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다국적 기업 생성과 역사적 배경.
단계 구분
- 생성기 ; 17c초부터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이전
- 과도기 ; 제1차 세계대전부터 제 2차세계대전이 끝날 때 까지
- 성숙기 :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1. 생성기,
17c 초에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등이 동양시장에 자국제품을 판매하는 동시에 미국으로부터 유입되는 은(銀)을 가지고 모훗카제도로부터 원료를 적취하여 이것을유럽에 판매하여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동인도회사(East India Co.)를 설립하였다. 이 회사는 동양의 전초거점을 설치하고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17C 중엽에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 수 개국의 상인 귀족들이 서인도제도에 그들의 상사대리인을 파견함에 따라 미국인들(식민지인들)도 외국과 거래함에 있어 정기거래선이나 대리인을 지정하거나 또는 주요 교역의 중심지에 수입품의 수집과 동시에 미국 수출품의 저장 및 판매를 위하여 지점을 설치하게 되었다.
미국은 독립전쟁후에 무역회사들이 의지에 점차 거점을 설치하면서 지리적 영역도 확대하였다. 상인들이 그들의 판매망을 통제할 목적으로 대외직접투자를하여 지점을 설치한 것이 독립전쟁 이후에 특히 주요하게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 당시 미국 이외의 지역에 시설을 창업유지하기 위하여 투자된 자본은 극히 소액에 불과하였다.
독립전쟁 이전에는 미국의 무역상, 개인 및 극히 적은 회사가 대외직접투자를 하는데 불과했으므로 국제사업 활동을 함에 있어서 필요한 다음의 두 가지 측면이 결여되어 있었다.
첫째, 원격지에 수송과 통신이 신속하게 전달되지 못한 점과, 둘째 미국회사가 국내전역에서 활동하는 기업으로 이행되는 전제조건(판매망, 마케팅 등)이 결여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미국기업가들이국내전역을 대상으로 제품판매를 시작하게 된 것은 1865~1892년간의 철도망의 부설이었다. 철도망의 부설에 따라 기업가들이 전국적 판매를 시도하게 됨으로써 국제적 확장도 모색하게 되어 국제적 활동을 지향하는 것이 그들의 계획과 일치하게 되었다.
오늘날 미국이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는 다국적 기업의 발전이 이때부터 그 기초가 구축되기 시작하였다. 즉 19~20C 초에 해외에 제조거점을 갖게 된 기업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때 출현한 기업이 다국적 기업이다. 이 당시선진 자본주의 제국에서는 석유,전기,화학 등 중요산업분야에서 기업의 집중, 합병이 진전됨에 따라 거대기업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 거대 기업들은 해외에서 시장을 추구하고, 판매회사를 설치함으로써 자사제품의 수출을 증대시켜서 해외시장 확대에 성공하였지만 점차 경쟁기업이출현하고관세장벽에 부딪침으로써 시장확대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의 해결수단으로 해외에 제조거점을 갖기 위한 직접투자를시작하게 되었는데 자원 산업분야가 그 중점 투자대상이었다. 이것은 자원공급원이 주로 해외에 존재하여 자원확보를 위한 해외 투자를 유발하였고, 대규모의 자원개발이 경제적으로 가능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었으므로 자원의 공급과 시장을다수국에 걸쳐 확대시키기 위하여 다국적 기업이 출현하게 되었다.
미국의 다국적기업을 대표하는 거대한 석유기업은 1900년대 접어들면서 해외직접투자를본격적으로 추진하였는데, 그 동기는 아시아, 유럽지역의 석유기업에 의해 침식되는 것을 방위하기 위한 거이었다. 미국의 자원지향형 다국적기업은 석유기업 이외에도 동과 알루미늄산업에서도 같은 형태로 출현하였다.
* 1890년 셔먼반트러스트법(Sherman Anti-trust Act.독점금지법) 부당한 제한적 관행이나 시장지배가 없는 경쟁체제를 유지하는 임무를 수행할 목적으로 제정된 독점금지법의 일종이다. 미국의 기업가 정신 제고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주요내용 - 동일업종의 합병에 의하여 형성되는 거대 기업화로 시장점유율을 제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업종과의 기업합병이 추진되지 않는한 해외 시장의 진출이 불가능하다. - 이종기업간의 합병에 의한 기업의 거대화에 대해서는 제한하지 못한다. 이로 대미국 외국 투자자들에게 많은 이익을 제공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로써 외국 투자가를크게 환영함으로써 신제품,신기술,신경쟁 등이 미국경제에 활력을 주었고, 투자가는 시장점유율에 대해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게 되어 이 정책이 기업합병을 촉진하게 된 요인이 되었다.
