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지상직/코세아지상직승무원] 항공사 지상직 승무원이란~?
항공사지상직/항공사지상직취업/항공사지상직연봉/항공사지상직학원/항공사지상직스펙/항공사지상직채용/CRS자격증/DCS자격증/재직자국비지원/무직자실업자국비지원/국비지원무료교육/내일배움카드제/코세아지상직/코세아지상직학원/공항취업/공항지상직/항공사대졸공채/지상직승무원/항공사취업/국비지원/지상직연봉/대한항공지상직/아시아나항공지상직/1분자기소개/자기소개서]
안녕하세요 코세아지상직사업부 남기섭쌤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의 많은 학생들이 취업하고싶어하는
항공사 지상직승무원 에 대해서 포스팅하려합니다. 지상직승무원이란 어떤 일을 하는것인지, 그리고
어느정도의 스펙을 가지고 있어야 지상직승무원이 될 수 있는지 다같이 한번 알아볼까요?
1. 지상직승무원의 개념
기본적으로 항공사에는 크게 두가지 업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첫번째가 일반적으로 다들 알고계시는 스튜어디스..
즉, 항공사의 비행기를 직접타고있는 일반승무원 (이를테면 객실승무원..)이 있구요..또다른 하나의업종이 비행을 하지않는
즉, 지상에서의 모든 업무를 맡아서 근무하고있는 지상직승무원입니다. 편하게 말씀드리면..승무원을제외한 모든 항공사 / 공항 에서의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 바로 지상직승무원이겠죠..
2. 지상직승무원의 분류
지상직승무원에는 또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일단 첫번째...공항지상직승무원 이 있구요...
그리고 두번째..항공사도심 지상직승무원 이 있습니다..
공항지상직 이라 함은 말 그대로 공항에서의 지상직승무원이구요..일반적으로 김포공항 / 인천공항 에서 근무를 하게됩니다. 업무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업무중의 하나로 체크인카운터 가 있어요..이건 다들 아시다시피 승객들이오면 수하물을 받아서 넘겨주고 , 목적지확인과 함께 티켓발권을 도와주고 그다음 어떻게 이동해야하는지 안내를해주죠..
그리고 또 다른 업무들을 알아본다면..수하물담당이 있습니다.이건 무슨일인지 이름만봐도 알 수 있을테구요..
그밖에 출입국게이트, 카고(화물부 전체에 해당하는 업무.카고 내에도 체크인, 수하물, 예약/발권 등등 여러가지를포함하고있음) 라운지, 안내데스크, 로밍센터, 보안검색..등등이 있겠죠..대표적인것만 얘기한거지만 세부적으로 따지자면 공항내에서의 업무만 하더라도 대략 50개 정도의 업무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중에서 보안검색 이라는 업무가 특이한 점은, 고졸이상의 학력도 지원가능하다는 점, 학력 및 나이 토익점수 등등의
스펙적인 제한이 거의 없다는 점들이 많은 스펙에대한 부담을 안고있는 학생들에게 채용의 기회와 혜택을 주는 점입니다.
공항에서 일하는 업무가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다는걸 이제 어느정도 느끼시겠죠?
항공사지상직/항공사지상직취업/항공사지상직연봉/항공사지상직학원/항공사지상직스펙/항공사지상직채용/CRS자격증/DCS자격증/재직자국비지원/무직자실업자국비지원/국비지원무료교육/내일배움카드제/코세아지상직/코세아지상직학원/공항취업/공항지상직/항공사대졸공채/지상직승무원/항공사취업/국비지원/지상직연봉/대한항공지상직/아시아나항공지상직/1분자기소개/자기소개서]
자..이번엔 항공사도심 지상직승무원 입니다.
이건 국내항공사 (예를들어 대한항공이라든지, 아시아나항공 이라든지 아니면 그밖의 5군데의 국내저가 항공사들..) 에도 해당사항이 있지만, 그 밖의 외국항공사(이하 외항사) 에서 더욱 많이 있죠..예를들어 필리핀항공이 있다고 한다면, 필리핀항공을 승무원으로 지원한다면 필리핀 본사에가서 일을 하게 되고 그 나라에서 살아야 하지만, 지상직승무원은 다르죠..
필리핀항공 한국지사, 또는 필리핀항공 GSA.. 라고해서 국내에서 지사 개념으로 형성이 되어있구요..그렇게 때문에 국내항공사를 포함한 그밖의 나머지 외항사들의 지상직승무원 들은 서울도심내에 위치하고있는 서울사무소에서 근무하게됩니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서울시청부근, 서소문부근, 종로나명동부근, 을지로부근 등등의 지역에 대부분의 외항사들이 집중분포 되어있습니다.그래서 그 안에서 하게되는 업무는 대표적으로 예약 및 발권이 있는데요..
