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기사는 관측센타 자료를 옮겨온것입니다.
■ 관측단신 |
▶ 전라남해남군, 육상채묘사업 실시 - 전라남도 해남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과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올해 육상채묘사업을 추진하였다. 작년에도 시범사업을 통해 소규모로 육상채묘를 실시한 바 있지만, 올해에는 그 규모를 확대하여 총 21대의 채묘설비(물레)를 갖추고 희망 어업인을 대상으로 육상채묘를 실시하였다. 채묘시기는 9월 하순에서 10월 초순까지이다. 올해 해남에서 육상채묘를 통해 양식하는 시설은 총 9,000책 내외가 될 전망이다.
▶ 전라남도, 김 산업 종사자간 상호협력 합의 - 전남 김생산자연합회와 마른김·건자반생산자연합회는 전남도의 중재로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현안들에 대해 4차례 협의를 거쳐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양측은 합의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8월 21일 이행협약서를 작성하였고, 9월 23일에는 해양수산부에 관련법 개정 등을 건의하였다.
- 전남 김생산자연합회와 마른김·건자반생산자연합회는 전남도의 중재로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현안들에 대해 4차례 협의를 거쳐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양측은 합의내용을 바탕으로 지난 8월 21일 이행협약서를 작성하였고, 9월 23일에는 해양수산부에 관련법 개정 등을 건의하였다.
◆주요 합의내용◆
- 면세유류 공급 : 지금까지 규정상 면세유류 공급대상에서 제외되었던 마른김 생산자들에 대해서도 1차산업 종사자로 간주하여 올해부터 면세유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규정 개정을 해양수산부에 건의 - 물김 위판시 거래단위인 용기 규격화 : 물김 1포대를 담는 용기의 재질은 원형 플라스틱 주름관으로 하고, 규격은 내경 45cm, 높이 62cm로 하며, 물김을 담을 때 상단 수평면을 넘지 않도록 함. 이 규격을 사용하는 경우 물김 1포대 무게는 약 70kg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됨 - 물김 위판가격 결정 : 물김 위판시 상·하한선 가격결정을 상호 조율하지 않으며, 가격 등락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풍주의보 발효시 물김 채취와 위판을 금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정부수매(폐기)사업 : 사업규정상 정상적인 품질의 물김과 정상적으로 경매가 끝난 물김은 가격 하락을 이유로 폐기할 수 없도록 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