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적인 장애화가(7)_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_글 이명환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_1853–1890)는 측두엽 뇌전증(간질)과 양극성 장애를 앓아 무척 괴팍한 성격소유의 화가로 잘 알려졌다. 선천적으로 불행한 압생트 사용으로 인해 악화되었을 수 있는 뇌 병변을 가지고 태어났다.
고흐의 주치의인 Gachet 박사는 그의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 디기탈리스를 처방했다고 오늘날 의학계에서는 확신하고 있다. 이 약의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노란색 반점이 나타나는 것으로 일부 미술사학자들은 이것이 반 고흐가 자신의 작품에서 노란색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했던 이유에 대해 연관성의 시각을 갖으며 궁금해 한다.
반 고흐는 독톡하고 괴팍한 성격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다작 작품을 제작하는 창작활동과정에서 우울 증을 겪었을 의학적 분석을 내놓으며 양극성 장애를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추측이 압도적으로 이어졌다.
조증 단계 동안 그는 예술적으로 매우 생산적이었으며 800통이 넘는 편지를 쓴 것으로도 알려졌다.반 고흐가 경험한 증상 중 일부는 그의 훌륭한 예술에 기여하고 있는데 작품명제 별이 빛나는 밤(The Starry Night)의 등장은 반 고흐가 그의 망막 부종으로 인해 조명이 켜진 물체 주위에서 보았을 수 있는 실제 빛의 후광에서 영감을 받았을 수 있다고 믿어지는 확증의 요소로 분석하고 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선천적 뇌전증(간질)은 뇌 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격한 흥분 상태를 유발함으로써 나타나는 의식 소실, 발작, 행동 변화 등과 같은 뇌 기능의 일시적 마비 증상이 만성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뇌 질환을 지녔다고 한다.
대뇌에서는 서로 연결된 신경세포들이 다른 신경세포로 신호를 전달하는 긴 축삭돌기가 뻗어 있으며 미세한 전기적인 신호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데 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비정상적으로 잘못 방출되면 발작증상을 일으키는데 축삭돌기가 다른 신경세포와 연결되는 부위를 시냅스라 한다.
시냅스 손상은 이 축삭돌기에서 특이적으로 일어나며, 주로 엔도좀-리소좀 경로( endo-lysosomal pathway )가 고장 나 세포 바깥으로 내보내야 하는 독성 단백질을 제거하지 못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영혼을 불태우는 예술 삶.
반 고흐는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 그루트준데르트(Groot-Zundert)태생으로 아버지 테오도루스 반 고흐(Theodorus van Gogh)는 엄격한 시골 목사였고, 그의 어머니 안나 코넬리아 카르벤투스(Anna Cornelia Carbentus)는 변덕스러운 예술가였으며 대자연예찬론자, 그림 특히 수채화에 대한 사랑을 아들에게 물려줬다.
반 고흐는 부모님의 첫째 아들인 빈센트(Vincent)가 사산된지 정확히 1년 후에 태어났다. 죽은 형의 묘비에 자신의 이름과 생년월일이 이미 새겨져 있는 어린 나이에 반 고흐는 우울한 유년기를 보냈다.
남동생 테오 반 고흐(Theo van Gogh)
6명의 자녀 중 장남인 반 고흐에게는 두 명의 남동생(미술상으로 일하며 형의 미술을 지원한 테오(Theo) 와 코( Cor )와 그리고 세 명의 여동생 안나(Anna) , 엘리자베스 (Elizabeth), 윌레미언( Willemien)이 있었다. 테오 반 고흐는 나중에 친구이자 후원자, 미술상으로서 형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초기 생활과 교육
15세 때 반 고흐의 가족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생업을 위해 헤이그에 있는 미술 상인 회사인 코르넬리스 삼촌의 미술 대리점인 Goupil & Cie에서 일자리를 얻었다.
이때까지 반 고흐는 모국어인 네덜란드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에도 능통했다고 전해진다, 1873년 6월, 반 고흐는 런던의 그루필 갤러리로 옮겨 영국문화 사랑에 푹 빠졌다. 이 시기에 시간이 나는 틈틈이 미술관을 방문했고,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와 조지 엘리엇(George Eliot)의 글을 좋아하기도 했다.
반 고흐는 준데르트의 마을 학교에서 1년, 제벤베르겐의 기숙 학교에서 2년, 틸뷔르흐의 고등학교에서 18개월 동안 단기적인 교육을 받았다. 16세 무렵 친 삼촌 Vincent가 파트너로 있던 프랑스 미술상인 Goupil et Cie의 헤이그 갤러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857년 5월 1일에 태어난 그의 동생 테오도 나중에 합류하여 삼촌 회사에서 일했다. 1873년 구필은 빈센트를 런던으로 옮겼고 2년 후 파리로 옮겼으며 그곳에서 그는 미술상이 되려는 야망을 모두 잃은 대신에 종교에 푹 빠져 현대적이고 세속적인 책을 기피하는 행동을 보였다.
고흐의 누이 엘리자베스의 말에 따르면 "경건심에 멍청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고흐는 자신의 일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던 원인으로 1876년 초에 직장에서 해고되었다.
그 후 반 고흐는 영국에서 조교직을 맡았지만 전망이 부족하다는 주변의 말에 동요되어 결국 실망한 끝에 연말 때 네덜란드로 돌아온 직 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그의 광신과 이상한 행동에 불안을 느꼈지만 그의 부모는 그가 대학에 입학하는 데 필요한 개인 교습 비용을 지불하기로 결정함으로서 이것은 또 다른 잘못된 시작임이 입증되었다. 반 고흐는 수업을 포기하고 전도자로서 짧은 훈련을 받은 후 벨기에 남부의 보리나쥬(Borinage) 탄광 지역으로 갔다.
고흐의 광산 사역기간동안에 광부들 사이에서 노동자들과 그들의 가족들과 깊은 유대감을 갖도록 이끌었던 운명적인 역할의 중심에 섰다. 그러나 1897년에도 그의 임명은 갱신되지 않았고, 그의 부모는 그를 사회적 부적응자로 여기며 절망했다. 무심코 그의 아버지는 심지어 그를 정신병원에 가두겠다는 말까지 했다.
