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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역사> 차례
서장) 개항 이전의 삼국
1절. 삼국의 상호 관계
2절. 삼국의 국내 상황
1. 일본 - 무사와 민중 2. 한국 - 양반과 민중
3. 중국 - 향신과 민중
제1장 : 개항과 근대화 (서구화, 현대화)
1절. 서양 열강의 압력과 삼국의 대응
1. 중국 - 아편전쟁과 양무운동 2. 일본 - 개국과 메이지유신
3. 한국 - 문호개방을 둘러싼 갈등
2절. 동아시아를 휩쓴 전쟁.
1. 삼국의 분쟁 2. 청.일 전쟁. 3. 러.일 전쟁.
3절. 삼국의 개혁 운동
1. 일본-자유 민권 운동 2. 중국- 청조의 개혁과 의화단 운동
3. 한국- 농민 전쟁과 독립 협회 운동
4절 삼국 민중의 생할과 문화
1. 한국 사회의 변화와 민중 2. 중국 사회의 변화와 민중
3. 일본 사회의 변화와 민중
제2장 : 일본 제국주의의 확장과 한.중 양국의 저항
1절. 제1차 세계 대전 전후의 삼국 관계
1. 일본의 한국 강제 병합과 한국인의 저항 2. 일본의 타이완 지배
3. 신해혁명과 중화 민국의 성립 4. 제1차 세계 대전과 일본 제국주의
2절. 일본의 한국 지배 강화
1. 헌병 경찰 통치 2. ‘문화정치’의 실상
3. 경제 정책과 수탈 4. 교육 문화 정책
3절. 민족 운동과 사회 운동
1. 3.1운동 2. 5.4 운동 3. 삼국의 사회 운동
4. 간토 대지진과 재일 한국인. 중국인
4절. 사회와 문화의 변화
1. 한국 사회와 문화의 변화 2. 중국 사회와 문화의 변화
3. 일본 사회와 문화의 변화
3장 : 침략 전쟁과 민중의 피해
1절. 일본의 중국 동북 지역 침략
1. 만주 사변 2. 만주국의 등장 3. 만주국의 사회와 경제
서장) 개항 이전의 삼국
1. 삼국의 상호 관계
*삼국의 관계: 공식적인 외교와 더불어 민간 차원의 교류가 활발히 전개.
-16C후반 중.일은 공식적인 외교 관계가 없이 교역을 중심으로 전개.
* 일본 도요토미 정권의 한반도 침략과 통신사
-16세기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권력 장악(중:명, 한국:조선)
-일본의 조선 침략으로 외교 중단되었다가 히데요시의 사망후 다시 재개.
-통신사(조선의 일본 사절단): 막부의 권위를 높이는 정치적 효과, 양국의 문화적 교류 이해.
*중국의 변화와 한국의 대응
-중국의 동북지역 : 여진족의 후금 건국,
후금의 청이 중국 전체를 통치.
* 무역을 통한 교류
일본: 에도 막부의 무역확대 정책. 이후 커지는 기독교
의 세력 때문에 외국과의 교류를 제한함.
조선: 부산에 왜관 설치-일본과 무역.
17C중엽-청과 무역. 청과 일본의 중계 무역 역할.
18C후반-서양열강의 압박으로 삼국이 통상을 거부.
2. 삼국의 국내상황
1)일본- 무사와 민중
정치의 중심과 나라의 경계-에도(도쿠가와 가문의 쇼균)와 막부(전국 통치), 천황.
* 지배구조
무사 : 쇼균의 직접 지배지역, 그 밖의 지역(260개
분할 지역마다 다이묘가 영지를 통치)
농민: 인구의 80%, 무사에게 연공을 바침.
엄격한 신분 구별.
* 동요하기 시작한 사회의 토대
18C후반 : 경제의 발전 및 생활 수준의 향상.
지출의 상승으로 무사(막부,다이묘)의 재정이 어려워짐.
여러 가지 개혁의 시도 및 실패.
잇키: 다이묘의 무거운 연공으로 인한 농민들의 집단 봉기.
18c말: 서양 각국이 개국을 요구하며 압박 시작.
2)한국 - 양반과 민중
* 지배구조 : 양반(문반과 무반),
중인(기술 및 행정 사무직), 평민, 노비
* 사회의 변화
17c 이후: 농사의 발달 및 생산량의 증가,
장시가 전국으로 확대.
상업 및 교통의 중심지에 여관, 상설 상점들의 증가.
* 민중이 개혁 요구
19c: 정치 기강이 무너짐.
권력의 독재. 매관매직. 부정부패가 증가
1811~ 전국적인 농민봉기의 발발.
