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7계 30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소속 VM편성)
1. 차량개요
817계 3000번대는 가고시마본선에서의 수송력 강화 및 구형 415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2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그룹이다.
3000번대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수송력 증강이라는 목적에 맞춰 817계 그룹 중 최초로 2량 편성이 아닌 3량 편성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이다. 그 외에 813계 등과의 병결 운전도 염두에 두고 주행/브레이크 성능을 조정하였으며 요댐퍼를 설치하였다는 점을 제외하면 동시기에 제작된 2000번대와 동일한 사양을 채용하였다.
2012년 5개 편성이 첫 등장한 이래 2013년과 2015년에 조금씩 증비하여 최종적으로 11개 편성 33량이 제작되었으며, 이들의 투입으로 813계 1000번대 중 2개 편성이 노가타 차량센터로 전속되었다.
2021년 현재도 별다른 변화없이 전량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에 배치되어 가고시마본선의 보통/쾌속열차로 운용되고 있는데,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소속의 유일한 817계 그룹이면서 동시에 817계의 마지막 생산그룹이기도 하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2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94 / 4295
편 성 : 3량 1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3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1KA(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량 = 600kW (3량 편성시)
기어비 : 6.50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 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4K / 부수대차 TR404K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ATS-DK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모지코~고쿠라~하카타~토스~아라오)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소속
3량 편성 11편성 33량 재적, 운용 중
817계 300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VM |
<< 모지코 방면 ------------------- 아라오 방면 >> |
|
| > | |
| 쿠하 | 모하 | 쿠하 |
817 | 817 | 816 |
| Tc | M | T'c |
| COMP | VVVF |
|
TRANS |
VM 3001 | 3001 | 3001 | 3001 |
VM 3002 | 3002 | 3002 | 3002 |
VM 3003 | 3003 | 3003 | 3003 |
VM 3004 | 3004 | 3004 | 3004 |
VM 3005 | 3005 | 3005 | 3005 |
VM 3006 | 3006 | 3006 | 3006 |
VM 3007 | 3007 | 3007 | 3007 |
VM 3008 | 3008 | 3008 | 3008 |
VM 3009 | 3009 | 3009 | 3009 |
VM 3010 | 3010 | 3010 | 3010 |
VM 3011 | 3011 | 3011 | 3011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1. 0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