Vincent 역시 어찌할 바를 모르고 Borinage에서 오랜 시간 동안 고독한 자기 성찰을 한 끝에 Theo의 조언을 따라 예술가가 되기로 결정했다. 그의 동료를 도우려는 그의 초기 소망은 전도자로서 점차적으로 발전하여 나중에 쓴 것처럼 인류에게 "그림의 형태로 어떤 기념품을 남기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특정 운동을 기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진실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물론 그의 부모는 이러한 최신 변화를 따라갈 수 없었고 Vincent에 대한 재정적 책임은 현재 Goupil의 후계자인 Boussod, Valadon et Cie의 파리 갤러리에서 일하고 있는 고흐의 형제 Theo에게 넘어간다. 나중에 반 고흐가 자신의 작품을 자신을 위한 형제의 노력의 결실로 여기게 된 것은 동생 테오의 충성스러운 지원 때문이었다. 두 형제 사이의 긴 서신(1872년 8월에 시작)은 빈센트의 생애 마지막 날까지 계속되었다.
반 고흐가 예술가가 되기로 결심했을 때 그 누구도 심지어 그 자신도 그가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의심하지 않았다. 무능하지만 열정적인 초보자에서 진정한 독창적인 대가로의 진화는 놀라울 정도로 빨랐다. 결국 그는 대담하고 조화로운 색상 효과에 대한 탁월한 감각과 단순하지만 기억에 남는 구성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틀림없는 본능을 가지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반 고흐는 새로운 경력을 준비하기 위해 브뤼셀로 가서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지만 9개월 만에 떠났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네덜란드 시대에 그의 가장 중요한 예술가 친구가 된 안톤 반 라파드(Anthon van Rappard)를 알게 되었다.
1881년 4월, 반 고흐는 부모님과 함께 노르트 브라반트(North Brabant)의 에텐(Etten)으로 가서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라는 권유를 따랐다. 그는 온갖 종류의 그림 재료를 끝없이 실험했고 원근법, 해부학, 관상학과 같은 기술적인 측면을 익히는 데 집중했으며 대부분의 농부생활에서 따온 주제를 설정했다.
사촌 안톤 모브(Anton Mauve)화가와의 조우
1881년 말에 고흐는 헤이그로 이사했고 그곳에서도 주로 그림 그리기에 집중했으며 화가이자 사촌 안톤 모브(Anton Mauve)에게서 작업에 대한 자극을 받았으나 곧 사이가 나빠졌다.
사건의 전말은 이미 사생아를 낳은 임신한 매춘부 시엔 후르닉(Sien Hoornik)과 빈센트의 관계로 인해 모브(Mauve)가 추문을 받았기 때문이다. 반 고흐는 헤이그에 있는 동안 몇 장의 그림을 그렸지만 그림이 그의 주된 열정의 흔적이 되었다.고흐는 야심에 가득찬 각오는 인물화가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틈만 나면 실제 모델을 대상으로 그리기에 몰두했을 정도로 간절했다.
매춘부 Sien과의 관계정리
1883년 9월에 고흐는 매춘부 Sien과의 관계를 끊고 Van Rappard 및 사촌 Mauve와 같은 예술가들의 발자취를 따라 그림처럼 아름다운 동부 Drenthe 지방에서 행운을 가져다줄 운명애 맡기기로 결정하고 3개월이란 기간동안 지속적인 작업을 이어왔으나 드로잉 재료를 더 이상 구할 수 없고 모델사용의 경제적 여유가 없어지자 타지역으로 떠나기로 결정했다.
고흐는 1890년 5월 생레미를 떠나 다시 북쪽으로 갔으며, 이번에는 파리 근처의 소박한 마을인 오베르 쉬르 우아즈로 향했다. 도중에 그는 친동생 테오와 그의 아내 요한나, 그리고 조카이자 그들의 어린 아들 빈센트 윌렘을 방문하기 위해 파리에 들렀다.
이 시기에 반 고흐의 추종자 수는 적었지만 점점 늘어나고 있어 희망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의 한계점에 다다랐을 때 반 고흐는 그나마 지녔던 원래의 열정을 완전히 잃었다.
그는 친 동생 테오에게 이렇게 썼다. “나는 느낀다 – 실패, 내 생각엔 그게 다야. 이것이 내가 받아들여야 할 운명이고, 결코 변하지 않을 운명이라고 느껴...”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흐는 오베르에서 두 달 동안 열심히 일하면서 수십 점의 그림과 드로잉을 그렸다.
1890년 7월 27일, 빈센트 반 고흐는 1890년 7월 29일 이른 아침 오베르쉬르와즈 마을의 오베르주 라부(Auberge Ravoux)에 있는 그의 방에서 복부의 총상에 의해 세상을 떠났다.
당시 공식적인 사인은 반 고흐가 자살했다고 주장하지만, 최신 연구에 따르면 반 고흐의 죽음은 사고로 인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드루오(Drouot) 경매사가 제공한 날짜가 기재되지 않은 이 최근 사진에는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가 자살하기 위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리볼버가 담겨 있습니다. 리볼버가 경매에서 판매되었다.
https://edition.cnn.com/style/article/van-gogh-gun-sold-auction-trnd/index.html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rpvJIjH-d4
빈센트의 작품 대부분을 파리에 보관했던 동생 테오는 6개월 후 사망했다. 그의 미망인 Johanna van Gogh-Bonger(1862 - 1925)는 컬렉션을 가지고 네덜란드로 돌아와 그녀의 처남이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을 받는 데 헌신했다. 1914년에 고흐의 명성이 글로벌적 인물로 거듭나자 그녀는 빈센트 반 고흐와 테오 두 형제 사이에 오간 편지기록집을 출판했다.
오늘날 반 고흐는 일반적으로 렘브란트 다음으로 가장 위대한 네덜란드 화가로 거론된다.
반 고흐의 귀 절단 자해에 관한 새로운 조명
1888년 12월 23일 반 고흐가 자신의 귀 일부를 절단한 사건은 미술사에서 가장 오랫동안 이슈가 되어 오늘 날까지 센세이션의 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전설이된 이 사건을 계기로 두터웠던 고갱과의 우정이 깨져 서로 교류는 파국을 맞이했다. 마틴 베일리는 몇 가지 주요 발견의 도움을 받아 이 비극적인 이야기에 대한 증거를 종합했다.