3) 중국- 신사와 민중
* 청조의 통치: 1644-1911 . 만주족 귀족(주요 관직),
한족 및 다른 민족(과거 시험을 통한 관리).
피라미드식 사회 계층구조.
17C후반~18C : 3대에 걸친 태평성세(강건성세)
* 민중의 생활
인구의 대부분이 농업과 수공업 종사.
빈부의 양극화 심화, 관료.귀족. 지주에게의 토지 집중.
민중의 비밀결사 조직에 가담- 청에 대항.
* 대외 무역
명.청 시대: 국내 경제 시장이 넓게 형성.
1757~ 광저우 한곳에서만 서양과의 무역 허용.
중국의 대외 무역이 흑자를 유지. 대량의 은 유입.
19C : 영국의 아편수출, 중독자 대량 발생 및
대량의 은 유출 초래.
1장) 개항과 근대화
1. 서양 열강의 압력과 삼국의 대응
1)중국- 아편 전쟁과 양무 운동
* 아편 전쟁과 난징 조약
서양 상인에 의한 대량의 아편 유입- 중국 사회경제에 심각한 영향. 청의 대대적 단속 및 아편 폐기로 영국의 군사적 보복 감행. - 광둥 성 연해 침략
1842.8월 영국 군함의 난징 집입.
- 난징조약 체결. (중국 근대사 최초의 불평등 조약)
- 홍콩의 영국귀속, 광저우, 푸저우, 샤먼, 닝보,
상하이 등의 다섯항구 개방.
* 개항과 외국 세력의 확장
열강의 2차 아편전쟁, 청.불 전쟁등으로 중국에 대한
지속적인 이권 제공 및 개방범위의 확대 주장.
서양인들의 치외 법권 적용(중국 법률의 제약을 받지 않음.)
열강들의 각 나라의 세력 범위를 형성.
* 사회 모순의 격화와 반항
서양 상품의 대량 유입으로 중국 농촌의 자급자족 경제 파괴.
청의 열강에 대한 배상금 지불로 농민들의 부담 가중.
*1851년 태평천국의 발발(홍수전, 양수청): 14년간의 세
력 유지, 청에 대항, 봉건정권과 제국주의 세력에 대
항한 농민 최대의 투쟁.
* 양무 운동
-서양 열강의 끊임없는 침략으로 중국은 서양의 군사와
과학기술로 눈을 돌림.
-군수공장의 설립, 철도 건설, 광산 개발. 신식 학교 설
립, 유학생 선발과 파견 등
-근대화된 해군 창설.
-일련의 활동을 양무 운동, 사람들을 양무파 라고 함.
2) 일본- 개국과 메이지 유신
* 개국 후의 대변동과 신정부 성립
1854년 청의 개항이후, 일본에 대한 열강의 개국 요구.
막부가 개국한 후 외국과의 충돌 잦음
국내 물자의 국외 유출로 물가가 급등- 경제적 혼란
국내의 대립으로 막부에 대항 하는 세력 커짐
- 1868년 쇼균의 권력을 타도, 신정부 수립(메이지 유신)
* 신정부가 추진한 근대화
쇼군,다이모 중심의 이전 정치구조 타파.
천황 중심의 정부로 권한 집중.
서양 열강과의 적극적 교류, 서양 모방의 근대화 추진.
신분 제도 개혁, 국민 평등 이룸. 무사의 역할 부정.
군대 조직을 위한 국민의 징병 제도 시행.
교육의 의무화 추진.
공장 건설, 철도 부설, 우편. 전신 확대.
화폐 제도와 은행 제도 추진.
* 서양을 배워라 - 부국 강병의 길
신정부 중심인물 및 46명의 사절단 파견
- 정치. 법률. 경제 .사회 상황을 시찰하고 귀국.
일본이 아시아를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
3) 한국- 문호 개방을 둘러싼 갈등
* 프랑스와 미국의 강화도 침략
19c 중반- 외국 세력의 침탈 방지.
국내 정치적 안정 꾀함
(천주교도와 프랑스 선교사 박해) 구실로
프랑스의 강화도 무력 침공
제너럴 셔먼호 사건으로 미국도 강화도 침략 꾀함.
전국 각지에 척화비 세움- 열강과 통상을 거부하겠다
는 단호한 의지 표현.
* 일본의 개항 요구와 강화도 조약
1873년 흥선 대원군의 퇴위로 고종의 친정 시작.
강화도 조약 체결- 열강의 침략과 간섭을 불러오는
계기가 됨. 불평등 조약.
2. 동아시아를 휩쓴 전쟁.
