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中氣丹法(중기답법) 前篇(전편) 呼吸(호흡)
우리는 온갖 번뇌 망상으로 마음이 산란하고 그로 인해 기운이 상기되어 자율신경은 부조화를 이루고 심신은 실조된 상태가 되어 고통을 받게 된다. 이를 조화로운 상태로 바꾸기 위해 마음의 중심과 기운의 중심자리를 몸의 중심이며 우리 생명의 근원자리인 하단전에 두어야 한다. 초보자들은 기운의 중심이 하단전에 내려오게 하기 위해서 코로 호흡한다는 생각을 지워버리고 배꼽의 맞은 편 요추 2번과 3번사이에 있는 命門穴(명문혈)에 코를 내려놨다고 생각하고, 배를 불릴 때 명문혈에서 기운이 들어와 배꼽 밑 한치반의 위치에 있는 기운이 바다와 같이 모인다고 해서 이름한 氣海穴(기해혈)로 비스듬히 내려오듯 들어왔다가, 배를 내릴 때는 다시 명문혈로 나간다는 생각을 하고 천천히 부드럽게 배를 내린다.
아랫배를 불리고 내리는(호흡) 방법은 아랫배를 슬그머니 힘을 주는가 하고 봤더니 안주는 것 같고 안주는가 하고 봤더니 주는 것 같이 은은하게 한다는 것 인데 이런 느낌으로 부풀리면 마치 수챗구멍에 물이 빨려나가듯 이 命門穴(명문혈)에서 氣運(기운)이 쭉 빨려 들어온다는 생각을 하고 자신은 그 빨려 들어오는 기운을 아주 편안하고 감사하게 받아들이는 마음으로 단지 지켜보는 것이다.
행공을 할 때는 선도주 正覺道源(정각도원) 體知體能(체지체능) 仙道一和(불도일화) 救活蒼生(구활창생)에 맞춰서 호흡을 하는데 글자는 각각 4자씩이지만 시간은 5초 이다.
몸의 자세를 바르게 하여 正覺道源(정각도원)에 아랫배를 불리고 體知體能(체지체능)에 아랫배 내리고 仙道一和(불도일화)에 배불리고 救活蒼生(구활창생)에 배내림을 비단결같이 부드럽고 고요하게 반복하여 배를 불리고 내림의 速度(속도)와 壓力(압력)을 일정하게 하면 臟腑作用(장부작용)이 일정하게 되어 生理作用(생리작용)이 안정되고 그에 따라 心理(심리)가 편안해져 몸과 마음이 안정되어진다.
한편으로 몸은 안정된 심리로 중심을 유지할 수 있어 더욱 이완하기 쉬워지며 우리 몸 깊숙이 있는 호흡의 중추인 핵심근육을 활성하여 차츰 건장한 몸의 근간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것이 국선도 기초단계의 호흡법이며 중을 집수하는데 공력을 들이는 중기단법 전편이다.
2. 국선도 修煉(수련) 내용과 효과
生氣(생기) 가득한 수련 장소에서 수련을 한다는 마음으로 국선도의 訓(훈)을 마음에 새기며 힘 있는 청산선사님의 구령에 따라 氣肢開(기지개)를 시작으로 준비운동을 하고 몸은 단전의 힘으로 만 움직여 행공을 하고 정리운동으로 마무리 하는 것은 단리에 의한 우리 몸 연단법입니다.
국선도단전(호흡)행공은 자연의 이치에 따라 몸과 마음을 씀으로 본래 기능이 되게 하는 우리민족 고유의 정통적 심신수련 비법 입니다. 자세히 설명하면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여 단전호흡 하므로 자율신경이 조절되어 오장육부의 기능이 되살아나고, 신진대사의 촉진으로 기혈순환과 내분비기능이 원활하여 우리 몸을 활기차게 만들어 줍니다.
이것이 강인한 몸과 마음을 만들어 주는 원리이므로 누구나 자기의 몸 상태의 능력에 따라 수련의 량과 정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3. 準備 運動(준비운동)
先人(선인)이 말하기를 신체균형은 氣正(기정)의 운용이라 했듯이 사람의 몸은 항상 고르고 바르게(調身과 正體) 되도록 몸을 골고루 움직여 주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나름대로 운동을 하지만 살펴보면 활동의 방향이 부분적이거나 偏重(편중) 되어 몸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일반적인 운동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비록 운동의 형태가 어떠하든 그 운동의 방법은 편중되기 쉽고, 특히나 모든 關節(관절)과 筋肉(근육)을 여러 각도로 무리함이 없이 조화롭게 움직여 준다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우선 행공을 하기 전에 氣血(기혈)의 循環(순환)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준비운동을 한다. 준비운동은 末端(말단)에서 氣 중심부로 氣 중심부에서 다시 온 몸으로 氣血(기혈)을 순환시킨 후 본 운동을 하여 조화로운 몸을 유지한다.
이와 같이 준비운동으로 체내의 기를 조화롭게 유지하므로 과격한 운동을 하여도 骨格筋(골격근)의 이완으로 유연한 움직임과 교감신경이 흥분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어 심장의 박동수와 血行(혈행)의 크기가 고르게 되고 血壓(혈압)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 心血關(심혈관) 및 循環系(순환계)의 疾患(질환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4. 整理運動(정리운동)
정리운동은 단전행공으로 얻어진 氣運(기운)을 流氣法(유기법)으로 온 몸에 유통시켜 筋骨(근골), 肌肉(기육), 靜動脈(정동맥)과 神經係(신경계) 등에 원활한 氣血循環(기혈순환)이 되게 도움을 줌으로 交感神經(교감신경)이 안정되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骨格筋(골격근)의 老廢物(노폐물)도 사라지므로 혈압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국선도의 수련체계는 오랜 세월 동안 先人(선인)들께서 山中苦行(산중고행)으로 자연의 道理(도리)와 인체의 生理(생리)에 合致(합치)되도록 體得(체득)되어져 전래된 氣血循環流通法(기혈순환유통법)으로 丹田行功(단전행공) 전후에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언제나 몸을 무리하지 않고 움직이게 하고, 모든 일은 本中末(본중말)이 있어 순차적으로 잘되어야 그일 전체가 원만해짐을 배울 수 있게 한다.
따라서 檢定(검증)되어 傳來(전래)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성의 없이 동작을 變形(변형)하거나 순서를 바꾸어 하게 되면 본래의 效果(효과)를 얻을 수 없으니 매 동작마다 誠意(성의)있게 正心(정심)으로 功(공)을 들여야 할 것 입니다.
5. 단전呼吸(호흡)
호흡은 生命維持(생명유지)를 위해 우리 몸에 필요한 生氣(생기)를 받아들이고 몸 안에서 생겨난 불필요한 濁氣(탁기)를 排出(배출)하는 臟腑(장부)의 自律的(자율적) 생명현상인 것이다. 이 생명현상인 숨은 몸이 늘어나고 오믈어들고를 반복하는 운동과 율(리듬)에 의해 안정적으로 정화하여 체내의 장기들이 제역할을 할 수 있게한다.
丹田呼吸(단전호흡)은 우리 몸의 특정부위인 關元穴(관원혈)자리인 小腸募血(소장모혈)을 중심으로 우주의 眞氣(진기)를 받아들이고 몸 안의 濁(탁)한 氣運(기운)을 내어보내는 人爲的(인위적)呼吸法(호흡법)이며 우리 몸의 가장 깊고 중추적 근육에 주로 영향을 주어 활성화하고 근간이 되게 하는 기본 운동법이며 모든 인간생활의 기초가 되는 지혜로운 생활운동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