빈센트 반 고흐는 '완전히 주목받는 괴짜'였습니다. 예술가에 대한 그의 친구들의 현대적 설명은 드물며, 양자리에서 북동쪽으로 10km 떨어진 퐁비에이유 마을에 머물던 미국 화가 다지 맥나이트(1860~1950)가 1888년 4월 17일 쓴 편지에서 나온 내용들이다.
이 미국화가는 곧 프로방스에서 그와 합류하게 될 벨기에 예술가 친구 Eugene Boch(1855-1941)에게 편지를 쓰고 있었다.편지에서 MacKnight는 Aries에서 두 명의 예술가, Dane인 Christian Mourier-Petersen(1858-1945)과 내가 이미 Russell's에서 만난 적이 있는 'Vincent'를 추적했다고 썼다. 좋은 친구야.' 우리는 또한 만남에 대한 반 고흐의 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파리에 있는 서로 친구인 호주 예술가 존 러셀(1858-1930)에게 영어로 썼다.
MacKnight와 덴마크 화가 그리고 나는 다음 주 월요일에 Fonvieille 에서 그를 만나러 갈 예정입니다.' 그와 MacKnight는 현대 미술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었고 Van Gogh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나는 그가 미술 평론가인 것보다 예술가인 그를 더 선호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의 견해는 너무 편협해서 그들이 나 웃어요.‘
예술가에 대한 MacKnight의 설명은 간결하고 사실처럼 들린다. 반 고흐는 상당한 충성심과 애정을 불러일으켰지만, 그가 친구들과 함께한 이야기를 읽을 때 이러한 자질은 너무나 자주 잊혀졌다. 그러나 그는 또한 그의 성격에 괴팍한 면을 지닌 어색한 동반자이기도 했다. 때때로 이것은 Paul Gauguin이 발견한 것처럼 가장 파괴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다.
절친 화가 고갱과의 결별
고갱은 1888년 10월 23일 양자리에 있는 노란 집에서 반 고흐와 합류했고, 두 달 동안 그들은 같은 지붕 아래에서 살면서 작업을 했다. 그곳에서 그들은 예술에 관해 열띤 토론을 하고 함께 그림을 그리며 종종 문제를 다루곤 했다.
서로의 팽팽한 주장을 펼치는 과정에서 긴장의 속도가 붙어 고조되었고 급기야 12월에는 접어들면서 그러한 팽팽한 긴장은 갑자기 더욱 악화되었다. 1888년 12월 23일 빈센트는 자신의 귀 일부를 잘라 매춘부에게 선물하는 엽기적인 행각을 펼치면서 이로써 고갱과의 화우관계는 종착점을 맞이하게 된다.
두 예술가의 모든 전기에서 이 사건을 둘러싼 에피소드가 크게 등장하지만 그날 밤 Arles(아를:프랑스 동부·남동부의 Rhone강에 면한 도시)에서 일어난 일을 분석하려는 진지한 시도는 거의 없었다. 일부 미술사학자들은 이 주제가 다루기에는 너무 선정적이라고 느꼈을 수도 있지만, 이 어려운 주 동안 두 예술가가 제작한 작품을 고려하려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사건의 전말을 이끌어 낸다는 일은 의심할 바 없이 가장 큰 어려움은 증거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반 고흐는 12월 23일 저녁에 대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지만 고갱의 주요 기록은 애매해 완전히 신뢰할 수 없기에 이용 가능한 자료는 엽기적인 귀 절단 직전에 발생한 사건부터 시작하여 신중한 분석이 요 한다.
1888년 12월 10일쯤에 고갱은 반 고흐가 지역 바(아마 Card de la Gare)에서 술을 마시고 있는 동안 그에게 압생트 한 잔을 던졌다고 주장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이야기의 유일한 출처는 1903년에 쓰여진 고갱의 자서전인 Avant et Apres 이다:
“나는 그의 초상화를 그리기로 결정했다. 그는 정물화를 그리는 행위를 너무 좋아해, 해바라기 및 초상화가 완성되자 고흐는 나에게 말했다: '그건 나야, 알았어. 하지만 나 화났어.' 그날 저녁 우리는 카페에 갔다.
고흐는 압생트를 잡고 갑자기 ”유리잔과 그 내용물이 내 얼굴에 비치네요라며 나에게 잔을 던지는 순간 가까스로 몸을 숙이고 잔을 피하며 고흐를 붙잡고 함께 카페에서 나왔다. 얼마의 시간경과후 Vincent는 자신의 침대에 누워 있었고 아침까지 깨지 말라고는 한마디가 끝나기 무섭게 몇 초 만에 잠에 골아 떨어졌으며 그가 일어났을 때 그는 온전한 정신으로 돌아왔다.
고흐의 말 : '내 친애하는 고갱, 기억이 희미해, 어젯밤에 내가 당신을 화나게 했다고요.'
고갱답장: '나는 당신을 기꺼이 용서합니다. 내 마음은 다 그렇지만 어제의 장면이 재발할 수도 있고 만약 그렇다면 부딪히면 자제력을 잃을지도 몰라...
반 고흐의 귀 자해를 기록한 1888년 12월 30일자 지역 신문 보도
아를 병원(1888년 12월)
참조: Arles의 병원
자해에 관한 19세기 신문 기사의 일부 사진
Hospital in Arles (December 1888)
See also: Hospital in Arles
photograph of a partial 19th-century newspaper story about a self-mutilation
지역 신문 보도 내용
펠릭스 레이의 초상, 1889년 1월, 푸쉬킨 박물관; 반 고흐의 귀 손상에 대한 스케치와 함께 소설가 어빙 스톤을 위해 레이 박사가 쓴 메모
반 고흐의 귀가 절단된 정확한 순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고갱은 15년 후 그날 밤 신체적으로 위협적인 행동이 여러 차례 일어났다고 말했다. 그들의 관계는 복잡했고 테오는 형제들이 그를 재정적으로 착취하고 있다고 의심한 고갱에게 돈을 빚졌을 수도 있다.
Vincent는 Gauguin이 떠날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 같다. 다음 날에는 폭우가 쏟아져 두 사람이 노란 집에 갇히게 되었다. 고갱은 반 고흐가 산책하러 떠난 후 그를 따라와 "손에 면도칼을 들고 나를 향해 돌진했다"고 회상했다. 이 설명은 확증되지 않았다. 고갱은 그날 밤 노란 집에 거의 확실히 귀가하기를 꺼려했으며 아마도 호텔에 묵을 것 같다.