2. 과도기
1차 대전과 2차대전 기간동안 기업들은 대공황을 겪는 등 세계 무역의 정체기를 맞아 이간 동안 기업들이 카르텔(담합)을 형성하기 이르렀는데 이로 인하여 가격협정, 시장분할등의 계약조건에 의하여 기업활동의 국제화 경향이 억제되게 되었다.
세계대전 중에 주요한 자본수출국이었던 미국의 대외투자추이를 살펴보면 그 이전에 비하여 증권투자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반면에 직접투자의 비중이 높아지는 현상으로 변화한 점이다.
이당시 다국적기업은 각국의 경제성장 둔화, 세계무역의 정체,외화의 불안정 등 기업경영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신장속도는 생성기보다 낮아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였다. 제 2차 세계대전이 종결된 후 세계경제는 IMF, GATT체제로 구축되면서 국제무역 자유화를 위해 IMF는 외환거래, GATT는 상품거래 면에서 자유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세계 경제의 질서회복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 당시 미국기업들은 고도로 발달된 과학기술을 소유하고 있었다. 또한 첨단의 생산기술을 갖추고 있었다. 반면에 서구제국들은 전시경제 하에서 경제와 전쟁의 피해로 인하여 큰 타격을 받았고 달러부족으로 인하여 외환관리나 수입할당을 제한조치를 감행하게 되었는데 이의 해소를 위해미국기업의 직접투자를 환영하게 되었다. 따라서 미국기업은 서구제국의 수입제한조치에 대처하기 위하여 현지진출을 촉진하게 되었다.
3. 성숙기
1960년대 들어와서 미국기업이 서구제국으로 진출한 원인으로 국제적으로는 첫째 미국자본주의의 압도적 우위에 의한 협조이다. 일본,독일등의 구제국주의 제국은연합국 군사의 점령하에 놓이게 되었는데, 이는 사실상 미국의 식민지 형태나 다름이 없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승전국들 또한 마샬계획과 같은 미국으로부터의 일련의 원조로서 파괴되거난 약체화된 국가를 재건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이 당시의 협조관계는 미굮에 의한 세계지배를 위한 협조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협조관계를 이행하기 위하여 미국기업의 다국적화가 촉진되게 되어서 다국적 기업이 생성되는 동기가 되었다.
미국의 협조관계는 수용제국들에게 필요악으롱니식되었다는 것이다. 미국에 의한 협조관계는 각국의 유산계급에 의해 강한 반발을 받게 되었다. 패전국인 독일이나 일본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영국이나 프랑스등의 여러 나라에서는 협조관계에서 불만을 갖고 그들 나라도 언젠가는 자력으로 그들 국가의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와 같은 기닐화는 1957년 유럽공동체(ECC)의 성립을 초래하기도 했다.
1967년 세계대공황 이후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것은 교통관계의 급속한 발달이었다. 즉 선박이나 철도 및 전신 그리고 운하의 개통은 세계시장을 하나로 만들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게 되었다.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자회사와 모회사가 통신위성이나 기타 통신수단을 통하여 경영의 전반에 걸쳐 결부되어 지게 되고, 고도로 발달한컴퓨터에 의해서 세계 각지의 자회사를 집중 관리 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국내적으로 1960년대 초에 미국 내에서 기업들의 생산과잉과 경쟁격화로 인하여 자기자본수익률보다 해외 투자 수익률이 더 크게 되었고, 독점금지법을 회피하기 위하여 기업의 대규모화를 도모하게 되어 미국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1960년대이후부터미국기업의 대외직접투자는 서구제국의 제조업에 중점적으로 투자되었고 원료지향형 직접투자비중은 낮아지고, 시장 지향형 직접투자는 상승되었다. 그 배경은 과학의 발전으로 기술확보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선진공업국의 첨단기술산업부문에 있어 수평적 분업체제가 진행되게 되었는데 이에 적극참여하여 서구지역시장에대한지위를 확립하려는 전략,의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4. 현대의 다국적 기업
1980년부터 2000년 사이에 해외직접투자(FDI)의 세계 고정자본량(stock)은 860%가 증가되어 거의 6조달러에 달했다.세계무역이 1990년대에 주춤해질 때 다국적기업에 의한 해외투자는 계속해서 증가했는데 이는 “국제경제통합의 주요 원동력으로써 FDI의 역할을 입증하는 것”임을 보여주었다.