1)삼국의 분쟁
* 정한론과 타이완 침공
1868년 메이지 유신이후 신정부 성립을 조선에 알림
-사절단 파견 : 황제가 내려 보내는 형식이라
조선 정부는 이를 거절. 조선을 치자는 정한론 대두
1871년 타이완인이 루쿠인을 살해한 사건을 빌미로
신정부는 74년 타이완을 침공.
* 조선을 둘러싼 일본과 청의 갈등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일본. 청의 갈등 심화
1882년 조선 구 군대와 하층민중의 근대화 정책에
반발하는 군란 일으킴.
정부의 청의 도움 요청. 군대파견.
조선 개화파 관료의 일본의 도움으로 정권 장악
- 갑신정변, 청군의 개입으로 3일만에 실패.
1894년 청. 일 전쟁 발발
2)청.일 전쟁.
*청.일 전쟁의 발발과 조선
朝鮮 관리들의 부패에 반발한 농민의 봉기 시작.
조정이 청에 군대 파병요청.
틈을 이용하여 일본군이 조선파병
일본의 조선왕궁점령- 청과 조선의 계약 폐기를 종용
청. 일 전쟁 발발- 청의 패
* 뤼순의 참사와 시모노세키 조약
일본의 중국 다례과 귀순 공격- 민간인 대 학살
청과 일본의 광화 조약 체결- 시모노세키 조약.
* 청. 일 전쟁 후의 삼국 관계
타이완이 일본에 할양. 전쟁 배상금 지불.
항구의 강제 개방.
일본이 아시아 강대국으로 열강의 대열에 합류.
- 서양 열강들의 불안감 조성.
3) 러.일 전쟁.
* 전쟁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 일본은 한국을 어떻게 하고자 했던 것인가?
일본 군대를 한국 내에 주둔. 한국의 외교, 재정을 일본의 감독아래. 통신기관 장악.
한국에 대한 지배 정책을 추진.
* 러.일 전쟁하의 한국과 중국
한국: 토지를 철도용지, 군용지로 징발, 사람. 말. 식량등을 공출.
중국: 현지에서 금. 식량 징발.
* 제국주의를 강화하는 일본
러.일 전쟁 후: 일본의 한국지배를 러시아가 인정.
한국 지배를 승인받음.
만주(뤼순).다롄의 지배권 얻음.남만주 철도 경영
3. 삼국의 개혁 운동
1) 일본-자유 민권 운동
*민권과 자유- 정치를 국민에게
우에키 에모리: 민권자유론-국가 정치참여의 중요성과 헌법의 소중함을 호소.
헌법을 만들려는 운동이 확대
1881년 정부의 국회 개설 약속.
* 자유 민권 운동의 한계와 변질
자유민권운동: 일본을 자유와 인권의 나라로 만들자.
점차 외국으로 세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
- 조선의 갑신정변 후 청과 싸워야 한다는 강경론
대두. 변질.
* 대일본 제국 헌법이 성립
1889년 대일본 제국 헌법 공포: 천황이 정한 헌법
천황을 정치.군사의 최고 권력자로 규정. 국민의 자유.
권리를 부분적으로 인정.
2) 중국- 청조의 개혁과 의화단 운동
*무술번법: 캉유웨이와 지식인들의 조약체결 반대.
망해가는 나라를 구하고 생존을 도모하자
- 유신파의 구호.
1898년 광서 황제의 조서 반포. 새로운 정책 추진.
서태후 및 보수파의 번볍 진압. 황제 유폐.
- 무술변법 좌절.
* 의화단 운동과 8개국 연합군의 중국 침략
기독교 선교활동과 중국 문화와이 충돌.
- 주민과의 갈등 격화.
의화단 결성: 서양인과 서양 종교에 반대하는 조직.
-베이징과 텐진까지 확대.
8개국 연합군 베이징 점령
- 베이징 의정서(신축조약) 체결.
열강의 군대가 중국내 주둔.
* 청 조정의 ‘신정’
20C 초, 청 왕조는 개혁의 압력을 받음.
- 신정(新政)을 시행하기로 결정. : 무술번볍의 기초 위에 진행된 한 단계 높은 형태의 개혁.
신해혁명을 자극, 청의 몰락을 재촉.
3) 한국- 농민 전쟁과 독립 협회 운동
* 농민의 함성- 1894년 농민 전쟁
1894년 대규모 농민 봉기 발발
- 동학으로 세력 확대(모든 사람이 하늘처럼 귀함)
전봉준의 농민 봉기
: 청과 일본의 출병으로 외국의 간섭을 우려
- 정부와 농민군의 동맹
일본군의 조선왕궁 점령 사건
- 개화파 관료들의 권력 사수. - 근대적 개혁 추진
신분제도 과거제 폐지, 조세 제도 개혁
- 일본의 간섭으로 실패.
