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에 산에 가면 가장 먼저 붉게 단풍이 물드는 붉나무가 있다.
붉나무는 가을에 빨갛게 물드는 단풍이 아름다워서 그 이름을 붉나무라고 지었을 정도로
가을산의 단풍전령인 것이다.
붉나무는 옻나무과에 딸린 잎지는 중간키나무로 단풍잎보다도 더 진한 빨강색으로 물드는 잎이
보기에 매우 아름답다.
가을 단풍이 불에 타는 것처럼 붉다고 해서 불나무라고도 하고 북나무 또는 뿔나무라고도 부른다.
한자로는 염부목(鹽膚木)이라고 쓰는데 열매에 소금처럼 짠 맛이나는 가루가 달리기 때문이다.
열매에 익을 무렵에 하얗게 달라붙어 있는 가루가 몹시 시면서도 짠 맛이 난다.
또 잎에 울퉁불퉁하게 생긴 벌레주머니가 생겨 그 속에 자잘한 벌레들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것을 오배자 또는 염부자라고 하며 약이나 염료로 쓴다.
나무에서 짠 맛이 나는 것은 오직 붉나무 뿐이다.
그래서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산 속에 살던 사람들은 붉나무 열매를 물에 넣고 주물러서
그 물을 소금 대신 쓰거나 간수 대신 두부를 만드는 데 썼다.
붉나무는 열매에 소금이 열리는 이상한 나무다.
가을철에 익는 열매에 하얀 가루 같은 것이 붙어 있는데 혀로 핥아 맛을 보면
소금처럼 짜면서도 매실처럼 신맛이 난다.
그래서 우리 선조들은 산 속에서 살 때 소금이 떨어지면 붉나무 열매에 붙은 가루를 모아서
소금 대신 썼다. 붉나무 열매에 붙어 있는 소금은 소금의 독성이 완전히 제거된
가장 이상적인 소금이라 할 수 있다.
이 소금을 간수 대신 써서 두부를 만들면 두부 맛이 천하일품이다.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두부를 만들려면 붉나무 열매에 붙은 가루를 간수 대신 써야 한다.
두부를 만들 때 쓰는 간수에는 상당히 센 독성이 있어서 옛날 시어머니한테 구박을 받던 며느리가
간수를 마시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더러 있었다.
간수로 콩의 단백질을 엉기게 하여 두부를 만든 다음 물에 담가서 간수를 씻어낸다고 하더라도
두부 속에 간수가 약간 남아 있기 마련이므로 두부를 많이 먹으면 간이 망가지기 쉽다.
붉나무는 옛부터 경사스러운 일에는 쓰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복숭아나무처럼 귀신을 내쫓는 효험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오배자는 북나무벌레집입니다. 북나무잎이 옻나무잎과 비슷해서 잘못 옻나무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오배자는 성질은 평범하고 맛은 쓰고 시다. 충치, 치질, 옴, 곪은 창을 치료하고 풍과 열이 심한 것을
걷어 없앤다. 문합(文蛤)이라고 한다. 1일 용량은 1~3g이다라고 방약합편에 기록되어 있읍니다.
활용방법
ㅇ 장이 꼬이면 장속에 남은 음식이 부패하여 독가스를 유발, 간이 무리한 해독을 한 결과로 발생하여
장세척, 특히 조선간장으로 세척하면 간암까지 고친다고 한다.
장 세척의 한 방법으로 북나무 벌레집(五倍子)을 달여 1컵정도 마시고
다량의 설사(변)를 하고나니 간경화가 깨끗이 나았다는 경우도 있으나
노약자는 사용에 주의하여야 한다.
용법은 오배자 20g 정도를 달여 공복에 1컵 정도를 마시고 나면
약 30분 후에는 물 설사를 3시간 정도 다량 하게 된다.
설사후에는 첫 식사는 죽을 먹어 장을 달래줘야 좋다.
ㅇ 중이염에 백반을 태워 분말, 면에 싸서 막아 두거나 고백반 8g, 빙편(氷片, 龍腦香)1.6g,
북나무 벌레집(五倍子) 2g을 분말하여 면봉에 묻혀 고루 바른다.