1888년 12월 23일 저녁에 말다툼을 한 후 반 고흐는 자신의 방으로 돌아와서 목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보였고 면도칼로 왼쪽 귀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절단하여 심한 출혈을 일으켰다. 그는 상처에 붕대를 감고 귀를 종이로 싸서 반 고흐와 고갱이 자주 방문했던 매음굴의 한 여성에게 소포를 전달했다.
반 고흐는 다음날 아침 경찰에 의해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며, 그곳에서 아직 수련 중인 젊은 의사인 펠릭스 레이(Félix Rey)의 치료를 받았다.
잘려진 고흐의 귀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시간이 너무 많이 지나서 레이는 다시 붙이려 수술을 하지 않았다. 반 고흐 연구자이자 미술사가인 베르나데트 머피(Bernadette Murphy)는 1952년 80세의 나이로 아를(Arles)에서 사망했으며 그 후손들이 여전히 아를(Arles) 외곽에 살고 있는 가브리엘(Gabrielle)이라는 여성의 정체를 알아냈다.
젊었을 때 "개비"로 알려진 가브리엘은 반 고흐가 그녀에게 귀를 선물했을 당시 매음굴과 기타 지역 시설에서 일하는 17세의 청소부였다.
반 고흐는 그 사건에 대해 전혀 기억하지 못했고, 이는 그가 급성 정신적 쇠약을 겪었을 수도 있음을 암시한다. 병원 진단은 "전신 섬망을 동반한 급성 조증"이었고, 며칠 내에 지역 경찰은 그를 병원에 입원시키라고 명령했다.
고갱은 12월 24일 테오에게 그의 오랜 친구인 안드리에스 봉거(Andries Bonger)의 여동생 요한나(Johanna)에게 결혼을 제안했다는 사실을 즉시 알렸다.
그날 저녁, 테오는 아를로 가는 야간열차를 타기 위해 역으로 달려갔다. 그는 크리스마스날 도착해 반쯤 정신이 없어 보이는 빈센트를 위로했다. 그날 저녁, 그는 파리로 돌아가기 위해 아를을 떠났다.
치료 첫날, 반 고흐는 고갱을 대면을 요청했지만 실패했고, 고갱은 사건을 맡은 경찰관에게 "무슈 씨, 이 사람을 세심하게 잘 부탁한다는 요청을 남기고 파리로 떠났면서 나를 보는 것이 그에게는 치명적일 수도 있었습니다." 고갱은 아를을 떠나 다시는 반 고흐를 보지 못했다.
그들은 계속해서 서신을 주고받았고, 1890년 고갱은 앤트워프에 스튜디오를 만들 것을 제안했다. 한편 병원을 방문한 다른 방문객으로는 Marie Ginoux와 Roulin이다.
비관적인 진단에도 불구하고 반 고흐는 서서히 회복증세를 보이며 1889년 1월 7일 노란 집으로 돌아온 1개월 후부터 병원과 집을 오가며 환각과 중독 망상에 시달렸다.
그 해 3월, 경찰은 그를 le fou roux "빨간 머리의 미치광이"라고 묘사한 30명의 마을 사람들(Ginoux 가족 포함)의 청원 후에 그의 집을 폐쇄했다.
반 고흐는 병원에 재 입원되었으며 Paul Signac은 3월에 그를 두 번 방문했다. 4월에 Van Gogh는 홍수로 인해 자신의 집에 있던 그림이 손상된 후 Dr Rey가 소유한 방으로 이사했다. 두 달 후, 그는 아를을 떠나 자발적으로 생레미드프로방스의 정신병원에 들어갔다.
이 무렵 그는 “때로는 형언할 수 없는 괴로움의 기분이 들 때도 있고, 때로는 시간의 장막과 상황의 숙명이 한순간에 찢어지는 듯한 순간”이라고 썼다.
반 고흐는 1889년에 그린 펠릭스 레이 박사의 초상화를 레이 박사에게 선물했다. 의사는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아 액자를 닭장을 수리하는 데 사용했다가 고흐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기부했다 . 2016년에 이 초상화는 푸쉬킨 미술관에 소장되었으며 가치가 5천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추산된다.
빈센트의 반 고흐가 절단한 귀에 대해 보도한 지역(프랑스 아를) 신문:
지난 일요일 오후 11시 30분, 네덜란드 태생 화가 빈센트 반고흐(Vincent Vangogh)가 사업허가된 매춘업소 1번지에 도착했습니다. 1, 라헬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귀를 거내주며 "이 물건을 잘 보관하라"고 말하곤 곧 사라졌습니다. 불쌍한 정신병자일 수밖에 없는 이 사실을 접한 경찰은 다음날 아침 이 사람을 찾아갔고, 이 사람은 침대에 누워 거의 생명의 흔적을 보이지 않는 채 발견되었습니다. 이 불행한 남자는 긴급하게 병원으로 이송되어 입원했습니다
<Français>
Forum Républicain, journal de l'arrondissement d'Arles, 30 décembre 1888:
Dimanche dernier, à 11 heures 1/2 du soir, le nommé Vincent Vangogh, peintre, originaire de Hollande, s'est présenté à la maison de tolérance n°1, a demandé la nommée Rachel, et lui a remis ... son oreille en lui disant: « Gardez cet objet précieusement. Puis il a disparu. Informée de ce fait qui ne pouvait être que celui d'un pauvre aliéné, la police s'est rendue le lendemain matin chez cet individu qu'elle a trouvé couché dans son lit, ne donnant presque plus signe de vie. Ce malheureux a été admis d'urgence à l'hospice.
<English>
Info Excerpt from Le Forum Républicain of 30 December 1888
a local (Arles, France) newspaper reporting on Vincent's van Gogh's mutilation of his ear:
Last Sunday, at 11.30 pm, the painter Vincent Vangogh, a native of Holland, arrived at licensed brothel no. 1, asking for Rachel by name, and gave her his ear, saying: "Keep this object carefully". He then disappeared. Informed of this fact, which could only be that of a poor insane person, the police went the next morning to this person, who they found lying in his bed, showing almost no sign of life. This unfortunate man was admitted to the hospice as a matter of urgency.
