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록이 진에 와서, 하원팔운 무자, 기축(2OO8, 209)년, 일백과 구자가 입중하여 팔백토가 진에 이르러 사록목극이 되고 칠적금이 진에 이르러 사록목 극한다. 진은 족으로 발을 헛디뎌 물에 빠지는 흉사가 있다.
삼벽목이 곤궁에 임하여 사기로 이흑곤토를 극하여 곤은 복(腹)으로 주인이 팽창(膨脹)으로 죽었다.
6. 집 옆에 흐르는 물소리가 들리니, 상복을 입고 울음이 그치지 않는다.
서양식 정원은 정사각형 모양의 연못에 분수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동양식 정원은 정적 수경(靜態水景)을 위주로 하지만 폭포와 유천 설계도 있다. 중국인들은 물이 곧 재물이라고 생각하고 종종 크고, 움직이고, 가까이 있는 것을 좋아하며, 빠르고 많은 돈을 벌기를 바라는 것은 잘못된 관념이다. 일본 옥상가는 연못이 주택과 상당한 거리가 있어야 하고, 창문을 열면 물고기가 있는 연못을 바라보면 흉한 옥상이다. 물소리가 들리는 연못은 불길하니 특히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동남쪽에서 물 흐르는 소리가 잘 들린다.
나는 "자녀의 독서가 이상적이지 않고 주인의 정신이 좋지 않다.」
사실: 그 자녀는 학력이 높지 않고 주인은 의기소침하여 온종일 누군가가 부적을 놓아 그를 해친다고 의심한다.
동남쪽은 문장의 본거지이기 때문에 그 방위의 애성이 59로 오황토는 주로 괴이한 일이 있고 구자는 신식(神識)、광명(光明)으로 화가 토로 어두우면 주로 완고하고 우둔한 남편이 나온다.
이 국이 만약 향상에 연못이 둥글고 맑고 단정하고 적당한 거리가 있고, 크기가 집에 비례하여 적당하면, 주로 과갑공명이며, 서향세가(대대로 학자집안)로 애성이 61이면 「허련규벽(虚聯奎璧),계팔대지문장(啓八代之文章)」、「구차조북궐(驅車朝北闕),시문단조빈래(時聞丹詔頻來)」。이다.
7. 《옥경》에: 「집안에 가산(假山)더미를 쌓지 마라. 골이 드러난 병은 어떻게 고칠수 있겠느나?」 「돌은 뼈에 속하고 흙은 살이고, 뒤의 흙이 더 좋다.」 「청당 앞뒤에 가짜 산을 쌓는 것은 흉화의 재앙이 가슴에 쌓이는 것과 같다; 유년이 충을 하면 재앙으로 퇴하며 사람이 죽고 재물이 상하는 것이 한가하지 않다. 「국 내에 석판은 바닥에 깔지 말아야 하고 토기(土氣)가 오래동안 지속되면 안정되고, 사방에 흙의 살집이 감싸야 하며, 돌은 골갑(骨甲)이 균일해야 한다.」
8. 일본 옥상가는 "가산 기석은 연못과 마찬가지로 큰 주택 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백 평이 넘는 터에는 지장이 없고, 작은 택지에 돌을 쌓아 산을 만들면 불량한 옥상이다. 가산은 햇빛을 가리지 않는 서, 북, 서북 동북쪽에 지어야 하며 너무 높아서는 안 된다. 쓰루노 하루야마 씨는 돌에 플랑크톤과 동물의 영혼이 붙어 있는 경우가 많아 사람의 생명과 정신을 이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사고나 엉뚱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강가에서 돌을 주워오거나 정체불명의 돌을 받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집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너무 크거나 천연기념품 같은 돌을 사지 말고 새 돌을 사는 것이 좋지만 그 양은 너무 많지 않아야 한다. 사람의 얼굴과 짐승의 몸과 같은 모양의 돌은 절대 피해야 한다.
정원석, 아석, 기석의 종류와 모양은 셀 수 없이 많고 포함된 원소에 따라 방출되는 방사량이 다르다. 현대에는 진석을 쉽게 구할 수 없기 때문에 화학 원료로 만든 가짜석(예: 시멘트 섬유의 GRC, 유리 섬유의 FRP)으로 대체된다.
《택법거우》운: "청당 앞뒤로 가산을 쌓거나 돌 난간을 높이 쌓거나, 석판을 깔면 살기가 많고 생기가 적으며, 유년 흉성이 오면 불리하다. 침실과 천정 안은 특히 꺼린다! 현공학의 견해에 따르면, 정원석이나 가산은 산반애성의 생, 왕, 보좌기 방위에 설계해야 한다. 정원 경관설계가 식물, 가산, 기암, 저수지, 폭포, 유천으로 동시에 구성되어 있다면 향반에성의 생, 왕, 보좌기 방위를 맞추어야 하고 또한 애성의 하나는 생기, 또 다른 하나는 보좌기 방위로 설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