다시 농민군의 봉기가 일었으나 참패.
* 대한 제국과 독립 협회의 개혁 운동
1897년 대한 제국 설립. - 자주적인 개혁 추진
학교, 군대 양성. 상공업 진흥.
토지 소유권 확인 및 증서 발급.
개화파 정부의 독립 협회 창립. 독립문, 독립신물 발간.
황실 중심의 개혁에 머물고 국민의 지지를 얻지 못함.
4. 삼국 민중의 생할과 문화
1) 한국 사회의 변화와 민중
* 태양력이 시행되다.
태양력이 공식적으로 채택. 7요일제가 확립
일본의 양력 사용 강요. 민중은 음력사용의 전통을 지킴.
* 전차와 기차가 달리다.
* 신문으로 세상을 배우다.
1896년 최초의 민간지: 독립신문 창간.
일본이 언론을 통제하기 위해 한국정부에게 ‘신문지법’
을 공포토록 함.
- 압수, 정간처분, 발매 금지 당함. : 1910년 조선 총독
부 기관지만 남고 나머지 신문 강제 폐간.
* 학교에서 민족의식을 깨우치다.
1880년 초 근대식 교육이 시행. 학교 설립.
1894년 갑오개혁으로 근대식 교육제도가 마련
- 소, 중, 사범, 외국어 등의 여러 형태가 세워짐.
2) 중국 사회의 변화와 민중
*개항 도시의 번영
중국의 강제 개항 후 개항지는 차츰 국내외 상거래와 무역의 중심지로 번영.
중국 최초의 근대적인 신민층이 형성.
* 서양 문화의 전파와 교육 개혁
선교사들의 교회, 학교 설립.
- 서양의 근대 과학 기술과 문화가 전파
양무파의 동문관 설립- 외국어와 서양의 지식을 교육
1898년 베이징 경사 대학당 설립
- 중국 최초의 서양 근대적인 교육학제 도입의 국립
대학. 베이징 대학교의 전신.
1870년 청 조정의 유학생 파견 시작. 신식학교의 설립.
근대적 국민교육체제의 확립.
정규 제도로 신식교육을 받음.
* 근대적 신문 잡지와 사회 여론의 성장
1858년 중국 최초의 근대적 신문 중외신보 창간.
유신파들의 활발한 신문.잡지 창간 - 사상 계몽 운동의 영향을 행사.
* 증기선과 기차
1860년 이후 서양 상인과 중국 관료들은 차례로
증기선 회사 설립
1909년 중국인 최초 시공 철도 징장선 개통.
증기선과 기차의 출현: 지리적 공간거리를 줄임.
인구이동, 상품유통, 인적 교류를 촉진.
사람들의 활동 공간과 시야 확대.
생각과 관념의 개방화를 이끔.
* 시계와 전등.
3) 일본 사회의 변화와 민중
* 시간의 흐름이 바뀌다.
1872년 신정부는 24시간, 일주일의 공통시간을 정하고 태양력을 사용.
* 철도와 사람의 이동
1872년 일본 최초의 철도 개통. - 정치.군사적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확대개통.
군사 수송에도 크게 활용.
* 신문의 시대
17세치 초: 한 장 짜리 전단 - 와판
1871년 이후 신문 발행이 성함.
정치, 언론 중심의 신문
: 옛 무사나 지식인들이 주된 독자
서민의 오락과 관심에 부응하는 신문
: 요미우리 , 아사히 신문
청.일 전쟁. 러.일 전쟁 때 신문 보도가 위력을 발휘.
지식과 정보, 의식과 인식 양상을 크게 좌우.
* 학교가 있는 인생
* 교육과 국가
학교의 설립
: 정부의 생각을 국민들에게 침투시키기 용이.
1890 천황이 국민에게 내리는 말씀 - 교육 칙어 제정.
일본 사회 속에 천황/국가 중심의 사고가 깊이 침투.
2장) 일본 제국주의의 확장과 한.중 양국의 저항
1.제1차 세계 대전 전후의 삼국 관계
1) 일본의 한국 강제 병합과 한국인의 저항
* 일본. 한국을 지배하다.
1904년 러.일 전쟁당시 대한제국 국외 중립 선언.
일본 제1차 한일협약 강요.
- 한국정보의 재정. 외교부서에 추천인 고문 초빙을
강요. 내정간섭.
제2차 한일협약 강요-외교권 박탈, 통감부 설치
1907년 한국 냉정 처리를 명문화, 각 부서차관을
일본인으로 임명.
