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펜벨트가 끊어졌을 때
펜벨트가 끊어지면 운행을 즉시 중단한다. 충전장치는 물론 냉각장치도 작동이 안되므로 짧은 거리라도 운행을 해서는 안된다. 만일 예비용 펜벨트가 없으면 장시간 열을 싞힌다음 짧은거리(2km이내) 이동은 가능하나 온도게이지를 주시하며 운행해야하며 정비센터로 가서 새 것으로 교체한다. 단 알티레이터에 브레이크시스템(진공펌프)장착차량은 운행금지.
22. 창문이 움직이지 않을 때
휴즈가 끊어졌거나 사이드 윈도를 작동시키는 장치에 오일이 부족할 수 있다. 먼저 도어의 내장을 뜯고 윈도를 감아올리는 레버 .암 레스트. 도어 개폐부분을 분해한 후, 도어를 싸고 있는 비닐을 벗긴 후, 스프레이 그리스를 골고루 뿌려준다.
23. 오버히트 조짐이 있을 때
계기판의 수온계가 H자를 가리키면 엔진과열로 오버 히트의 가능성이 있다. 이 때는 차를 세워 엔진을 끈 후, 통풍이 잘되게 보닛을 연다. 엔진을 꺼도 전동팬이 돌아가면 냉각수나 오일이 부족한 것이고, 돌지 않으면 팬벨트가 끊어진 경우다. 냉각수도 있고 팬벨트도 이상이 없을때 에어컨을 켜고 팬모터가 잘돌아가는지 확인이후 가까운 정비업체를 찾아 점검하여야 한다.
24. 방향지시등이 끊어졌을 때
전등을 교체하려면 차 앞에 달린 윙커 커버를 떼고 전구를 손으로 돌려 뽑아낸다. 뒷 웡커는 트렁크를 열고, 등 반사기를 꺼내어 전등을 떼낸다. 교환하는 전등은 반드시 같은 와트(23W)로 한다. 교환용이 없을 때는 후진등을 임시 사용한다.
25. 전조등이 끊어졌을 때
밀봉식 헤드라이트의 경우 건조등 렌즈 위를 '탕 탕' 때려본다.끊어진 필라멘트가 붙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헤드라이트는 하향등이 끊어지므로 상향등을 켠 후, 윗부분에 고무 테이프나 종이를 붙힌다.
26. 배터리가 아예 시동이 안 걸리지 때
시동 모터를 지나치게 돌려서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는 30분 정도 기다린 후 다시 걸어본다. 그러나 베터리가 약하고 불안한 경우는 베터리의 자연회복력에 맞추어 시동을 끄기 전,모든 전장품의 가동을 중단하고, 10 분정도 아이들링 한다.
27. 경음기가 꺼지지 않을 때
베터리의 마이너스(-)쪽을 빼놓는다. 자동차의 배선은 전화계통, 라이트계통, 와이퍼계통으로 분리된어 있다. 라이트나 경음기에 이상이 생기면 그 계통의 커넥터나 휴즈를 제거하면 된다. 베터리는 12V로 감전을 겁낼 필요가 없다.
28. 키가없이 문이 잠겼을 때
구형차량의 경우 철사 끝을 v자로 구부린 다음 유리창 틈새로 철사를 내려보내 도어 로크용 링키지(연결봉)을 잡아 올린다. 도난방지 커버가 덮여 있는 차는 유리 상단에 틈을 만들어 철사를 밀어넣는다. 철사가 없을 때는 빳빳한 플라스틱 끈을 사용해 본다. 신차종은 보험서비스를 이용한다.
29. 연료가 떨어졌을 때
연료가 떨어져 시동이 꺼졌을 경우 기어를 1단이나 2단에 넣고 키를 돌려서 움짓 움짓하며 10여 m는 갈 수 있다. 경고등이 들어올 경우에는 연료 탱크 밑바닥에 있는 너트(드레인 플러그)를 풀면 약2.5리터의 휘발류가 나오므로 20Km정도는 갈 수있다. 디젤차량의 부란자타입의 차량은 연료라인의 공기유입으로 인하여 시동이 불가능하므로 연료주입이후 공기빼기를 반듯이 해야한다.
