훗쩡2 님께서 요청하신
32led 2digit 전자룰렛에 대한 회로작동원리의 간단한 설명입니다.
우선 회로는스타트 스위치로 구성된 콘덴서의 충방전 회로..
클럭펄스를 발생시키기 위한 회로 즉, u4a의 자주멀티회로..
발생된 클럭펄스를 분주하기위한 분주회로..
분주회로에 의한 출력펄스 분할 회로...
분할 회로의 최종출력 led 회로...
자주 멀티회로에 의한 카운터 회로..
카운터 회로에서 입력클럭 엣지에 의한 0 스타트, 또는 1 스타트 스위치회로..
카운터 디스플레이 회로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먼저 스타트 스위치를 누르면 콘덴서 C4 가 충전 됨과 동시에, u4a를 동작시키게 되는데, u4a는 C5와 R19로 구성된 rc 발진회로에 의해 클럭 출력이 u4a의 출력단에서 발생되어 카운터 회로, 사운드 회로, 분주회로로 연결되어 각각의 해당 동작을
수행하게 된답니다.
스타트 스위치를 'off' 하게 되면 c4에 충전되어있던 전원이 방전되는 시간 동안 계속해서 u4a는 스타트 스위츠를 누른것과 같이
방전시간 동안 클럭출력을 발생하게 된답니다.
카운터 회로로 연결된 클럭 펄스는 u1a와 u1b에 의해 입력된 클럭 수를 카운트 하게 되고, 이때 입력 클럭은 클럭 엣지에 의한
카운터를 스위치 1에 의해서 결정하게 된답니다...
마찬가지로 분주기로 연결된 클럭출력은 u6의 분주 회로와 u5로 구성된 분할회로에 의해 led를 드라이브하게 된답니다.
또한 트랜지스터와 연결된 클럭 출력은 스피커 회로를 통해 단속음을 발생하게 된답니다....
이해가 되셨는지????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