한국군대 해산. 사법권. 경찰권 박탈.
* 일본을 몰아내자
국내 을사조약파기 주장. 상소 및 자결로 항거
1907년 헤이그 만국평화회의 특사 파견 시도
토왜- 전국 곳곳의 의병봉기.
일본의 대규모 군사작전 단행.(남한 대토벌 작전)
1910년 8월 29일 일본, 한국을 강제병합.
2) 일본의 타이완 지배
* 일본의 타이완 침략과 타이완 인민들의 저항
1895.3월 펑후제도 점령.5월 타이완 상륙
타이완에 총독부 설치- 항일 무장 세력 무력 진압.
* 경제적 약탈
총독부- 토지 몰수. 각종 세금 부과. 생산기지 준공(일본에 식량. 설탕 공급)
발전소, 항구.부두 확장, 항로 준설
- 일본 농.공업 조달도구로 활용
타이완의 대외무역 조종.
-일본 상품의 덤핑판매 장소로 전락.
* 차별 교육과 강제적인 동화 교육
일본인.타이완인. 토착인의 차별교육 실시
-다른 학교에서 학습
교육을 타이와 미중을 동화시키는 도구로 활용
‘황국 신민화운동’ -중국 문화 색채를 타파, 신사참배.
전통극, 음악 금지
이름 바꾸기 운동-일본식 이름 강요.
황민봉공회- 전시 노동 봉사에 참석.
전쟁 물자 공급 강요.
3) 신해혁명과 중화 민국의 성립
* 혁명파의 청조 통치 반대 투쟁
입헌파, 개량파- 황제를 둔체 의회 정치 시행 주장(입헌
군주제)
혁명파 (쑨원)- 청 왕조를 무너뜨리고 국민에게 주권을
주자, 공화제 국가 건설 주장.
1894. 쑨원- 호놀룰루에서 홍중회 조직, 혁명단체들이
잇따라 결성.
1905 중국혁명단체 의 통합- 중국 동맹회(오랑캐를 물리
치고 중화를 회복하며 민국을 설립하고 토지권을 공평
하게 한다)
혁명파- 중국 남부중심으로 무장 봉기 시작. 중국 민주 혁명사상 전파.
* 우창 봉기와 신해혁명
중국 동맹회- 혁명단체가 연합하여 통일적인 기구를
만듬.- 우창점령, 독립선포
-전국적인 규모로 발전- 14개성이 청 조정통제에서
벗어나 독립선포(신해혁명)
* 중화 민국의 성립
신해혁명 후 난징회의를 통해 쑨원, 중화민국임시대총통
에 선출. 취임
청나라 황제 푸이 퇴위 선포. 봉건 전제왕조 무너짐.
중국, 아시아 역사상 최초의 민주 공화제 국가 성립
4) 제1차 세계 대전과 일본 제국주의
* 일본의 대독 참전과 21개조 강요
1914년 삼국동맹(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와 삼국 혀상(영국, 프랑스, 러시아)
간의 발칸 반도 재분할 문제를 둘러싸고 전쟁 시작- 제1차 세계대전으로 확대
일본: 독일소유의 칭다오 남양 군도 점령. 중국에 21개조 요구
- 중국민중, 정부 저항했으나 결국 수락.
* 러시아 혁명과 시베리아 출병
1917년 러시아 혁명 발생-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정권 성립. 제국주의 전쟁 반대, 무병합. 무배상. 민주적 평화의 원칙. 민족자결 이념 강조.
일본: 러시아 혁명의 영향확대를 우려. 영.미.프의 연합군과 함께 혁명에 무력간섭.
- 시베리아출병.
* 파리 강화 회의와 ‘민족 자결주의’
1918년 1차대전 종결. - 베르사유 공전에서 강화회의 열림- 미 윌슨대통령 ‘평화에 관한 14개조원칙 발표. 비밀외교 폐지, 국제연맹 창설. 민족자결주의 강조
- 조선독립의 의지표명(3.1운동 발발)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독일지배하의 민족을 염두. 아시아의 미족독립과 무관.
2. 일본의 한국 지배 강화
1)헌병 경찰 통치
*조선 총독은 절대 권력자였다.
조선총독부: 입법, 사법, 행정권, 일본군 통솔권.
- 조선방비에 관한 모든 일 관장.
일본의 메이지 헌법 적용 받지 않음.
* 출생에서 무덤까지 헌병 경찰 손에
치안, 일반 경찰의 업무- 헌병이 지휘
곳곳에 헌병 분견소와 경찰관 출장소 설치
한국을 군대처럼 통제. 빠른 식민지화의 의도.