LE BIEN PUBLIC
C'est arrivé le 23 décembre 1888 : Van Gogh se coupe l'oreille
Vincent Van Gogh, célèbre artiste néerlandais, a réussi à peindre certains des tableaux les plus célèbres du monde malgré les violentes psychoses dont il était victime. Ce 23 décembre, la santé mentale de Van Gogh est déjà fragile. Il va basculer dans la folie après deux terribles nouvelles pour lui. Il se tranche l'oreille gauche et l'apporte à une jeune femme en guise de cadeau. Ce geste, incompris des psychiatres, le fait entrer dans la légende.
빈센트 반 고흐의 죽음
빈센트 반 고흐의 죽음은 수십 년 동안 미술사가들 사이에서 많은 가설과 토론의 주제였다. 반 고흐가 자살했다고 믿는 사람도 있고 사고였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최근 등장한 증거에 따르면 반 고흐가 르네 세크레탕(Rene Secretan)이라는 현지 농부에 의해 총에 맞았을 수도 있다는 견해도 나왔다.
반 고흐의 공식적인 사망 원인은 자해 총상으로 기재되어 있으며, 그가 자살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야기에는 그의 죽음의 진정한 성격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는 몇 가지 불일치가 있었다. 우선, 반 고흐는 숙련된 사냥꾼으로 알려졌을 것이고, 총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는 또한 정신 질환의 병력이 있었지만 사망하기 몇 주 동안 호전의 조짐을 보였다. 게다가, 그가 발견되었을 때 그의 주머니에는 미래에 대한 계획이 있음을 나타내는 편지가 들어 있었다.
또한 그의 사망 당시의 여러 목격자 기록에 따르면 자살이 아닐 수도 있었다. 한 기록에 따르면 현지 농부인 Rene Secretan이 총격 당일 Auvers-sur-Oise 근처 들판에서 목격되었으며 총을 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크레탄은 이전 말다툼으로 인해 반 고흐에 대해 원한을 품었을 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이 이론은 반 고흐가 과거에 살해 위협을 받았고, 보호를 위해 총을 소지한 것으로 알려졌던 사실이 뒷받침히고 있다.
.
반 고흐의 그림 재료, 편지, 소지품에 대한 최근의 과학적 분석도 자살 이론에 도전하고 있다. 분석 결과, 아티스트의 시스템에는 우울증, 조울증 등 정신 질환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납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반 고흐의 변덕스러운 행동과 정신적 불안정에 대한 가능한 설명이었을 수 있다.
또 다른 이론은 빈센트 반 고흐의 죽음이 사고였다는 것. 이 이론은 반 고흐가 보호를 위해 총을 소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사실과 그가 총을 차고 있는 채 발견되었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그는 무기를 다루다가 실수로 총을 쐈을 가능성이 있다.
또 다른 주장의 타살의혹의 내용
빈센트 반 고흐의 파란만장한 삶과 죽음은 잘 알려진 궤적을 따라가 보면 조숙한 천재성, 미술계의 무관심, 불안과 광기의 시작, 그리고 비극적으로 37세의 그의 자살.... 우리는 보편적으로 이렇게 생각해 왔다.
그러나 퓰리처상을 수상한 전기 작가 스티븐 나이페(Steven Naifeh)와 그레고리 화이트 스미스(Gregory White Smith)의 획기적인 연구에 따르면 화가는 스스로 총을 쏜 것이 아니라 살해당했다. 그들이 2011년 전기 반 고흐: 인생(Van Gogh: The Life)에서 이 이론을 처음 공개했을 때, 이 이론은 악의적인 공격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역사를 다시 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제 Vanity Fair 12월호에 게재된 흥미로운 기사에서 작가들은 (현재) 존경받는 네덜란드 예술가에 대한 뿌리 깊은 가정에 도전하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론을 더욱 입증했다.
Naifeh와 White Smith의 연구에 따르면 반 고흐는 René Secrétan이라는 남자에 의해 우연히 총에 맞았다. 그는 Vicente Minnelli의 반 고흐 전기 영화 Lust for Life(1956)를 보고 평생의 침묵을 깨뜨렸다.
파리 외곽의 프랑스 마을 오베르(Auvers)를 둘러싼 숲.
세크레탕은 술에 취해 고문당하는 예술가를 괴롭히는 것을 즐기는 십대 훌리건 집단을 이끌었다고 고백했다. 비록 그가 반 고흐를 쏜 사실을 인정한 적은 없지만, 세크레탄은 자신이 버팔로 빌처럼 분장하고 화가가 살았던 라부 여관의 관리인에게서 받은 고장난 권총을 휘두르곤 했다고 선언했다.
나이페와 화이트 스미스에 따르면, 반 고흐가 죽기 이틀 전(1890년 7월 29일), 화가가 오베르 들판에 나갔을 때 멀리서 날아온 총알이 화가의 복부에 맞았다. 그의 중요한 장기에 타격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그를 죽이는 데 29시간이 넘는 고통스러운 시간이 걸렸다.
그의 죽음에 관한 보고에는 자살이라는 단어가 전혀 언급되지 않고 단지 그가 "자해를 입었다"는 것만 언급되어 있다. 누구도 총을 발견했다고 인정하지 않았고, 의사들도 그의 상처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다.
총격 사건이 발생하기 며칠 전, 반 고흐는 많은 양의 그림을 주문했고, 그가 죽는 날 아침에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가 담긴 낙관적인 편지를 동생 테오에게 보냈습니다. 결정적으로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자살 버전이 그토록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글쎄, 그것은 단지 더 논리적인 이야기를 제공했을 뿐이다. 2년 전에 일어난 반 고흐의 귓볼 에피소드와 신경 쇠약 및 알코올 중독의 병력은 그를 완벽한 예술가로 만들었다. 즉, 고민하고 예측할 수 없으며 변덕스러운 천재였다.
화가 에밀 베르나르(Émile Bernard)와 같은 예술가의 친구들조차도 반 고흐의 업적을 선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했다.그는 1889년에 미술 평론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가장 친한 친구인 빈센트가 화가 났어요. 그 사실을 알게 된 이후로 나 자신도 거의 화가 났어요.”
경찰은 사망 사건을 조사했지만 Naifeh와 White Smith에 따르면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따라서 자살 소문은 '더 나은 이야기'를 제공했고, 순수한 소문의 힘으로 20세기 내내 추진력을 얻었다.