이 예약발권 업무가 보통의 학생들은 공항에서 일하는업무가아닌가 하고 착각들을 합니다.하지만 공항에서의 업무는
체크인카운터구요..예약발권 업무의 대부분은 항공사도심에서 근무한답니다. 이건 90%가 여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업무를 하기위한 자격증과정이 바로 여러분들이 배우고있는 CRS자격증 입니다.^^이제 어느정도 이해가 가시겠죠?
그밖에 도심업무들은 관리부, 인사과, 영업마케팅, 화물부, 등등 여러 업무들이 있겠죠?이것도 세부사항 다 따지자면 대략20~30 개정도의 업무가 있다고 할 수 있겟습니다
이 항공사도심 지상직승무원은 일단 공항업무가 아니라 도심사무실 업무이기때문에 주5일 근무에 휴일및 공휴일은 전부 쉬게되는 일반 사무직과 같은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공항지상직승무원에 비교한다면 공항지상직처럼 스케쥴교대근무가 아니라 일정하게 평일중에만 근무한다는 점이있구요, 그러다보니 일정하게 안정적인 생활을 원하는 학생들에겐 공항에서의 업무보다는 좀더 메리트가있겟죠?
자 어떠세요?어느정도 도움이되셨나요?사실은 디테일하게 업무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아마 이것보다 열배이상은 더 셜명드려야 할 듯 싶네요..지금 제가 설명드린건 아무래도 큰 부분만 찝어서 얘기한거라...더 자세한 내용은 따로 상담신청하셔서 담당매니져 들에게 도움 받으시길..^^
3. 지상직승무원의 연봉수준
항공사의 갯수가 외항사까지 따지자면 수십군데가 되기 때문에 일일이 항공사별 지상직승무원의 연봉수준을 다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대략적인 수준정도로는 설명이 가능합니다. 일단 메이져급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 의 경우 연봉초임 3200만원선 정도입니다.(물론 여기에 상여금800% 그리고 항공권지급, 연월차휴가, 경조비지원, 그밖에 이것저것 지원..ㅋㅋ 등의 복리후생은 별도로 있는거구요...이하 복리후생 제외하고 초임연봉만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국내저가항공사들(에어부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진에어, 테웨이항공)은 초임2400~2700 선 정도입니다.
외국항공사들의 경우는 좀 다양합니다.초임2000만원선~3000만원선 까지 다양하게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필리핀항공, 카타르항공, 루프트한자독일항공,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브리티시영국항공 등등 5~7 군데 외항사는 그 연봉수준이 거의 국내메이져급과 맘먹는 수준이죠..그밖의 나머지 외항사들의 대부분은 초임2400~2800 수준으로 국내 적항공사수준 이라고 할 수 있겟네요..^^
4. 지상직승무원의 입사조건 및 스펙
국내 메이져의 경우 지상직승무원의 스펙은 일단 4년제대졸 + 토익750이상 + 전공계열제한 + 어학연수우대 + 영어회화가능자 우대 + 등등 해서 여러가지 고 스펙을 요하는데요..이 점이 일반승무원을 뽑는 기준(전대졸이상 + 토익550 이상)과 차이가 나는점이겠습니다.그만큼 지상직승무원은 전문성을 띠고 일을 하게되는 전문직종이라고 할 수 있는거겠죠?
국내저가항공사들은 국내메이져급항공사 보다는 한단계 아래 스펙 정도이니까요..여러분들이 어느정도 예상 할 수 있을거구요..
하지만 외항사들의 스펙은 연봉수준이 다양하듯 스펙수준도 다양합니다. 전체적으로보면 고연봉 항공사일수록 토익점수나 영어회화수준을 많이 본다는 거구요, 저연봉에 가까울수록 필요로하는 영어성적이라든지 학력이 좀더 루즈하겠죠..
확실한건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처럼 외국어회화능력이 꼭 원어민수준을 요하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실질적인 면접준비와 기본적인 스펙부분을 본인스스로 노력 하신다면 얼마든지 취업의기회는 있겠죠..
어떠세요? 어느정도 항공사지상직승무원에 대해 이해가 되시나요? 언뜻 봐서는 입사조건이 어려워보이지만 열정이있다면 얼마든지 입사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항공사이기도 합니다. 남들보다 한발씩만 먼저 내딛는다면 메이져급항공사에
입사하는 것도 꿈만이 아닐거에요~~~^^
항공사지상직/항공사지상직취업/항공사지상직연봉/항공사지상직학원/항공사지상직스펙/항공사지상직채용/CRS자격증/DCS자격증/재직자국비지원/무직자실업자국비지원/국비지원무료교육/내일배움카드제/코세아지상직/코세아지상직학원/공항취업/공항지상직/항공사대졸공채/지상직승무원/항공사취업/국비지원/지상직연봉/대한항공지상직/아시아나항공지상직/1분자기소개/자기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