꺾꽂이(삽목)은 언제 하느냐...어디에 하느냐,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시기는 보통 3월에서 가을단풍 직전까지 합니다. 어디라는 것은 화분에 하느냐...땅에다 하느냐 등의 문제이고요. 관리요령도 꺾꽂이후 반 그늘에서 두는 기간이나...물주기 등의 관리입니다.
꺾꽂이시 삽수길이는 대품은 10cm정도,중품은 5~7cm정도,소품은 3~5cm정도로 하고 절반이 땅속에 들어가도록 꽂습니다.
그럼 꺽꽂이(삽목)의 기본에 대한 자료를 올립니다. ================================================================ *잡목 꺽꽂이는 잎을 따고 꺽꽂이 합니다. *취목과 삽목은 원리가 똑 같습니다. *발근호르몬은 잎이 붙어 있는 바로 밑에 많이 저장되어 있어 잎이 있는곳 바로 밑을 짤라 삽목하면 뿌리가 잘내림니다. *숙지삽:가을단풍 직전에서 이듬해 새싹나오기 전까지 하는 삽목입니다.발근호르몬이 제일 많이 축적된 시기입니다. *녹지삽:5월말부터,6,7월에 잎이 싱싱할때 삽목하는것으로 3,4월에 소진된 발근호르몬이 새로나온 잎에서 축적된 시점 에서 삽목을 합니다. *모든나무는 원칙적으로 숙지삽이 됩니다.하지만 전년지는 재생력이 떨어지며 소나무,주목은 2번지가 삽목이 잘 됩니 다.특히 錦松삽목은 2번지를 사용합니다. -1번지는 금년봄에 새순나와 가을까지 자란것 -2번지는 5,6,7월에 짤라 새로 나온가지 *이른봄에 삽목은 삽수는 건강하지만 온도가 낮은것이 문제 이고,6,7월 삽목은 온도가 높은것이 문제가 됩니다.따라서 이른봄에는 비닐등을 씌워 습도를 높이고 햇빛을 많이 받게 하며 통풍을 차단해주고 6,7월 삽목시는 통풍을 시키고 햇빛 도 70~80%를 차광시켜 줍니다.따라서 맨땅에 15~20cm의 마사를 깔고 삽목하면 지온의 영향으로 비교적 시원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봄에 삽목시는 3개월후에 뿌리가 내림니다만.6,7월에 삽목 시는 2주후에 뿌리가 내림니다. *삽목시 주의점은 짤리면에서 물이 마르면 안됩니다. *맨땅에 삽목시는 고운가루를 쳐서 버릴 필요가 없으며,오히 려 굵은것을 쳐내야 합니다. *그릇에 삽목할때는 화분밑바닥에 녹두알 크기의 마사를 2~3cm 두께로 깔고 제일가는 마사를 넣습니다. *모래를 사용할때는 물에 깨끗이 씻어 염분이나,오염물질을 제거한후 심어야 합니다. *삽수는 햇빛을 잘 받았던 가지를 짤라 사용합니다.또 꽃과 열매가 달렸던 가지를 삽수로 해야 꽃과 열매를 빨리 볼수 있습니다. *삽수를 발근촉진제에 담구거나 루톤등 발근호르몬제를 짜른면에 바르거나 영양제 등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삽수길이는 대품은 10cm정도,중품은 5~7cm정도,소품은 3~5cm정도로 하고 절반이 땅속에 들어가도록 꽂습니다. 삽수를 비스듬하게 눕혀서 꽂으면 곡이 들어가는 형태가 되어 곡간이 되고 바로선 형태로 꽂으면 직간이 됩니다. 따라서 절반은 눕히고 절반은 바로세우면 나중에 좋을것 같습니다.
**잎이 큰것을 삽목할때는 잎을 많이 따버린후 삽목합니다. *삽목방법은 삽상에 물을 뿌리고 난후 나무젓가락으로 찔러 구멍을 내고 그자리에 삽수의 절반 정도가 묻히도록 심습니 다.화분을 사용할때는 깊은 화분을 사용해서 반쯤 마사를 넣어 사용하면 관리기가 용이 합니다. *삽목후 물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물이 떨어지면 안됩니다. 물을 줄 때는 가는구멍 물뿌리게로 분무형태로 줍니다. *삽수의 잎이 좌,우에 붙어 있어야 삽목시 뿌리도 좌,우에서 나옵니다.한쪽에만 잎이 있는것을 사용하면 한쪽으로만 뿌리가 나옵니다.
자료출처(해당 게시판에 꺽꽂이, 삽목으로 검색해 보세요) http://www.bonsaitv.com/board_file/main.php3?bName=bonsai_dat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