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鐵道廳, Korean National Railroad)는 1963년 9월 1일부터 2005년 1월 1일까지 존재한 대한민국의 중앙 행정 부처이다. 철도 영업과 연구, 시설 관리 등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였다. 2005년에 폐지되었고, 공기업의 형태인 한국철도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 분리되었다. 애칭은 국철(國鐵)이나 한국철도(韓國鐵道).
1. 연혁
1963년 9월 1일 : 교통부 철도국이 철도청으로 분리, 개청.
1967년 8월 31일 : 증기기관차 운행 종료.
1967년 9월 1일 : 경부선에 특급 비둘기호 운행 개시.
1969년 2월 10일 : 경부선에 관광호 운행 개시. 나중에 새마을호로 개칭된다.
1973년 6월 20일 : 8000호대 전기 기관차 운행 개시.
1980년 11월 1일 : 우등형 전기 동차가 우등 열차로 운행 개시.
1984년 1월 1일 : 열차 등급 및 열차명 개정.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 비둘기호)
1987년 7월 6일 : 동차형 새마을호 첫 운행.
1989년 12월 30일 : 철도 공사화 추진.
1992년 6월 30일 : 경부고속철도 기공.
1994년 7월 28일 : 한국철도산업기술연구원 출범.
1994년 5월 10일 : 철도공사 설립준비단 출범.
1995년 11월 20일 :〈국유철도의운영에관한특례법〉 제정.
1998년 7월 31일 : 정부대전청사로 이전.
1999년 9월 18일 : 외국인 전용 "KR Pass" 발행.
2000년 11월 14일 : 비둘기호 운행 종료.
2002년 12월 24일 : 철도회관 준공.
2004년 3월 31일 : 통일호 운행 종료.
2004년 4월 1일 : 한국고속철도 경부선, 호남선 개통.
2005년 1월 1일 : 철도청이 폐지되고, 철도 영업 부문은 한국철도공사로, 철도 시설 건설·관리·연구 개발 부문은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 분할됨.
2. 역대 청장
이름 대수 재임기간
박형훈(朴亨勳) 1 1963.09 ~ 1964.07
김진식(金鎭軾) 2 1964.07 ~ 1966.01
양택식(梁鐸植) 3 1966.01 ~ 1967.10
이훈섭(李勳燮) 4 1967.10 ~ 1970.04
김준배(金俊培) 5 1970.04 ~ 1970.10
이 용 (李 龍) 6 1970.10 ~ 1971.06
오용운(吳龍雲) 7 1971.06 ~ 1973.08
이동화(李東和) 8 1973.08 ~ 1976.03
김재현(金在鉉) 9 1976.03 ~ 1977.11
이용식(李鏞植) 10 1977.11 ~ 1980.07
황해중(黃海重) 11 1980.07 ~ 1981.05
안창화(安昌和) 12 1981.05 ~ 1983.01
최기덕(崔璂德) 13 1983.01 ~ 1988.12
김하경(金夏經) 14 1988.12 ~ 1990.06
신영국(辛永國) 15 1990.06 ~ 1991.12
최평욱(崔枰旭) 16 1991.12 ~ 1992.03
강신태(姜信泰) 17 1992.03 ~ 1993.03
최 훈 (崔 燻) 18 1993.04 ~ 1994.08
김인호(金仁浩) 19 1994.08 ~ 1996.03
김경회(金坰會) 20 1996.03 ~ 1998.03
정종환(鄭鍾煥) 21 1998.03 ~ 2001.03
손학래(孫鶴來) 22 2001.04 ~ 2003.02
김세호(金世浩) 23 2003.03 ~ 2004.09
신광순(申光淳) 24 2004.10 ~ 20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