호적사무, 일어 보급, 전염병 예방. 강우량 측정,
묘지 단속등......
* 태평을 부활시켜라
헌병 경찰: 정식 재판없이 한국인 처벌 가능. 매를 때리는 태형 부활.
2) ‘문화정치’의 실상
*무단 통치에서 문화 정치로
문화 정치 시작: 한국인의 저항(3.1운동).
나빠진 국제 여론의 부담
문관도 조선 총독이 가능, 헌병 경찰제 폐지,
관리,교원의 제복.대검 제도 폐지등...
*허울 뿐 인 ‘문화 정치’
한국의 해방까지 문관출신 조선 총독임명 없음.
경찰력강화, 치안 유지법 적용. 독립활동가에게 더욱
강력한 처벌
신문, 잡지 사전 검열 및 삭제. 집회 시 경찰 동원 감시.
문화 정치 의도: 각계각층에 친일파 양성, 한국인을 회유하고 분열시켜 식민지 지배를 굳건히 하기 위한 술책
3) 경제 정책과 수탈
*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다
1910-1918 한국 토지 조사 사업 실시
- 소유권 장부(등기부) 탄생
토지의 법적 소유권 인정, 농민의 관습적인 토지 경작권
불인정.
* 산미 증식 계획과 쌀 수탈
일본의 1차 대전후 경제가 빠르게 발전.
급격한 공업화, 물가 상승, 쌀값 상승
- 총독부의 산미 증식 계획 수립
관개싯러 확장. 쌀 생산량 증가 추진
- 대다수가 수출되어 국내 소비량 감소사태.
* 조선 회사령과 일본의 식민지 산업 정책
한국. 일본 모두 조선 회사령에 따라
조선 총독부의 허가를 받아야 회사 수립 가능.
1920년 조선 회사령 폐지 후
일본기업 본격적으로 국내 진출.
4) 교육 문화 정책
*고등 교육은 필요 없다.
총독부 인문, 과학, 예술 교육보다 보통 교육,
실업교육에 치중
고등 기술 교육은 억제 - 똑똑, 비판적, 다양한 재능의
한국인 필요없어
진학률- 한국인이 일본인에 훨씬 떨어짐.
사립학교, 서당도 통제.
* 일본어와 일본 역사를 가르쳐라
한국인을 츙량한 국민으로 만들기 위해 국어(일본어 교
육)을 강조.
일본인의 정신 자세를 갖도록 수신(도덕), 일본역사, 지리
도 강조
*열등감을 키워라.
한국역사 왜곡.- 독립국의 옛 꿈을 꿈꾸는 폐단, 인심을 현혹시키는 해독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3. 민족 운동과 사회 운동
1) 3.1운동
*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 독립 만세
국내: 비밀 독립 운동 단체 조직. 선언문,격문 발표.
독립 운동자금 .의병활동 전개
만주,연해주: 학교건립, 독립군 활동
1919년 천도교 및 종교계, 학생들 중심의 독립 운동 준비
독립 선언서 : 대중화, 일원화, 비폭력 의 행동강령.
민족 대표 33인, 전국 주요 도시배포
1919.3.1: 전국 주요 도시 동시 독립만세 시작.
- 전국 확산
* 독립 운동의 새로운 전기
다양한 형태의 민족 운동 전개: 3.1운동을 통한 각성,
노동, 농민, 학생 운동 등..
중국 상하이에 임시정부 수립
만주, 연해주의 독립 운동가 - 일본군과 전투
2) 5.4 운동
*일본의 21개조 요구
1차 대전 시 일본의 독일 선전포고 - 독일소유의 칭다오, 산둥의 권익 탈취
- 중국에 21개조 제출(독일의 권익, 정치,경제, 군사적 권리 계승내용)
* 5,4 운동
중국의 1차대전 연합군 참전. 전승국의 자격으로 파리 강화회의 참가
열강의 중국 특권 취소 및 21개조 폐기 요구. - 거부
산둥에 대한 독일의 권익을 일본에게 넘겨주기로 결정
- 베이징 학생 분노
- 전국 확산: 5.4운동, 신문화 운동으로 확산
3) 삼국의 사회 운동
* 노동 운동, 농민 운동의 전개
1차대전 후 삼국의 노동자수 증가 - 저임금, 장시간의 노동조건으로 고통.
노동자의 권리 향상을 위한 운동 시작- 전국 조직 결성
* 사회주의 정당의 결성
노동운동, 농민운동의 활발
-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력 강화
러시아 혁명 후 삼국에 공산당등 사회주의 정당 결성
1921년 상하이: 중국 공산당 결성.
