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봄!
산행하기 더할나위없이 좋은 계절입니다. 산으로클럽과 즐거운 산행을....
1.산행일시;2013년 4월 14일 둘째 일요일.
2.산행지;단양,제천 가은산.말목산.둥지봉.
3.산행코스;1코스; 상천리~가은산~말목산~천진선원~둥지봉~옥순대교(약14.5Km 7시간 소요 예상)
2코스; 상천리~ 가은산~떡갈미기고개~천진선원~둥지봉~옥순대교(약 8.5km 5시간 소요 예상)
4.차량 경유지;창포사거리06;00~우현사거리06;10~용흥현대 06;12~양학육교06;14~운동장06;20~이동사거리06;30.
5.산행신청; 카페 댓글. 등반대장 010-5731~9992.
6.산행회비; 30,000원
7.준비물; 중식,식수,기타개인 등산장비.
8,공지사항;석식.하산주제공.차량내음주가무불가.정회원 모집.
9,산행지도
클릭하시면 크게 볼수 있습니다
새바위
물개바위
10,산행지 설명
@가은산; 금수산 정상에서 남쪽 말목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에 중계탑이 있는 802봉에서 남동쪽으로 갈라진 능선이 청풍호반에 이르러 빚어진 산이 말목산이고, 802봉에서 남서쪽으로 갈라진 능선상의 최고봉이 가은산이다. 가은산에는 암릉과 기암 괴선이 전시장을 방불케 한다( 시계바위,돌고래 바위,촛대바위,기와집바위,얼굴바위,석문바위 곰바위 등).
상천리에서 올려다 보이는 시계바위는 일명 12시 바위라고불리는데,옛날 시계가 없던 시절상천리 주민들이 일을하다 바로 이바위꼭대기에 해가 걸리면 점심을 먹었다는데서 유래된 바위다. 예전에는 가은산 꼭대기가 마치 빗자루를 만드는 싸리나무를 엮어놓은것 같다하여 답싸리봉으로 불리기도 했다.
@말목산; 옛날 하진마을의 안동장씨문중에 장군감 아기가 태어났는데,그가 탈 용마도 태어나 소리를 지르곤 했다고 한다. 이소식을 듣고 조정에서 내려와 아기를 가마솥에 넣고 솥뚜껑을 맷돌로 누른뒤 불을때서 죽이고 용마도 큰 나무에 목을 매달아 죽였는데, 용마를 목매어 죽인산이라해서 말목산이라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마항산이라고도 불르며, 충주호가 생기기전에 맷돼지,노루,사슴사냥터로 유명했고, 골짜기에 흩어져 있는 마을은 품달촌이라 불리울만큼 높은 벼슬에 오르는 인물이 많이 나왔다고 한다.
또, 충주호 건너편에 있는 제비봉에서 보면 정상에서 서쪽으로 남한강을 향해있는 능선의 모습니 마치 물을 먹으려고 머리를 뺀 말의 목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가은산의 유래는 옛날에 마고 할미가 이산에 놀러왔다가 반지를 잃어버려, 그 반지를 찾으려고 이산을 샅샅이 찾게 되었는데,모든 능선과 골짜기를 뒤지다가 마지막99번째골짜기에서 비로서 반지를 찾았다고 한다. 마고 할미는 이산에 골짜기가 하나만 더 있으면 한양이 들어설 자리인데, 내가 이산에 눌러 살려고해도 한양이 될땅이 못되므로 떠나가겠다는 말을 남기도 갔다는데서 가는산이 가은산으로 변경됐다고 한다.
조선시대 유학자 김일손은 동국여지승람에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에서 두석리로 들어가면서 느낀바를 이렇게 설명했다. " 장회원에 이르러 다시 말을타고 길을 나서면 더욱 가경으로 접어들게 된다. 여기서 가득 버섯처럼 자라는 돌무더기를 발견했다. 산봉우리에서 봉우리를 연결한 푸른 아지랑이는 좌우와 동서를 분간하지 못하지만 말에 현혹하여 어떤 마술사의 기교와도 비교할수 없었다. 언덕이 열리고 산협이 틔어진데다 한강이 가운데로 유유히 흐르는것이 똑같이 푸르다. 강 북쪽 언덕 옆의 낭떨어지 험한곳을 수백보 오르면 성이 있어서 사람이 숨을만하므로 가은암이다."
상천리 주차장에서 암릉을 오르면 각종 기이한 바위들과 멋진 조망처가 나온다. 500m마다 이정표시목이 설치되어 있고, 암릉엔 로프가 잘 매여져 있다.(그래도 주의를 요함) 가은산 정상까지는 3.2km지만 암릉의 연속이므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
정상을 지나면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진행하면 다시 삼거리가 나온다. 1진은 좌측으로 떡갈미기고개로 가고, 2진은 오른쪽 천진 선원을 내려서면 된다. 주계탑에서 내려오는 삼거리를 조금지나면 직진은 하리로 내려서는 하산길이고, 우측으로 올라서야 한다. 말목산 정상에서 성곡리 천진선원으로 내려서는 길은 암릉코스이므로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천진선원 옆길로 올라서면 둥지봉 정상이나오고,벼락맞은 바위와 새바위가 보이며 하산지점인 옥순대교가 지척이다. 이번 산행은 암릉산행이 주를 이루기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체 될 수 있다.
사또님 어서오세요^^
용흥동탑승
가배 총무 산행 신청합니다. 이동사거리에서 탑승할게요.(010-7587-7665)
총무님 어서 오세요.
가배님 어서오세요 ^^
참석합니다^^창포사거리
방가~방가~~
칼디형님 어서오세요^^
나른한닐씨 졸지맙시다 위함합니다
산행 신청합니다 이동사거리에서 탑승할렵니다
그때봅시다
백곰 삼촌 어서오세요 ^ㅡ^
운동장 탑승할께요^&~~~~
아싸~~!! 까시형님 어서오세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삼촌 오시는군요^^ 일요일날뵈요
서 윤교 님 우현 사거리 탑승
홍현일.김양자님 부부 우현사거리 탑승.
죄송합니다 갑작스레 일이 생겨서 취소를 해야겠네요 좌송합니다
우현사거리탑승 기다려 주삼 ```````
4월산행신청회원(존칭생략):31.김승호.32.서윤교.33.홍현일.34.김양자.-33.해누리.34.위더스.-33따거.34.추산비.35.이영걸.36.박금옥37.또바기38.깐순이
죄송합니다 갑자기중대한 일이생겨서 불참해야겠네요 죄송!!!
발목이 쪼매 안좋아서 신청이 늦었네요
아직 산행하기는 어렵지만 양학육교에서 승차합니다
에그 이뽀 이뽀~^^♥
한뫼 산행대장 이영걸님 박금옥님 신청합니다
우현사거리 승차
또바기.깐순이 용흥현대탑승. 늦어서죄송합니다
김제근 이동사거리 탑승 한자리 부탁합니다.
회 장님 반갑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