Naifeh와 White Smith가 제공하는 버전은 반 고흐가 피할 수 있었던 비극적이고 조기 사망을 겪었다는 사실을 바꾸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에게 화가의 새로운 그림을 보여준다. 희망을 갖고 그의 예술을 믿었다가 우연히 죽은 사람의 그림이다. 그의 그림이 어떻게 평가될지 알 수만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빈센트 반고흐의 자살소동의 현대적 시각
반 고흐의 죽음의 실제 원인에 대해서는 다른 이론도 꽤 많이 존재하지만 진실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공식적인 사망 원인은 자해 총상으로 기재되어 있지만, 이야기에는 그의 죽음의 진정한 성격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많은 불일치와 공백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본다. 일부 이론에서는 그것이 자살이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론에서는 그것이 살인이나 사고였다고 보는 견해가 팽팽하게 대치하고 있어 논챙의 끝이 보이지 않는 미스터리 사건이다.
반 고흐는 1890년 7월 30일 오베르쉬르와즈(Auvers-sur-Oise) 시립 묘지에 묻힌 6개월 후 반 고흐의 동생 테오가 세상을 떠나 빈센트 반 고흐와 함께 묻혔다.
반 고흐의 죽음에 대한 진실은 결코 알 수 없을지 모르지만, 확실한 것은 빈센트 반 고흐의 죽음은 예술계에 비극적인 손실이었다는 것이며 그의 작품은 명화가 되어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감동을 주는 그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그림을 통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는 말..., 고흐를 떠오르며 의학의 발달과 최첨단 과학의 발달로 삶의 질이 높아져 고령화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예술가들도 세상에 던질 수있는 멋진 명작품을 제작할 정신적 무장과 전개를 응원드립니다.
https://news.artnet.com/art-world/loving-vincent-oscar-nomination-12055
반 고흐작품1-귀자른 자회상
늦은 나이에 화가로 입문하여 젊은 나이에 안타깝게 요절한 빈센트 반 고흐(1853~1890)는 10년에 걸쳐 거의 900점에 달하는 그림과 1,100점의 스케치, 석판화 및 기타 완성작품을 남겼다..
전뇌증과 더불어 괴팍한 특이 성격의 네덜란드 예술가 고흐는 자신의 주제에 집착하게 되었고 계속해서 그 주제로 돌아가서 해바라기나 사이프러스 나무의 삼림 주변를 그렸다. 광적인 붓놀림과 극적인 팔레트 나이프의 화려함으로 반 고흐는 포스트 인상주의를 새로운 영역으로 심도 있게 끌어올리는데 중심 인물로 평가된다.
그는 생애 동안 거의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이제 그의 작품은 수백만 달러에 경매되고 포스터, 티셔츠, 커피 머그 컵에 인쇄되어 우리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조차도 반 고흐의 매력적인 이미지를 기념비적으로 제작 상영되고 있다.
반 고흐의 그림들 중 가장 글로벌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몇 작품을 시대 순으로 포스팅했다,
"감자 먹는 사람들"은 반 고흐의 첫 번째 그림은 아니지만 그의 초기 걸작이다. 대부분 독학한 예술 반 고흐는 어둡고 단조로운 색 콤포지션을 선택했을 때 렘브란트를 모방했을 수도 있다는 의심을 가져보나 반 고흐의 빛과 그림자 처리는 3년 후 완성된 그의 랜드마크 그림 "밤의 카페"를 예고하고 있다.
.
반 고흐는 "감자 먹는 사람들" 버전을 완성하기 전에 몇 년 동안 습작으로 스케치, 초상화 연구, 석판화 작업을 이어왔다, 이 주제는 일반 사람들의 단순하고 고된 삶에 대한 반 고흐의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못이 생긴 손과 매달린 등불의 희미한 빛으로 비춰지는 만화처럼 추악한 얼굴로 농부들을 묘사하고 있지만 인간냄새와 정이 많은 일반 사람들을 그려내고 있다.
.
반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서 "나는 작은 램프의 불빛에서 감자를 먹는 이 사람들이 땅을 경작하여 이 감자들를 수확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전달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들이 손을 접시에 위에 얹고 있다는 것은 육체노동을 의미하며, 또한 그들이 일상 속에서 순박하게 음식을 얻었음을 의미한다.“
반 고흐는 자신의 주제선택과 표현된 완성작품의 성취에 만족했다. 그는 여동생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감자 먹는 사람들"이 최고의 걸작이라고 말을 남겼다.
반 고흐는 이글거리는 밝은 해바라기 그림을 그렸을 때 네덜란드 거장의 영감을 받은 예술의 어두운 팔레트에서 벗어났다. 그가 파리에 거주하던 1887년에 완성된 첫 번째 시리즈는 땅에 떨어진 해바라기 조각을 보여줬다.
1888년 반 고흐는 프랑스 남부 아를의 노란 집으로 이사하고 꽃병에 꽂힌 생기 넘치는 해바라기로 일곱 개의 정물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그는 안료를 두껍고 넓은 획으로 붓 터치했다. 위 그림을 포함해 세 개의 그림은 오로지 노란색 색조로만 그려졌다. 19세기 오일 안료 화학 분야의 혁신으로 인해 반 고흐의 색상 팔레트에는 크롬으로 알려진 새로운 노란색 음영이 포함되고 있다.
반 고흐는 노란 집에 협력적인 예술가 공동체를 설립하기를 희망했다. 그는 화가 폴 고갱의 도착을 위한 공간을 준비하기 위해 아를의 해바라기 시리즈를 그렸다. 고갱은 이 그림을 "완전히 빈센트 스타일의 완벽한 예"라고 불렀다.
반 고흐는 1890년에 "나는 나 자신을 새롭게 하고 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그리고 내 그림이 결국 거의 고뇌의 외침에 가깝다는 사실에 대해 사과하려고 노력하고 싶습니다. 소박한 해바라기에서는 감사를 상징할 수도 있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1888년 9월 초, 반 고흐는 "내가 그린 그림 중 가장 추악한 그림 중 하나"라고 불렀던 장면을 그렸다. 강렬한 빨간색과 녹색이 프랑스 아를의 라마르틴 광장(Place Lamartine)에 있는 밤새 영업하는 카페의 우울한 실내를 포착했다.
낮 동안 잠을 자면서 반 고흐는 카페에서 그림 작업을 하며 3일 밤을 보냈다. 그는 "인류의 끔찍한 열정"을 표현하기 위해 동시 대비의 거슬리는 효과를 선택했다.