ㅇ 외이염엔 북나무 벌레집(五倍子)을 노랗게 볶아 분말하여 바른다.
ㅇ 혓바늘 돋았을때 북나무 벌레집(五倍子) 8g을 달여 1일 3∼5회 입에 머금었다 뱉아 내거나
분말하여 뿌려 준다 - 주의/삼키지 말 것
ㅇ 잇몸이나 입안이 헐때 북나무 벌레집(五倍子) 8g을 달여 1일 3∼5회 입에 머금었다
뱉아 내거나(삼키지 말것) 까맣게 볶아 분말하여 바른다.
ㅇ 설궤양증에 북나무 벌레집(五倍子)을 분말하여 바르거나 달여 입에 머금었다 뱉아 낸다.
ㅇ 독약을 먹었을때 북나무 벌레집(五倍子)을 분말하여 질 좋은 술에 8g을 타 먹으면
위에 있는 독은 토하고 아래에 있는 독은 설사한다.
ㅇ 무좀에 북나무 벌레집(五倍子)을 진하게 달여 4배의 식초에 섞어 하루 한번씩 바른다
붉나무로 급성이나 만성 대장염을 치료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
① 붉나무잎에 10배쯤 물을 붓고 1시간 동안 센 불로 달여서 1차 추출액을 얻고 남은 찌꺼기에 5배의 물을 붓고 달여 2차 추출액을 얻는다. 두 가지 액을 합쳐 졸여서 물엿처럼 될 때까지 졸인다. 한편 붉나무 잎을 가루로 만든다.
그런 다음 붉나무 엑기스 60퍼센트, 붉나무잎가루 40퍼센트의 비례로 반죽하여 녹두알 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이 알약을 한 번에 4-5그램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붉나무 잎은 8월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고 그 다음에는 9월에 채취한 것이 좋다.
대장염으로 인한 주요 증상이 4-6일 이내에 없어지거나 좋아지며 급성 대장염은 15일, 만성 대장염은 3-4개월이면 90퍼센트 이상 치유된다.
② 붉나무껍질 15그램, 백출 6그램, 건강 쑥 목향 각 4그램을 한 첩 양으로 하여 하루 두 첩을 달여 오전과 오후에 두 번 더운 것을 먹는다.
재탕하여 저녁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아니면 붉나무껍질만을 30그램을 물로 달여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붉나무껍질만을 쓴 것보다는 백출 건강 쑥 등을 함께 쓰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
③ 붉나무 줄기와 잎 마른 것 75그램에 물 750밀리리터를 붓고 1-1.5시간달여 1차 추출액을 얻은 다음 찌꺼기에 물 400밀리리터를 붓고 같은 방법으로 달여 2차 추출액을 얻는다. 이렇게 얻은 두 가지 추출액을 합쳐서 졸여서 물엿처럼 되게 한 뒤에 붉나무잎과 줄기 가루와 섞어서 알약을 만든다.
이것을 처음 1주일 동안에는 하루 3번 한 번에 3-4그램씩 밥 먹기 30분 전에 먹고 2주일째부터는 한 번에 2.5-3그램씩 하루 3번 밥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90퍼센트 이상이 효과를 본다.
다만 항생제를 오래 쓴 사람은 치료효과가 훨씬 느리게 나타난다.
붉나무는 잎이나 줄기, 껍질을 진하게 달여도 역시 짠 맛이 난다.
붉나무잎이나 껍질에서 나오는 하얀 진은 화상이나 피부병, 곪은 상처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좋다.
특히 화상에 붉나무에서 얻은 흰 진을 바르면 흉터를 남기지 않고 잘 낫는다.
붉나무 껍질과 잎은 급성이나 만성 장염에 특효약이라 할만하다.
잎을 잘게 썰어서 물엿처럼 될 때까지 진하게 달여서 먹으면 신통하다고 할 만큼 잘 낫는다.
설사가 나거나 곱똥을 누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배에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하며 가끔 아랫배가 아픈 증상 등에 효험이 크다.