1980년 이후로 FDI의 근원은 더욱 국제적으로 다변화되어 갔으며 서유럽 경제통합은 서로 다른 국적의 유럽기업들 사이세서 상당수의 국제경영을 이끌어 왔다. 뉴질랜드, 호주, 남아프리카, 아시아 및 남부유럽에서 새롭게 다변화되는 투자가 생겨나고 있다. 홍콩,싱가포르,한국, 대만은 지난 20여 년 동안 FDI의 주요한 원천지가 되어왔다.
다국적 기업의 수는 지난 1970년대 7천개에서 20년후 3만개 이상으로 급속히증가하였다. 1999년에 상위 100개의 대국적기업들은 여타의 다국적기업들보다 활동면에서 많은 점유율을 점하고 있다. 상위50개의 거대 다국적기업들을 살펴보면 해외 FDI의 반이상을 점하고 있으며 일부분은 90%를 점하고 있다. 이러한 대 기업대부분은 미국,일본, 및 서유럽에 본부를 두고 있다. 업종별로 대부분은 전기/전자설비, 자동차 및 원유분야에 집중되어 있다.
------------------------------------------------------------------------------------------------------
다국적기업의 시장진입전략.
- 수출
- 턴키 프로젝트 (Turn-key project)
- 라이센싱 (Licensing)
- 프랜차이징 (Franchising)
- 합작투자 (Jiont venture)
- 완전소유자회사
- 전략적 제휴
- M&A (Mergers and Acquisitions)
- 진입방법의 선택
1) 수출
장점 : 진출시장에 제조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설립비용이 들지 않음
지역집중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할 수 있음
각 국가마다 수출촉진정책을 수행하여 각종 세제나 금융,제도상의 수혜받기 가능.
수출은 세계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의한 국민복지향상을 도모
단점 : 만약 더 싼 입지 조건을 가진 나라가 있다면 부적절
(요소조건이(원가비용)이 덜드는) 유리한 지역에서 생산해 나머지 나라에 수출하는 것을 선호함.
높은 운송비용이 들 경우 불리
관세 장벽
마케팅을 대리인을 통해 하는 경우 수출을 하는 각각의 나라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고
이런 대리인들은 경쟁회사의 상품도 취급하므로 적절한 마케팅 수행능력이 떨어진다.
2) 턴키 프로젝트 (Turn-key project)
내용 : 생산장비의 설계, 건설, 조업과 조업개시를 위한 작업자의 훈련과 같은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작업이
완전히 가능한 상태로 생산장비를 고객에게 넘겨주는 방식
장점 : 기술적 노하우와 같은 자산으로부터 큰 경제적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정치적 위험이 있는 경우 투자로 인한 장기적 이윤을 기대하기 어렵기에 해외직접투자보다 턴키 방식이 유리하다.
단점 : 장기적 이윤을 기대하기 힘들다.(나중에 큰 시장이 될 경우 불리하다.)
새로운 경쟁자를 만들게 된다
턴키수출의 경우 그 속에 기술이 포함되어 수출되므로 기술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경우 경쟁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3) 라이센싱 (Licensing)
내용 : 국제 라이센싱은 외국수혜기업이 협상된 수수료를 지불하고 라이센서의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권리를 구매하는 계약
장점 : 기업의 해외시장진입 시 라이센싱의 구매자가 위험이나 개발비용의 부담을지게 되며 한기업이 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자금이 부족할 경우 매력적인 진입형태이다.
해외 시장이 정치적 변동이 심하거나 친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금조달이 어려울때 유용하다.
단점 : 지역집중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실현을 위해 요구되는 전략, 마케팅,제조방법의 통제가 어렵다.
세계시장에서 경쟁을 하기 위해서 세계화전략을 추구하는기업은 나라 사이의 전략적 행위의 조정이 필요한데 곤란하게
만든다
라이센싱은 기업 경쟁 기본요소인 기술적 노하우를 계약한 기업에게 제공하는 것이므로 경쟁력을 상실할 수도 있다.
4) 프랜차이징 (Franchising)
내용 : 라이센싱과 유사하나 주로 서비스 부문에서 사용되고 좀 더 장기적인 수행을 요구한다.
프랜차이저는 프랜차이즈에게 이윤의 일정 몫과 일정 사용료를 받고
그의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권리를 파는 계약을 말한다 (예 : 맥도날드, 힐튼)
장점 : 라이센싱과 유사하다.
단점 : 주로 서비스기업에 의해 행해지기 때문에 제조업분야에서 필요한 규모의 경제와 기업간의 조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라이센시오가 마찬가지로 한 기업의 이윤을 다른나라의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용할 수 없다.