이상하게 왜곡된 관점은 시청자를 버려진 당구대를 향해 캔버스 속으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했다. 흩어진 의자와 쓰러진 인물들은 완전한 황폐함을 암시하고 있다. 후광 조명 효과는 반 고흐의 "감자 먹는 사람들"을 연상시켜주기도 한다. 두 그림 모두 암울한 세계관을 표현했고, 작가는 이를 동등하다고 묘사했다.
“나는 종종 밤이 낮보다 더 생생하고 더 풍부하다고 생각합니다." 반 고흐는 그의 형제 테오에게 글을 남겼다. 밤에 대한 예술가의 사랑은 부분적으로는 철학적이었고 부분적으로는 어둠에서 빛을 창조하려는 기술적 도전에서 영감을 받았음을 알려주는 단서이기도 하다. 현재의 우리들시에 식가에서도 고흐의 밤의 풍경은 신비주의와 무한함을 표현하고 있음을 직감할 수 있게 된다.
1888년 9월 중순, 반 고흐는 아를르의 포룸 광장에 있는 카페 밖에 이젤을 설치하고 첫 번째 "별이 빛나는 밤" 장면을 그렸다. 검은색 없이 렌더링된 "Café Terrace at Night"는 페르시아풍의 푸른 하늘과 빛나는 노란색 차양을 대조시켰다. 자갈길은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의 빛나는 색상을 암시하는 장치로 무척 명석한 창의적 방법을 선택했다.
반 고흐가 야경에서 정신적 위안을 찾았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일부 비평가들은 이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켜 반 고흐가 십자가와 기타 기독교 상징을 통합했다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연구원 Jared Baxter에 따르면 카페 테라스에 있는 12개의 인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1495~98)을 반영하고 있다고 설득하고 있다.
Arles를 여행하는 사람들은 Place du Forum에 있는 같은 카페를 방문할 수 있다.
반고흐작품6-""침실” / The Bedroom," October 1888
아를(Arles)에 머무는 동안 반 고흐는 라마르틴 광장("노란 집")에 있는 자신의 침실에서 발견한 색상에 대해 자세히 썼다. 1888년 10월에 그는 방의 모습을 거의 재현한 일련의 스케치와 세 장의 유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첫 번째 그림(여기에 표시됨)은 그가 Arles에 있는 동안 완성한 유일한 그림이다. 1889년 9월, 반 고흐는 프랑스 생 레미 드 프로방스 근처의 생 폴 드 모솔 정신병원에서 요양하는 동안 기억을 살려 두 번째 버전을 그렸다. 몇 주 후, 그는 어머니와 여동생에게 선물로 세 번째 작은 버전을 그렸다. 각 버전마다 색상이 조금씩 어두워지고 침대 위 벽면의 그림도 변경되었다.
전체적으로 반 고흐의 침실 그림은 그의 가장 유명하고 가장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가 됐다. 2016년 시카고 미술관(Chicago Institute of Art)은 시카고 리버 노스(River North) 인근 아파트 내부에 복제침실을 만들었다. 에어비앤비가 시카고 객실을 1박당 10달러에 제공하자 예약이 쏟아지는 반 고흐의 후광의 덕을 봤다.
반 고흐 작품7"아를의 붉은 포도농원", 188년 11월_"The Red Vineyards at Arles," November 1888
심각한 정신병으로 인해 귓불이 절단되기 두 달도 채 안 되어 반 고흐는 생애 동안 공식적으로 팔린 유일한 작품을 그렸다.
"아를의 붉은 포도원"은 11월 초 프랑스 남부를 휩쓴 생생한 색상과 반짝이는 빛을 포착했다. 동료 예술가 고갱이 생생한 색상에 영감을 주었을 수도 있었을 거라는 강한 추측이 든다. 그러나 두꺼운 물감의 층과 정열적인 힘찬 붓 터치는 반 고흐 전매청 이라는 사실은 세사잉 다 아는 사실이다.
"The Red Vineyards"는 1890년 벨기에의 중요한 미술 협회인 Les XX의 전시회에 등장했다. 인상파 화가이자 미술 수집가인 안나 보흐(Anna Boch)는 이 그림을 400프랑(현재 통화로 약 1,000달러)에 구입했다.
반 고흐의 가장 사랑받는 그림 중 일부는 프랑스 생 레미의 정신병원에서 1년 동안 요양하는 동안 완성되었다. 창살이 쳐진 창문을 통해 그는 거대한 별들이 빛나기 전의 시골 풍경을 보았을 것이다. 그는 동생에게 그 장면이 "별이 빛나는 밤"에 영감을 주었다고 알렸다.
반 고흐는 야외 그림을 선호했지만 "별이 빛나는 밤"은 기억과 상상에서 그렸다. 반 고흐는 창틀을 없앴고 나선형의 사이프러스 나무와 뾰족한 교회를 작품표현에 추가 했다. 반 고흐는 평생 동안 밤의 풍경을 많이 그렸지만, <별이 빛나는 밤>이 그의 이름과 함께 가장 유명한 작품이 되었다.
"별이 빛나는 밤"은 오랫동안 예술적이고 과학적인 논쟁의 중심이 이어졌다. 일부 수학자들은 소용돌이치는 붓놀림이 유체 운동의 복잡한 이론인 난류를 예시한다고 말하기도 하였고, 의학 탐정들은 포화된 노란색이 반 고흐가 디기탈리스 약물로 인한 시각적 왜곡인 황색시증을 앓고 있음을 암시한다고 추측하기도 했으며, 예술 애호가들은 종종 빛과 색상의 소용돌이가 예술가의 고통스러운 마음을 반영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오늘날 '별이 빛나는 밤'은 걸작으로 여겨지지만,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반 고흐는 에밀 베르나르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시 한번 나는 너무 큰 별에 손을 내밀었습니다. 새로운 실패였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으로 충분했습니다."라고 써서 심경을 토로했다.
생 레미 병원을 둘러싸고 있는 우뚝 솟은 사이프러스 나무는 아를의 해바라기만큼이나 반 고흐에게 중요한 존재가 되었을 것이다. 작가는 특유의 대담한 임파스토를 통해 나무와 주변 풍경을 역동적인 색상의 소용돌이로 표현했다. 두꺼운 페인트 층은 반 고흐가 파리에서 주문하여 그의 후기 작품 대부분에 사용했던 투알 오디네어 캔버스의 비대칭 직조에서 질감을 더했다.