1922년 도쿄: 일본 공산당 비합법적으로 결성. - 치안 유지법의 탄압으로 쇠퇴.
1925년 한국: 조선 공산당 설립
* 수평사오 형평사
삼국의 피차별민: 일본- 에타(메이지유신이후 폐지), 조선- 백정(갑오개혁후 폐지) - 사회적으로 여전히 존재 - 차별을 없애기 위한 운동 시작( 일본-수평사, 한국
-형평사)
4) 간토 대지진과 재일 한국인. 중국인
* 지진과 화재 이외의 희생자
대지진으로 사회 혼란 야기- 도쿄, 가나가와 일대 계염령 선포 - 조선인, 중국이 대학살.
* 왜 조선인, 중국인이 살해당한 것일까요?
1차대전 종결후 일본의 공황사태 , 사회 운동 및 노동운동 격렬, 식민지의 독립운동 활발. 혼란의 민중과 사회 운동가의 결합을 두려워함.
한,중인의 편견과 차별 의식을 이용, 일본 민중의 불안을 해소코자 함.
* 세계는 이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한국: 일본의 식민지로 국내 문제로 치부
중국: 국제 문제, 중국 정부 조사단 파견. 보상 요구, 일본 응하지 않음.
현재까지 공식적인 조사, 보상 , 사죄 없음
4. 사회와 문화의 변화
1) 한국 사회와 문화의 변화
*바뀐 도시, 바뀌지 않은 농촌
한국의 도시 모습 크게 바뀜- 일본으로 쌀롸 면화를 수출하는 항구나 교통 요충지
총독부: 도시 계획, 도로 정비, 의료.위생시설 확충 - 도시를 부로 지정
- 일본인의 거주율에 따라 결정.
농촌- 여전히 힘겨운 생활- 도시로 몰리거나 이민.
* 몰라보게 달라진 서울
도심지 곳곳 상업 지역으로 번창. - 일본인 상인이 상권 장악
자동차, 전차 출현
* 영화와 대중가요가 인기를 끌다.
서양 문화도 빠르게 확산 - 1920년 대중문화가 형성
아리랑 등의 영화, 트로트 등의 대중가요 인기
* 소설이 대중화되고 만화가 등장하다.
* 여자들이여, 머리 모양을 바꾸자
댕기머리, 쪽머리에서 단발로 유행.
새로운 머리모양: 신여성의 상징. 여성 해방의 상징
2) 중국 사회와 문화의 변화
* 상공업의 발전과 도시의 성장
중화민국 초기: 상공업에 적극 투자, 상공업 열기 가세
1912~1927: 초보적 근대 상공업 체계가 형성, 공장주와상인,
자본가와 노동자 계층 출현
상하이: 현대,번화,부유, 즐거움, 서구적. 선진적 문화의
상징
* 교육 개혁과 초등 교육의 보급
중화민국: 교육은 나라는 세우는 근본, 교육 개혁에 힘씀.
1912년 9월 학교 계통령 반포, 초등 소학교 4년 의무교육 규정.
-사회,문화건설 사업에 필요한 인재 확보의 토대마련
* 문화 사업의 발전
신문,잡지.출판사(중화서적), 많은 기구들이 잇따라 설립,
영화사, 국립 역사 박물관 개관.
* 여성 지위의 향상
중화민국 후 남녀평등의 사회적 관념 확립. - 전족의 악습 금지, 배우자 선택과
결혼의 자유 등
여성계의 사상과 사회의 풍조 크게 변화
남성들과 함께 사회 활동에 참여
* 사회 풍속의 변화
변발(만주족의 신민 상징)을 자름, 청의 관복 폐지, 사회적 의의를 지닌 휴일 제정
인권 보장: 전족, 도박 금지, 아편 단속, 인신매매. 고문 금지
* 신문화 운동
생각, 관념 속에 여전히 봉건적 사상이 남아 개혁과 진보에 장애가 됨.
신문화운동 : 봉건적 문화를 비판, 현대적 신문화 건설을 내세우자.
천두슈- 청년잡지(신청년)창간, 민주. 과학의 구호 제창
차이위안페이- 베이징대학교 총장 취임. 사상의 자유,모든 사상의 공존이라는
방침 채택. 베이징대(신문학 운동의 중심지로 부상)
민주, 자유, 평등, 과학 등 새로운 사상을 제창
3) 일본 사회와 문화의 변화
* 도시화의 진행과 대도시의 형성
러.일전쟁, 1차 대전후 일본의 공업 생산액은 중화학 공업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
대도시- 전기, 가스 , 수도, 하수 등의 공급이 확대
* 중등. 고등 교육의 확대
남자 중등 교육- 고등 교육에 진학을 전제
여자 중등 교육 - 가정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습득을 중시(현모양처)
차츰 교양을 존중하는 풍조로 전환
* 대중 문화의 융성
교육의 보급이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임.
