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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학년도 2 학기 1 학년 |
출제교수:방송대 고성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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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언어의 독자성과 보편성의 측면에서 봤을 때 가장 이질적인 것은? ① 경음과 격음이 있다. ② 일정한 수의 자음과 모음이 있다. ③ 음절이라는 단위와 단어라는 단위가 있다. ④ 단어가 적절하게 배열되면 하나의 문장을 이룬다.
32. 다음의 설명과 관련된 언어의 특성은?
① 사회성② 자의성 ③ 창조성④ 역사성
33. 다음 중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파롤은 개개인의 언어로 사람마다 차이를 갖는다. ② 언어학자가 궁극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언어수행이다. ③ 랑그는 사회에서 약속되고 공인된 추상적인 상태로서의 언어이다. ④ 언어능력이란 자기 모국어에 대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을 말한다.
34. 다음과 같은 주제를 연구하는 언어학의 연구 분야는?
① 음운론② 문법론 ③ 음성학④ 방언론
35. 다음 중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통시언어학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언어의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② 공시언어학은 어느 한 시기의 고정된 언어체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③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은 서로 상반된 연구 방법이므로 서로 관련이 없다. ④ 공시언어학은 정태언어학이라고도 하고 통시언어학은 역사언어학이라고도 한다.
36. 다음 중 설명이 바른 것은? ① 음소란 의미를 갖는 최소의 단위를 말한다. ② 음소는 음성적 환경에 관계없이 항상 동일한 소리로 실현된다. ③ 국어의 [ㅂ]은 환경에 따라 무성음([p]) 혹은 유성음([b])으로 실현되므로 음소가 될 수 없다. ④ 영어에서 [r]과 [l]은 ‘right, light’에서처럼 변별적이어서 별개의 음소로 볼 수 있다.
37. 다음 중 성격이 가장 이질적인 이중모음은? ① ㅑ② ㅕ ③ ㅛ④ 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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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음소의 자격을 갖는 국어의 운소가 아닌 것은? ① 음장② 이음 ③ 연접④ 억양
39. 주격조사 [이]와 [가] 가운데 [가]를 기본형으로 잡았을 때 기본형 설정의 기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사용 빈도수가 많은 것을 기본형으로 선택하였다. ② 역사적으로 먼저 나타난 어형을 기본형으로 선택하였다. ③ 기본형을 설정할 근거가 명확하지 않으므로 임의로 하나를 선택하였다. ④ 음운적․형태적 환경에 따라 다른 형태로 바뀐 것을 설명하기 쉬운 어형을 기본형으로 선택하였다.
40. 다음 중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형태소란 의미를 구별해 주는 최소의 단위이다. ② 형태소는 나타나는 환경에 따라 음상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③ 음성적인 환경에 따라 형태소가 소리를 바꾸는 일을 교체 혹은 변이라 한다. ④ 이형태가 되기 위해서는 의미의 동일성과 상보적 분포라는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41. 형태소가 단어를 이룰 때 어떤 구실을 하느냐를 기준으로 했을 때, 다음 중 성격이 가장 이질적인 성분은? ① ‘맨발’의 ‘맨-’② ‘덮개’의 ‘-개’ ③ ‘뛰어라’의 ‘-어라’④ ‘깨끗하다’의 ‘깨끗-’
42. 접사의 결합 위치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다음 중 가장 이질적인 단어는? ① 군말② 풋과일 ③ 정답다④ 빗나가다
43.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로 알맞은 것은? 관념, 개념
( 가 ) ( 나 ) ① 가: 기호, 나: 대상② 가: 의미, 나: 지시물 ③ 가: 기호, 나: 명칭④ 가: 대상, 나: 의미
44. 다음 중 설명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호랑나비’는 ‘나비’의 하의어이다. ② 상위어는 하의어를 의미적으로 함의하다. ③ 상위어일수록 의미 영역이 더 포괄적이다. ④ 하의어는 상위어가 갖는 의미 특성을 자동적으로 갖는다.
