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를 신청한 곳은 전국적으로 총 140곳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마을숲, 학교숲, 천년의숲, 숲길 그리고 대학숲 부문에서 10곳이 선정되었습니다.
각 부문별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지역에 대상, 우수상, 장려상 그리고 온라인시민선정위원회가 뽑은 아름다운 숲으로 10곳을 선정 및 시상하였습니다.
조선태조 이성계의 5대조인 양무장군과 그 부인 이씨의 묘가 있는 곳으로 그 일대에 금강소나무가 자라고 있는 지역이다. 지방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어 현재까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지역으로 현재는 속리산의 정이품송과 부부관계를 맺은 부인소나무가 자라고 있다. 소나무 중 제일 좋다는 금강소나무가 자라고 있는 이 지역을 찾는 이들은 역사 문화 체험과 원시림 자연경관을 함께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전북 진안군 정천면 월평리 하초마을숲 수구막이 숲으로 조성된 하초마을숲은 녹음이 짙은 계절에는 큰 도로에서 바라보았을 때 마을이 숲에 가려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울창한 장관을 이룬다. 일제 시대 때 마을숲의 나무가 크고 좋아 베어버렸더니 연이어서 마을에 불이 나자 마을 사람들은 나무를 마을숲에 다시 심어 조성하기 시작했다.
전북 임실군 관촌면 방수리 방동마을숲 2~3백년전 황씨부부가 홍수방지와 농사를 짓기 위한 수리시설용으로 하천 제방을 샇고 나무를 심어 조성한 풍치림이 방동마을숲이라 한다. 이 숲이 예전 지역 집중 호우로 인해 70년만에 오원천이 노거수가 있는 제방을 넘어 인근 농경지로 범람하였으나 헌신적으로 마을을 지켜 마을에 큰 피해가 없었다고 한다.
제주도 서귀포시 도순동 제주도순초등학교 제주도순초등학교는 초록의 자연을 그대로 간직한 주변 환경으로 인해 마치 숲 속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받는다. 현재 70여종 3,000여 그루의 꽃과 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며 무엇보다 80-100년이 넘은 팽나무와 소나무, 오동나무 등으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아이들,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함께 하는 공간으로 활용 가꾸어 나가고 있다.
서울시 은평구 진관내동 서울북한산초등학교 서울시내에서 제일 작은 학교가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학생수가 적으며 역사적 사연을 많이 간직한 북한산성 지구에 위치하여 역사 교육의 장으로도 훌륭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학교숲을 가꾸고 활용하기 위해 학부모님으로 구성된 명예교사를 구성하여 다양한 숲 관련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제주도 북제주군 구좌읍 비자림
약 135,000평의 면적을 가지고 있는 천연림으로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신비의 숲이다.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비자나무 숲으로 약 818년의 수령으로 가장 최고령목인 새천년나무가 있다. 초본류 140여종, 머귀나무, 생달나무 등 목본류가 100여종이 자생하고 있다.
서울시 강남구 양재천 숲길 양재천은 관악산, 청계산에서 발원하여 과천 구산을 거쳐 서울시 강남을 흐르는 하천이다. 현재는 녹화사업을 통해 쾌적한 생태공원으로 거듭났으며 시민참여를 통한 복원활동을 하고 있다.. 하천 주변으로는 많은 종류의 나무를 심어 시민들의 생활 터전에 숲의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전남 순천시 선암사 숲길 순천시 선암사는 조계산의 동족 기숡에 있는 사찰이며 그 산사로 들어가는 6-7km의 숲길은 매우 고즈넉하여 홀로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에 매우 충분하다. 숲길 중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돌다리, 승선교가 있다.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삼육대학교 위치상으로 도시와 가깝지만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숲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자연적인 요소들이 학교 부지 여지저기에 자리잡고 있어 지속으로 보전의 가치가 놓은 곳이다. 또한 학생과 지역주민의 이용도가 높으며 특히 학교에서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시 금정구 장전동 부산대학교 학교 전체 하나가 하나의 숲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나무와 여러 명소가 있다. 교정의 자연을 상징하는 나무들 사이로 흐르는 물소리가 빚어내는 미리내골의 운치는 어느 학교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우거진 나무숲 사이에 있는 운죽정은 더욱 부산대학교의 아름다움을 더한다..
첫댓글 우와~~ 가보고 시푸당
멋 지다.................
나두 멋진 사진 올리고 싶당~ 5월엔 꼬~옥 디카 사야지 사진감상 잘했음당 감사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