 스포츠로 인식되어 온 골프에서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스포츠 마케팅의 가능성을 증명함
- 정보통신의 발달로 58년 아놀드 파머(Arnold Palmer)가 흑백 텔레비전의 전파를 타며 우승했을 때와는 물론 마이클 조던과도 비교가 안될 정도로 타이거 우즈가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함 ․웹사이트(Website)를 통한 타이거 우즈의 책 판매로 타임워너(Time Warner)社의 계열사인 워너북스(Warner Books) 출판사는 우즈에게 2백만불이 넘는 계약금을 지급함
- 스포츠 마케팅의 안정적 시장이었던 미국과 유럽은 물론 아시아에서 아프리카에 이르는 국제시장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주도권 경쟁이 가속화되는 계기를 마련함
□ 유색인 타이거 우즈를 도와 우승으로 이끈 백인 캐디 마이크 코원은 나이키와 더불어 마스터즈의 또다른 승리자임
- AGC 그린과 페어웨이를 꿰뚫고 있어 우즈의 우승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코원은 기업에게도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워줌 선진기업에 비해 초보적인 수준인 국내기업은 더욱 분발해야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고, 스포츠 마케팅에 오랜 전통을 가진 선진기업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타이거 우즈가 주는 시사점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에 적합한 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먼저 최고경영자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확실한 인식을 가져야 함
- 나이키의 나이트 사장은 타이거 우즈가 어린 아이였을 때부터 주목하다가 US 아마추어 선수권을 3연패한 후 스폰서십을 제공키로 결정함
- 국내 일부기업의 최고경영층은 아직도 스포츠를 마케팅의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기보다는 경기장 광고정도로 생각하고 타매체와 동일시함
□ 프로야구 등 인기종목에 집착하지 말고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함
- 타이거 우즈는 골프라는 비인기 개인경기에서 엄청난 효과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얼마를 스포츠 마케팅에 사용할 것인가보다 어디에 스폰서링할 것인가가 상대적으로 중요함을 단적으로 일깨워줌 - 국내기업들도 단순히 기업 이미지 제고차원에서 종합적인 월드 이벤트를 대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나이키와 같이 매출증대를 지향하거나 쿠어스와 같이 세분화된 시장을 겨냥하는 등 기업의 독자적인 경영전략과 맞아 떨어지는 스포츠 종목을 선택해야 함
□ 스포츠 마케팅은 국제화나 현지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면서도 해외지향적인 글로벌 마케팅의 도구임
- Tiger-inspired라인을 미국에만 출시한다는데 대해 아프리카에서 항의가 들어올 정도로 전세계는 이제 하나의 지구촌으로 좁아지고 있음
- 따라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현지에 기여한다는 인식을 지역적으로 심어줌은 물론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의 도구로도 활용해야 함
□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구사가 필요함
- 골프와는 전혀 무관한 타임워너사의 계열사인 워너북스사는 웹사이트를 통해 타이거 우즈의 책을 판매함으로써 대규모의 매출을 올림
- 금전이나 서비스를 지원하는 단순한 스폰서십의 차원을 넘어 프로 리그의 정보제공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스포츠 게임의 개발 등 스포츠 소비자의 컴퓨터 소비자화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음
□ 이와 같은 스포츠 마케팅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문기관․인력의 양성이 시급함
- 나이키의 경우 골프부문에도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가 포진하고 있으며 미국 각 대학마다 스포츠 마케팅이 전공분야로 활성화 되어있음
- 그러나 국내의 경우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스포츠 마케팅팀이 조직된 것이 94년 10월이 시작이며, 스포츠 마케팅 강좌가 개설된 대학은 3곳(국민대, 한국체대, 수원대)뿐임 - 국내 프로축구리그의 마케팅 대행권을 획득한 IMG(International Marketing Group) 등 외국 전문대행사의 진출에 대비하고 기업의 효과적인 스포츠 마케팅 수행을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외국의 우수인력 유치 등 적극적인 인재양성이 시급함 <별 첨 : 타이거 우즈의 프로필>
□ 개요 - 생년월일 : 1975년 12월 30일(만 21세) - 출생지 :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 - 본명 : 엘드릭 우즈(Eldrick Woods) - 닉네임 : 타이거 우즈(Tiger Woods) 그린베레 출신 아버지의 월남戰 친구 이름을 따서 명명함 - 출생 : 흑인 아버지 얼 우즈(Earl Woods)와 중국계 태국인인 어머니 쿨티다(Kultida Woods) 사이에서 출생함 - 인종 : 본인의 표현에 따르면 카블리네시언(Cablinasian)백인(Caucasian) 1/4 + 흑인(Black) 1/8 + 북미원주민(Indian) 1/8 + 아시아인(Asia) 1/2 - 신체조건 : 187cm, 67kg - 학력 : 스탠포드대 경제학과 3년
□ 주요 경력 - 3살 때 9홀에 48타를 기록- 12세때 US주니어 선수권 3연패- 16세에 미국 PGA투어 출전- 18세때 사상 최연소이자 유색인종으로 US 아마추어선수권대회 우승- 이후 US 아마추어선수권대회 3연패- 96년 8월 프로로 전향- 프로 5번째 대회인 라스베거스 인비테이셔널(Invitational)에서 연장전 끝에 데이비스러브 3세를 제치고 프로 첫 우승- 96년 시즌 최종 대회인 디즈니 골프 클래식 우승- 97년 시즌 오픈 대회인 메르세데스 챔피언십에서 우승- 97년 4월 21일자 타임지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25인에 선정- 97년 4월 14일, 까다롭기로 유명한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세계 4대 메이저대회의 하나인 마스터즈 대회를 석권
□ 계약 및 수상 - 나이키社와 5년간(96년 ~ 2001년) 4천만불 계약- 타이틀리스트와 코브라 골프채를 사용하는 조건으로 어쿠시네트社와 5년간(96년 ~ 2001년) 2천만불에 계약- 워너북스社는 타이거 우즈에 관한 2권의 책 출판계약으로 96년 8월,2.2백만불을 지급- 96년 2개월동안 7개 대회에서 73만 4,794불을 획득, 상금 랭킹 23위로 도약
□ 강점 - 3백30야드에 달하는 장타력- 장타의 비결은 골프스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복사근과 등쪽의 광배근, 다열요근 등 근육이 발달해 파워를 얻을 수 있고,- 백스윙 톱에서 일반골퍼들보다 2배나 큰 어깨의 회전폭이 그 파워를 더욱 강하게 하기 때문- 젊은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위기에서도 침착한 경기 운영- 숏 아이언과 퍼팅의 정교함 (마스터즈 대회에서 홀당 1.6개의 퍼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