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신전철 통근형 전동차 7000형(다카사키차량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13년 12월
길이/폭/높이 - 20500 / 2800 / 414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SEA-427D(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1 = 760kW(2량편성시)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NF-05D / NF-05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죠신전철 7000형은 32년만에 새롭게 발주한 죠신전철의 자체 생산모델로, 2013년에 2량이 니이가타트랜시스에서 생산되었다. 죠신전철의 노후화된 차량들을 교체하기 위한 검토 과정에서, 도입 후보로 고려되었던 도큐 8090계/8590계 및 토부 8000계 전동차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소속 회사의 폐차시기가 맞지 않아 계속 도입이 무산되었다. 이런 시기에 2014년에 죠신전철의 영업지역에 있는 토미오카 제사장의 세계유산등록이 성사되었고, 이에 따라 탄력을 받아 지자체 등의 지원을 받아 신차를 제조하기로 결정하였다. 제조비용은 국가로부터의 보조금이 1/3, 나머지는 군마현 등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으로 조달되었다. 예산상 보조금의 지급시기가 달라서 2량이 한꺼번에 생산되지 않고 몇개월 단위로 차이를 두어 생산되었다. 3월에 우선 쿠하7501이 생산되었고, 9월에 쿠모하7001이 생산되었다.
죠신전철 최초의 VVVF제어차량이 되었으며 원핸들 마스콘을 채택, 3상유도전동기 및 볼스터리스 대차 등을 최초로 채택한 전동차가 되었으며 또한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장착한 것도 최초의 사례이다. 데뷔 초기에는 고정 시각표로 운용되었으나 현재는 타 차량과 공통운용 중이다.
2. 운행노선
죠신전철 죠신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시모닛타 다카사키> |
| < > | |
| 쿠모하 7000 | 쿠하 7500 |
| Mc | Tc |
| VVVF | SIV COMP |
| 7001 | 7501 |
죠신전철 다카사키차량구 소속.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