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달라지는 제도 입니다.
반드시 필독하여 매매 주문시 당황하거나 실수를 하여 손실을 보는
경우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부터 달라지는 제도
26일부터 도입되는 최유리.최우선 지정가주문, 전량.즉시체결 조건을 활용하면 종목의 호가를 줄곧 지켜보지 않아도 현실적인 수준에서 싸게 사고, 비싸게 파는 것이가능해진다.
최유리 지정가주문은 매수.매도시 상대편이 내놓은 주문 가운데 가장 좋은 조건을자동 선택해 그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되도록 하는 주문을 말한다. 예컨데 시장에서삼성전자에 대해 가장 낮은 가격으로 52만원에 100주 '팔자' 주문이 나와 있을 경우, 최유리지정호가로 200주 '사자' 주문을 내면 52만원에 100주를 살 수 있다. 나머지 100주는 나중에 52만원에 '팔자' 주문이 나올 때 차례로 체결된다.
최우선 지정가주문은 원하는 것과 같은 매매방향(매수.매도)으로 나와있던 다른 사람의 주문 가운데 가장 유리한 주문을 자동 선택, 그것과 같은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되도록 하는 주문이다. 가령 시장에 삼성전자에 대해 가장 높은 가격으로 53만원에 100주 '팔자' 주문이 나와 있다면, 최우선지정가호가로 100주 '팔자' 주문을 낼경우 기존 주문 바로 다음으로 53만원에 삼성전자 주식을 살 수 있다.
최유리.최우선 지정가 주문을 활용하면, 기존의 호가상황을 확인할 필요없이 손쉽게 현실적으로 가장 유리한 가격에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 다만 시장상황에 따라 원하지 않는 가격에 주문이 체결될 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최유리.최우선 주문은단일가매매(동시호가) 시간에는 사용할 수 없고, 정규장 시간에만 쓸 수 있다.
오늘부터 전량체결. 즉시체결 등의 체결조건도 활용할 수 있다. 전량체결 조건은 주문이 전량 체결될 수 없는 조건에서는 전량 취소토록 하는 조건을 말한다. 즉시체결 조건은 주문이 체결될 경우 남은 주문을 즉시 취소토록 하는 것이다.
또 예상가가 급변하는 종목의 경우 단일가매매 시간이 최대 5분까지 연장되는 일도생길 수 있다. 증권거래소는 정규장 직전.직후 단일가매매에서 예상가가 급변하는종목의 단일가매매 종료시간을 최대 5분까지 임의로 연장하는 '임의종료'(Random End) 방식을 도입했다. 단일가 결정 직전 5분(오전8시55분~9시, 오후 2시55분~3시) 동안 예상가격 중 최고가(또는 최저가)와 잠정시가(잠정종가) 간에 5% 이상 괴리가 발생하는 종목에 한해 적용된다. 단일가매매에서 허수주문 등을 통해 이뤄지는 시세조종을 막기 위한 것이다.
첫댓글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__)
감사 합니다....
항상 좋은 정보만 보고 있는 나 자신이 너무나 터무니 엄이 주식에 뛰어든것 갔아서 왠지 씁씁해지는구요 .. 게은른 자신을 뒤돌아 볼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같은 초보주식투자자들에겐 정말 좋은 정보 입니다..꾸벅
예를 잘들어주셨네요....감사함니다.
감사...^^
승부사님, 최유리지정가주문에서 100주 "팔자"주문이 나왔을경우 200주 "사자"주문을 내면 즉시체결조건으로 100주만 체결되고 나머지 잔량100주는 최소가되궁..전량체결조건을 부여했을경우에는 수량이 맞지않아서 200주 사자주문이 모두 최소되는거 아닌가요?...(늦었지만 새해복많이받으세요^^)
아 ㅡㅡ; 조건을 부여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차례대로 체결이 되는군용..ㅋㅋ 이해가 늦어서리..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