45. 다음 중 동의어가 생기는 동기에 대한 설명과 그 예가 가장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지위를 격상시키기 위하여 - ‘열쇠’와 ‘키’ ② 외래어의 수용으로 인하여 - ‘아내’와 ‘마누라’ ③ 완곡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 ‘교접’과 ‘짝짓기’ ④ 말의 맛을 달리하기 위하여 - ‘운전수’와 ‘운전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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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학년도 2 학기 1 학년 3 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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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국 어 학 개 론 |
(36~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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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기류가 장애를 받으면서 발음기관을 통과하는 소리들로 짝지어진 것은? ① ㄱ - ㅅ - ㅎ② ㄷ - ㅏ - ㅓ ③ ㅗ - ㅂ - ㅍ④ ㅏ - ㅓ - ㅗ
43. 다음의 자음 중 조음위치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ㅈ② ㄷ ③ ㅅ④ ㄴ
44. 국어의 자음 중 비음은 모두 몇 개인가? ① 1개② 2개 ③ 3개④ 4개
45. 국어의 음소와 관련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최소대립어 ‘낮’과 ‘낯’을 통해 ‘ㅈ’과 ‘ㅊ’이 별개의 음소임을 알 수 있다. ② ‘라면’의 ‘ㄹ’과 ‘달’의 ‘ㄹ’은 변별적이다. ③ 유성음 ‘ㅂ’, 무성음 ‘ㅂ’, 내파음 ‘ㅂ’은 상보적 분포를 보인다. ④ ‘물’의 ‘ㅁ’과 ‘불’의 ‘ㅂ’은 변이음의 관계이다.
46. 다음 중 운소와 관련된 예가 아닌 것은? ① ‘눈(目)’과 ‘눈(雪)’ ② ‘집에 가.’와 ‘집에 가?’ ③ ‘강원도 산나물’과 ‘강원도산(産) 나물’ ④ ‘운명(運命)’과 ‘운명(殞命)’
47. 다음 중 현대국어에서의 음소의 분포 제약과 관련되는 예들로 짝지어진 것은? ① 예물(禮物) - 국어(國語) ② 국물 - 없다 ③ 양식(糧食) - 음절(音節) ④ 신라 - 자음
48. 다음 중 역행동화이면서 부분동화를 보여 주는 것은? ① 칼날② 굳이 ③ 믿는다④ 앞문
49. 다음 중 동화 현상이 나타나는 예가 아닌 것은? ① 소나무② 논리(論理) ③ 먹는다④ 해돋이
50. 형태소 ‘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흙’의 기본형을 정하는 데에는 빈도수도 고려된다. ② 어휘적 의미를 가진 자립형태소이다. ③ ‘흙’, ‘흑’, ‘흥’은 상보적 분포를 보인다. ④ 단독으로 단어가 될 수 있는 형태소이다.
51. 단어를 ‘최소의 자립 형식’으로 정의했을 때 하나의 단어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슬픈② 깨끗이 ③ 고무신④ 매우
52. 다음 중 어형 변화를 하지 않으며 보조사와 결합할 수 있는 것은? ① 부사② 관형사 ③ 감탄사④ 형용사
53. 다음 중 격조사가 쓰인 문장은? ① 지구는 둥글다. ② 실하고 바늘하고 가져와라. ③ 연필로 썼다. ④ 앉아 있지만 마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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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교수:방송대 고성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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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범위:교재 및 오디오강의(녹음) 전범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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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국어’의 의미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미국의 국어는 영어이다. ②우리말을 올바로 사용하려면 국어사전을 자주 찾아보아야 한다. ③ 나는 방송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이다. ④ 우리는 국어 사랑이 곧 나라 사랑임을 알아야 한다.
37. 다음 □ 안의 내용 중 국어의 독자성에 해당하는 것은 몇 개인가?
① 1개② 2개 ③ 3개④ 4개
38. 언어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언어는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문장을 만드는 창조성이 있다. ②언어는 소리와 의미의 결합이 약속과 관습으로 굳어지는 특성이 있다. ③ 머릿속에 기억되어 있는 추상적인 언어의 모습이 랑그이다. ④사람에 따라 다르게 발음하는 것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파롤이다.
39. 국어학의 영역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몇 개인가?