품질의 통제가 어렵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며,
프랜차이져가 소비자가 생각한 상품의 품질에 부합되지 못하는 경우 다른 프랜차이즈에도 타격을 입게 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몇몇 지역에 프랜차이즈의 품질을 통제만을 전담하는 자회사를 설립하기도 한다 (예 : 맥도날드, 힐튼, KFC등)
5) 합작투자 (Jiont venture)
내용 : 50대 50 투자가 가장 전형적인 것이나 과반수이상의 많은 소유지분을 획득하여 강력한 통제를 추구하는 형태도 있다.
장점 : 투자대상국의 경쟁상황(문화, 언어,정치,경제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이런 방식을 많이 사용했다. 미국기업은주로 기술적 노하우, 제품을 공급하고
국내 파트너는 국내시장에서의 마케팅, 경쟁에 필요한 국내지식을 제공하게 된다.
해외 시장진입시 개발비용이나 위험이 높을 때 국내 파트너와 이를 공유함으로써 이들을 얻을 수 있다.
정치적 이유 때문에 합작투자가 가장 적당한 진입형태가 될 수 있다.
미국회사들의 경우 그들 스스로 일본시장에 진입하는 것보다 합작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정부의 허가를 얻는데 훨씬 유리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으며 국수주의 위험에 덜 노출된다.
단점 : 기술을 파트너에게 제공하게 된다(보잉과 일본기업의 콘소시엄) 과반수의 주식소유로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그러나 소수지분을 용인하는 파트너를구하기 힘들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 또는 경쟁회사와 세계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회사들에 대한 통제력을 행사할 수 없다.
6) 완전소유자회사
내용 : 100% 주식을 소유하는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말한다.
장점 : 경쟁우위가 기술능력에 있는 경우 경쟁능력의 상실위험이 없는 완전자회사 설립을 선호한다 (하이테크산업의 경우)
세계 전략의 조정을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나라에서 강력한 경영통제력을 행사할 수 있다.
세계전략의 조정을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나라에서의 강력한 경영통제력을행사할 수 있다.
지역집중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가 실현 가능
단점 : 높은 비용과 위험을 부담해야 하고, 새로운 문화환경에 적응이 어렵다.
진출국과 투자국간에 분쟁이 발생한다.
수용국측은 기술전파효과가 없다.
7) 전략적 제휴
내용 : 잠재적 실질적 경쟁자와 협력관계를 맺는 것으로 두 개 이상의 회사가 소유지분을 가지는 합작투자에서부터 특정 부분에 대해서만
협력하는 단기계약까지 다양하다. 상호 주식 소유, 라이센싱, 합작투자, 비공식적 협력계약등이 있으며 이 형태는 80년대부터 증가하였다.
장점 : 외국시장진출이 용이하다. 모토로라의 경우 일본시장진출이 어려웠으나 1987년 도시바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정부의 허가를 따내고 성공적으로 진입하게 되었다.
신제품 개발로 공정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고정비용의 부담을 파트너와 공유하게 된다
(예 : 마쓰시다 와 포드, 도시바와 모토로라, 보잉과 일본 컨소시엄)
자체개발이 어려운 상호보완적인 기술개발을 위해서다.
(예: 포드의 마케팅과 설계노하우와 마스터의 용역설계기술,제조기술, 톰슨과 JVC의 핵심기술 교환)
산업용 기술표준을 세우기 위해서다. 필립스는 DCC기술을 개발가전사업에서 새로운 기술표준으로 만들기 위해
마쓰시다와 합작하여소니의 미니 컴팩트 기술과 경쟁하게 되었는데, 이 경우 기술표준으로 인정받느냐가 관건이다.
단점 : 기업은 보상없이 파트너에게 기술적 노하우와 시장접근을 제공할 위험이 있다
8) M&A (Mergers and Acquisitions)
M&A(기업 합병과 인수)는 1980년대부터 미국, 영국, 일본등의 선진국들이 FDI 형태 가운데 가정 선호하는유형이다.
현재와 장래에도 급성장이 예상된다.
경제실질면에서 중시하는 기업결합의 개념으로써 기업합병은 둘이상의 기업이하나로 통합되어 단일기업이 되는 것이고,
기업인수는 한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인수는 과정적 측면을 합병은 결과적 측면을 나타낸다.
효과 : (매수기업) 시장점유율 확대, 사업의 다각화, 신기술;인재의 획득, 판로의 획득. 국제화 추진,, 특장 자산의 취득, 선전효과의 실현.