신문 구독자수 증가, 주간지. 월간지 창간, 영화, 연극의 대중적 오락으로 자리매김
노동자, 농민, 여성의 목소리 높아짐: 참정권 획득 위한 운동 확산,
- 납세액에 의한 제한 철폐
다이쇼 민주주의: 1910-1920 비교적 자유로운 정치적 분위기
* 신여성의 등장
1차 대전 후 쌀값이 폭등 - 도야마 현 여자들의 쌀 유출에 대한 항거
- 쌀 소동 후 여성들의 민중 운동에 적극적 활동
1920년 히라쓰카와 이치카와 ; 신부인 협회 설립. 정당 연설 참가 권리 쟁취.
부인 참정권 운동 이어짐..
직업 부인 출현. - 남존 여비 가부장 제도 약화시킴
* 농촌의 생활
경제 불황으로 인해 농촌은 극도로 궁핍해짐.
3장) 침략 전쟁과 민중의 피해
1. 일본의 중국 동북 지역 침략
1) 만주 사변
* 만주 사변 이전의 동북 지역
일본- 중국 동북 지역을 자원의 생명선으로 여김
1927년 동방 회의를 통해 ‘대중국 정책강령’ 제정,
동북지역과 중국의 분리 방침을 세움.
중국 국민 혁명군의 북벌이 확대 - 일본.북절이 동북지역에도 파급될 것을 우려
동북의 수령 장쭤린을 살해- 아들 장쉐량이 일본과 대항
* 만주 사변의 발발과 리턴 보고서
1931년 일본은 남만주 철도를 폭파, 중국 동북군의 소행이라 주장 - 중국군 습격 - 동북 지역의 주요 도시,철도 점령 - 중국정부 국제연맹 이사회에 일본 제소
- 영국 리턴대표와 조사단 파견 - 국제법상의 부전 조약 위반 보고
- 국제연맹 일본에게 철수 요구 - 일, 국제연맹 탈퇴
* 1.28 사변
일본의 동북지역 점령 - 국제적 비난으로 몰려
상하이 주재 영사과의 무관, 폭도와 함께 일본인 승려 습격사건 꾸밈.
- 빌미로 중국 19로군 공격 - 쑹후 정전 협정 체결
* 일본의 중국 북부 분리 정책
일. 중국 북부 점령을 목표 - 리허와 만리장성 부근으로 출병
- 중국 대표 협박, 탕구 협정 체결(중국 북부의 통로 열어줌)
- 일. 중국 국민 정부세력을 북부에서 축출, 침략 준비
2) 만주국의 등장
* 만주국은 어떤 성격의 정부인가
일본 관동군의 괴뢰 정권. 중국 침략 전쟁 대소련 작전의 기지로 삼음.
일본인이 권력 독점
* 관동군은 어떻게 식민지 통치 질서를 세웠는가
중국 주둔군,민중- 항일 의용군 조직. 장기간의 무장 투쟁 벌임.
일. 항일 군대 활동지역의 민중을 집단 부락으로 강제 이주 시킴
농촌에서 보갑제 시행 - 서로 감시. 경계. 한 명의 범법자당 10가구가 연대 책임.
* 핑딩산 참사와 대검거
중국 인민에게 참혹한 학살 행위 자행.
핑딩산 참사: 항일 의용군 푸순의 석탄광산 습격
- 일본의 보복(주민 3천명 집단 학살)
각지에서 대대적인 학살 및 검거 활동 벌임.
3) 만주국의 사회와 경제
* 일본 자본의 동북경제 독점
* 일본인이 동북 지역 이주
퇴역 군인, 예비역 군인 중심. 동북 지역으로 일본인 이주 시행
- 분촌이라 부름
- 일본 내의 인구 과잉 문제 해결
- 동북 지역 통치 질서 유지
- 군사적으로 소련에 대비
청소년을 동북으로 이주 - 의룔군 개척단 조직
* 식민지 교육
동북 지역 점령 후, 교사, 학생 체포, 학교 폐쇄.
기초 지식 교육 줄이고 실업 교육 강화
황민화 교육 강제 실시 - 일본형 국민 양성
중국; 일본 통치 시기의 교육을 노예화 교육이라 칭함
* 양곡의 강제 징수
일본의 양곡 징수 정책 실시, 중국인은 쌀을 먹지 못하게 규정. 발각시 경제범 처벌
* 막일꾼의 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