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전주의 시대 사조
고전주의 시대의 정신적 배경은 계몽주의 사상으로 대표됩니다.
계몽주의(Enlightenment)는 인간의 분별력과 판단력 같은 이성으로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사상으로, 사회적으로는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려고 했습니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은 사상의 중심을 이루던 교회의
권위를 더욱 약화시켰습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산업혁명을 낳았고, 이에 의한 부의 축적으로 중산층이 나타나
시민이 중심을 이루는 사회를 이룰 수가 있었습니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신념과,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 는 구호가 당시의 철학과 예술에 큰 영향력을 주어 단순하고 인간적인 자연스러움이 있는 고대의 예술과 사상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문학에서는 바로크 시대의 시적이고 신비적인 소재를 벗어나 보다 인간적이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소재를 찾았고, 건축과 미술 분야에서는 화려한 바로크 양식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 로마 예술의 단순한 균형미를 수용하였습니다.
음악에서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이 자연스럽다고 보고, 일정한 규범 안에서 선율적 단순함을 토대로 하였습니다.
또한 지나친 심각함이나 유쾌함 즉 극단적인 비극이나 희극을 피하여 단순 명료하며, 균형 잡힌 음악을 선호하였습니다.
2. 음악양식
바로크 시대 이후 18세기에는 계몽주의와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복잡하고,
인위적이며 양식화된 바로크 음악에 대한 반발, 보다 자연적이고, 우아한 고대
그리스ㆍ로마 예술에의 동경, 인본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방식 등에 의해 음악에
대한 관념이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음악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 될 하나님의 선물"(A.Werckmeister ,1691) 이라는 바로크 시대의 정의에
비해 고전시대에는 음악을 "인간의 해악 없는 사치품이며 귀를 크게 발전시키고
만족시키는 것"(C.Burney,1776)이라고 정의한 것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이든은 음악이 모든 사람에게 이해되기 위해 '넘어서는 안 될 음악적 규범'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고전시대의 음악은 이 '음악적 규범' 안에서 아름답고,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감정
과 이성, 내용과 형식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되었고, 이후 이러한 음악적 규범이 깨지면서 낭만주의 시대는 열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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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 음악의 선율구조는 더욱 대조되는 균형을 이루어갔습니다.
바로크의 길게 이어지는 선율과는 달리, 짧고 간결해진 선율은 더 온음계적이며, 보다 모티브적으로 사용되었고, 하나의 주도적인 선율이 음악을 이끌어 가는 호모포니 양식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새로운 박자형식이 나타나 규칙적인 박자를 반복함으로써 시간적인 예측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 약, 중약, 약의 규칙적인 강세가 박자에 나타나 '시간'이 최초로 긴장과 역동적인 힘을 가지는, 음악에서의 맥박이 됩니다.
초기의 소나타(Sonata Form 또는 first-movement form)는 일정한 구조를 지닌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의해 구조가 발전되고, 확대되어 가장 중요한 기악형식으로 쓰였습니다. 제1악장은 보통 빠른 템포의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2악장은 느리고 서정적인 악장이며, 제1악장과는 대조되는 조성-보통 딸림조나 버금딸림조-으로 되어있습니다. 제3악장은 4악장으로 된 소나타일 경우, 보통 미뉴엣으로 불리는 3부분으로 된 춤곡풍의 악장으로 되어 있으며, 제4악장은 으뜸조로 돌아와서 빠른 속도의 소나타형식이나 론도형식으로 됩니다.
3.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고전주의 시기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시기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의 아주 짧은 시기
입니다. 특히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혁명과 자본주의의
대두, 바로크시대의 종교와 귀족들의 절대권력에 대한 저항
으로 나타난 시민혁명 등 이런 사회적인 영향은 음악과 미술
문화 등의 예술세계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쳐 교회와 귀족중심의 음악이 시민중심의 음악으로 자리를 잡게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첫째, 바로크시대의 장식적이고 화려한 음악스타일이 간결하고 선명한 음악으로 바뀌었으며, 복잡한 대위법보다는 합리적인 화성기법이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이 시대에는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3부분으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악곡 형식인 소나타 형식이 발전하였으며 이를 잘 반영할 수 있는 교향곡, 근대적인 협주곡, 현악 4중주 같은 실내악, 피아노 독주곡 같은 기악음악이 발달하였습니다.
둘째, 악기의 연주법과 기능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연주기교가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악기인 피아노가 널리 번성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셋째, 음악도시 빈을 중심으로 음악활동이 왕성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고전주의의 주요 작곡가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모두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활약하였는데, 그들이 모두 빈에서 태어난 것은 아니지만 빈으로 이주
하여 생활하였고, 빈에서 생애를 마쳤습니다.
빈은 도나우 강, 숲 등의 경치가 아름다운 음악 도시로, 도시의 시민이나 귀족
모두가 널리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자연스레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많은 음악가들이 하나, 둘씩 빈으로 모여들기 시작했고, 그들은 서로 재능을 비교, 연마하여 음악활동이 성행하게 됨으로써 빈은 고전파 음악의 중심지가 되었던 것입니다.
4. 대표적인 작곡가
고전파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하이든(1732~1809), 모차르트(1756~1791), 베에토벤(1770~1827)등이 있으며, 흔히 고전주의 음악의 토대는 하이든이 쌓았고, 모차르트가 발전시켰으며, 베토벤에 의해 완성되었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