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불당초등학교(교장 이미영)에서는 8월 3일 수요일, 학교도서관에서 “교과서 속 명화 미니전집 만들기”행사를 하였다.
교과서 속 명화 미니전집 만들기는, 4~6학년 중 희망자 30명을 대상으로 하는 여름방학 도서관 프로그램이다. 먼저 윤원모 북아트 전문가와 함께 교과서 속에 나오는 명화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모나리자>속 우리가 알지 못했던 비밀, 김홍도의 그림과 김득신의 그림에서 느껴지는 생동감, <비너스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 와 함께 명화를 보다 재미있게 감상하는 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두 번째 활동으로, ‘8쪽 오리가미 접기’북아트 기법을 활용하여 명화와 설명이 함께 있는 명화사전 5권을 만들었다. 가위로 예쁘게 오리고 풀로 꼼꼼하게 붙여서 명화사전을 넣을 수 있는 케이스도 만들었다.
오늘 프로그램에 참여한 4학년 학생은, “이제까지는 교과서에 나오는 그림을 봐도 별 생각이 없었는데 오늘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니 그림을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책 만드는 건 꼼꼼하게 접어야 해서 좀 어려웠지만 완성하니 뿌듯해요.”라며 방학 중 프로그램이 재미있었다고 이야기했다.
천안불당초등학교는 앞으로도 방학 중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학교도서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학 중에도 꾸준한 도서관 이용으로 아이들의 독서습관이 향상되기를 기대해 본다.
천안불당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