30. 브레이크가 고장났을 때
메뉴얼 차량은 기어를 1단에 넣고, 오토매틱 차량은 레버를 'L' 이나 '1'에 옮긴다. 우선 엔진을 끄지말고 속도가 줄면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아당긴다. 빈 장소가 보이면 서습치 말고 들어간 들어간다. 내리막길이라면 길 벽이나 가드 레일에 차를 비비면서 정차시킨다.
31. 열쇠없이 시동을 걸어야 할 때
열쇠를 분실하였을 경우 직결법으로 시동을 걸 수 있다. 우선 키박스를 불리하고 +선과 IG선과 연결후 스타트모터를 직렬로 연결하면 시동이 간단히 걸린다.
32. 배터리 케이블이 없을 때
배터리가 방전되는 시동이 꺼졌을 때 우산이 있으면 배터리코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우선 2대의 자동차 범퍼를 서로 맞대고, 배터리의 플러스 단자끼리 우산대(금속제)를 연결시키고 시동을 건다. 접속을 확실히 하기 위해 철사난 끈으로 맨다.
33. 물웅덩이를 통과할 때
침수된 도로나 물웅덩이를 지나야 할 때 머풀러가 물 속에 잠겨도 통과는 가능하다. 만일 시동이 꺼지면 재시동이 안되므로 일정한 속도로 침착하게 통과해야 한다. 따라서 물속을 통과할 때는 기어 변속이나 브레이크를 밟는 일이 없어야 한다.
34. 브레이크 액이 부족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바닥까지 움직이면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한 경우로 즉시 운행을 멈춰야 한다. 먼저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으 오일을 점검해서 부족시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한다. 브레이크 오일이 없는 경우는 위스키나 소주를 붓는다.
35. 졸음이 올 때
눈과 시신경을 맑게 하는 박하사탕이나 껌을 씹는다. 가끔 에어컨을 틀어 냉기가 머리에 오게 한다. 물이 있으면 머리를 감고, 겨드랑이에 찬물을 대면 정신이 바짝 난다. 음악을 크게 틀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자신의 빰을 힘껏 때려도 본다.
36. 트렁크가 잠겨 열리지 않을 때
트렁크는 오프너로 열리지 않으면 열쇠로도 열리지 않는다. 트렁크를 열려면 뒷좌석과 뒷좌석 등받이를 떼낸 후, 몸을 기울여 뒷 트 렁크 쪽으로 기어 들어간다. 그리고 드라이버(driver)를 이용해 안쪽에서 트렁크를 연다.
37. 연료주입구 뚜껑이 안 열릴 때
뒷 트렁크를 열고 연료주입구 측에 붙어 있는 보호장치를 뗀다. 그러면 연료 뚜껑 록(IOCK)기계부분이 나타나는데, 이 연료주입구의 뚜껑 개폐 록장치의 가동부를 이것저것 만지거나,연결전선 접촉부를 잡아당기면 열리게 된다.
38. 문에 키가 잘 들어가지 않을 때
추운 겨울철 비나 눈이 온 후 열쇠구멍에 키가 잘 들어가지 않을 때는 열쇠를 라이터로 뜨겁게 달군 후 열쇠구멍에 몇번꽂게 되면 문을 열 수 있다. 사전 예방을 위해 윤활유나 스프레이식 계면활성제를 뿌려 놓으면 효과적이다.
39. 트렁크 문이 고장났을 때
뒷 트렁크가 잘 닫히지 않거나 덜컹거릴 때는 스토퍼 부분이 잘 물리지 않거나 물림이 헐거운 상태이므로 스패너로 조정한다. 먼저 트렁크를 열고 고정된 나사를 푼 후 차체 쪽의 볼트를 풀고 잠금 위로 올리면 잘 닫힌다.
40. 핸들에 키가 잘 안 꽂아질 때
키를 미끈하게 하려면 짙은 연필(B또는 2B)로 키의 홈이 파진 곳을 구석 구석 문지른 후,몇번이고 넣고 빼고를 반복한 뒤에 깊이 꽂아 보면 아주 미끈하게 들어간다. 만일 키가 구부러져 있다면 망치보다는 벤치로 고치는 것이 좋다.
41. 진흙 웅덩이에 차가 빠졌을 때
나무나 돌, 잡지,신문지, 등을 집어 넣은 후 기어를 2단에 놓고 천천히 출발시킨다. 그래도 안되는 경우는 구동축이 되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뽑으면 빠져 나올 수 있다. 나온 뒤에는 반드시 타이어의 공기압을 보충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