반 고흐는 "사이프러스 나무가 있는 밀밭"이 그의 최고의 여름 풍경 중 하나라고 믿었다. 야외에서 장면을 그린 후 그는 정신병원에 있는 자신의 작업실에서 좀 더 세련된 두 가지 버전을 그렸다.
정신병원을 떠난 후 반 고흐는 야심 찬 예술가이자 자신의 심리적 악마로 고통받는 것처럼 보였던 Dr. Gachet로부터 동종 요법 및 정신과 치료를 받았다.
반 고흐는 의사의 유사한 초상화 두 장을 그렸는데 낙담한 가셰 박사는 심장 및 정신과 약물인 디기탈리스에 사용되는 식물인 디기탈리스 장식에 왼손을 얹고 앉아 있다. 첫 번째 버전(여기 표시)에는 노란색 책과 기타 여러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가셰 박사의 초상(Portrait of Dr. Gachet)은 빈센트 반 고흐의 가장 관심을 받는 그림 중 한 작품으로 생애 마지막 몇 달 동안 반 고흐를 돌보았던 폴 가셰(Paul Gachet) 박사를 묘사했다. 초상화에는 두 가지 인증된 버전이 있으며 둘 다 1890년 6월 오베르에서 그려졌으며 , 두 작품 모두 닥터 가셰가 테이블에 앉아 오른팔에 머리를 기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색상과 스타일이 쉽게 구분된다. 1890년 첫 번째 버전은 뉴욕 경매에서 판매되었을 때 8,250만 달러(7,500만 달러에 구매자 수수료 10% 추가)라는 기록적인 가격으로 경매됐다.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이는 여전히 공공 경매에서 미술품에 지불된 최고 가격에 속한다.
1890년, 반 고흐의 동생 테오는 생 레미의 요양원에서 퇴원한 형을 위한 집을 찾고 있었다. 테오에게 예술가들과의 작업에 대한 Gachet의 관심을 말한 의사의 전 환자였던 Camille Pissarro의 추천에 따라 Theo는 Vincent를 Auvers에 있는 Gachet의 두 번째 집으로 거주하도록 했다.
가셰에 대한 빈센트 반 고흐의 첫인상은 좋지 않았음을 테오에게 편지를 보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 생각에는 우리가 닥터 가셰에게 전혀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네. 우선, 그는 나보다 더 아픈 것 같고..., 아니면 우리가 그만큼 많이 말해야 할까?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아니하느냐?".
고흐는 이틀 뒤 여동생 빌헬미나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닥터 가셰에게서 진정한 친구를 찾았다. 마치 남동생과도 같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너무 닮아 있다”고 전했다.
반 고흐의 생각은 정신병원에 있는 Torquato Tasso의 Eugene Delacroix의 그림으로 여러 번 돌아봤다. Musée Fabre에서 Alfred Bruyas의 컬렉션을 보기 위해 Paul Gauguin과 함께 Montpellier를 방문한 후 Van Gogh는 Theo에게 편지를 보내 그림 이후의 석판화 사본을 찾을 수 있는지 물었다. 3개월 반 전에 그는 이 그림을 자신이 그리고 싶은 초상화 종류의 한 예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실제 남성상을 대표하는 다른 많은 사진들 아! 초상화, 생각이 담긴 초상화, 그 안에 모델의 영혼이 담겨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는 고흐의 말을 남겼다,
비평가들과 학자들은 두 초상화를 면밀히 조사하고 진위 여부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적외선 스캔과 화학적 분석 결과 두 그림 모두 반 고흐의 작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의사에게 선물로 두 번째 버전을 그렸던 것 같다.
반 고흐는 1890년에 이 그림에 대해 친동생 테오에게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우울한 표정으로 가셰 씨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보는 사람에게는 얼굴을 찡그린 표정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슬프지만 부드러우면서도 분명하고 똑똑하다, 그만큼 초상화를 많이 찍어야지... 오랫동안 바라볼 수 있는 현대의 두상이 있고, 아마도 백년 뒤에도 그리움을 안고 되돌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완성된 지 100년 후인 1990년 5월 이 버전의 초상화는 개인 수집가에게 기록적인 8,250만 달러(경매 수수료 10% 포함_ 현재 1억 5,480만 달러)에 팔렸다. 이는 그림 사상 최고가에 대한 새로운 기록이며,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아델레 블로흐-바우어 1세(Portrait of Adele Bloch-Bauer I) 초상화 경매에서 2006년 6월까지 이를 경신하지 못했다.
예술가는 종종 가셰 박사를 칭찬했지만 일부 역사가들은 1890년 7월 반 고흐의 죽음에 대해 의사를 비난했다.
포스팅한 반 고흐의 수많은 걸작 중 일부에 불과하며 주옥처럼 빛나는 명화들을 네티즌 여러분들의 개인적인 여러 방법을 이용하여 인타넷에 접근하시고 리서치하여 감상하시기 권장해 드립니다.
Vincent van Gogh: 300 Paintings Analysis & Complete Works
https://www.vincentvangogh.org
빈센트 반 고흐의 가족사진들
https://vangoghbiography.com/family-photographs/
비 센트 반고흐의 사촌 형 안톤 모브(Anton Mauve)의 작품
노르마니아_1839~1940년대 신문기사 보기
https://normannia.info/ark%3A/86186/g0fb
세계적인 장애인 화가 포스팅 글
세계적인 장애인화가(1)_프리다 칼로(Frida Kahlo)
https://cafe.daum.net/france2003/Rv6a/41
세계적인 장애인화가(2)_요한 하우저(Johann Hauser)
https://cafe.daum.net/france2003/Rv6a/42
세계적인 장애인화가(3)_미켈란젤로(Michelangelo)의 골관절염
https://cafe.daum.net/france2003/Rv6a/44
세계적인 장애인화가(4)_ _프란시스코 드 고야(Francisco de Goya)
https://cafe.daum.net/france2003/Rv6a/45
세계적인 장애인화가(5)_모드 루이스(Maud Kathleen Lewis)
https://cafe.daum.net/france2003/Rv6a/46
세계적인 장애인화가(6)_ _폴 클레(Paul Klee
https://cafe.daum.net/france2003/Rv6a/47