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리모컨 수리
2년 전에 구입한 TV가 마녀의 사과를 먹었는지 갑자기 작동을 멈추었다.
안된다고 바로 버리는 것은 내 사전엔 없지...
먼저 리모컨 없이 버튼으로 TV를 작동해 보았다.
결과는 정상...
결론은 리모컨 문제...
리모컨을 점검하기 시작했다.
최종 결과는 리모컨을 살려냈다.
01. 배터리 상태 확인 : 정상 (비정상이면 배터리 교환하여 다시 확인)
배터리 상태는 테스터기로 확인.
테스터기가 없다면 동일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기에 분리한 배터리를 삽입하여 기기 작동 확인.
02. 리모컨 배터리 단자 확인 : 의심스러움
배터리를 분리하여 스프링과 접촉되는 배터리 부분을 확인하여보니 약간의 이물질이 생성되어 있었음.
배터리와 접촉되는 스프링 부분을 보니 여기도 접촉에 문제가 있어 보임.
해결 방법
1. 스프링과 접촉되는 배터리 부분을 닦아준다.
2. 배터리와 접촉되는 스프링 부분을 사포로 닦아주거나, 사포가 없으면 칼 등으로 이물질이 있는 부분을 살살 긁어주어 접촉을 원활하게 하여주면 된다.
03. 리모컨 분해 과정
위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리모컨을 분해하여 해결한다.
대부분 제품의 분해는 사진처럼 리모컨 틈 사이에 얇은 도구를 이용하여 밀어 넣어 분리하는데, 화살표 부분의 홈에 반대편 돌출 부분이 들어가는 원리로 조립되어있는 관계로 도구를 이용할 때 돌출 부분이 있는 곳을 들어 주면서 밖으로 밀어내며 분리하면 된다.
돌출 부분의 손상이 있으면 조립 시 유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
도구 접촉 부분의 상처 또한 감수.
04. 리모컨 분해 완료
리모컨을 분해하면 배터리 삽입 부분, 회로 보드, 버튼 작동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회로 보드 부분과 버튼 작동 부분에 이물질이 붙어있을 수 있다.
리모컨 버튼을 힘주어 눌러야 작동되거나, 일부 버튼 기능이 안될 때 이 부분을 닦아줌으로 해결할 수 있다.
위 회로 보드 원 부분에 버튼 접촉부가 닿으면서 전원이 연결되는데,
여기에 이물질이 있으면 회로 가 연결되지 않는 원인으로 작동이 안 되는 것임.
따라서 회로 보드 전체를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된다.
위 버튼 검정 부분은 회로 보드에 접촉하여 회로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전도체인데,
여기에 이물질이 묻어있으면 전원 연결의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역시 작동 불.
따라서 검정색 버튼 접촉부 전체를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된다.
※ 버튼이 잘 눌러지지 않을 때에는 리모컨을 분해하여야 해결할 수 있지만,
갑자기 리모컨의 기능이 멈추었을 때에는 대부분 배터리 접축부분을 닦아줌으로 해결할 수 있으므로 리모컨 작동에 문제가 있으면 해보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