① 0개② 1개 ③ 2개④ 3개
40. 다음 □ 안의 설명과 관련된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① 공시언어학 - 정태언어학 ② 역사언어학 - 통시언어학 ③ 역사언어학 - 정태언어학 ④ 공시언어학 - 통시언어학
41. 발음기관과 관련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유성음인지 무성음인지를 결정하는 발음기관은 성대이다. ②목젖은 숨을 입으로 통과시키느냐 코로 통과시키느냐를 조절하는 일을 한다. ③ 윗잇몸은 발음에 쓰이지만 아랫잇몸은 발음에 쓰이지 않는다. ④ 윗입술, 혀, 윗니는 조음체이고, 아랫입술, 아랫니 등은 조음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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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학년도 2 학기 1 학년 3 교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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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가겠다, 가더라, 가시었다’에서 ‘-겠-’, ‘-더-’, ‘-었-’, ‘-으시-’를 가리키는 것은? ① 어말어미② 비종결어미 ③ 연결어미④ 선어말어미
55. 내포와 접속의 관점에서 봤을 때, 다음 중 그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내일은 바람이 불거나 비가 온대. ② 내가 산 옷을 빌려 갔다. ③ 시험에 합격하기를 바란다. ④ 어머니는 혀가 닳도록 타일렀다.
56. 다음 □ 안의 괄호에 들어갈 말을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① 상위어 - 하의어 ② 성분 분석 - 의미 성분 ③ 성분 분석 - 단어장 ④ 의미 성분 - 단어장
57. 의미변화의 원인 중 다음 □ 안의 설명과 관련되는 것은?
① 언어적 원인 ② 역사적 원인 ③ 사회적 원인 ④ 심리적 원인
58. 신라어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신라어의 표기에는 음차, 훈차 외에 말음첨기 방식도 쓰였다. ② 자음에서 평음과 유기음의 구별은 있었지만 된소리는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③ 속격 형태의 표기에는 ‘矣, 衣, 叱’ 등이 쓰였다. ④ 현대국어와 마찬가지로 10모음체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59. 현대국어의 ‘좁쌀, 입때’ 등의 예와 가장 관련이 깊은 중세국어의 음운적 특징은? ① 합용병서와 각자병서가 있었다. ② 모음조화가 철저하게 지켜졌다. ③ 어두자음군이 있었다. ④ 음절말에 8개의 자음만 나타날 수 있었다.
60. 다음 중 중세국어에서 품사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사② 여룸 ③ 죽사리④ 노
61. 다음 □ 안의 괄호에 들어갈 속격조사와 호격조사를 차례대로 나열한 것은?
① ㅅ - 하② ㅅ - 아 ③ - 하④ - 아
62. 다음의 중세국어 예문 중 경어법의 선어말어미가 쓰이지 않은 것은? ① 如來ㅅ 일후믈 듣면 ② 海東六龍이 샤 일마다 天福이시니 ③ 내 이제 分明히 너려 닐오리라 ④ 太子ㅣ 出家시면 子孫이 그츠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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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중국어 차용어인 것은? ① 가라[黑馬]② 가난(艱難) ③ 슈라[御飯]④ 보라매[秋鷹]
64. 다음 중 근대국어의 언어적 특징이 아닌 것은? ① ‘ㅐ’, ‘ㅔ’의 단모음화 ② 주격조사 ‘가’의 출현 ③ ‘ㄷ’ 구개음화 ④ ‘--’의 활발한 쓰임
65. 다음 □ 안의 설명에서 밑줄 친 ‘이것’에 해당하는 것은?
① 단어문자② 표음문자 ③ 음절문자④ 음소문자
66. 다음 중 가획의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글자가 아닌 것은? ① ㄷ② ㅁ ③ ㅈ④ ㆆ
67. 국어 표기법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 15세기 문헌에서는 분철 표기가 나타나지 않는다. ②현대 이전의 표기법의 전체적인 흐름은 연철표기에서 분철표기로의 확대이다. ③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에는 부분적으로 중철표기가 나타난다. ④ 15세기의 중철표기는 제한된 환경에서만 나타난다.
68. 현행 한글맞춤법 총칙 제1항인 “한글맞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음소문자로서 표의에 충실하되 표음주의를 지향한다. ② 자모문자로서 표의에 충실하되 음소주의를 지향한다. ③ 자모문자로서 표음에 충실하되 표의주의를 지향한다. ④ 음소문자로서 표음에 충실하되 음소주의를 지향한다.
69. 다음 □ 안의 특징을 보이는 방언은?
① 경상도 방언② 충청도 방언 ③ 전라도 방언④ 제주도 방언
70. 다음 □ 안의 특징을 보이는 방언끼리 짝지어진 것은?
① 경기도 방언 - 충청도 방언 ② 충청도 방언 - 전라도 방언 ③ 전라도 방언 - 경상도 방언 ④ 경상도 방언 - 경기도 방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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