(피매수 기업) 사업부분의 재구축, 창업자 이익의 확보, 후계자의 확보, 개발자금의 확보, 업적의 회복
9) 진입방법의 선택
각각의 장,단점 때문에 적절한 집입형태의 선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민족주의 중심의 국가의 경우 합작회사가 유리하나 핵심능력을 소유함으로써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합작투자는 부적절하다.
기업이 세계화 전략을 추진할 때 최적의 진입형태는 핵심역량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특히 기업의 핵심능력이 기술적 노하우인가 아니면 경영상의 노하우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기술적 노하우가 경쟁우위의 원천이라면 합작투자와 라이센싱은 피해야 한다. 자회사 설립이 적합하다. 특히 하이테크 산업에서는 유용하다. 또하나의 예로는 핵심기술이 일시적이고 곧 모방이 가능한 경우 라이센싱이 적합하다. 이 경우 경쟁회사가 그들 자신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단념시키고, 그 기술을 그 산업에서 지배적인기술이 되도록 할 수 있고, 로열티를 확보할 수 있다.
-------------------------------------------------------------------------
미국계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 소유 전략
원칙적으로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자회사 소유전략은 100% 완전 소유이지만 이를 전적으로 고집하는 것만은 아니고, 때에 따라서는합작형태를 허용하는 경우도 많다.
다국적기업이 완전소유지향인가 합작지향인가는 전적으로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에 따라 좌우된다. 이러한 전략결정은 제품집중화와 제품다각화의 선택에 따라 결정된다. 제품집중화전략을 선택하는 기업(예 코카콜라, GM등)은 완전 소유를 강하게 지향하고 제품 다각화전략을 선택하는 기업 (예 Singer)은 합작형태를 선호한다.
경영전략의 결정요인 이외에도 합작파트너 간의 문화적 상위 소비재인가 산업재인가의 제품특성, 제품차별화 정도 재무면에서 파트너간의 대립, 해외 자회사의 규모나 수익상태등도 다국적기업의 소유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계 다국적 기업의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다.
- 제품차별화 마케팅 전략
- 기업 내 분업의 국제적 전개
- 원료 지배
- 신제품 개발.
------------------------------------------------------------------------
미국 다국적 기업목록 (추가적으로 알고계신 분 댓글로 알려주세요..확인 후 update 하겠습니다.)
음식과 음료 |
코카콜라, 맥도날드, 씨애틀에스프레소, 스타벅스, 버거킹, 파파이스, KFC, 베니건스, 피자헛, 도미노피자, 던킨도너츠,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베스킨라빈스, 델몬트, 캘로그, Altria Group, PepsiCo, |
의류 및 유통 생활용품 |
나이키, 코렐, 3M, P&G, 존슨앤존스, 도브, 리바이스, 폴로, 이스트먼 코닥, 월마트, 암웨이, 월풀, Procter & Gamble, Home Depot, FedEx, 아마존닷컴, 질렛트, GAP, Colgate, 듀라셀, |
컴퓨터 |
Dell, 마이크로소프트, IBM,, 야후, 라이코스, 인텔, 애플, 휴랫패커드, 애슬론, Google, 오라클, |
통신 가전 |
모토로라, 퀠콤, 제너럴 일랙트릭(GE), AT&T, Verizon Commun, Sprint Nextel, Cisco Systems, Xerox(복사기) |
자동차 |
포드, GM, 크라이슬러, Caterpillar(중장비) |
석유화학 |
쉘, 듀퐁, 다우케미컬, 유니온 카바이드, ExxonMobil, Chevron, ConocoPhillips, Valero Energy |
항공 군수 |
보잉, 멜도넬더글러스, 제너럴다이나믹스, 록히드, 놉스럽그러먼, Union Pacific, |
금융 과 보험 |
Citigroup, Bank of America, American Intl Group(아메리칸 익스프레스), JPMorgan Chase, Berkshire Hathaway, Wells Fargo, Morgan Stanley, Merrill Lynch, Fannie Mae, Wachovia, Goldman Sachs Group, MetLife, Prudential Financial, Lehman Bros Holdings |
기타, 문화 |
디즈니(영상), 필립모리스(담배), Pfizer(의약), Time Warner(영상), UnitedHealth Group(생활건강) Merck & Co(의약), News Corp(방송), Hilton Hotels (여가), Moody's (경영 서비스), 말보로(담배), MTV(방송), |
자료 출처 : 설영기-동국대교수, 2006, 현대의 다국적기업, 무역경영사출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