흔히 만성 대장염은 병원에서도 못 고치는 병이라고 하지만
잘 알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 흔한 나뭇잎 같은 것으로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것이다.
아직 과학은 자연에 대해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
붉나무에 얽킨 풍습과 민담(民譚)
일본에서는 붉나무를 금강장(金剛杖)이라고도 하는데
죽은 사람의 관에 넣는 지팡이를 붉나무로 만들었다.
시체를 화장한 뒤에 뼈를 줍는 젓가락도 붉나무로 만든다.
붉나무 지팡이를 금강장이라고 한 유래는 불가에서 붉나무를 신성하게 여겨 영목이라 부르고
수행할 때 일체의 번뇌를 불살라 버리는 영험이 있다고 하여
스님들이 지팡이를 만들어 짚고 다닌 데서 비롯되었다.
또 불가에서는 붉나무를 호마목(護摩木)이라고 하고
부처를 모신 불단에 붉나무의 진을 바르는 풍속이 있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붉나무를 칠한다라는 뜻인 누루데라고 부른다고 한다.
또 불교의 한 종파에서는 붉나무에 불을 붙여 태워서 부처님한테 비는 의식을 하는데
붉나무를 태우면 폭탄이 터지는 듯한 매우 큰 소리가 난다.
이 소리에 놀라서 온갖 잡귀들이 도망간다고 한다.
1월 그믐날에는 쌀가루로 주판알 모양의 큰 경단을 세 개 만들어
붉나무 가지를 깎아 꼬치를 만들어 꽂아서 대문 앞에 걸어놓는 풍속이 있다.
이것을 귀신의 눈이라고 하며 이렇게 하면 귀신이 와서 보고 나는 눈이 두 개인데
이 놈은 눈이 세 개나 있으니 도저히 당해낼 수 없겠구나 하고 도망을 가 버린다고 한다.
이 쌀 경단을 지방에 따라서는 입춘날에 대문 밖에 걸어 놓기도 한다.
또 일년 중 처음으로 일을 시작하는 정월 초이튿날에 산에 가서 붉나무를 잘라서
도조신을 만들기도 한다. 얼굴 부분만 껍질을 벗기고 먹으로 눈, 코, 입을 그리고
남자는 수염과, 이마의 주름도 몇 개 그린다.
남녀 한 쌍을 만들어 종이로 옷을 입히고 쌀을 담은 말 속에 세웠다가
보름날이 되면 정월 초에 농사가 잘 되기를 기원하기 위해 만들어 두었던 장식물들과 함께
불을 태워 없앤다. 이 행사를 돈도태우기라고 한다.
이렇게 하면 못된 귀신들이 모두 물러가고 한 해 동안 모든 일이 잘 풀린다고 한다.
정월 초이튿날에 베어 온 붉나무로 크고 작은 두 자루의 칼을 만들어 신을 모신 사당에 모셔 두었다가
보름날 아침에 아이들이 허리에 차고 다니며 벌레를 쫓는 놀이를 하기도 한다.
이 때 쌀, 보리, 밀, 조, 수수, 콩, 팥의 일곱 가지 곡식을 갈아서 섞은 가루를
칠색향전이라고 하여 사방에 뿌리며 집 주위를 맴돌면서
[뱀이나 지네는 멀리 멀리 가라. 나는 대장간의 대장장이다.
허리가 잘리고 싶지 않거든 어서 사라져라~!]하고 주문을 외운다.
이렇게 하면 일년 내내 뱀이나 나쁜 벌레같은 것들이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한다.
1월 14일에는 붉나무를 잘라 큰 젓가락을 만든다.
껍질을 벗기고 깎아서 그 껍질과 깎아낸 부스러기들을 모아서 보름날에 팥죽을 끓이는 연료로 쓴다.
붉나무 젓가락으로 팥죽을 먹는 시늉을 한 뒤 그 젓가락을 신을 모신 사당에 모셔 두었다가
간장을 달이는 첫불을 지필 때 태우면 장이 상하지 않는다고 한다.
*원인과 증상으로보는 민의보감중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